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티낙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페르티낙스
루마니아 알바이울리아 국립 박물관의 페르티낙스 추정 석상
루마니아 알바이울리아 國立 博物館의 페르티낙스 推定 石像
로마 帝國 18代 皇帝
在位 193年 1月 1日 ? 193年 3月 28日
前任 콤모두스
後任 디디우스 율리아누스
이름
푸블리우스 헬費우스 페르티낙스
尊號 임페라토르 카이사르 푸블리우스 헬費우스 페르티낙스 아우구스투스
身上情報
出生日 126年 8月 1日
出生地 이탈리아 알바폼페이아
死亡日 193年 3月 28日 ( 193-03-28 ) (66歲)
死亡地 로마
父親 헬費우스 수케수스
配偶者 플라비아 티티아나
墓所 로마

푸블리우스 헬費우스 페르티낙스 ( Publius Helvius Pertinax , 126年 8月 1日 - 193年 3月 28日 )는 로마의 軍士 指揮官 및 193年의 3個月 間 黃座를 차지한 로마의 皇帝이다. 콤모두스 를 이어 皇帝의 자리에 올랐고, 以後 持續되는 混亂의 時期를 연 主人公들 中 한 名이다.

解放 奴隸의 아들로 태어나, 軍隊에 들어간 後 파르티아 와의 戰爭에서 功을 세워 政治的, 軍事的 巨物로 떠올랐다. 이 功勞로 인해 속注意 總督, 元老院 議員의 자리를 차지했다.

콤모두스의 죽음 以後, 그는 皇帝의 자리를 얻게 되었고 여러 安定化, 改革 政策을 試圖했으나 워낙 짧은 在位 期間 탓에 큰 成果를 거두지는 못했다. 이와 같은 改革 政策으로는 近衛隊의 權力 制限이 들어있었는데, 이는 近衛隊의 反撥을 불러와 結局 그가 暗殺되는 直接的인 原因이 되었다. 하지만 後에 皇帝의 자리에 오른 셉티미우스 세베루스 의 命令으로 名譽가 回復되고 皇帝로서의 權威를 인정받았다.

生涯 [ 編輯 ]

初期 生涯 [ 編輯 ]

페르티낙스는 이탈리아의 알바 폼페이아 에서 解放 奴隸의 子息으로 태어났다. 以後 로마 軍團에 入隊하여 將校의 자리에 올랐다. 얼마 지나지 않아 파르티아 와 戰爭이 일어났고, 페르티낙스는 戰鬪에서 卓越한 能力을 發揮하여 高位職에 오르게 되었다. 以後 브리타니아 , 다뉴브江 (도나우江) 等地에서 活躍을 세워 다키아 屬州 의 總督 자리에까지 올랐다.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의 在位 期間 동안, 그는 法廷 攻防에 휘말리게 되고 結局 左遷되게 된다. 하지만 다시 戰爭이 일어나자 中央 政府는 다시 그를 불러 中임을 맡겼고, 다시 昇進 街道를 걷게 된 페르티낙스는 모이시아 · 다키아 ·시리아를 管轄하는 司令官으로 昇進했다.

그러나 프라이펙투스 프라이토리오(근위대장)인 페렌니스가 上昇街道를 달리는 동안 뒤에 皇帝가 된 셉티미우스 세베루스와 함께 콤모두스 皇帝의 寵愛를 잃었다.

콤모두스 皇帝의 治世가 끝날 무렵 그는 로마 의 執政官이 되었고 세베루스는 도나우江 上流에서 軍隊를 指揮하고 있었다.

콤모두스가 192年 12月 31日 암살당하자 元老院은 새벽이 오기도 前에 會議를 열고 當時 帝國의 將軍인 페르티낙스를 皇帝로 宣布했다. 그는 一般 經費뿐만 아니라 軍事費의 支出도 抑制하려 했으나 呼應을 얻지 못했고 帝位에 오른 지 채 3個月도 못 되어 近衛隊腸 레토 가 이끄는 軍人들에게 암살당했다.

뒤이어 같은 해에 皇帝의 자리에 오른 셉티미우스 세베루스 는 勅令을 내려 被殺당한 統治者를 기리는 성스러운 場所를 마련하고 거기에 페르티낙스의 이름을 붙였다.

읽어보기 [ 編輯 ]

前任
콤모두스
第18代 로마 帝國 皇帝
193年
後任
디디우스 율리아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