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로리아누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플로리아누스
플로리아누스가 그려진 로마 제국의 주화
플로리아누스가 그려진 로마 帝國의 주화
로마 帝國 皇帝
在位 276年 7月 ? 276年 9月
前任 타키투스
後任 프로부스
이름
마르쿠스 안니누스 플로리아누스
尊號 임페라토르 카이사르 마르쿠스 안니누스 플로리아누스 아우구스투스
身上情報
死亡日 276年 9月
死亡地 킬리키아 타르수스

플로리아누스 (Marcus Annius Florianus Augustus, 生年 未詳 ~ 276年)는 로마 帝國 의 40代 皇帝이다. 276年 7月부터 9月까지 在位하였으며, 前任 皇帝 타키투스 의 異父同生이었다.

타키투스 皇帝가 軍隊의 叛亂으로 因해 276年 암살당하자, 플로리아누스는 그의 뒤를 이어 元老院 의 承認을 받아 皇帝의 자리를 繼承하였다. 하지만 곧 그는 프로부스 가 일으킨 叛亂을 막아야 하는 重責을 떠맡아야만 했고, 이로 인해 軍隊를 이끌고 出征하였다. 프로부스는 이집트, 팔레스타인, 시리아 等의 勢力을 掌握한 채로 그 곳에서 플로리아누스의 軍隊를 맞이하였는데, 當時 플로리아누스의 軍隊는 무덥고 乾燥한 沙漠 氣候에 익숙하지 못했고, 結局에는 無理한 作戰과 軍人들의 不滿으로 인해 플로리아누스는 自身의 軍隊에 依해 암살당하고 만다.

歷史 [ 編輯 ]

275年에, 아우렐리아누스 皇帝가 死亡하자 타키투스가 그의 뒤를 이어 帝位에 올랐다. 얼마 지나지 않아 타키투스는 플로리아누스를 自身의 近衛隊長으로 임명했고, 곧 그를 고트족의 侵略을 막으라는 名分을 주어 판노니아 地方으로 遠征을 보냈다. 하지만 타키투스 皇帝가 276年, 軍隊의 叛亂 計劃의 一環으로 암살당하자, 플로리아누스는 元老院과 帝國 西部 地方의 支持를 받으며 皇帝의 자리에 올랐다. 플로리아누스는 以後 고트 族 과의 戰爭을 繼續하며 赫赫한 成果를 올렸다. 하지만 곧 아우렐리아누스와 타키투스 皇帝 治下에서 큰 名聲을 쌓았던 軍司令官인 프로부스가 帝國의 東方 地域에서 叛亂을 일으켰다는 消息을 듣게 된다. 프로부스는 이집트, 팔레스타인, 시리아 等의 支持를 基盤으로 叛亂을 일으켰다.

當時 프로부스는 相對的으로 플로리아누스보다 不利한 位置에 있었다. 그를 支持하는 勢力은 몇몇 되지 못했고, 帝國 내 勢力의 大部分은 플로리아누스를 適法한 皇帝로 認定하고 있던 狀況이었다. 그러자 프로부스는, 그가 차지하고 있던 이집트에서 生産되는 農作物이 帝國 內의 다른 地域으로 輸出되는 것을 遮斷하여 플로리아누스를 困境에 빠뜨리려 하였으며, 그의 軍隊를 킬리키아 脂肪으로 이끌어 그 곳에서 플로리아누스의 軍隊를 막으려 했다. 프로부스는 自身의 勢力이 弱한 것을 認知하고 있었고, 正面 對決 代身 게릴라 戰術을 活用하여 플로리아누스의 軍隊를 攻略하려 하였다. 한便 플로리아누스는 帝國의 東方 地域으로 自身의 軍隊를 이끌어 到着했고, 小都市 타르수스 에 自身의 진지를 차렸다. 하지만 그가 이끌고 온 軍隊는 大部分 西아시아의 덥고 乾燥한 氣候에 適應하지 못한 者들이었고, 熱病과 같은 疾病에 시달리며 죽어나가기 始作했다. 이에 프로부스는 플로리아누스를 支持하는 都市들을 破壞하며 플로리아누스 軍의 士氣를 꺾으려 하였다. 그의 計略은 成功的이었고, 結局 플로리아누스는 自身의 軍隊에 對한 統制를 잃고 9月에 暗殺되고 만다.

結果的으로, 플로리아누스의 治世는 3달을 넘지 못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