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로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네로 클라디우스 카이사르
아우구스투스 게르마니쿠스

Nero Claudius Caesar Augustus Germanicus
第5代 로마 皇帝
在位 54年 10月 13日 ? 68年 6月 9日
前任 클라우디우스 아우구스투스
後任 갈바 아우구스투스
이름
壘키우스 度미티우스 亞헤노바르부스 ( 라틴語 : Lucius Domitius Ahenobarbus )
身上情報
出生日 37年 12月 15日
出生地 이탈리아 안티쿰 (오늘날 안치오 네투노 )
死亡日 68年 6月 9日 (30歲)
死亡地 로마 外郭
家門 율리우스-클라우디우스 王朝
父親 그나이우스 度미티우스 亞헤노바르부스
클라우디우스 (養아버지)
母親 소 아그리피나
配偶者 클라우디아 옥타비아
포파이아 사비나
스타틸리아 메살리나
스포루스
피타고라스 (自由民)
子女 클라우디아 아우구스打
宗敎 로마 異敎
墓所 로마 핀初 언덕 도미티이 亞헤노바르비 마우솔레움

네로 ( Nero )는 로마 帝國 의 第5代 皇帝 ( 37年 12月 15日 ~ 68年 6月 9日 , 在位 54年 10月 13日 ~ 68年 6月 9日 )이자 율리우스-클라우디우스 王朝의 마지막 皇帝이다. 本來 이름은 壘키우스 度미티우스 亞헤노바르부스 (Lucius Domitius Ahenobarbus)이며, 皇帝가 되어 네로 클라우디우스 카이사르 아우구스투스 게르마니쿠스 (Nero Claudius Caesar Augustus Germanicus)로 改稱하였다. 클라우디우스 의 外宗孫이자 兩者이며 칼리굴라 의 外조카이다.

生涯 [ 編輯 ]

네로

在位 移轉 [ 編輯 ]

書記 37年 가이우스 度미티우스 亞헤노바르부스의 아들로 태어났다. 네로의 어머니는 아우구스투스 의 曾孫女이자 게르마니쿠스의 딸인 율리아 아그리피나 이다. 그의 出生 當時 로마 帝國 은 外三寸인 칼리굴라 의 執權期였는데, 태어난 지 얼마 안 돼 아버지가 死亡하였다. 書記 49年 어머니인 아그리피나 가 叔父(네로의 外從祖父)이자 當時 로마 帝國 皇帝였던 클라우디우스 와 結婚하였고, 네로는 클라우디우스의 兩者 가 되었다.

在位 時期 [ 編輯 ]

就任 및 業績 [ 編輯 ]

네로는 書記 54年 兩部 클라우디우스 의 親아들인 세 살 差異의 義父동생 브리타니쿠스 [1] 를 제치고 皇帝로 就任하였다. 執權 前半期 그는 哲學 者이자 政治가 세네카 와 근위군團 將校 部루스의 補佐를 받아 善政을 베풀었다. 또한, " 로마의 神 이 皇帝에게 로마 文化 를 發展시키라는 命令을 했다."라는 信念에 따라 로마의 文化 建築 을 發展시켰다. 네로는 自身을 藝術家의 指導者로 생각하여 , 노래 , 建築 等 藝術을 支援했는데, 只今도 네로 時代 當時 지어진 華麗한 建築物이 남아 있다. 그가 暴君으로 烙印 찍힌 것은 로마 大火災 當時 民心 收拾策으로 新興 宗敎 였던 基督敎 에 責任을 덮어 씌우고 基督敎도 를 虐殺하여 基督敎의 뿌리 깊은 怨恨을 산 理由가 크다.

親族 殺害와 基督敎도 彈壓 [ 編輯 ]

그러나 55年 義父동생인 브리타니쿠스를 毒殺(이는 어머니 아그리피나 의 所行이라는 主張도 있다)하였고, 59年에는 政治的으로 干涉해 온 어머니 아그리피나 를, 62年에는 아내 옥타비아를 殺害하였다.

書記 64年 기름 倉庫 事故가 原因이 되어 로마 大火災 가 發生하여 民心이 混亂스러워지자, 當時 로마 帝國 의 新興 宗敎 였던 基督敎 에 責任을 덮어씌워 基督敎도 를 虐殺함으로써 로마 帝國 皇帝 中 最初의 基督敎 迫害者로 記錄되었다. [2] [3]

65年에는 스승인 세네카 에게 自殺 命令을 내렸다.

죽음 [ 編輯 ]

그는 藝術을 사랑하여 2代 祭典을 創始하였으나, 政治는 紊亂하여 68年 親衛隊 까지 叛亂을 일으켰다. [4]

68年 타라콘네시스 屬州 總督 갈바 가 일으킨 內戰 이 일어나고 이에 各地의 總督들이 同調하여, 마침내 元老院 으로부터 "國家의 敵"이라는 宣告를 받았다. 68年 6月 8日 로마를 脫出하여 마지막까지 그의 便에 있던 解放 奴隸 파온(Phaon)의 別莊에서 自殺하였다.

外樣 [ 編輯 ]

平均 키에 몸 곳곳에는 點이 있었으며, 惡臭를 풍겼다. 暗褐色의 머릿칼에, 魅力的이라기보다는 平凡한 風貌였다.

눈은 柔弱해 보이는 파란色이었고, 목은 굵었다. 배가 나왔고, 다리는 매우 가늘었다.

 
— 로마의 歷史가, 수에토니우스 , 《12皇帝 列傳》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브리타니쿠스 클라우디우스 와 그의 세 番째 아내이자 첫 番째 皇后인 메살리나(22年 - 48年)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이다.
  2. 聖公會 私製 利子 新約聖書 學者인 박태식 新府에 따르면, 네로 皇帝 當時 火災는 서기 64年에 9日間 일어났다. 로마 市內 14個 區域 中 10個 區域에 일어난 大型 火災였다. 政府의 救護活動에도 不拘하고 로마 帝國 體制의 安危를 흔들 수 있는 네로 皇帝 放火설이 수그러들지 않자, 執權勢力은 當時 "邪惡한 迷信 ", " 로마 帝國 에 依해 處刑된 그리스도 를 믿는 者"라는 攻擊을 받고 있었던 基督敎도 들을 社會混亂 解決의 犧牲羊으로 삼아 彈壓하고 火刑 으로 殺害하였다. 《 타르수스의 바오로 》/ 박태식 知音/ 바오로딸 .
  3. 使徒行傳 에 따르면 네로 皇帝 前에도 基督敎는 헤롯 王室과 산헤드린 議會에 依해 殉敎者가 發生하는 彈壓을 받았다. 卽, 네로를 最初의 基督敎 迫害者라고 하는 것은 로마 帝國 皇帝 中 最初라는 뜻으로 中世 歷史家들이 記述했다고 여겨진다. 다만, 네로 以前에도 티베리우스 유대敎徒 와 基督敎徒에 皇帝를 神으로 모시는 祭祀를 지내라고 命令하고 拒否하는 이들을 迫害했다. 칼리굴라 이스라엘 聖戰 에 自身의 身上을 세우라고 命令하고 拒否하는 이들을 迫害했다. 네로의 養아버지 클라우디우스 는 로마에서 유대人 追放令을 내렸고, 外來迷信을 믿는다는 罪目을 붙여 基督敎徒를 迫害했다.
  4.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前任
클라우디우스
第5代 로마 帝國 皇帝
54年 - 68年
後任
갈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