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사스 革命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텍사스 獨立戰爭

샌 下신토 戰鬪의 샘 휴스턴
날짜 1835年 10月 2日 ~ 1836年 4月 21日
場所
結果 텍사스 共和國 의 勝利, 벨라스코 條約
텍사스 合倂 1845?1846
멕시코-美國 戰爭
交戰國
支援
미국의 기 美國
指揮官
스티븐 오스틴
에드워드 벌레슨
샘 휴스턴 w
제임스 牌닌
멕시코 산타 안나
멕시코 마르틴 페르펙토 데 코스
멕시코 호세 데 우레아
兵力
約 2,000名 約 6,500名

텍사스 革命 ( Texas Revolution , Revolucion de Texas )은 1835年 10月 2日 부터 1836年 4月 21日 까지 멕시코 멕시코 의 한 週였던 코아우일라 테하스 週 中 테하스(텍사스)라는 部分이 分離 獨立을 目標로 始作된 戰爭을 가리킨다. 그래서 텍사스 獨立 戰爭 이라고도 한다.

멕시코 政府와 텍視言 이라는 텍사스 美國 定着民 사이의 不和는 1835年 멕시코 大統領인 안토니오 로페스 데 산타 안나 將軍이 1824年 憲法 을 廢止하고 代身 새로운 反對로 聯邦 原理 (中央集權的인 色이 强한)의 憲法을 宣言한 7個 法律(Seven Laws)에서 由來했다. 卽時 멕시코 社會는 動搖했고, 一部 州에서는 暴動이 發生했다. 텍사스는 1835年 10月 1日 , 곤잘레스에서 戰鬪가 發生했고, 이것이 戰爭의 始作이 된다. 처음에는 라바이아와 샌안토니오의 戰鬪에서 勝利를 거두었는데, 몇 달 後 같은 場所에서 增派된 멕시코 軍에 慘敗하는 等 進退를 거듭했다.

戰爭은 現在 휴스턴 에서 約 32 km 東쪽 샌再신토 戰鬪 에서 끝났다. 그래서 샘 휴스턴 將軍은 산타 안나가 이끄는 멕시코 軍隊와 戰鬪를 벌여 텍사스 君을 勝利로 이끌었고, 산타 안나 는 戰鬪 直後에 텍사스 軍에 잡혔다. 戰爭의 結果, 이 地域은 텍사스 共和國 으로 獨立했다.

背景 [ 編輯 ]

美國은 獨立 이 後인 1819年, 유럽 戰爭과 南美의 政治的 混亂에 餘波로 暫時 不景氣를 맞이하게 됐다. 當時 美國인 事業家 모시스 오스틴 은 不況으로 납을 採掘하던 鑛山 事業을 잃고 텍사스를 旅行하며 새로운 事業을 摸索하게 됐다. 그는 當時 美國이 사들인 스페인英 플로리다와 뉴올리언스의 發展, 멕시코의 開發計劃 等 텍사스 地域이 가지고 있는 地理的 利點이 그의 새로운 事業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했다. 그는 移住民 定着事業을 하기로 決心 하고 1820年 스페인으로부터 300名의 家族이 머물 수 있는 公有地 拂下를 申請하여 그 해 末 取得했다.

하지만 모시스 오스틴은 死亡(1821年 6月 10日)하고 그의 아들 스티븐 F. 오스틴 이 그 土地를 相續하여 當時 이 地域 州知事였던 마르티네즈와 自身의 땅에 對한 所有權 및 土地利用 分割權에 合意한다. 그 合意는 텍사스 地域에 定着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한 家族當 家長은 640에이커(259ha), 그 아내에게 320에이커(129ha), 子息 한 名當 160에이커(65ha), 奴隸 한 名當 80에이커(32ha)의 土地를 주겠다는 內容이었다. 스티븐 F. 오스틴 은 이 같은 移住 條件을 當時 뉴올리언스에서 公表했고, 不況이던 美國의 經濟狀況에서 300名의 移住民을 쉽게 募集할 수 있었다.

멕시코 獨立 戰爭 [ 編輯 ]

오스틴의 開拓地 計劃은 進行 中인 멕시코의 政治的 混亂의 한 가운데 있었다. 1810年 修道士인 미겔 이달고가 스페인에서 獨立을 宣言하면서, 멕시코는 11年 間의 殘忍한 戰爭 狀態에 突入했다. 처음에는 스페인軍에 幸運이 따르는 것처럼 보였지만, 1821年 , 스페인의 將軍, 特히 아구스틴 데 이투르비데 와 산타 안나가 멕시코의 叛亂에 對한 支持로 轉換했다. 이에 따라 멕시코가 勝利하고, 1821年 멕시코 獨立 戰爭 은 끝났다.

1821年 12月, 오스틴의 定着民들은 산 펠리페 周邊의 陸地와 바다 近處에 到着했다. 오스틴이 失望한 것은 새로 獨立한 멕시코 政府가 그 以前에 스페인이 認定한 拂下를 認定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오스틴은 이 問題의 解決을 위해 3年 동안 멕시코 시티를 오가며 멕시코 새 政府로부터 拂下를 認定받았다. 그 동안 오스틴은 스페인語 를 배웠고, 나중에 活動을 함께하는 멕시코 革命家 호세 안토니오 나바와 親해 졌다.

拂下 地域의 規則에 따라 모든 새 定着民은 가톨릭 敎會로 改宗해야 하고, 이름도 스페인語式으로 改名하여야 했다. 주어진 土地는 4,000 에이커(藥 16km 2 )를 넘어섰다. 앵글로界 定着民을 텍視言 이라고 했으며, 히스패닉 定着民을 테하노 라고 했다. 定着村은 繁榮을 누렸고, 3年 後에는 人口가 18,000名까지 늘어났으며, 나바 自身은 1830年 에 25,000 에이커 (101 km 2 ) 以上의 土地를 所有했다.

텍사스 開拓地 [ 編輯 ]

1822年 , 아구스틴 데 이투르비데 는 새로 만들어진 멕시코 帝國 의 皇帝가 되었다. 1823年 이투르비데 皇帝는 오스틴의 불하지를 最終 認定했다. 그의 이구알라 計劃 에서 最初의 奴隸制 廢止를 公式化했지만, 이 注意 周圍에 아직도 奴隸制度가 存續하고 있었다. 吏套루비데 政權은 바로 不安定해지고 같은 해, 과달루페 빅토리아 안토니오 로페스 데 산타 안나 카奢摩他 計劃 을 整理한다. 그것은 共和國을 設立하기 위해 皇帝의 顚覆을 試圖했다. 이투르비데는 退位당하고, 追放되었고, 이듬해 處刑되었다. 오스틴은 새 政府와 또 協商해야 했지만, 곧 成功했다.

멕시코는 새로운 1824年 憲法 下에 共和國이 되었고, 텍사스는 코아우일라주 와 合倂하여 코아우일라 테하스 週 가 되었다. 이 注意 텍사스 部分 境界는 오늘날의 그것과는 크게 달랐다. 南쪽 境界는 누에세스 江(오늘의 코퍼스 크리스티가 있는 곳)까지 擴張되었고, 그 以南은 타마울리파스 였다. 텍사스 西쪽 境界는 샌안토니오 西쪽으로 約 320km로 끝나고, 西쪽은 치와와州 , 타마울리 패스와 치와와州 사이에 200 마일의 幅이 넓은 美間섭地가 繼續되어, 리오그란데강 을 건너 南西 100 마일(160 km)까지 가면 텍사스와 코아우일라가 連結되었다.

멕시코는 1824年 憲法으로 세 番째의 公式的인 奴隸制 廢止를 施行했지만, 나라 全體에서는 아직도 奴隸制가 存續되고 있었다. 오스틴은 1825年 , 1827年 , 1828年 세 番에 걸쳐 새로운 멕시코 共和國에서 土地를 拂下 받았다. 새로운 移住制度인 엠프레舍利오 制度 가 멕시코에 實行되었다. 엠프레舍利오는 새로운 移住民 迎入과 그에 對한 責任을 지는 交換 條件으로, 멕시코의 土地를 얻을 수 있었다. 엠프레사리오로 오스틴은 條件을 充足하는 家族을 데려오는 것으로, 그리고 移住民들을 統治하는 두 責任을 지게 되었다. 그 外 로렌소 데 自發라, 헤이든 에드워즈, 老筆리 버스터의 벤 美램 等 많은 사람들이 엠프레사리오가 되었다. 그러나 이 期間을 통해 받아들인 植民地 移住民 以外에도 美國에서 조금씩 사람들이 오고 있었다.

革命 以前 [ 編輯 ]

프레도니아 暴動 [ 編輯 ]

1826年 에 엠프레사리오의 헤이든 에드워즈 等 여러 指導者들과 定着民들 사이에 一部 土地와 政治的 紛爭을 벌이고 있었다. 그것은 불하지로 100年 前부터 存在하는 所有者에게 法을 尊重하고 땅을 다루는 內容도 包含되어 있었다. 結果的으로 그의 追放과 에드워즈에게 巨額의 財政 損失을 일으킨 마지막 爭議에서 最高潮에 達했다. 이에 따라 그는 나코드체스에서 작은 蜂起를 煽動하여 組織을 했다. 그는 그 地域에서 프레드니兒라는 共和國의 獨立을 宣言했다. 마테오 아후마다 中領이 텍사스로 派遣되었고, 오스틴은 텍視안 民兵隊와 아후마다의 힘을 모았다. 그들은 함께 나코드체스로 進軍하였고, 에드워즈와 그의 追從者들은 맞서지 않고 바로 텍사스에서 逃亡쳤다.

멕시코 參與 [ 編輯 ]

1827年 美國의 존 퀸시 애덤스 大統領은 텍사스 買入을 위해 멕시코에 100萬 달러를 提示했지만 거절당했다. 2年 後인 1829年 앤드루 잭슨 大統領이 다시 500萬 달러를 提示했지만, 멕시코는 또 拒絶했다. 같은 해 스페인은 다시 멕시코 占領을 試圖했다. 산타 안나 탐피코 에서 스페인 侵略軍을 빠르게 물리치고 國家的 英雄으로 支持를 받았다. 1830年 , 멕시코는 美國에서 境界를 넘어 멕시코로 流入되는 많은 移民者들에게 警告를 하였다. 當時 일어난 프레도니안 暴動과 멕시코를 繼續 탐내는 美國 때문에 外國人에 對한 憂慮를 하였다. 멕시코는 "4月 6日 法律"을 通過시켰다. 이 法律은 엠프레사리오에 주어진 土地의 承認 前에 開拓 豫定地와 未開拓地를 解除하려고 했다. 法令은 稅金 徵收를 可能하게 하고, 택사스 內에 더 큰 軍事 勢力을 提供하고, 텍사스 로 移住를 終了했다.

3年間의 멕시코 政府의 管理 後에 結局이 法을 廢止되었지만, 다른 한便으로는 法의 執行을 위해 軍事的 手段이 制定되었다. 이것으로 인해 아나우악에서 蜂起가 일어났다. 이것이 이른바 아나우악 騷擾事件 의 始作이 되었다.

텍시언의 幻滅 [ 編輯 ]

텍시언은 멕시코 政府에 漸漸 幻滅을 느끼게 되었다. 텍사스에 駐屯했던 멕시코 兵士의 大部分은 監獄에 가는 代身 텍사스에서 兵役에 選擇한 犯罪者들이었다. 텍시언의 相當數는 主導의 位置에 不滿을 품었다. 定期的으로 살틸로 와 몬크로바 사이에서 移動하고 있었지만, 모두 500 마일(800 km) 程度 떨어진 南쪽 코아우일라 에 있었다. 그들은 텍사스를 코아우일라에서 分離하여 다른 州(멕시코에서 獨立하는 것이 아니라)가 되고, 自身의 首都를 가지고 싶어 했다. 首都가 가까우면 不淨腐敗를 걷어 내고 다른 政治的인 問題도 쉽게 할 수 있다고 믿고 있었다. 市民의 一部는 멕시코는 아니지만, 美國에 있던 때의 權利에 익숙해져 있었다. 例를 들어 멕시코는 宗敎의 自由를 保障하지 않았고, 그 代身에 가톨릭 敎會의 承認을 期約하게 되었다. 奴隸 制度가 合法的인 美國 南部의 株들과 달리 멕시코에서 奴隸의 地位는 模糊한 것이었다.

1829年 就任한 비센테 게레로 大統領은 公式的으로 멕시코의 奴隸制度를 否定했고 政府는 奴隸 賣買에 對해서는 徹底했지만, 奴隸의 所有에 對해서는 寬大했다. 이러한 것들이 摩擦을 일으키는 原因이 되었지만, 移住民을 煽動하여 叛亂을 일으키는 데는 充分하지 않았다.

산타 안나 [ 編輯 ]

안토니오 로페스 데 산타 안나

1829年 1832年 사이에 멕시코 大統領은 一連의 政變에 依해 被殺당했다. 산타 안나는 그 모든 事件에 參與했다. 當時 멕시코 共和國 銀 두 派閥로 크게 分割되어 있었다. 하나는 中央 集權的인 君主制 政府를 主張하는 保守派와 다른 하나는 民主的인 聯邦 政府를 主張하는 自由主義였다. 1833年 大統領 選擧에서 산타 안나는 自由主義로 出馬해 勝利했다. 곧 산타 안나는 隱退하고 大農場으로 돌아와 副統領 발렌틴 고메스 파리아스에 國政을 맡겼다. 政府는 果敢하게 自由主義 政府로의 轉換에 着手하고, 保守派를 화나게 했다. 大農場에서 돌아온 산타 안나는 政府의 政策을 拒否하고 大統領職을 전복시켰다. 고메스 파리아스와 그의 많은 支持者들은 멕시코에서 美國으로 逃避했다. 산타 안나는 멕시코에서 民主主義를 施行할 準備가 되어있지 않다고 公開的으로 闡明하고, 保守的인 가톨릭 中央 集權 主義者가 되어 自身을 獨裁者로 임명했다.

산타 안나 復歸에 탐탁해 하지 않았던 오스틴과 定着民들은 산타 안나를 支持하면서 投資를 바라고 있었다. 따라서 오스틴은 코아우일라에서 株를 分割하고, 더 나은 司法 制度의 施行, 最初의 아나우악 事件 벨라스코 騷動 (1832年)의 原因이 된 4月 6日 法의 廢止, 其他 等等의 歎願을 위해 멕시코시티로 갔다. 그들의 歎願은 注意 分離를 除外하고 모두 認定받았다. 注意 分離를 貫徹시키지 못해 落心한 그는 親舊에게 憤怒의 便紙를 썼고, 이 便紙는 叛亂의 煽動으로 看做되었다. 멕시코 當局은 이 便紙를 沮止했고, 오스틴은 煽動罪로 逮捕되어 以後 18個月을 監獄에서 보냈다.

텍사스에 들어가는 移民者의 數가 갑자기 急增했다. 산타안나는 텍사스 移民의 洪水는 이 地域을 支配하려는 美國의 陰謀라고 믿었다. 1834年 멕시코 政府 內에서 問題를 깨달았기 때문에, 산타 안나는 州 議會를 解散시키고, 駐 市民軍의 武裝을 解除했으며, 그리고 1824年 憲法을 廢止했다. 이러한 行動은 멕시코 全體에 憤怒를 불러 일으켰다. 나라는 그 때, 산타 안나의 獨裁 政治를 擁護하는 中央集權主義者와 1824年 憲法 을 다시 復活시키라는 聯邦主義者들로 分裂되었다. 산타 안나는 無斷 定着民들에게 텍사스에서 나갈 것을 命令했다.

革命 始作 [ 編輯 ]

유카탄州 , 사카테카스週 , 코아우일라주 의 各 주는 바로 산타 안나의 行動에 對해 叛亂을 일으켰다. 산타 안나는 이 叛亂을 鎭壓하는데 2年을 보냈다. 自由의 旗幟 下에 일으킨 사카테카스의 叛亂은 1835年 5月 殘忍한 衝突을 맞이했다. 補償으로 산타 안나는 軍人들에게 사카테카스 州에서 이틀 間의 强姦과 掠奪을 許容했고, 市民 數 千名이 虐殺되었다. 산타 안나는 後레스니料의 사카테카스週 銀鑛山을 强奪했고, 사카테카스 株를 獨立的인 農業 英知人 아과스칼리엔테스州 로 分割했다. 이는 산타 안나가 反逆者로 看做한 사람을 雇用한다는 憂慮를 낳았다. 그는 妻男인 마르틴 페르펙토 데 코스 將軍에게 텍사스로 進軍하여 注意 叛亂을 鎭壓하도록 命令했다.

텍사스 革命 [ 編輯 ]

1835年 6月 下旬에 일어난 두 番째 아나우악 騷擾事件 으로 멕시코軍을 물리쳤다. 아나우악에서 軍이 쫓겨난 後 憤怒한 산타 안나는 텍사스에 軍隊를 增派하여 텍사스 征服을 위한 準備에 着手했다. 오스틴에 對한 逮捕令, 사카테카스週 에서 發生한 무서운 事件, 民兵隊의 武裝 解除 要求, 모든 不法 移民者 追放 命令, 그리고 特히 1824年 憲法의 廢止에도 不拘하고 全體的으로 텍視言들은 8月까지 멕시코 憲法에 比較的 忠實했다. 8月이 되면서 늘어나는 멕시코 軍과 急進的인 텍視言 指導者들을 軍法廷에 세운다는 脅迫, 그리고 立法府에 依한 土地 腐敗 等은 平和와 멕시코에 所屬되고자 하는 派를 없앴으며, 戰爭과 獨立을 支持하는 波로 돌아섰다.

두비트 領地에서 中央執權主義의 멕시코軍 兵士가 텍視言 住民인 提示 맥코이를 말다툼 끝에 머스켓 銃으로 때렸다. 곤잘레스는 멕시코軍 當局은 地方 民兵隊에서 작은 캐논포의 撤收를 要請했다. 9月 20日 , 코스 將軍은 300餘名의 先發隊와 함께 코파櫓에 上陸했으며, 그 後 骨리아드 , 샌안토니오, 산 펠리페 데 오스틴 으로 向했다.

오스틴은 7月 釋放되어, 8月에는 텍사스에 있었다. 오스틴은 革命 밖에 代案이 없음을 알았다. 10月에는 叛亂의 可能性에 對한 正式的인 計劃을 論議하는 會議가 豫定되자, 오스틴은 그것을 許容했다.

텍시언의 勝利 [ 編輯 ]

텍사스 革命 戰爭동안 使用된 Come and take it

그러나 會議를 하기 前에, 산타 안나의 全國의 州 市民軍의 武裝 解除 命令에 따라, 샌안토니오에 駐屯하고 있던 도밍고 禹가르테체아 大領이 멕시코가 준 大砲를 返還하도록 곤잘레스에 配置되었던 텍視言들에게 要求했다. 텍視언들이 拒否하자 우가루테체아는 프란시스코 카스타네다 中尉와 100名의 騎馬兵을 보냈다. 그가 곤잘레스 近處에 이르러 내린 비로 因해 水位가 上昇한 과달루페 江 기슭에 到着했을 때, 건너便에는 18名의 텍시언이 있었다. 江을 건널 수 없는 카스타네다는 캠프를 設置했다. 텍視言들은 大砲를 빼앗기지 않기에 위해 땅에 묻고, 志願兵을 要請했다. 텍視言들은 그렇게 支援兵力이 到着할 때까지 몇 일을 代置하였다. 존 헨리 무어 大領이 民兵隊張으로 選出되어 大砲를 布陣하고 바퀴를 裝着했다. 코우샤타 아메리카 인디언이 카스타네다 캠프에 들어가 텍視言 쪽에 140名이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텍사스軍은 問題의 大砲를 象徵化 하여 “Come and take it”(와서 가져가)라는 文句를 기름으로 그린 旗발을 만들었다. 大砲 彈丸을 갖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 粉碎 金屬을 채워 騎兵隊에게 發砲했다. 龍騎兵은 突擊하면서, 머스켓과 小銃을 發砲했지만 카스타네다 交戰하지 않고 勇氣病을 샌안토니오까지 撤收하기로 決定했다. 이렇게 텍사스 革命 戰爭은 始作되었다. 그리고 곤잘레스 戰鬪 와 마찬가지로 急激한 蜂起에 對해 멕시코 守備隊는 準備할 時間이 없었기 때문에 初期 戰爭은 텍사스軍이 優勢했다.

1835年 10月 1日 午後 7時, 텍사스 軍은 카스타네다의 騎兵隊(以下 龍騎兵)를 向해 천천히 出發했다. 10月 2日 새벽 3時, 캠프를 奇襲하여 激戰을 주고 받았다. 이 곤잘레스 戰鬪 는 멕시코軍의 撤收로 끝났다. 그 戰鬪로 두 名의 멕시코軍 兵士가 死亡하고, 1名 텍시언이 말에서 떨어져 코피가 터진 것을 除外 負傷者는 없었다. 다음날 아침 텍視言들은 特使를 보내 그들의 叛亂에 參加하도록 카스타네다를 慫慂했다. 텍사스 紛爭의 原因에 對한 憐憫을 表現하고, 反逆 加擔 勸誘에 對한 놀라움을 표했지만, 協商은 決裂됐다.

텍視言君의 勝利를 듣고서, 코스는 벡社로 서둘러갔다. 그는 10月 5日 한무리의 兵士들과 出發을 했지만, 適切한 交通手段을 찾을 수 없었기 때문에 大部分의 補給物資는 라 바히아 에 남겼다. [1] 코스의 出發을 몰랐기 때문에, 마타고르다에 있는 텍視言들은 10月 6日 骨리아드에 있는 프레시디오 라 바이下 의 멕시코 要塞로 進軍을 했다. 그들은 코스를 拉致할 생각이었고, 可能하다면 그가 가지고 다닌다고 所聞난 5萬 달러도 强奪할 생각이었다. [2] 10月 10日 텍視言들은 프레시디오를 急襲했고, 멕시코 요새는 30分間 交戰 後에 降伏을 했다. [3] 1名의 텍시언이 부상당하고, 1~3名에 達하는 멕시코軍이 死亡을 했고, 예닐곱名이 負傷을 입었다. 約 20名의 軍人은 脫出을 했다. 그들은 카파勞와 레퓨지오에 있는 要塞에 텍視언들이 쳐들어 온다고 警告를 했다. 그 요새는 本部를 撤收하고 산 파트리시오 近處의 리판티틀란 要塞의 兵力들과 合流했다. [1]

텍視言들은 1萬 달러에 이르는 飮食과 毯요, 衣類 그리고 다른 食糧을 徵發했다. 다음 3달 동안, 食糧은 텍視言君의 中隊 單位로 配給되었다. 몇 일에 걸쳐, 텍視言軍은 라바히아에 繼續 集結했다. 오스틴이 필립 딤밋의 指揮 下에 100名의 兵士를 骨리아드에 남기고, 나머지는 벡社에 있는 코스의 部隊에 行軍하는데 合流하라고 命令했다. 約束된 몇 日 以內, 딤밋은 리판티틀란 要塞를 奇襲하자고 主張하기 始作했다. [4] 딤밋은 리판티틀라 要塞의 텍視言 統制가 邊方을 安全하게 할 것이며, 탄탄한 防禦基地를 提供할 것이며, 中央執權主義들을 不安하게 하여 멕시컨 聯邦主義者들의 士氣를 높일 것이라고 믿었다. [4] 리판티틀란 要塞의 멕시코 軍人들은 산 파트리시오에 있는 住民들을 脅迫하여, 멕시코 大統領 산타 아나에게 挑戰하는 聯邦主義者들을 公開的으로 支持하는 그들을 두려움에 떨게 했다. [5]

10月 31日 딤밋은 指揮官 어드저턴트 이라 웨스트워버와 여러 軍人들을 보내 그 要塞를 接受하게 했다. [6] 그들은 11月 3日 늦게 리판티틀란 要塞에 到着하여 비어있는 要塞를 交戰없이 接受했다. [7] 다음 날 텍視言들은 그 要塞를 없애버렸다. 그들이 骨리아드로 돌아가려고 準備할 때, 偵察을 나갔던 멕시코 要塞의 滯留들이 接近했다. 리판티틀란 戰鬪는 30分假量 持續되었고, 멕시코 君의 退却으로 끝났다. 그들의 出發은 텍사스 벡社에 있는 코스의 멕시코軍만 남겼다. 텍사스 軍은 걸프 海岸을 統制했고, 멕시코 內陸과의 모든 疏通은 陸路로만 이루어지게 되었다. 길어진 補給線으로 코스는 增兵이나 補給品을 要請하거나 받을 수도 없었다. [6]

벡社 包圍 [ 編輯 ]

스티븐 오스틴

딤밋이 멕시코灣 海岸을 따라서 監督을 하고 있는 동안, 스티븐 F. 오스틴 은 곤잘레스에서 募兵한 軍人들을 凝集力있는 軍隊로 調鍊하는 했다. 10月 13日 오스틴은 새로 構成한 텍사스 軍을 이끌고 코스와 그 部隊의 視線을 끌기 위해 벡社로 向했다. 1週日 後 軍人들은 살라도 크리크에 到着하여, 벡社의 包圍를 始作했다. 텍사스軍은 漸漸 벡社에서 더 가까운 그들의 캠프로 移動했고, 10月 27日 에스파다에 있는 山 프란치스코 顚倒所에 캠프를 꾸렸다. 그날 午後 오스틴은 제임스 保衛와 제임스 牌닌 을 分隊와 함께 더 가까운 캠프地를 偵察하려 보냈다. 그 軍人들은 콘셉시온 顚倒소가 좋은 防禦地라는 것을 發見했다. 命令 받은대로 오스틴에게 바로 돌아가지 않고, 代身 保衛와 牌닌은 오스틴에게 콘셉시온 方向으로 오라고 兵士를 보냈다. 다음 날 화난 오스틴은 命令에 따르지 않은 將校들은 軍法會議에 回附하겠다고 劫迫하는 말을 꺼냈다. [8]

코스는 텍사스 軍이 잠깐 不和를 겪는 것을 알고는 禹가르테체아와 部隊를 보내 保衛와 牌닌의 兵士들을 攻掠하게 했다. [9] 史學者 에드먼드슨이 “텍사스 革命의 最初 主要 交戰” [10] 이라고 說明한 잇따른 콘셉시온 戰鬪는 코스가 注文한 텍사스軍에 對한 마지막 攻勢였다. [11] 비록 텍사스 工大의 史學者 앨윈 바가 그 戰鬪는 멕시코軍의 勇氣와 좋은 防禦地域의 價値에 對한 敎訓을 가르쳤어야 했다고 말했지만, 史學者 스테픈 하딘은 컵센시온의 相對的으로 쉬운 勝利는 텍사스軍에게 長銃에 對한 믿음과 敵들에 對한 憤怒를 스며들게 했다고 말했다. [12]

텍사스 自願兵들은 正規軍에 對한 經驗과 專門知識이 거의 없었고, 11月 初 頃에 많은 이들이 그들의 집을 잃었다.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고, 配給이 줄어들자 많은 軍人들이 病이들어, 여러 무리의 軍人들이 脫營하기 始作했다. 11月 18日 뉴올리언스 그레이즈 라고 알려진 美國에서 온 한 무리의 自願兵들이 텍사스軍에 合流했다. 大多數의 텍사스軍 自願兵들과는 달리 그레이즈는 軍人처럼 보였고, 祭服도 갖췄으며, 잘 整備된 長銃과 適切한 彈藥 그리고 訓鍊을 받은 이들이었다. 最近에 到着한 여러 텍사스軍 中隊와 마찬가지로 그레이즈도 멕시코 軍과 直接的인 交戰을 하고 싶어했다. 그러나 텍사스 自願兵들은 包圍로 士氣가 떨어져 있었다. 몇 日이 지나자 오스틴은 司令官職을 辭任하고, 美國의 行政官이 되었다. 텍사스軍은 새 司令官으로 에드워드 벌레슨 을 選出했다. [13]

11月 26日 에 멕시코軍이 50-100名의 軍人을 同伴하고 노새 와 말 行列을 꾸린다는 消息을 入手한 벌레슨은 벡社에서 8 km 以內에 있었다. 벌레슨은 最近 下剋上을 저지른 保衛와 윌링嚴 H. 잭을 騎兵隊와 步兵隊를 함께 보내 그 補給品을 가로채라고 보냈다. [14] 以後의 衝突로 멕시코 軍은 貨物을 남겨두고 샌안토니오로 退却할 수 밖에 없었다. 실망스럽게도 짐馬車에는 말에게 먹이는 풀만 들어 있었고, 이런 理由로 그 戰鬪는 以後 “풀싸움”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15]

잠깐의 勝利로 士氣가 高揚되기는 했지만, 다시 추위가 몰려오자 軍人들의 雰圍氣는 착가라앉았다. 벌레슨은 包圍를 풀고 봄이 오기 前까지 骨리아드 退却을 提案했다. 戰爭委員會가 뚜렷한 立場을 取하지 못하자, 벤 밀램 大領은 "누가 샌안토니오까지 늙은 나랑 같이 가겠소?"라며 소리를 쳤다. 뉴올리언즈 그레이즈를 包含한 數百名의 軍人들이 12月 5日 始作된 奇襲 參加를 申請했다. 밀램과 프랭크 W. 존슨 大領은 2分代를 이끌고 市內로 進入했다. 그 後 몇일동안 집집마다 市街戰을 벌이며 멕시코 軍이 補强된 廣場으로 前進했다. 밀램은 12月 7日 狙擊手의 銃에 맞에 戰死했다. [16]

12月 9日 코스는 軍人들을 이끌고 벡社 市外에 있는 알라모 顚倒소 로 後退했다. 코스는 逆攻을 準備하고 있었다. 騎兵隊 將校들은 텍사스軍에 包圍될 것이라고 생각하며, 命令을 拒否했다. 4個의 騎兵 中隊 中 175名이 前都所를 떠나 南쪽으로 向했다. [17] 산체스 나바로는 命令을 拒否한 것이 아니라, 그들의 命令을 誤解하여 리오그란데 江으로 撤收하는 中이었다고 말했다. 다음 날 아침에 코스는 산체스 나바로를 알라모로 呼出하여 “가서 그 勇敢한 軍人들을 救하고 ... 敵에게 接近해서 時間을 最大限 벌어라!”고 命令을 내렸다. 12月 11日 텍사스軍은 公式的으로 코스의 降伏을 받아들였다. [18]

降伏을 한다는 條件 下에 코스와 軍人들은 텍사스를 떠나 1824年 憲法에 反하는 싸움을 더 以上 하지 않기로 했다. 그들의 出發로 텍사스에서 멕시코 軍部隊는 더 以上 存在하지 않았으며, 많은 텍視言들은 戰爭이 끝났다고 믿었다. 존슨은 이 戰爭을 “이 時期는 우리를 戰爭으로 밀어넣었다”고 說明했다. [19] 벌레슨은 12月 15日 軍司令官職을 辭任하고 집으로 돌아갔다. 많은 兵士들이 이렇게 歸還을 했는데, 존슨은 殘留한 400名의 軍人들을 떠맡았다. 곧 한 새로운 텍視言 部隊와 自願兵들이 美國에서 重裝備 包袋를 가지고 到着했다. [20] 바에 따르면, 많은 美國 自願兵들이 와서 텍視案들의 反對가 外部의 影響이라는 멕시코人들의 見解를 뒷받침했다고 말했다. [21]

멕시코 降伏 몇 週 後에, 존슨과 제임스 그랜트 博士는 300名의 텍視언들을 멕시코 侵略에 對備하여 入隊시키고, 제임스 C. 닐 大領을 알라모에 100名의 軍人들과 主君을 시켰다. [22] 비록 마타모로스 探査가 알려지기에 멕시코에 戰爭을 誘發한 많은 中의 하나라고 하지만 밝혀진 것은 없다. 1835年 11月 6日, 호세 안토니오 멕시兒의 指揮로 탐피코 探査를 위해 뉴올리언즈로 떠났고, 中央集權主義者들의 都市를 陷落할려는 意圖를 가지고 있었다. 그 探査는 失敗했고, 이러한 獨立的인 任務는 텍視言들의 普及物資와 兵士들을 流出시켰다. [23]

臨時政府 [ 編輯 ]

곤잘레스에서, 여러 植民地에서 代表團이 到着한 後, 몇 달 前에 計劃한 協議가 열렸다. 激烈한 討論을 한 後에, 멕시코로부터 分離할 것이 아니라, 中央集權에만 反對하는 臨時 政府를 結局 設立했다. [24] 헨리 스미스가 州知事로 選出되었고 [25] , 샘 휴스턴 은 텍사스 正規軍의 總司令官으로 任命되었다. 이때까지 正規軍은 아직 없었다. 오스틴의 軍隊는 모두 志願兵이었기 때문에, 휴스턴이 正規軍을 擔當하게 되었다. [26] 그들은 돈보다 땅을 많이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給與로 土地가 支給될 豫定이었다. [24] 追加 土地는 志願兵이 아닌 정규병에게 주어지게 되었다. 臨時 政府는 私掠船을 띄우고, 郵便 制度를 確立했다. 10萬 달러를 借入하기 위해 商人을 美國에 派遣하여 數百卷의 軍隊 敎本을 要求했다. 오스틴은 벡社의 軍 指揮官을 辭任하고 監督官으로 美國에 갈 수 있도록 選擇權을 주었고, 오스틴은 當分間 그곳에 머물렀다. 1835年 11月 24日 , 오스틴은 將軍의 地位를 辭任했다. 選擧가 進行되어, 에드워드 벌레슨 이 오스틴의 後任者가 되었다.

산타안나의 反擊 [ 編輯 ]

텍사스 作戰 [ 編輯 ]

10月 27日 일찍, 산타 안나는 텍사스의 所要를 鎭壓할 計劃을 짜고 있었다. 그는 “텍사스 作戰”이라고 그가 言及한 것을 이끌기 위해 大統領職에서 물러났으며, 이런 措置는 코스를 안심시켰고, 텍사스 叛亂을 끝내게 했다. 산타 안나와 그의 部下들은 텍視언들이 빨리 怯을 먹을 거라고 믿었다. 멕시코 國防部 長官이었던, 호세 마리아 토르넷은 當時 텍사스軍에 對해 다음과 같이 言及했다.

켄터키 山무지랭이들과 미주리 사냥꾼들에 對한 멕시코 君의 優越感은 잘 알려져 있다. 戰爭에 20年間 鍛鍊된 베테랑들이 戰術도 모르고, 原則도 없고, 反抗 잘하는 軍隊에 겁먹을 理 없다.
 
— 호세 마리아 토르넷

作戰軍으로 構成된 部隊는 一般的으로 全力投球를 했지만, 많은 軍人들이 初짜 新兵이었다. [27] 部隊의 大多數는 徵集兵이거나 監獄에 들어가는 代身 軍服務를 擇한 犯罪者들이었다. [28] 멕시코 將校는 그들이 携帶한 브라운 베스 長銃이 텍사스軍 武器에 比해 射距離가 떨어진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산타 안나는 그럼에도 不拘하고 그의 뛰어난 計劃으로 勝利를 쉽게 거둘 것으로 믿었다. [29] 準備의 一部로 산타 안나는 텍사스로 몰려드는 美國 民兵隊에게 警告를 劃策했다. 그의 付託으로 멕시코 議會는 다음과 같은 決議案을 通過 시켰다. [30]

共和國의 海岸에 上陸하는 外國人 또는 그 領土를 侵掠하거나 武裝을 限, 그리고 나라를 攻擊할 意圖를 가진 外國人은 海賊으로 看做하고, 그에 따라 戰時狀況에 따라 無國籍으로, 旗발이 없이 싸우는 것으로 處理할 것이다.

叛亂軍에 依해 占領된 곳에서 海上이나 內陸을 通해 入國하고자 하는 모든 外國人들, 無期 또는 彈藥 또는 그런 種類의 凶器를 든 外國人은 海賊으로 看做하여 處罰할 것이다.

이 時期 逮捕된 海賊은 卽決處刑이 집형되었다. 이 決議案은 그러므로 멕시코軍에게 텍視案을 捕虜로 잡지 않고 卽決 死刑시킬 權限을 附與한 것이다. [30] 산타 안나는 또한 美國 大統領인 앤드류 잭슨 에게 “멕시코 政府와 싸우는 어떤 美國人이 發見되건 海賊으로 看做될 것”이라는 剛한 警告와 抗議의 便紙를 보냈다. 그 便紙는 널리 配布되지 않았고, 텍사스軍에 入隊한 大部分의 美國人 新兵들은 戰爭捕虜가 없을 것이라는 것을 알지 못했다. [31]

1835年 12月頃, 6,019名의 軍人들이 텍사스로 行軍하기 爲해 산 루이스 포토시 에 集結했다. [32] 산타 안나의 將校들 中 여러 名은 作戰部隊가 바다로 追加 普及을 받기 위해 海岸을 따라 進軍해야 한다고 主張했다. 代身 안타 안나는 텍사스의 政治 中心地이자 코스가 敗北한 곳인 벡사로의 內陸 進擊을 命했다. 감카 안나는 그의 사위의 당황스런 降伏 以後 家門의 名譽를 回復하고 싶었다. 長距離 行軍은 身柄을 徵集할 수 있는 機會를 提供하였다. [33] 12月末, 그 軍隊는 北쪽으로 行軍하기 始作했다. [32] 前震은 느리게 進行되었다. 補給品을 輸送할 充分한 노새도, (모두 民兵隊인) 馬夫도 없었고, 給與 支給이 遲延되자 모두 그만두었다. 많은 數의 솔多데라스 (軍隊를 따라 다녔던 女軍이나 아이들)는 이미 不足한 補給品으로 인해 減少했다. 軍人들은 部分的 配食을 할 程度로 줄어들었다. 살틸로에 到着한 後, 軍隊는 산타 안나가 病에서 回復한 2週동안 停止되었다. 將校들은 그 休息期를 利用하여 兵士들을 실어 왔다. 많은 新兵들이 總意 가늠새조차 볼 줄 몰랐고, 많은 이들이 엄청난 反動 때문에 肩着 射擊하는 것을 拒否했다. [34] 텍사스로 가는 行軍은 1月 26日 再開되었고 [35] , 軍隊는 2月 12日 리오그란데강 을 건넜다. [36]

텍사스는 氣溫은 뚝 떨어져 있었고, 2月 13日 頃에는 38?41cm에 達하는 눈이 내렸다. 많은 新兵들이 列島 地方인 유카탄 의 熱帶 氣候 出身이었고, 그들 中 一部는 低體溫症으로 死亡했다. 다른 이들은 泄瀉病에 시달렸다. 뒤로 쳐진 軍人들은 種種 코만치 族 들의 襲擊으로 殺害를 當했다. [37] 그럼에도 不拘하고 軍隊는 繼續 벡社를 向해 行軍을 했다. 그들이 繼續 前進을 할 때, 南部 텍사스의 行軍路에 住民들은 北쪽으로 待避를 했다. 멕시코軍은 掠奪을 했고, 種種 빈집을 불태우기도 했다. [38]

骨리아드 作戰 [ 編輯 ]

骨리아드에 있는 프레시디오 라 바히아

호세 데 우레아 將軍은 텍사스 海岸을 따라 北쪽으로 길을 잡으며, 마타모로스 에서 텍사스 로 行軍했다. 바다를 통한 外部 援助를 防止하고, 멕시코 海軍 에게서 必要한 食糧을 더 많이 제공받기 위해서였다. 프랭크 존슨 大領과 그의 部隊의 놀라운 산 파트리시오 戰鬪 後에, 1836年 3月 2日 禹레아의 軍隊는 小規模 텍사스軍을 아구아 둘體 戰鬪에서 물리쳤다. 그 後 우레아는 그의 部隊를 이끌고 골라이드로 向했으며, 거기에는 제임스 牌닌 大領이 450名의 텍사스 部隊를 알라모 밖에서 指揮를 하고 있었다. 牌닌은 그의 軍隊를 나눠, 148名의 텍사스軍을 에이먼 B. 킹과 윌리엄 워드를 레퓨지오로 보냈다. 텍사스軍은 다시 레퓨지誤 戰鬪 에서 敗北를 했다. 牌닌은 킹과 워드를 찾기 위해 傳令을 보냈지만, 傳令도 붙잡히고 말았으며 이것은 結局 禹레아에게 牌닌의 詳細한 計劃을 미리 알 수 있게 해주었다. [39]

牌닌은 退却은 망설였고, 約 300名에 이르는 그의 部下들과 콜레토 크릭 近處의 開豁地인 大平原에서 발을 묶였다. 그들은 멕시코軍에게 세 番의 重火器 攻擊으로 交戰했다. 밤 새 우레我軍은 텍사스軍을 包圍하고, 大砲와 增兵을 해서 다음날 3月 20日 牌닌의 條件附 降伏을 받아냈다. 約 342名의 텍사스君이 이 骨리아드 作戰 으로 잡혔다. 一週日 後인 1836年 3月 27日 산타 안나의 直接 命令을 받고, 그들은 모두 處刑을 當했다. 이 事件은 骨리아드 虐殺 이라고 알려지게 되었다. [39]

하버트 데븐포트는 다음과 같이 이 事件을 論評했다. [40]

骨리아드 虐殺의 衝擊은 매우 中隊했다. 이 事件 以前까지 산타 안나의 評判은 殘忍하기보다는 狡猾하고, 能熟한 사람이었다. 알라모의 陷落과 함께 산타 안나와 멕시코軍 모두 殘忍하다는 評判을 얻었고, 텍視언들과 美國, 甚至於는 英國과 프랑스까지 憤怒에 불을 지폈다. 그리하여 텍사스 革命의 進展에 相當한 成功을 거두게 했다.
 
— 하버트 데븐포트

알라모 戰鬪 [ 編輯 ]

2月 23日 , 벡社에 산타 안나가 到着했다. 이것은 그에게 있어서 두 番째 占領이었다. 처음은 1813年 메디나 江 戰鬪 後였으며, 當時 산타 안나는 스페인 軍 下級 將校였다. 이때 그는 샌안토니오 에서 反對 王黨派와 捕虜를 虐殺했고, 1835年 사카테카스週 에서도 마찬가지로 虐殺했고 마지막으로, 산타 안나는 알라모 顚倒소 內部에 陣을 치고 지키고 있는 텍사스 사람들에게 對해서도 假借없이 攻擊했다.

알라모 要塞 守備隊는 志願兵을 기다렸지만, 志願兵은 없었다. 알라모 요새는 윌리엄 트래비스 와 짐 保衛의 指揮 아래 約 183名에서 189名이 防禦를 했다. 이 알라모 戰鬪 는 13日間의 包圍 끝에 3月 6日 끝났고 텍사스 戰鬪員은 모두 戰死했다. 샌안토니오의 治安 判事는 182名의 守備隊의 屍體 燒却을 보고 했다. 멕시코 軍에 關係가 있던 사람 텍사스州 사람의 賣場이 許容되었다. 산타 안나 君의 死傷者는 約 600 ~ 1000까지 引用되지만, 數字는 큰 差異가 난다. 알라모 要塞 守備隊는 이 卽時 英雄的인 支持를 받았다. 이 戰爭의 가장 重要한 結果로, 1836年 5月 2日 會議에서 署名한 멕시코에서 《 텍사스 獨立 宣言 》으로 이어진다.

알라모 戰鬪 後, 卽時 산타 안나는 軍隊를 나눠서, 텍사스에 遊擊隊를 派遣했다. 그 目的은 샘 휴스턴 將軍이 이끄는 텍사스 軍과 決定的인 戰鬪를 하는 것이었다.

兩軍의 交戰 [ 編輯 ]

1835-1846年의 멕시코 地圖, 빨간 地域이 分離主義 運動을 벌이고 있는 地域

텍사스軍 撤收 [ 編輯 ]

戰鬪 報告를 받은 휴스턴은 劣勢의 軍隊가 산타 안나와 싸워 이길 準備가 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빨리 깨달았다. 經驗이 豐富하고, 恐怖스런 멕시코 騎兵隊를 텍사스 軍이 쉽게 물리칠 수 있는 것이 아니었다. 그의 唯一한 選擇은 좋은 立地를 찾아서 유리한 位置에서 싸울 수 있을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라고 생각하고서, 휴스턴은 美國과의 境界까지 撤收를 命令했고 많은 定着民들度 같이 移動했다. 휴스턴이 考慮한 한가지 시나리오는 텍사스軍을 미국령인 루이지애나까지 撤收시켜, 그곳에서 侵略軍은 멕시코軍을 뉴올리언즈 要塞의 美國軍과 함께 奇襲을 하는 것이었다. 샘 휴스턴은 當時 美國의 大統領이었던 앤드류 잭슨 과는 오랜 親舊였고, 이 期間동안 交流를 나누었을 것이라고 推測된다. 게다가 이 期間동안 뉴올리언즈에 있었던 스티븐 오스틴은 휴스턴의 그런 생각에 무게를 실어주었다. 루이지애나로 退却하는 窮地에 몰린 逃走 라고 불리는 이 作戰 途中 멕시코 軍에 食糧을 주지 않기 爲해 淸野作戰 을 펼쳤다. 얼마 後 비가 와서 通行을 할 수 없게 되자, 추운 季節에 兩軍의 死傷者 數가 늘어났다.

휴스턴 君을 뒤쫓아갔던 산타 아나 軍은 殘忍했다. 革命軍이 지키지 못한 곤잘레스 마을은 暴徒에 依해 放火되었다. 오스틴의 산 펠리페의 居住地도 같은 運命을 걸었다. 휴스턴 軍 內部는 漸漸 絶望이 번져갔고, 憤慨는 그를 向했다. 산타 안나의 進軍을 멈춘 것은 물줄기로 불어난 姜 때문이었다. 이것은 휴스턴 君에게 休息과 訓鍊의 機會를 주었다.

산타 안나의 敗北 [ 編輯 ]

"산타 안나의 降伏", 윌리엄 허들, 산타안나가 負傷當한 휴스턴에게 降伏을 하는 場面

산타 안나가 遊擊隊를 나눠서, 텍사스 臨時政府가 이미 떠난 갤버스턴을 向해 빠르게 移動했고 事態는 빠르게 進展되었다. 산타 안나는 反逆者 指導者들을 빨리 逮捕하여 莫大한 費用을 들게 한 긴 戰爭을 빨리 끝내고 싶었다. 멕시코의 獨裁者로서 可能한 빨리 멕시코시티로 돌아가야 할 必要性을 느끼고 있었다. 휴스턴은 산타 안나의 움직임을 알게 되었다. 約 700名의 산타 안나의 隊列이 해리스버그에서 東쪽으로 進軍 해왔다. 휴스턴의 同意 없이, 그리고 逃亡과 疲勞, 900名의 텍사스 軍이 敵과 遭遇했다.

4月 20日 兩軍은 샌再신토 江 에서 對峙했다. 텍사스 軍은 나무와 잔디로 몸은 隱蔽했다. 눈 앞의 叛亂軍에 士氣가 오른 산타 안나는 코스 將軍이 이끄는 支援 部隊를 기다렸다. 叛亂軍이 確認한 바로는 코스 將軍이 540名 以上의 部隊를 데리고 생각보다 빨리 오고 있었고, 산타 안나의 軍隊는 1200名을 넘었다. 망설이는 휴스턴에 憤怒한 叛亂軍은 攻擊할 것을 呼訴했다. 4月 21日 이른 아침, 빈스즈 다리 를 건너 텍사스軍은 前進하여 一時的으로 멕시코 君을 사로잡았다. 攻擊 몇 時間 前, 산타 안나는 警戒를 풀고 있었고, 또한 그의 軍隊는 進軍의 疲勞累積으로 限界까지 達해있었다. 그의 軍隊는 基地까지 도로 밀치는 텍사스 軍隊에 쓰러졌다. 산타 안나는 샘 휴스턴의 壓倒的으로 적은 軍隊에 依해 敗北하였고, 自身은 逮捕되었다. 텍사스軍 死亡者는 9名뿐이었다. 이 決定的인 戰鬪로 멕시코에서 텍사스의 獨立을 達成할 수 있게 된다.

革命 以後 [ 編輯 ]

1936年 發行된 텍사스 共和國 100周年 記念: 샘 휴스턴 (左)과 스티븐 오스틴 (郵)

산타 안나는 捕虜가 되었기 때문에 5月 14日 벨라스코 條約 에 署名을 강요당했다. 條約에는 텍사스의 獨立을 承認하는 代身 산타 안나의 生命을 保障하겠다는 內容이 있었다. 當初 計劃은 두 나라 사이의 關係를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그를 멕시코로 돌려보내는 것이었다. 그의 出發은 산타 안나를 죽이고 싶어하는 軍으로 인해 延期되었다. 산타 안나는 自身을 平和를 構築할 수 있는 唯一한 人物로 宣言하였고, 새로운 共和國의 獨立을 保障하기 위해 산타 안나는 텍사스 政府에 依해 워싱턴 DC에 派遣되어 美國의 잭슨 大統領을 만났다.

산타 안나에게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멕시코 政府는 그를 不在 狀態로 退任시켰다. 따라서 더 以上 그는 멕시코를 代表할 權威가 없었다. 택사스는 긴 피를 씻는 戰鬪 끝에 共和國이 되었다. 그러나 멕시코는 決코 承認하지 않았다. 衝突은 膠着 狀態에 빠졌다.

산타 안나는 1838年 패스트리 戰鬪 에서 英雄으로 다시 頭角을 나타냈다. 이에 따라 大統領으로 再選되었고, 곧 그는 텍사스에 遠征을 아드리안 月 將軍에게 命令했고 暫時 동안 샌안토니오를 占領했다. 兩國 사이에 몇 年 後 작은 衝突이 일어났다. 텍사스와의 戰爭은 1846年 멕시코-美國 戰爭 이 끝나고 나서야 完全히 終結되었다.

산 재신토에서 샘 휴스턴의 勝利는 그를 텍사스 共和國 의 大統領職까지 就任하게 했다. 텍사스 倂合 이 이루어진 以後 그는 美國 上院 議員과 텍사스 州知事가 되었다. 1836年 텍사스의 大統領을 물러난 스티븐 오스틴은 次期 國務部 長官으로 任命되었는데, 바로 死亡했다. 샘 휴스턴은 오스틴에게 "텍사스의 아버지"라고 讚辭를 보냈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Roell, Craig H., Goliad Campaign of 1835, Handbook of Texas, retrieved 2008-07-14
  2. Hardin (1994), p. 14.
  3. Hardin (1994), p. 16.
  4. Hardin (1994), p. 41.
  5. Roell (1994), p. 42.
  6. Groneman (1998), p. 37.
  7. Hardin (1994), p. 44.
  8. Barr (1990), p. 22.
  9. Barr (1990), p. 23.
  10. Edmondson (2000), p. 224.
  11. Barr (1990), p. 27.
  12. Hardin (1994), p. 35.
  13. Hardin (1994), p. 62.
  14. Edmondson (2000), p. 237.
  15. Edmondson (2000), p. 238.
  16. Edmondson (2000), p. 243.
  17. Todish et al. (1998), p. 26.
  18. Barr (1990), p. 57.
  19. Hardin (1994), p. 91.
  20. Barr (1990), p. 58.
  21. Barr (1990), p. 63.
  22. Todish et al. (1998), p. 29.
  23. Winders (2004), p. 60&89.
  24. Todish et al, p. 24.
  25. Winders (2004), p. 72.
  26. Winders (2004), pp. 70?2.
  27. Hardin (1994), p. 99.
  28. Todish et al. (1998), p. 20.
  29. Scott (2000), p. 73.
  30. Scott (2000), p. 71.
  31. Scott (2000), p. 75.
  32. Hardin (1994), p. 102.
  33. Hardin (1994), p. 103.
  34. Lord (1961), p. 67.
  35. Lord (1961), p. 68.
  36. Lord (1961), p. 73.
  37. Hardin (1994), p. 105.
  38. Scott (2000), p. 77.
  39. Edmonson (2000), p. 379.
  40. Harbert Davenport, "Men of Goliad" Archived 2020年 8月 13日 - 웨이백 머신 , Volume 43, Number 1, Southwestern Historical Quarterly Online (Accessed Tue October 31, 2006)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