非텔리우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非텔리우스
Aulus Vitellius Germanicus Augustus
第8代 로마 皇帝
在位 69年 4月 16日-69年 12月 22日
前任 오토 아우구스투스
後任 베스파시아누스 아우구스투스
이름
訝鬱루스 非텔리우스 ( 라틴語 : Aulus Vitellius )
身上情報
出生日 15年 9月 24日
出生地 로마
死亡日 69年 12月 22日
死亡地 로마
父親 壘키우스 非텔리우스
母親 섹스틸라
配偶者 페트로니아
갈레리아 푼다니아
宗敎 로마 異敎

非텔리우스 ( 15年 9月 24日 ~ 69年 12月 22日 )는 로마 帝國 의 여덟 番째 皇帝이다. 그가 69年 12月 22日에 죽음으로써 69年에 죽은 로마 帝國의 마지막 皇帝이다.

生涯 [ 編輯 ]

15年 9月 24日 壘키우스 非텔리우스 의 아들로 태어나 48年 執政官에 任命되었고 61年에는 아프리카의 總督에, 68年에 下(下)게르마니아의 司令官에 任命되었다.

以後 內亂期를 거치며 69年 1月 2日에 下게르마니아軍에 依해 叛亂의 主謀者로 推戴되었으나 막상 軍을 이끌고 오토 를 攻擊하여 로마를 占領한 사람은 部下인 카이키나와 발렌스였다. 德分에 별다른 行動도 하지 않은 채 쉽게 4月 16日에 元老院에 依해 皇帝로 承認되었다.

로마로 가는 길에 그가 보여준 것은 歡樂, 祝祭, 그리고 無分別한 言動이었다. 特히 그中에서도 가장 輕率했던 것은 그가 내뱉은 無分別한 말로 “죽은 敵의 냄새는 달콤하다”였는데, 이 말은 수많은 사람들의 敵愾心을 샀다. 그 해 5月에는 自身의 게르마니아君을 近衛隊로 昇格시키고 旣存에 있던 首都의 近衛대는 解體시켰다.

7月 1日에 非텔리우스에 對抗해 티투스 플라비우스 베스파시아누스가 反旗를 들게 된다. 非텔리우스는 7月 18日 麾下 兵力과 함께 로마에 入城하였다. 入城한 非텔리우스는 部下들의 專橫 放置, 連이은 歡樂生活, 無分別한 群團管理 等 그야말로 政治에 關해서는 無能의 極致를 보여준다. 10月에는 憤怒가 極에 達해 있던 도나우 群團이 베스파시아누스 를 支持하며 카이키나가 이끄는 라인 軍團과 衝突해 勝利하고 自身들을 侮辱하였던 크레모나 의 住民을 無慘히 虐殺한 뒤 로마로 殺到하기 始作한다.

12月 20日, 도나우 軍團에 맞서 軍士를 보내나 보낸 軍士들이 쉽게 도나우 軍團에 降伏을 하게 되어 危機를 맞게 된다. 이에 怯을 먹은 非텔리우스는 王位를 물려주려고 하였으나 親衛隊에 依해 거부당하고 숨어 지내다 도나우 軍團에 끌려나와 處刑되고 만다. 죽기 直前에 軍人들에게 온갖 侮辱을 當하고 殺害되려 할 때, 軍人들에게 "나는 그래도 한때나마 너희들의 皇帝이었다."라고 외쳤는데, 로마의 歷史가 타키투스 는 이 逸話를 言及하면서 "살아 生前에 그가 皇帝답게 行動한 唯一한 모습이었다"라고 自身의 著書에서 비웃었다.

읽어보기 [ 編輯 ]

前任
오토
第8代 로마 帝國 皇帝
69年
後任
베스파시아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