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리아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옛 갈리아 地域 地圖

갈리아 ( 라틴語 : Gallia ) 또는 ( Gaul )은 로마 帝國 의 滅亡 以前까지 現在의 프랑스 , 벨기에 , 스위스 西部, 그리고 라인江 西쪽의 獨逸을 包含하는 地方을 가리키는 말이며, 율리우스 카이사르 가 本國 이탈리아에 包含시키기 前까지의 갈리아 키살피나 ( 알프스 以南 北部 이탈리아 )도 包含되었다. 이 地方은 紀元前 58年부터 紀元前 51年까지 8年間 율리우스 카이사르 에 依해 平定되었으며 1世紀에 이르러 갈리아 나르보넨시스 , 아퀴타니아 , 갈리아 루그두넨시스 , 벨기카 , 告知 게르마니아 의 다섯 로마 屬州 로 나뉘었다.

갈리아의 원 居住民은 켈트족 으로, 갈리아라는 이름 自體가 '켈타이(Celtae)'를 라틴語 式으로 옮긴 것이다. 갈리아의 켈트족은 數十餘 個의 部族國家로 갈라져 있었는데, 이들에 對해서는 율리우스 카이사르의 갈리아 戰爭期 에 詳細히 記錄되어 있다.

갈리아人들은 260年] 발레리아누스 皇帝가 死産 帝國 샤푸르 1歲 에게 사로잡힌 以後 로마 帝國 에서 獨立해 포스투무스 를 皇帝로 한 갈리아 帝國 을 建設했으나 273年 아우렐리아누스 皇帝 때 다시 로마 帝國의 一部가 되었다.

로마인들은 갈리아를 두 個의 地域으로 區分하였는데, 알프스 山脈 이 쪽 地域의 갈리아 卽 포강 流域을 갈리아 키살피나 라고 부르고, 알프스 山脈 너머의 갈리아 卽 유럽의 먼 나머지 地域을 갈리아 트란살피나 라고 불렀다.

갈리아 地方은 葡萄酒가 크게 發達하였으므로 로마産 葡萄酒 갈리아産 葡萄酒 에 밀릴 것을 憂慮한 로마 皇帝가 한때 葡萄 生産을 禁止시키기도 하였다.

大衆文化와 갈리아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