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디우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클라우디우스 카이사르
아우구스투스 게르마니쿠스

Claudius Caesar Augustus Germanicus
나폴리 국립 고고학 박물관의 클라우디우스 흉상
나폴리 國立 考古學 博物館 의 클라우디우스 胸像
第4代 로마 皇帝
在位 41年 1月 24日 ? 54年 10月 13日
前任 카이사르 아우구스투스 게르마니쿠스
後任 네로 클라우디우스 아우구스투스
이름
티베리우스 클라우디우스 드루수스 ( 라틴語 : Tiberius Claudius Drusus )
身上情報
出生日 紀元前 10年 8月 1日
出生地 갈리아 루그둔눔
死亡日 書記 54年 10月 13日 (63歲)
死亡地 이탈리아 로마
家門 율리우스-클라우디우스 王朝
父親 네로 클라우디우스 드루수스
母親 안토니아 美노르
配偶者 플라우티아 우르굴라닐라
아일리아 派이티나
발레리아 메살리나
소 아그리피나
子女
宗敎 로마 異敎
墓所 아우구스투스 靈廟

클라우디우스 ( Claudius )는 로마 帝國 의 第4代 皇帝 ( 紀元前 10年 8月 1日 - 54年 10月 13日 )이다. 마르쿠스 안토니우스 의 孫子이며, 아우구스투스 의 아내 리비아 드루실라 의 孫子이기도 하며, 티베리우스 의 조카이기도 하다. 前任 칼리굴라 皇帝의 親三寸이기도 하다. 율리우스-클라우디우스 王朝 에 屬한다.

生涯 [ 編輯 ]

卽位 以前 [ 編輯 ]

로마의 將軍 네로 클라우디우스 드루수스 와 소(小)안토니아 사이에 아들로 태어났다. 아버지 드루수스나 兄 게르마니쿠스와는 달리 그는 元來부터 病弱하고, 말을 더듬고 한쪽 발을 질질 끄는 버릇 때문에 皇室 안에서는 제대로 評價받지 못했지만, 兄인 게르마니쿠스가 그를 配慮해 주었고, 클라우디우스의 歷史에 對한 才能과 興味를 찾아낸 歷史가 리비우스 의 影響으로 에트루리아 카르타고 의 歷史를 著述하여 歷史家로서의 側面을 갖게 되었다.

卽位 [ 編輯 ]

칼리굴라 가 皇帝로 卽位한 後, 元老院 에 依해 칼리굴라와 함께 執政官 으로 就任하는 名譽를 안게 되었다. 41年 1月 24日 칼리굴라가 暗殺되자 1月 25日 皇帝가 되었다. 卽位에 臨하기 前에 로마 元老院 의 承認을 받았지만, 實質的으로는 근위군段의 軍事力에 依해 卽位한 것인지라, 以後 軍事力이 로마 皇帝를 決定하는 軍人皇帝 時代의 最初의 例가 되었다.

敎養을 갖춘 歷史家였던 그는 智慧로운 政策으로 로마에 對한 抵抗이 極烈했던 유대 의 統治 問題 等을 解決하였지만, 市民들로부터의 人氣는 낮았다. 클라우디우스는 갈리아人이나 아니于니族 出身의 解放 奴隸 等을 登用하여 다양한 行政 分野를 監督할 權限을 附與했다. 이것은 非(非)元老院 議員의 政治 參與를 增大하여, 皇帝에게의 權力 集中이나 官僚制의 發達로 이어졌다.

45年에 이탈리아 유대人 들을 强制追放하는 反유대主義 政策을 實施하여 約 2萬 5千 名의 유대人들이 그리스 코린토스 로 移住하였다. [1] 54年 毒버섯 에 中毒되어 死亡했다고 하지만, 4番째 아내이자 다음 皇帝인 네로의 어머니인 소 아그리피나 에게 暗殺되었다는 說이 有力視되고 있다.

關聯 作品 [ 編輯 ]

  • 로버트 그레이브스 《나는 皇帝 클라우디우스다》(前3卷, 오준호 驛, 민음사, 2007年)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前任
칼리굴라
第4代 로마 帝國 皇帝
41年 - 54年
後任
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