基督敎大韓監理會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基督敎大韓監理會 (基督敎大韓監理會)는 大韓民國에 있는 監理敎會 , 卽 公敎會 神學과 존 웨슬리 神學, 監理敎 信仰과 制度를 따르는 改新敎 敎壇으로 監理敎 聯合體인 세계감리교협의회 正式 所屬 敎團이다. 單一 敎壇으로는 가장 큰 規模를 가지고 있다. 大韓民國에서는 基督敎 聯合體 中 韓國基督敎敎會協議會 , 韓國敎會總聯合會 에 加入되어 있으며 世界敎會協議會 에도 所屬되어 있다. 技監 이라고 略稱하기도 한다.

歷史 [ 編輯 ]

日本 駐在 宣敎師로 活動하던 美國 北監理敎會(미감리回) 所屬의 로버트 새뮤얼 매클레이 (Robert S. Maclay) 宣敎師가 1884年 6月 24日 來韓하여 高宗 으로부터 宣敎會事業(醫療 및 敎育)에 對한 許可를 받았다. [1] 다음해 1885年 4月 5日 美國 北監理敎會 所屬의 牧師 헨리 아펜젤러 (Henry G. Apenzeller)와 醫師 윌리엄 스크랜턴 (Dr. William B. Scranton), 女宣敎師 메리 스크랜튼 (윌리엄 스크랜톤의 어머니)李 來韓하여 宣敎活動을 始作하였다. [2]

美國 남감리敎會에서는 1895年 10月 東洋 宣敎를 主管하던 헨드릭스 監督(Bishop Eugene R. Hendrix)과 리이드 博士(Dr. Clarence Frederick Reid)가 來韓하여 傳道를 始作하였다. 當時에는 북감리회를 미리美敎會 라고 했고, 남監理會를 監理會 라고 불렀다. [3]

最初 傳來詩는 美國 北部의 監理會와 美國 南部의 監理會에서 온 宣敎師들이 別途로 宴會 [4] 를 構成하고 있었다. 그러나 1930年 12月 2日 美國의 南北監理敎會議 統合보다 앞서 兩側의 監理敎會의 統合 全權을 委任받아 朝鮮의 두 宴會가 統合하여 "基督敎 朝鮮 監理會"가 創設되었고, 이는 世界 最初로 韓國에서 聯合이라는 아름다운 里程標가 되었다.

以後 日本의 强要로 1943年 '日本基督敎朝鮮監理敎團'李 創設된 後 1945年 日本基督敎朝鮮敎團 으로 强制 통합당한 監理敎會는, 解放 後 다시 分離되어 새로 敎壇을 構成하는 過程에서 再建派와 복흥波로 分離되는 等 紅疫을 앓았다. 그러나 그 以後 다시 統合되어 1949年 現在의 이름이 採擇되었다. 以後 1971年 京畿宴會 事件으로 總理院과 總會(更新)側으로 分離되기도 하였으나 [3] [ 깨진 링크 ( [4] 過去 內容 찾기])] , 以後 再統合돼 監理敎團은 現在 大韓民國 改新敎 敎派中에서 唯一하게 敎派 分裂을 겪지 않은 敎團 이다. 다만 2008年 監督會長 選擧로 始作된 基督敎大韓監理會 監督會長 選出 論爭이 있었으나 2013年 전용재 牧師가 監督會長에 當選됨으로써 一段落됐다. 現在까지 監督 選出과 敎會 運營은 監理會 本部와 總會를 中心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監理敎團의 本部는 光化門 四거리에 位置해 있으며 관계된 敎育機關으로 牧會者 養成을 위한 神學校로 監理敎신학대學校 , 협성대學校 , 목원대학교 가 있다. 以外에도 宣敎初期부터 醫療 , 敎育 에 關心을 가지고 宣敎했으며, 代表的으로 이화여자대학교 , 延世大學校 세브란스病院과도 깊이 關聯되어 있다. 그外에도 福祉 事業에도 앞장서고 있다.

1901年 金昌植 , 김기범 이 韓國 改新敎 最初의 牧師로 안수받았다. [5] 또한 1930年代에 女性 宣敎師들의 牧師 按手를 始作하였고, [6] [7] 1955年 韓國 改新敎 歷史上 最初로 韓國의 두 女性 전밀라 , 명화용 李 牧師按手를 받았다. 韓國基督敎敎會協議會 (NCCK)에 加入되어 있다. 70年代에는 民主化鬪爭 및 勞動者 運動, 都市産業活動을 통해 勞動者의 人權과 市民의 權利確保를 위해 努力하였다.

敎理 [ 編輯 ]

神學的으로는 大韓民國의 代表的인 公敎會注意 敎團이다. 宗敎改革의 改善主義 傳統인 改新敎 公敎會注意 가 監理敎會의 基本的 神學이다. 主要 監理敎 敎理 亦是 公敎會主義의 核心인 公敎會 7個 公議會 의 敎理를 따른다. 英國國敎會 聖職者인 웨슬리의 思想을 中心으로 18世紀 英國國敎會의 宗敎 綱領을 再形成한 綱領 25個組와 웨슬리의 標準說敎 그리고 新約聖書註解와 [8] 初期 그리스도敎會 傳統을 綜合的으로 受容하고 있으며 [9] , 監理會 信仰告白 社會神經 을 두어 監理敎會의 敎理와 社會的 責任에 對해 明確하게 宣言하고 있다.

開港期 監理敎會 [ 編輯 ]

監理敎會는 일찍이 傳來 初期부터 朝鮮의 獨立을 위해 努力한 敎壇이었다. 아펜젤러 宣敎師는 韓國의 獨立運動에 깊이 關與하여 獨立協會 創設에 도움을 주었으며, 배재學堂 出身 李承晩을 獄中支援하기도 했다. 3.1獨立 宣言 을 한 33人中 李弼柱, 신석구 等 監理敎人 9名은 長老敎人 7名 함께 改新敎 代表로 參與했으며 柳寬順 烈士도 監理敎人이었다. 이로 인해 日帝의 彈壓을 많이 받았다.

스크랜턴 宣敎師의 顚倒로 改新敎人이 된 전덕기 [10] 서울 崇禮門(南大門)에 있던 상동監理敎會 에서 엡웰 靑年會를 中心으로하여 乙巳條約 反對運動을 展開했고, 相同청년학원을 만들어 民族運動에 앞장섰다. [10] 獨立 運動의 中樞的 役割을 한 " 新民會 "는 監理敎會의 支援으로 誕生했으며, 新民會가 組織된 상동監理敎會 李儁 헤이그 特使 派遣을 協議하고 實行한 곳으로 有名하다. 또한 士民必知의 著者인 헐버트 宣敎師는 東大門敎會의 擔任으로서 수많은 愛國者들을 키워냈으며, 高宗의 密使로서 活躍했다. 김상옥 醫師 亦是 동대문교회 出身이다.

監理敎會는 에큐메니칼 運動과 土着化 神學을 强調함으로써 韓國的인 狀況에서 神學的 土着化에 關心을 기울였으며, 韓國 改新敎會 活動의 基礎를 닦는 役割을 했다. 서울 YMCA 를 통해 智德體를 健康하게 키워내는 다양한 體育 餘暇活動을 聯合事業으로 성장시켰다. 監理敎와 長老敎 聯合公會議(現 韓國基督敎敎會協議會)를 통하여 秋收感謝節을 1921年 11月 둘째 週日 지난 水曜日로 定하면서 韓國 改新敎의 基準이 되도록 했고, 復活節 聯合禮拜 및 軍宣敎 等에서도 敎界의 聯合活動에 힘썼다.

韓國 監理敎會 構造 [ 編輯 ]

韓國의 監理敎會는 公敎會注意 를 따르는 監督制 敎會의 構造로, 現在 서울 光化門빌딩 16層에 敎壇 本部가 있고, 宴會와 地方回로 構成되어 傳統的인 公敎會 치리 制度를 維持한다. 韓國의 監理敎會도 神學的 立場에서 聖經과 傳統, 異性, 體驗을 重要視 하여 東方, 西方 敎會 分離 以前인 11世紀 以前의 傳統인 敎會 制度와 神學에 對해서 關心이 높다. 따라서 禮拜形態와 敎職制度는 11世紀 以前의 傳統的인 神學的 틀을 維持한다. 傳統的인 敎職制度인 디아코노스 (διακονο?, deacon, '執事'), 프레스뷔테로스 (πρεσβ?τερο?, elder, '長老'), 에피스코포스 (?πισκοπο?, bishop.'監督')의 形態를 따라 聖職者의 職制는 "傳道師, 牧師, 監督"으로 區分한다. 傳道師 職制를 修鍊牧會者나 傳道師로 區分하는 制度를 確定하여 實行한다.

敎團 總會 · 監督會長 [ 編輯 ]

監理敎 敎壇을 代表하는 監督會長은 各 宴會의 監理使와 牧師, 平信徒 代表들의 選擧로 選出된다. 監督會長은 監督會議와 總會 會議를 主管하며, 對外的으로 監理敎會를 代表한다. 세계감리교협의회 의 大韓民國 監理敎會 代表이며, 總會의 主要 案件과 監督職 按手, 監理敎會 全般的 치리와 國家間 監理敎 敎壇과의 聯合을 이룬다.

宴會 · 監督 [ 編輯 ]

宴會를 代表하는 監督은 牧師와 平信徒의 選擧로 選出된다. 監督이 治理하는 宴會 大韓民國의 行政構造와 人口를 따라 構成된다. 이는 30-40餘個의 地方回로 構成되었다. 宴會에서는 重要한 監理敎의 案件과 聖職과 牧師 按手, 宴會의 全般的 치리와 다른 宴會와의 聯合을 이룬다.

地方會 · 監理師 [ 編輯 ]

지방회는 30-50餘個의 區域敎會(個體敎會)로 構成되었다. 監理使는 該當 地方의 會議에서 牧師와 平信徒의 選擧로 選出되어 地方會議 代表者로 監理使를 두어 地方會를 治理하며, 區域 敎會를 擔任하는 牧師와 敎會間의 交流를 돕고 協力하는 構造이다.

區域會 · 牧師 [ 編輯 ]

區域會는 牧師가 派送되어 牧會를 하는 個體 敎會를 意味한다. 하지만 牧師는 宴會의 監督이 派送한 宴會 聖職者이므로 區域會는 地方會議 所屬이며 區域會議 代表는 派送을 確認하고 個體敎會를 管理하는 監理師이다. 個體 敎會의 모든 牧會는 擔任 牧師가 責任을 지나 區域會를 통해서 牧師는 監理使에게 牧會 計劃을 報告하며 돕고 協力하는 構造를 지닌다. 區域會에는 牧師 와 牧師가 되기 위해 修鍊을 받는 傳道師 人 修鍊牧會者가 있으며, 敎育과 牧會를 돕는 敎育史, 心房 傳道師 가 屬해 있다.

監理敎 牧師 養成 및 按手 [ 編輯 ]

基督敎大韓監理會 [11] 는 牧師를 聖職 資格으로 보는 改新敎會 公敎會注意 傳統을 따르며, 監理敎會의 神學大學院 을 卒業한 以後, 敎會를 開拓하여 擔任을 하거나 牧師 候補生人 '修鍊牧會者'(修鍊목)試驗에 凝視해야 한다. 合格한 修鍊牧會者와 서리傳道師는 總 滿 3年 동안 宴會 管轄下의 서리(豫備者) 過程 1年과 修鍊期間 過程 2年을 所屬 敎會에서 거친 後에 所屬된 宴會의 監督에게서 牧師 按手를 받는다. 監理敎會는 牧師 按手에서 性別에 對한 區分은 없다. 監理敎會는 이미 1930年에 大韓民國에서 最初로 牧師 按手에서 男女 區分없이 同等하게 牧師 按手를 한 傳統을 지녔다.

· 修鍊牧會者 資格條件

修鍊牧會者 許入 資格은 監理敎會의 敎人으로 4年制 大學을 卒業한 以後 監理敎團의 大學校 들( 監理敎신학대學校 , 협성대學校 , 목원대학교 , 延世大學校 (條件附))의 神學大學院 을 卒業해야 하며, 所屬 敎會 牧師의 推薦書를 받아야 한다.

· 修鍊 過程

修鍊목 過程은 試驗科目이 3年 4回에 걸쳐 치르며, 試驗 以外에도 定해진 課題와 訓鍊들을 遂行하고, 擔任牧師와 地方, 宴會의 評價를 받아야 한다. 1次 修鍊목考試 以後, 所屬敎會의 宴會에 派送을 받는다. 2次 서리 履修 過程, 3次 準會員1 履修 過程, 4次 準會員2 履修 過程을 거쳐 滿 3年 동안 4次의 修鍊목 評價 및 試驗 過程을 通過해야 한다.

· 修鍊목 1次 告示

監理敎 牧師 候補生人 修鍊목 試驗으로는 聖書 , 監理敎 敎理와 章程, 監理敎神學, 敎會歷史이고 筆記試驗 後 面接을 본다. 1次 考試에 合格한 牧師 候補生에게 監理敎會 敎團은 修鍊목 期間 동안 修鍊목이 수련받을 수 있도록 生活을 支援하며 修鍊過程을 履修하게 한다. 修鍊 期間 동안 修鍊목은 傳道師 로 불리며, 每年마다 段階別로 敎團에서 管轄하는 各 次數 課題 및 訓鍊過程과 所屬敎會의 修鍊過程을 履修해야 한다.

· 2次(第1年) 서리過程

"署理" 履修 過程은 聖職 豫備者 過程이다. 2次 筆記試驗인 聖書神學과 基督敎倫理, 牧會神學 試驗과 新舊約聖經 試驗을 치르며, 健康診斷으로 身體 및 精神 健康에 對한 綜合病院의 診斷을 받는다.

所屬敎會 擔任者 評價로 前後半期 2回에 所屬 敎會에서 神學讀書 報告書를 提出하고 擔任牧師는 祈禱, 聖經讀書, 敎會內 活動, 盛饌 및 洗禮 補佐, 心房, 敎會行政 支援 等의 牧會 過程을 前後半期 2回로 牧會 修鍊 過程을 評價한다.

敎壇에서 定한 靈性 訓鍊을 參與하고 修鍊목 課題를 해야 한다. 所屬敎會 地方 [12] 의 監理使 主觀의 聖職審査에 通過하고서, 牧會主題 關聯 小論文을 作成해 合格해야 한다. 以後 監督이 主管하는 宴會의 1次 다면 面接形態의 聖職審査를 通過하면 監理敎 準會員 牧會者로 받아들이고, 2次 過程은 마무리된다.

· 3次(第2年) 準會員1過程

"準會員1" 履修 過程은 3次 筆記試驗인 敎會敎育과 歷史神學, 禮拜學 神學 試驗과 新舊約 聖經試驗을 치러야 한다.

所屬敎會 擔任者 評價로 前後半期 2回에 所屬 敎會에서 神學讀書 報告書를 提出하고 擔任牧師는 祈禱, 聖經讀書, 敎會內 活動, 盛饌 및 洗禮 補佐, 心房, 敎會行政 支援 等의 牧會 過程을 前後半期 2回로 牧會 修鍊 過程을 評價한다.

敎壇에서 定한 靈性訓鍊과 修鍊목 프로그램을 마치고, 說敎關聯 小論文이 合格되고, 宴會의 2次 다면 面接形態의 聖職審査를 通過해야 한다.

· 4次(第3年) 準會員2, 聖職準備 過程

"準會員2" 履修 過程은 聖職 按手準備 過程으로 4次 筆記試驗인 敎會行政, 牧會神學, 組織神學 신학필機 試驗과 新舊約聖經 筆記 試驗을 본다.

所屬敎會 擔任者 評價로 前後半期 2回에 所屬 敎會에서 神學讀書 報告書를 提出하고 擔任牧師는 祈禱, 聖經讀書, 敎會內 活動, 盛饌 및 洗禮 補佐, 心房, 敎會行政 支援 等의 牧會 過程을 前後半期 2回로 牧會 修鍊 過程을 評價한다.

敎壇에서 定한 靈性訓鍊과 修鍊목 프로그램을 履修하고 敎會行政關聯 小論文이 通過되어야 하고, 宴會의 3次 다면 面接의 聖職審査를 마쳐야 한다.

준2과정에서 按手 받기 前 다시 身體 및 精神 健康에 對해 綜合病院의 診斷을 받는다. 이 過程을 마친 後 按手 對象 修鍊목을 위한 基本敎育과 靈性訓鍊을 거치면, 該當 宴會에서는 監督이 主管하는 聖職委員會의 最終 審査過程(病院 精神과 檢査 包含)에서 按手 資格을 確認하고, 宴會 [13] 에서 監督이 모든 過程을 履修한 修鍊목에게 聖職 按手를 한다.

· 許入不可 事項

綜合病院 健康 診斷(1年 以內)에서 職務를 遂行할 수 없는 身體的 異常이나 精神科的 問題가 있거나, 過重한 債務가 있거나, 賭博, 痲藥, 不道德한 生活, 犯罪 事實이 있을 境遇에는 서리(豫備者) 過程에 許入조차 되지 않아 牧師로 按手 받을 수 없다.

監理敎 有關 敎育機關 [ 編輯 ]

傳來 初期부터 敎育에 關心을 기울여, 배재學堂 을 始作으로 學校를 設立하였다. 國內 關聯 大學으로 監理敎신학대學校 , 협성대學校 , 목원대학교 , 延世大學校 (監理敎會와 長老敎會 共同으로 設立), 이화여자대학교 (設立), 배재대學校 (設立), 排貨女子大學校 (設立) 等이 있고, 監理敎會 聖職者를 養成하는 敎育機關으로 監理敎신학대學校, 협성대學校, 목원대학교의 神學大學과 神學大學院, 仁川聖書神學院(牧會아카데미)이 있다.

監理敎 有關 醫療機關 [ 編輯 ]

  • 연세대학교 醫科大學 세브란스病院
  • 연세대학교 醫科大學 江南세브란스病院
  • 연세대학교 醫科大學 龍仁세브란스病院
  • 연세대학교 原州세브란스기독병원
  • 이화여자대학교醫療院(木洞, 서울)
  • 仁川기독병원

現況 [14] [ 編輯 ]

  • 敎會數: 6,695個(國內外)
  • 敎人數: 1,304,856名
  • 交易自首: 11,836名
  • 宴會 (年會) [15] : 總 13個 宴會
    • 11個 一般宴會(서울, 서울南, 中部, 京畿, 中央, 東部, 忠北, 南部, 忠淸, 三南, 湖南特別)
    • 1個 自治宴會 (美洲 [16] ), 1個 宣敎宴會 (西部) [17]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基督敎대한감리회 홈페이지] 韓國 監理敎會의 歷史
  2. 김인수 <韓國 基督敎會의 歷史 (上)> 장로회신학대學校 出版部 1998年 p127
  3. 朝鮮그리스도人會報(影印本), 韓國監理敎會史學會, 1986
  4. 監理敎會의 監督이 自治權을 지닌 獨立的 宣敎 區域을 의미하며, 로마 가톨릭교회 의 大敎區에 對應한다. 宴會는 이름과 같이 1年에 한番 宴會를 가져 敎會 內의 業務事項을 處理하며, 監督(또는 宴會場)李 任命되어 宴會 內의 地方會와 그 構成 敎會를 돌보고, 牧師 를 安受한다.
  5. [네이버 知識百科] 金昌植 [金昌植] (두산百科 頭皮디아, 두산百科)
  6. [基督敎대한감리회 홈페이지] 監理敎會社, 基督敎大韓監理會 藥師(年度別). ....1931年 第1回 東部, 西部. 中部 聯合宴會 組織, 第1回 滿洲宣敎宴會 組織, 世界監理敎會 最初로 女牧師 制度 및 女子 平信徒 總會 代表 制度를 始作하다. S.쿠퍼外 13名의 女仙敎師에게 牧師按手를 하다.
  7. 來韓하여 活動中인 外國出身 女性 宣敎師들에게 牧師 按手를 주었던 일이고, 이때에 韓國 女性 牧師는 없었다.
  8. 基督敎大韓監理會, 敎理와 章程, 第2章 第1節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9. 傳統은 基督敎 信仰共同體들의 模範的 遺産이다. … 그러나 傳統은 人間의 잘못으로 얼룩지게 되며, 이때 聖經은 傳統을 判斷하는 基準이 된다. 따라서 傳統의 批判的 收容은 基督敎 信仰의 不變하는 眞理와 그것의 社會的, 時代的 意味性 사이의 均衡잡힌 理解를 追求하게 한다.

    ? 基督敎大韓監理會, 敎理와 章程
  10. [네이버 知識百科] 전덕기 [全德基] (韓國民族文化大百科, 韓國學中央硏究院)
  11. 基督敎大韓 監理會, 敎理와 章程 , 2007.
  12. 監理敎會에서 30個 程度의 敎會가 모인 宴會의 下部 地域으로 監理師 管轄한다.
  13. 監理敎會의 監督이 管轄하는 地域에서 每年 열리는 會議로 敎會行政決定과 牧師 按手 等의 事項을 決定하고 施行한다.
  14. “2019年 敎勢現況” . 基督敎大韓監理會 本部 宣敎局. 2019年 9月 30日. 2014年 5月 2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20年 5月 8日에 確認함 .  
  15. 宴會 下部 構成으로 地方會가 있다. 30-40餘 敎會가 모인 地域이 地方會이다.이 地方會를 이끄는 指導者가 監理使 이다.
  16. 美洲는 自治宴會로 運營되어 監督을 選出한다. [1] [ 깨진 링크 ( [2] 過去 內容 찾기])] 參照
  17. 解放 前 北韓 宣敎地域을 統稱하는 宴會를 의미한다. 過去 北韓, 滿洲 地域의 監理敎會들이 그 所屬으로, 監理敎會의 北韓敎會 設立準備 및 統一 關聯 業務를 擔當하며, 宣敎地域의 監理使는 管理監督이 임명한다.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