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고트人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서고트족 에서 넘어옴)

서고트족
서고트족의 이동경로
서고트족의 移動經路
國家
서고트 王國
言語
고트語
宗敎
아리우스파 基督敎
民族系統
桐게르만족
起源·發想 고트族
近緣民族 동고트족

서고트족 (Visigothi, Wisigothi, Vesi, Visi, Wesi, Wisi)은 고트族 의 重要한 두 分派 中의 하나로 동고트족 과 함께 東部 게르만족 의 一波이다. 동고트족과 서고트족은 로마 帝國 後記 게르만 民族의 大 移動時 重要한 役割을 하였다. 서고트족은 알라리크 의 指導 아래 410年 로마 를 侵攻해 陷落시켰으며 갈리아 히스파니아 에 이르는 巨大한 王國을 세웠다.

서로마 帝國 이 滅亡한 以後에는 서고트 王國은 約 2世紀 半에 걸쳐 西유럽 에서 重要한 役割을 하였다.

歷史 [ 編輯 ]

起源과 移動 [ 編輯 ]

500年頃 서고트 王國의 勢力도

서고트족은 元來 게르만족의 分派로 로마 帝國의 邊方에서 살고 있었다. 4世紀에서 5世紀 사이 고트족의 一波 中 西쪽으로 進出한 不足을 서고트족으로 부르는데 동고트족이 統一을 이루고 王國으로 發展하는 中이었지만 서고트족은 相對的으로 여러 部族으로 나뉘어 여러族長들이 支配하는 形態를 하고 있었다. 이들은 當時 이미 아리우스注意 基督敎 를 받아들이고 相當部分 文明化되어 있었다.

서고트족은 376年 까지 다키아 에 살았다. 하지만 376年 서고트 族長 프르티게른 (376-380)은 훈族 의 攻擊을 받고 도나우江 을 건너 로마 帝國으로 移住를 要請했다. 當時 東로마 帝國 의 皇帝인 발렌스 는 이들을 받아들이기로 하고 移住를 許諾했지만 트라키아 屬州 總督은 이들을 搾取하고 괴롭혔다. 서고트족은 一部 동고트족 과 함께 로마에 叛亂을 일으켜 발칸半島 의 로마 屬州들을 掠奪했고 及其也 378年 8月 9日 아드리아노폴리스 戰鬪 에서 발렌스의 軍隊에 大勝을 거두고 발렌스를 죽였다. 그 後 테오도시우스 1歲 는 서고트족과 同盟不足 協定 을 맺고 모이시아 에 정착시키고 이들을 大擧 로마軍에 편입시켰다.

王國으로 發展 [ 編輯 ]

테오도시우스가 죽은 以後 395年 族長인 25살의 알라리크 (395-410)는 서고트족을 이끌고 로마에 叛亂을 일으켰고 모이시아와 트라키아를 蹂躪하였다. 아르카디우스 皇帝는 알라리크 에게 로마軍 指揮官의 職責을 附與하여 이들을 撫摩하고 반달族 出身 로마 將軍 스틸리코 의 活躍에 힘입어 고트족을 安定化시켰으나 그것도 暫時 알라리크는 401年 이탈리아를 侵攻하고 掠奪했다. 아르카디우스와 스틸리코가 죽자 서고트족은 거침없이 이탈리아를 蹂躪하고 410年 에는 로마 帝國의 心臟部인 로마 까지 占領하고 掠奪했다. 로마 掠奪을 被害 라벤나에 居住하던 호노리우스는 이때 帝國의 首都를 라벤나로 옮겼다. 같은 해 알라리크가 죽고 뒤를 이은 亞타울푸스 는 서고트족을 이끌고 갈리아 南部에 定着했다가 히스파니아로 옮겼다.

반달족이 이베리아半島 로 몰려오자 서고트족은 다시 갈리아 아퀴타니아 로 밀려났고 418年 西方 皇帝 호노리우스 는 이들을 그곳에 定着하게 하고 푀데라티 를 맺었다. 이들은 451 年 훈族의 英雄 아틸라가 侵入하자 로마의 갈리아 總督 아에티우스 , 프랑크人 과 함께 아틸라와 맞서 오를레앙 平原( 살롱 戰鬪 )에서 싸웠고 453年 테오도리크 1歲 는 이 戰鬪에서 戰死했지만 自身의 領土를 지켜냈다. 475年 유리크 王에 이르러 서고트족은 로마 帝國으로부터 獨立을 宣言하고 獨自的인 王國으로 宣布했고 그 무렵 이 서고트 王國 은 서로마 帝國이 滅亡한 以後 가장 强力한 王國이었다.

이베리아半島 掌握 [ 編輯 ]

서고트 王國은 반달族 을 北아프리카로 몰아내고 곧 이베리아半島 全域으로 勢力을 擴大했다. 그러나 유리크의 뒤를 이은 아들, 알라리크 2歲 프랑크 王國 클로비스 1歲 와 싸우다가 戰死하고 서고트 王國은 갈리아 南部의 領土의 相當部分을 빼앗겼다. 以後 서고트 王國은 몇 個로 쪼개지고 피레네山脈 以南으로 밀려났고 511年 에는 동고트 王國의 테오道릭 의 攝政 統治를 받기도 했다.

서고트 王國은 톨레도 를 首都로 삼아 셉티마니아와 히스파니아 거의 大部分 地域을 다스리고 711年 이슬람 勢力이 이베리아半島에 進出할 때까지 이베리아半島의 主導的인 王國으로 支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