요하네스 브람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요하네스 브람스
Johannes Brahms
1889年의 모습
基本 情報
本名 요하네스 브람스
(Johannes Brahms)
出生 1833年 5月 7日 ( 1833-05-07 )
독일 연방의 기 獨逸 聯邦 함부르크
死亡 1897年 4月 3日 ( 1897-04-03 ) (63歲)
오스트리아-헝가리의 기 오스트리아-헝가리
性別 男性
職業 作曲家
指揮者
장르 西洋 古典 音樂
活動 時期 1843年 ~ 1897年
樂器 피아노
첼로
바이올린
宗敎 루터교 不可知論
署名

요하네스 브람스 ( 獨逸語 : Johannes Brahms , 文化語 : 요한네스 브람스, 1833年 5月 7日 ~ 1897年 4月 3日 )는 獨逸 作曲家 利子 피아니스트 , 첼리스트 , 바이올리니스트 , 指揮者 다.

槪要 [ 編輯 ]

함부르크 出生으로 오스트리아 에서 主로 音樂家 生活을 했으며, 當代 浪漫主義 音樂 의 先導的 存在였다. 一生동안 그는 높은 人氣와 影響力을 가졌으며, 19世紀 指揮者 한스 폰 뷜로 에 따르면 그를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 , 루트비히 版 베토벤 과 더불어 "3B"로 稱해졌기도 했다고 한다. 브람스는 여러 피아노 曲, 室內樂 , 交響樂 , 聲樂 , 合唱 曲을 作曲했다. 피아니스트 로서 여러 自身의 作品을 招演했으며, 비르투오조 피아니스트 클라라 슈만 , 바이올리니스트 요제프 요아힘 과 함께 當代의 뛰어난 演奏者였다. 브람스의 여러 作品은 現代 音樂會에서도 자주 演奏되는 레퍼토리이다. 頑固한 完璧主義者였던 그는 수많은 自身의 作品을 없애거나 出版하지 않기도 했다. [1] 브람스는 傳統主義者이자 革新者였다. 救助 나 作曲 技法面에서 그는 바로크 古典派 音樂 에 굳게 뿌리를 두고 있었다. 그는 對位法 의 代價였다. 이런 構造와 함께 그는 火星 音色 에 對한 大膽하고도 새로운 試圖로 當代 造成 音樂의 槪念을 바꾸어놓았다. 그의 業績과 技藝는 아르놀트 쇤베르크 에서 에드워드 엘가 에 이르기까지 後代 여러 音樂家들의 讚歎의 對象이었다. 브람스의 作品은 結局 造成을 버리게 되는 아르놀트 쇤베르크 等 한 世代의 音樂家君의 始作點이자 靈感의 源泉이었다. 브람스의 作品은 獨逸 浪漫派 中에서 比較的 保守的인 傾向을 갖고 있다. 그의 作品은 古典派的人 樣式 위에 서서, 重厚하고 북독일的인 맛을 지니며, 또한 아름다운 抒情性도 갖고 있다. 그가 作曲한 4個의 交響曲은 어느 것 하나 빠짐없이 傑作으로 그 中에서 交響曲 1番 베토벤의 第9 에 이어지는 第10 交響曲이라고 할 만큼 [2] 베토벤의 影響을 받고 있지만, 同時에 自身의 獨自的인 世界를 쌓아 올린 뛰어난 作品이다. 바이올린 協奏曲 도 놀랄 만한 完成度에서 베토벤의 曲 다음에 놓일 만한 價値가 있다. 피아노 音樂에서도 彼我니스틱한 華麗한 技巧를 排擊하고 重厚한 作品을 作曲하였다. 두 個의 피아노 協奏曲은, 피아노가 管絃樂과 密接히 結合되어 있는 데에 特色이 있다. 獨奏曲에서는 <파가니니 變奏曲>(1863), <헨델 變奏曲> 等이 뛰어났고, 煉炭龍(連彈用)인 < 헝가리 舞曲 >은 特히 有名하다. 室內樂에도 特筆할 만한 作品이 많은데, <클라리넷 5重奏曲>이 많이 演奏되고 있다. < 大學 祝典 序曲 >, < 悲劇的 序曲 >度 많이 알려져 있다. 그는 聲樂曲을 作曲하는데 있어서도 뛰어난 手腕을 보였다. 200餘 曲의 歌曲과, 重厚하고 巧妙한 火星은 多少 가까이하기 어렵지만, <알토 랩소디> 等 깊은 슬픔을 담은 名作이 많다. 그리고 마지막엔 深刻한 宗敎的인 作品 < 獨逸 레퀴엠 >(1866-1869)을 들 수 있다. 그의 暗澹하고 憂鬱한 깊이가, 여기에서는 다듬어진 아름다움 속에 淨化(淨化)되고, 모든 사람을 感銘시키는 崇高함에 이르고 있다.

生涯 [ 編輯 ]

幼年期 [ 編輯 ]

브람스의 아버지인 요한 야코프 브람스는 都市 音樂家가 되기 위해 슐레스비히홀슈타인 에서 함부르크 로 왔다. 그는 여러 樂器에 能했지만, 主로 호른 이나 더블베이스 를 연주했다. 그는 自身보다 17살 位인 裁縫師 요한나 헨리카 크리스티아네 니센과 結婚했다. 처음 6個月間 그들은 都市 埠頭와 가까운 갱에피어텔(Gangeviertel) 區域에 살았으며, 以後 內部 알스터에 함부르크 北部 近郊에 있는 淡토르發(Dammtorwall)의 작은 집으로 移徙했다.

브람스가 태어난 함부르크 生家. 1891年의 寫眞. 브람스의 家族은 1層의 왼쪽 두 窓門이 있는 房에서 살았다.

요한 야코프는 아들의 첫 音樂 敎習을 맡았다. 브람스는 7살 때 오토 프리드리히 빌리발트 코셀과 피아노를 배웠다. 브람스가 10代 初期에 더러운 술집에서 피아노를 칠 수밖에 없었다는 이야기가 오랫동안 膾炙되었지만, 最近 브람스 硏究者인 쿠르트 호프만은 이것이 事實이 아니라고 主張했다. 그러나 브람스 本人이 이 이야기를 했기에 어떤 사람들은 호프만의 見解에 對해 疑問을 提起하기도 한다. [3] [4]

오토 코셀에게서 피아노 授業을 받은 뒤, 브람스는 에두아르트 마르크센과 피아노를 배우게 되는데, 그는 칼 마리아 폰 步클렛( 슈베르트 의 切親한 親舊)과 이그나츠 폰 제이프리트( 모차르트 의 弟子)와 함께 에서 受學한 사람이다. 어린 브람스는 함부르크에서 몇 番 演奏會를 硯滴이 있으나, 19歲에 演奏 旅行을 하기 前까지는 피아니스트로서 그리 잘 알려지진 못했다. 나중에 그는 種種 自身의 作品을 獨走나 伴奏 或은 室內樂 멤버로서 直接 연주하기도 했다. 그는 1859年에 피아노 協奏曲 1番을, 1881年에 피아노 協奏曲 2番을 直接 招演했다. 그는 10代 初부터 合唱團을 指揮하여 合唱이나 오케스트라 指揮에 能熟해졌다.

요아힘과 리스트를 만나다 [ 編輯 ]

그는 가장 어린 나이에 作曲을 始作했으나, 나중에 그의 初期 作品들은 大部分 流失되었다. 假令 마르크센의 親舊이자 弟子인 루이제 野파는 브람스가 11살의 나이로 연주했다는(혹은 卽興으로) 피아노 소나타가 있었다고 이야기한 바 있다. 1853年 4月과 5月에 헝가리 바이올리니스트 에두아르트 레메니 의 伴奏를 맡아 演奏 旅行을 떠날 때까지 그의 作品은 大衆의 歡迎을 받지 못했다. 이 旅行 中 하노버 에서 그는 요세프 요아힘 과 만나며, 바이마르 宮廷에서 프란츠 리스트 , 피터 코르넬리우스 , 요아힘 라프 를 만난다. 브람스가 리스트와 만났다는(그때 리스트는 브람스의 스케르초 Op.4를 初見으로 연주했다) 몇몇 證言에 따르면, 레메니는 브람스가 리스트의 소나타 B短調 作品을 그리 稱讚하지 않아 리스트의 氣分이 傷했었다고 한다. 以後 그들은 헤어졌는데, 브람스는 當時 旅行으로 지쳐 어쩔 수 없었노라고 나중에 辨明을 하기도 했다.

1853年의 브람스

브람스와 슈만 [ 編輯 ]

요아힘은 로베르트 슈만 에게 브람스에 對한 紹介狀을 보냈다. 라인란트 의 演奏 旅行을 끝내고 브람스는 汽車를 타고 뒤셀도르프 로 가 그곳 슈만 집안에서 歡待를 받았다. 슈만은 이 20歲 靑年의 才能에 놀라 1853年 10月 28日 《音樂신보 Neue Zeitschrift fur Musik》 에 〈새로운 길 Neue Bahnen〉 이라는 題目의 寄稿文에서 브람스를 "이 時代의 理想的인 表現을 가져다 줄 젊은이"로 紹介하여 關心을 일으켰다.." [5] 이 發表는 슈만의 知人 모임 바깥에서 非難을 받기도 했는데, 이는 自身의 作品과 技術을 完璧하게 만들려던 브람스의 天性的인 自己 批判을 더욱 强化시켜주었을 것이다. 뒤셀도르프에 있는 동안 그는 슈만과 알베르트 디트리히 와 함께 요아힘을 위한 소나타를 作曲하게 되는데 이것이 F-A-E 소나타 이다. 그는 슈만의 아내인 作曲者 兼 피아니스트 클라라 슈만 과 가까워졌는데, 브람스는 14살 年上인 클라라에 平生동안 一種의 플라토닉한 戀情을 품고 살았다. 브람스는 몇몇 女子들과 津한 情分이 있었고, 1859年에는 괴팅겐 의 아가테 폰 지볼트와 約婚까지 이른 적도 있었으나 以內 破婚하여 平生 동안 結婚하지 않았다. 슈만이 自殺을 試圖하고 1854年 2月 近處의 精神 病院에 入院하면서 브람스는 클라라와 男便 슈만의 仲介者가 되었으며, 슈만 집안을 돌보았다.

데트몰트와 함부르크 [ 編輯 ]

1856年 슈만이 精神病院에서 죽은 後 브람스는 時間을 쪼개 自身이 創團하여 指揮하던 女性 合唱團이 있던 함부르크와 宮廷 音樂 敎師이자 指揮者로 奉職하던 데트몰트 公國 두 곳에서 일했다. 그는 1862年 처음으로 에 訪問하여 겨울 내내 滯在하다가 1863年 빈 音樂學院(Singakademie)의 指揮者로 任命되었다. 다음 해 그는 辭職하고 다른 指揮者 자리를 알아보게 되었지만, 그는 빈에서 살면서 漸次 이 곳이 自身의 집이 되었다. 1872年에서 1875年 사이 그는 빈 악우協會 (Gesellschaft der Musikfreunde)의 演奏會 監督을 지냈고, 그 뒤로는 公式 職位를 가지지 않았다. 그는 1877年 케임브리지 大學校 의 名譽 博士 學位를 拒絶했으나, 1879年 브레슬라우 大學의 學位는 받았다. 大學祝典 序曲 은 그 感謝의 表示로 作曲한 作品이다.

그는 1850年代와 1860年代 내내 꾸준히 作曲을 했으나, 兩分된 批評을 받았으며, 피아노 協奏曲 1番은 初期 몇몇 公演에서 나쁜 評價를 받았다. 리스트와 리하르트 바그너 를 爲始한 "愼獨일 樂派"에서는 그의 作品을 舊時代的인 것으로 置簿했다. 브람스는 몇몇 바그너의 音樂 作品에 感服했으며, 리스트를 偉大한 피아니스트로 認定했으나, 브람스波와 바그너波로 갈려 葛藤을 빚었으며, 이 對立이 유럽 全域의 音樂界로 퍼져 나갔다. 브람스派로는 그의 親友들人 클라라 슈만, 音樂界 名士 에두아르트 한슬리크 , 빈의 外科醫師 테오도르 빌로트 가 있었다. 1860年 브람스는 그들 音樂의 지나침에 對해 綱領의 形態로 요아힘과 함께 反駁文을 올렸다. 그러나 이 글은 너무 일찍 發刊하여 세 名의 支持 署名밖에 얻지 못해 失敗로 끝났으며, 以後로 브람스는 다시는 大衆 論爭에 끼지 않았다. [6]

全盛期 [ 編輯 ]

1868年 브레멘 에서 그의 最大 合唱曲 作品인 《 獨逸 레퀴엠》 의 初演이 있었는데, 이로써 브람스는 全 유럽에 名聲을 얻게 되었고, 많은 이들은 그가 슈만의 豫言을 이루었다고 생각했다. 德分에 그는 勇氣를 얻어 오랜 歲月 동안 씨름하던 칸타타 리날도 , 첫 絃樂 4重奏, 세 番째 피아노 4重奏, 또 가장 有名한 交響曲 1番 等 여러 作品들을 完成하게 되었다. 브람스 交響曲 1番은 1876年에 나왔지만, 1860年代 初부터 始作한 것이었다.(몇몇 그의 親舊가 이 時期에 第1樂章의 內容을 보았다고 한다) 다음 交響曲 2,3,4番은 各各 1877年, 1883年, 1885年에 完成되었다. 1881年부터 그는 當時 한스 폰 뷜로 가 指揮者로 있던 마이닝겐 公爵의 宮廷 交響樂團을 위한 새 交響樂 作品에 손을 댈 수 있게 되었다.

브람스는 演奏 旅行이나 즐거움을 위해 자주 旅行을 했다. 1878年부터 그는 봄에 이탈리아 를 種種 訪問했으며, 普通 여름에 作曲을 할 田園 속의 場所를 찾았다. 그는 散策을 많이 했으며, 野外에서 時間을 보내며 精神을 맑게 하는 것을 좋아했다.

1889年 發明家 토머스 에디슨 이 보낸 테오 방게만( 獨逸語 : Theo Wangemann )이 빈에 있던 브람스를 訪問하여, 實驗 錄音을 勸誘했다. 여기서 그는 自身의 피아노曲 첫 헝가리 舞曲의 縮約本을 연주했다. 이 錄音은 나중에 LP판으로 나왔다. 앞部分에 이 作品을 紹介하는 그의 育成은 꽤 깨끗하지만, 피아노 演奏 소리는 雜音이 甚해 잘 들리지 않는다. 그렇지만 이것은 主要 音樂家가 남긴 最初의 錄音이 되었다. 그러나 分析者들과 學者들 사이에 이 錄音의 育成의 主人이 브람스인지 방게만인지 論難이 있다. [7]

1889年 브람스는 함부르크의 名譽 市民으로 選定되었는데, 1948年까지 名譽 市民이 된 사람은 그밖에 없었다. [8]

빈 첸트랄프리드호프(中央 墓地)에 있는 브람스의 무덤.

末年 [ 編輯 ]

1890年 57歲의 브람스는 作曲을 抛棄하기로 決心한다. 그러나 생각을 고쳐 죽기 몇 年 前에 수많은 名作들을 내놓았다. 그는 마이닝겐 오케스트라의 클라리네티스트 리하르트 뮐펠트 에 感歎하여, 클라리넷 3重奏 Op.114, 클라리넷 5重奏 Op.115(1891年), 두 클라리넷 소나타 Op.120(1894年)를 作曲했다. 그는 피아노 曲 Opp.116~119와 네 個의 嚴肅한 노래(Vier ernste Gesange) Op.121(1896年), 11個의 코랄 前奏曲 Op.122(1896年)도 썼다.

Op.121 曲을 完成할 때 그는 肝癌 이 매우 惡化되었다. 그의 狀態는 肝 健康이 가장 나빠져 1897年 4月 3日에 肝癌 으로 숨을 거두었다. 그는 빈의 첸트랄프리드호프 에 묻혔다.

音樂 [ 編輯 ]

브람스의 作品 [ 編輯 ]

요하네스 브람스는 세레나데 , 交響曲 네 曲, 피아노 協奏曲 두 曲, 바이올린 協奏曲 한 曲, 바이올린과 첼로 二重 協奏曲 한 曲, 管絃樂 序曲( 大學祝典 序曲 , 悲劇的 序曲 ) 等 수많은 管絃樂 作品을 남겼다.

그의 合唱 代作 獨逸 레퀴엠 은 前例上의 葬送 미사( Missa pro defunctis )의 內容이 아니라 브람스가 루터 聖書 에서 고른 內容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作品은 그의 一生에서 세 番에 걸쳐 作曲되었다. 2樂章의 初期 版本은 로베르트 슈만 이 自殺試圖를 한 지 얼마 안된 1854年에 作曲한 것으로, 나중에 피아노 協奏曲 1番에 쓰였다. 레퀴엠의 大部分은 1865年 어머니가 죽은 뒤에 作曲하였다. 5樂章은 1868年 公式 初演 以後에 덧붙인 것으로, 作品은 1869年에 出版하였다.

브람스의 變奏曲 作品으로는 슈만 主題에 依한 變奏曲 , 헨델 主題에 따른 變奏曲과 푸가 , 파가니니 變奏曲 (둘 다 피아노 獨走), 그리고 하이든 主題에 따른 變奏曲 (피아노 연탄곡과 管絃樂用 두 版本)이 있다. 交響曲 4番 의 마지막 樂章은 形式的으로 파사칼리아 이다.

그의 室內樂曲 으로는 絃樂 4重奏 세 曲, 絃樂 5重奏 두 曲, 絃樂 6重奏 두 曲, 클라리넷 5重奏, 클라리넷 3重奏, 호른 3重奏, 피아노 5重奏, 피아노 4重奏 세 曲, 피아노 3重奏 네 曲(4番은 作品番號가 없다)이 있다. 그는 피아노가 伴奏하는 獨走 소나타도 많이 썼는데, 바이올린 소나타 세 曲, 첼로 소나타 두 曲, 클라리넷 소나타 두 曲(李 두曲은 本人이 비올라 소나타로 編曲하였다)이 있다. 또 피아노 獨奏曲으로는 初期의 피아노 소나타와 발라드에서 나중의 小品 모음집 等 多樣하다. 브람스는 歌曲 (Lied)에서도 重要한 作曲家로서 200曲이 넘는 歌曲을 썼다. 그가 죽기 直前에 쓴 오르간 合唱 前奏曲 (chorale preludes) Op.122는 오르간 朱子의 重要한 演奏曲目이기도 하다.

브람스는 音樂에서 特定한 描寫나 이야기를 排除하는 絶對 音樂 의 信奉者였으며, 오페라 交響詩 를 全혀 쓰지 않았다.

브람스는 흔히 크고 複雜한 音樂 構成을 보이는 眞摯한 音樂家란 評을 받고 있지만, 브람스 生前에 有名해져 商業的으로 成功한 一部 作品 中에는 大衆의 嗜好에 맞게 當代의 蕃盛하던 音樂 市場에 적합한 曲도 있다. 20世紀 美國의 影響力 있는 批評家 B.H. 하긴 은 브람스에 對한 一般的인 評價를 拒否하고 自身의 여러 錄音 音樂 案內書에서 브람스는 그러한 作品에서 人氣를 얻었지만, 規模가 더 크고 眞摯한 音樂에서는 그에 미치지 못했다고 主張하였다. 브람스가 쓴 이런 類의 가벼운 曲으로는 춤曲集( 헝가리 舞曲 왈츠 Op.39 피아노 연탄곡, 聲樂 4重創과 피아노의 "사랑의 노래 왈츠"( Liebeslieder Waltzes )), 몇몇 聲樂 作品("자장歌Wiegenlied" Op.49 4番이 有名하다. 1868年 出版.) 等이 있다. 브람스의 ' 자장歌 '는 親舊 베르타 派버의 아들이 태어난 것을 祝賀하기 위해 썼다.

브람스의 作品 目錄 [ 編輯 ]

樣式 [ 編輯 ]

브람스는 自身의 作品에 古典派의 形式과 秩序를 담아내어 當代 여러 華麗한 音樂과 對照된다. 그리하여 브람스를 肯定的으로 評價한 이들은 新獨逸 樂派의 標題 音樂과 對備하여 그를 傳統 形式과 "純粹 音樂"의 代價로 보았다.

브람스는 베토벤 을 崇尙하였다. 그의 집에는 베토벤의 大理石 胸像이 그가 作曲하던 곳을 내려다보고 있으며, 그의 作品에서 一部 樂節에서는 베토벤의 樣式을 떠올리게 하기도 한다. 브람스 交響曲 1番 의 4樂章 主要 主題는 베토벤 交響曲 9番 의 피날레 主題와 닮았으며, 브람스 本人도 그러한 類似性에 對해 아무리 멍청이(jeder Esel)라도 이 點을 알 수 있다고 指摘하였다 [9] .

獨逸 레퀴엠 은 어느 程度는 1865年 어머니의 죽음에서 靈感을 얻었지만, 한便으로 1854年에 作曲을 始作하다가 슈만이 自殺을 試圖한 뒤 抛棄한 어느 交響曲 草稿에서 內容을 가져온 것이기도 하다. 그는 한때 "슈만의" 레퀴엠을 쓰기도 하였다. 그가 抛棄한 이 交響曲 作品의 첫 樂章은 브람스 피아노 協奏曲 1番 의 첫 樂章으로 쓰였다.

브람스는 古典派 作曲家인 모차르트 하이든 도 좋아하였다. 그는 이들 作品의 親筆 樂譜나 첫 판을 蒐集하였으며, 編輯하기도 하였다. 또 브람스는 조반니 가브리엘리 , 요한 아돌프 하세 , 하인리히 쉬츠 그리고 特히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 等 古典派 移轉 作曲家의 音樂도 硏究하였다. 그의 親舊로 卓越한 音樂學者들度 있었는데, 프리드리히 크리산더 와 함께 브람스는 프랑수아 쿠프랭 의 作品 版本을 編輯하기도 하였다. 그는 嚴格한 對位法 技術에서 靈感을 얻기 위해 옛 音樂을 檢討하였는데, 그의 作品 가운데 一部 主題는 바로크 音樂 에서 본뜬 것도 있다. 假令 브람스 첼로 소나타 1番 의 푸가로 된 피날레는 바흐 作品 푸가의 技法 을 參照하였으며, 브람스 交響曲 4番 4樂章의 파사칼리아 는 바흐의 칸타타 150番의 影響을 받은 것이다.

젊은 브람스를 激勵해준 슈만 等 初期 浪漫派 音樂家들도 브람스에 큰 影響을 주었다. 브람스는 로베르트 슈만 클라라 슈만 과 種種 만나기도 하였다. 1862~63年 에 體制할 적에 브람스는 特히 프란츠 슈베르트 의 音樂에 關心을 기울였다. [10] 슈베르트의 影響은 이 時期 브람스의 作品인 피아노 4重奏 Op.25와 Op.26, 그리고 슈베르트 絃樂 5重奏 臺 2重奏 가 暗示된 피아노 5重奏 에서 드러난다. [10] [11] 或者는 브람스의 作品에서 쇼팽 멘델스존 의 影響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여기기도 하지만, 이들이 브람스에 影響을 주었다는증거는 거의 없다. (假令 브람스의 스케르초 Op.4는 쇼팽 스케르초 B-flat短調, [12] 그리고 브람스 피아노 소나타 3番 F短調 Op.5는 멘델스존 피아노 3重奏 C單調를 暗示한다 [13] 는 式이다.)

樂器 [ 編輯 ]

요한 브람스는 主로 獨逸과 빈에서 製作된 피아노를 使用했다. 初期에는 함부르크 會社 Baumgarten & Heins의 피아노를 使用했다. [14] 1856年에는 클라라 슈만 에게서 Graf 피아노를 膳物받았는데, 브람스는 그것을 1873年까지 使用했다. [15] 以後 이 피아노는 빈 音樂協會 (Gesellschaft der Musikfreunde)에 寄贈되어 現在는 빈의 美術史 博物館에 展示되어 있다. [16] 以後 1864年에는 Streicher 피아노에 對한 魅力에 對해 클라라 슈만에게 남긴 便紙가 있다. [17] 1873年 Streicher 피아노 op.6713을 받아 Graf 피아노 代身 연주하였다. [18]

1880年代에 演奏會를 할 때는 主로 뵈젠도르퍼 에서 연주했다. 본 콘서트에서 그는 1880年에 Steinweg Nachfolgern을, 1883 年에는 Bluthner를 연주했다. 브람스는 뷔르츠부르크 에서 1872年, 쾰른 에서 1872年, 암스테르담 에서 1881年 等 여러 콘서트에서 Bechstein을 使用했다. [19]

性格 [ 編輯 ]

베토벤처럼 브람스도 自然을 좋아하여, 자주 빈 近處의 숲에서 散策을 했다고 한다. 그는 주머니에 沙糖을 넣어둬 아이들에게 나눠주기도 했다. 成人 브람스는 種種 무뚝뚝하거나 冷笑的이었고, 때론 다른 사람들을 멀리하기도 했다. 그의 弟子 구스타프 예너 는 "브람스가 不平쟁이 評判을 듣는데는 理由가 있다. 또 그를 魅力的으로 보는 사람도 거의 없다." [20] 그는 의 그가 좋아하는 "붉은 고슴도치" 술집에 날마다 드나드는 것처럼 빈의 言論이 報道한 豫想할만한 習慣이 있었다. 그래서 言論에서는 그가 등짐을 지고 걷는 모습을 그가 붉은 고슴도치 술집으로 걸어가는 캐리커처 로 描寫하기도 했다. 그러나 그의 親舊로 남은 사람들은 그에게 忠實했으며, 브람스도 이들에게 誠實하고 寬大하게 對했다.

브람스는 요한 슈트라우스 2歲 와 매우 다른 類型의 作曲家였지만, 그와 平生知己였다. 그는 1897年 죽음을 앞두고 빈의 빈 劇場 에서 招演하는 슈트라우스의 오페레타 이성의 女神 ( Die Gottin der Vernunft )에 가려고 하기도 했다. 아마 브람스가 슈트라우스에게 준 가장 큰 膳物은 슈트라우스의 푸른 도나우 왈츠를 쓰는데 무언가 도움을 주겠다고 쓴 글일 것이다. 브람스가 슈트라우스와 顔面을 트게 되었을 때, 슈트라우스의 아내 아델레(Adele)가 브람스에게 팬이라며 사인을 付託하자, 브람스는 "푸른 도나우" 왈츠의 音標 몇 個를 쓰고는, "슬프게도 (이건) 브람스의 作品이 아니다!"라고 썼다.

1860年代부터 그의 作品은 널리 팔려, 브람스는 財政的으로 크게 成功하게 된다. 그러나 그는 房 셋짜리 아파트에 下女 한 名을 두고 살았으며 儉素한 生活을 즐겼다. 그는 親戚들에게 많은 돈을 썼으며, 젊은 音樂家들에게 이름을 숨기고 도와주기도 했다.

그는 極端的인 完璧主義者였다. 그는 自身의 레메니나 바이올리니스트 페르디난트 다비트 가 演奏한 바 있는 바이올린 소나타 等 여러 初期의 作品들을 없애버렸으며, 1873年 첫 公式 絃樂4重奏曲이 나오기 前에 20曲의 絃樂4重奏曲을 없앴다고 이야기한 적도 있다. 數 年 동안 哭을 고친 끝에 그는 當初 D短調 交響曲으로 쓸 曲을 自身의 첫 피아노 協奏曲으로 바꾸기도 했다. 그의 細密함을 보여주는 다른 例로는 그의 交響曲 第1番인데, 이 曲은 約 1861年부터 1876年까지 거의 15年이 걸려서 쓴 曲이다. 이 曲을 몇 番 연주한 뒤 브람스는 樂譜가 出版되기 前에 元來의 느린 樂章을 없애고 새로 樂章을 썼다.(원래의 느린 樂章을 推測하여 復元한 版本을 로버트 파스칼 이 出版한 바 있다) 브람스가 完璧主義者가 된 한 가지 理由로는 初期에 슈만이 그를 베토벤에 버금갈 音樂家로 評價한 것 때문이기도 한데, 이 豫言으로 브람스는 베토벤을 따라 잡을 수 있도록 邁進하게 되었다. 슈만의 豫言에 브람스는 거의 自信感을 얻지 못했으며, 아마 이 때문에 첫 交響曲 完成을 늦춘 것 같다. 그러나 클라라 슈만 은 그 前부터 交響曲 1番 이 그의 眞짜 性格을 反映한 것이 아님을 알아차렸다. 클라라는 草稿에서 본 어둡고 猛烈한 1樂章에 魅了되었기 때문에, 활기찬 마지막 樂章이 "너무 華麗하다"고 느꼈다. 그러나 클라라 슈만은 交響曲 2番 을 認定하여 自身의 생각을 거두었는데, 이 作品은 오늘날에도 자주 들을 수 있으며, 브람스의 밝은 面을 느낄 수 있는 作品이다. 하지만 當代의 다른 사람들은 1樂章이 特히 어둡다고 생각했는데, 交響曲 2番을 19世紀의 優秀 (melancholia) 感情과 聯關지어 硏究했던 라인홀트 브링크만 가 出版한, 브람스가 作曲家이자 指揮者인 빈첸츠 라히너 (Vinzenz Lachner)에 보낸 便紙에서 브람스는 自身의 性格에 憂鬱한 面이 있으며, 1樂章에서 그런 性格이 反映되었다고 쓴 바 있다.

參考 文獻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

各州 [ 編輯 ]

  1. Alex Needham (2012), Brahms piano piece to get its premiere 159 years after its creation The Guardian
  2. Schonberg, Harold C. (1981). 《The Lives of the Great Composers》 Revis版. W. W. Norton & Company, New York, London. 298쪽.  
  3. Kurt Hoffman, Johannes Brahms und Hamburg (Reinbek, 1986) (in German: includes detailed refutation of the traditional story of Brahms playing piano in brothels, using the writings of those who knew the young Brahms, as well as evidence of the Hamburg's close regulation of those places, preventing the employment of children)
  4. Swafford, Jan (2001). “Did the Young Brahms Play Piano in Waterfront Bars?” . 《19th-century Music》. Vol. 24 (No. 3). pp. 268?275面. doi : 10.1525/ncm.2001.24.3.268 . 2007年 10月 30日에 確認함 .  
  5. “Robert Schumann's Artikel Neue Bahnen” . 2009年 6月 14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8年 4月 9日에 確認함 .  
  6. Swafford, Johannes Brahms , pp 206-211
  7. J. Brahms plays excerpt of Hungarian Dance No. 1 (2:10) - 유튜브
  8. Stadt Hamburg Ehrenburger Retrieved on June 17, 2008
  9. Symphony No. 1 in C minor, Op. 68 . The Kennedy Center, 2006
  10. James Webster , "Schubert's sonata form and Brahms' first maturity (II)", 19th-century Music 3(1) (1979), pp. 52-71.
  11. Donald Francis Tovey , "Franz Schubert" (1927), rpt. in Essays and Lectures on Music (London, 1949), p. 123. Cf. his similar remarks in "Tonality in Schubert" (1928), rpt. ibid., p. 151.
  12. Charles Rosen , "Influence: plagiarism and inspiration", 19th-century Music 4(2) (1980), pp. 87-100.
  13. H. V. Spanner, "What is originality?", The Musical Times 93(1313) (1952), pp. 310-311.
  14. Munster, Robert (2020). "Bernhard und Luise Scholz im Briefwechsel mit Max Kalbeck und Johannes Brahms". In Thomas Hauschke (ed.). Johannes Brahms: Beitrage zu seiner Biographie (in German). Vienna: Hollitzer Verlag. pp. 153?230. doi:10.2307/j.ctv1cdxfs0.14. ISBN 978-3-99012-8
  15. Biba, Otto (January 1983). "Ausstellung 'Johannes Brahms in Wien' im Musik Verein". Osterreichische Musikzeitschrift . 38 (4?5). doi:10.7767/omz.1983.38.45.254a. S2CID 163496436.
  16. Kottick, Edward L. and George Lucktenberg p.15
  17. Litzmann, Berthold (1 February 1903). "Clara Schumann von Berthold Litzmann. Erster Band, Madchenjahre". The Musical Times . 44 (720): 113. doi:10.2307/903152. ISSN 0027-4666. JSTOR 903152.
  18. Frisch, Walter; Karnes, Kevin C., eds. (2009). Brahms and His World (revised ed.).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ISBN 978-0-691-14344-6 .
  19. Cai, Camilla (1989). " Brahms's Pianos and the Performance of His Late Works ". Performance Practice Review . 2 (1): 59. doi:10.5642/perfpr.198902.01.3. ISSN 1044-1638.
  20. “Brahms as Man, Teacher, and Artist” . 1999年 1月 17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1999年 1月 17日에 確認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