地下鐵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상하이 地下鐵은 世界에서 가장 큰 地下鐵이다.
런던 地下鐵은 世界에서 가장 오래된 地下鐵이다.
뉴욕 地下鐵은 世界에서 가장 큰 地下鐵이다.
綠色으로 標示된 國家들은 적어도 하나의 運營 地下鐵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노란色으로 標示된 國家들은 적어도 하나의 地下鐵 시스템을 建設 中이다.

地下鐵 (地下鐵, 英語 : metro, underground ) 또는 地下鐵도 (地下鐵道)는 路線이 地下 에 있는 都市 鐵道 이다.

用語 [ 編輯 ]

韓國語 [ 編輯 ]

韓國語를 使用한 韓半島 最初의 地下鐵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平壤 地下鐵도 이다. 大韓民國 에서는 1974年 서울에 첫 地下鐵이 開通한 以來 都市 鐵道 와 地下鐵이 同義語로 굳혀졌는데, 이는 4號線이 建設될 때까지의 서울 地下鐵은 實際로 거의 大部分이 地下 區間이었기 때문이다. 首都圈 電鐵 1號線 이 地下 區間 以外에 훨씬 긴 地上 區間까지 包含하게 된 以後에도 全 區間을 地下鐵로 일컫게 되었다. 그러나 地上 區間이 主를 이루는 廣域鐵道가 2000年代 들어 빠르게 區間을 擴張하면서 이러한 意味는 退色되어갔고, 이를 運營하는 企業體들도 事業 擴張이나 이미지 刷新 等의 目的으로 使命에 地下鐵을 代替하는 좀 더 明確하고 包括的인 用語가 包含된 使命으로 設立하거나 變更하기 始作했다. 代表的인 例로, 1994年에 設立된 서울特別市 都市鐵道公社가 旣存의 地下鐵이라는 名稱 代身 都市鐵道라는 用語를 使命에 導入한 첫 番째 事例이다. 2005年 서울地下鐵公社가 서울메트로 로, 2008年 大邱地下鐵公社가 大邱都市鐵道工事 로 變更한 事例도 있다. 이 外에도, 全國에서 首都圈에 이어 가장 많은 地上區間을 保有한 釜山 地下鐵을 運營하는 釜山交通公社 亦是 案內할 때 釜山 地下鐵이라는 表現 代身 釜山 都市鐵道라는 表現을 主로 使用하고 있다. [1] 仁川廣域市 地下鐵公社도 인천교통공사 로 바뀜에 따라 모든 都市鐵道 運營 機關의 使命에서 地下鐵이라는 單語는 消滅해 버리고 메트로나 都市鐵道로 쓰이게 되었다. 그 外에도 光州廣域市 都市鐵道公社 는 工事 創立과 同時에 都市 鐵道라는 單語를 使命에 使用한다.

大韓民國의 地下鐵 運營處 [ 編輯 ]

歷史 [ 編輯 ]

地下鐵道가 最初로 생긴 國歌는 英國 으로, 首都 런던 에 1863年부터 地下에서 蒸氣 機關車 가 달리게 되었다. 이어서 터키 이스탄불 메트로 가 1875年에, 헝가리 부다페스트 地下鐵 이 1896年에 開通되었다. 서울 地下鐵 1974年 8月 15日 鍾路線 이 開通하였다.

安全性 [ 編輯 ]

地下鐵道의 安全性은, 여러 要因이 없이 一般的으로 確認하면 거의 安全하다고 볼 수 있다. 脫線, 停戰, 터널 崩壞, 衝突 等 여러 災難에 對備해 地下鐵은 防災 시스템을 잘 갖추고 있다. 最近에는 線路에 墜落하여 列車와 衝突하는 慘事를 막기 위해 스크린도어를 모든 驛에 設置하였다. 二重 鐵路를 利用하므로 正面 衝突은 極히 드문 便이며 運行 速度를 낮춤으로써 後方 衝突과 脫線의 危險을 낮춘다. 不時에 發生할 수 있는 火災에 對備해 非常用 電話, 消火器, 消火栓, 防毒面 等을 具備해 놓고 있으며 地下鐵 歷史 곳곳에 避難을 위한 場所가 마련되어 있다. 하지만 官吏가 거의 잘 되고 있지 않다. [2] [3]

救助 [ 編輯 ]

路線 [ 編輯 ]

一般的으로 地下鐵 路線은 터널 構造物이 區間의 거의 大部分을 차지하는 地下鐵에서 維持 補修 作業에 많은 時間이 걸린다. 따라서 그것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 維持 時間이 적은 直結 軌道 슬랩 軌道 路線을 採擇하고 있는 境遇가 많다.

[ 編輯 ]

나라別 地下鐵 [ 編輯 ]

길이와 逆 個數로서 世界에서 最大 規模의 都市 鐵道 시스템은 首都圈 電鐵 이다. 人口 密度가 크며, 利用者 數가 壓倒的으로 많은 地下鐵 시스템은 도쿄 地下鐵 , 파리 地下鐵 , 뉴욕 地下鐵 , 베이징 地下鐵 , 상하이 地下鐵 , 런던 地下鐵 이므로, 人口 密度가 적은 中小 都市 地域은 釜山 都市鐵道 , 大邱 都市鐵道 , 오사카 메트로 , 나고야 市營 地下鐵 , 큐슈 旅客鐵道 (以下 JR큐슈)의 지쿠히 선 과 相互 直結 運行하는 후쿠오카 時 地下鐵 이다.

寫眞 [ 編輯 ]

各州 [ 編輯 ]

  1. 釜山 地下鐵 名稱 '都市鐵道'로 變更 , 《YTN》 2009年 6月 22日
  2. Office of Hazardous Materials Safety. “A Comparison of Risk: Accidental Deaths - United States - 1999-2003” .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2007年 9月 7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7年 9月 10日에 確認함 .  
  3. “Office of Rail Regulation” . UK. Health & Safety Executive. 2014年 1月 27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7年 9月 10日에 確認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