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일랜드 獨立 戰爭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아일랜드 獨立 戰爭

더블린에 있는 아일랜드 獨立 戰爭 記念物
날짜 1919年 1月 21日 - 1921年 7月 11日
場所
結果 아일랜드 自由國 準獨立, 北아일랜드 形成
交戰國
아일랜드 아일랜드 共和國軍 영국 英國
指揮官
마이클 콜린스
리차드 멀레이
카헐 브루
外 核心 IRA 人物
데이비드 로이드 조지
헨리 休 튜더
兵力
15,000名 英國軍 ~20,000名
王立아일랜드 保安隊 9,700名
Black and Tans 7,000名
外人部隊 1,400名
얼스터 保安隊 4,000名
被害 規模
IRA ~550名 戰死
民間人 ~750名 史上
王立 아일랜드 保安隊 410名,
英國軍 261名,
얼스터 保安隊 43名 戰死

아일랜드 獨立 戰爭 (Irish War of Independence)은 아일랜드 를 支配하고 있던 英國 政府 에 對抗해 1918年에 만들어진 아일랜드 共和國軍 이 일으킨 게릴라전 으로, 英國에서는 英國-아일랜드 戰爭 (The Anglo-Irish War)으로 불린다.

이 戰爭은 1919年 1月 21日 부터 2年半 동안 繼續되었고, 1921年 7月 11日 休戰하였다. 이 戰爭으로 아일랜드는 아일랜드 自由國 北아일랜드 가 各各 分離되었다.

이 戰爭에 參加한 아일랜드 共和國軍 은 '옛 IRA'로 불러, 後에 같은 이름으로 出現한 急進主義 IRA 와 區別하고 있다.

發端 [ 編輯 ]

1916年 復活節 宣言.
(아일랜드 獨立運動의 主要 심벌 中 하나.)

純粹한 아일랜드 共和主義者에게 英國-아일랜드 戰爭은 1916年 復活節 蜂起 에서의 宣言으로 始作되었다고 볼 수 있다. 共和主義者들은 1919-21年(그 다음해에는 아일랜드 內戰 이 일어났다.)간의 衝突은 自身들의 共和國을 破壞시키려하는 行爲에 對한 防禦였다고 主張했다. 좀 더 直接的으로 말하면 英國-아일랜드 戰爭의 發端이자 原因은 一方的 獨立宣言 을 한 獨立 아일랜드 議會 에 있다. 아일랜드 制憲議會 內閣은 아일랜드의 獨立을 宣言하고 IRA에 戰爭을 開始할 것을 命했다.

1919年 1月 21日 덴 브린 이 指揮하는 아일랜드共和國軍은 王立 아일랜드 保安隊 (RIC) 所屬의 警察 두名을 殺害했다. 이 事件은 아일랜드 獨立 戰爭의 始作으로 여겨지고 있다. 3日 뒤 南 티퍼레리 에서 戰爭 宣布가 있었다. 같은 날 처음으로 1916年 復活節 宣言 이 批准되었던 곳에서 發砲가 始作되었다. 이로써 아일랜드 獨立 戰爭이 始作되었다.

暴力의 擴散 [ 編輯 ]

의용병들은 英國 政府의 所有物들을 攻擊했다. 그들은 武器와 軍資金을 掠奪했다. 그리고 英國 行政機關 所屬의 사람들을 殺害했다. 첫 犧牲者는 아일랜드 駐在 事務行政 治安判事人 존 밀링이었다. 그는 웨스트포트에서 矯導所로 몰려든 의용병들에게 총살당했다. 그들은 보어人 들의 成功的인 戰鬪 技術을 흉내냈다. 그것은 바로 不規則한 빠른 急襲과 掠奪이었다. 姨母 데 발레라 같은 傳統的 世界觀을 가지고 在來的인 交戰方式을 固守하던 몇몇 共和主義者 指導者들과 마이클 콜린스 와 IRA 首腦部는 이 戰術을 反對했다. 暴力은 처음에는 아일랜드人 大多數가 拒否反應을 보였으나 英國 政府가 보여준 廣範圍하고 殘惡한 테러行爲를 마주했을 때 그들은 곧 暴力行爲에 同參했다. 英國 政府는 아일랜드 民間人들을 向해 理由없는 銃擊을 加해 사람들을 숨지게 했고 닥치는 대로 아일랜드人들을 잡아들였다. 또한 英國軍은 아일랜드人들이 居住하고 있는 집과 農場들을 불태웠다. 暴力은 徐徐히 퍼져나갔으나 1920年이 되었을 때 暴力은 當然한 것이 되었다.

아일랜드 獨立史
REPUBLICANISM

事件
復活節 蜂起
아일랜드 獨立 戰爭
英國-아일랜드 條約
아일랜드 內戰
團體
신페인
IRA
달 에런

v   ?   d   ?   e   ?   h

1920年 初에 더블린 埠頭 勞動者들은 數百 番의 掠奪에도 不拘하고 어떠한 戰爭 道具도 다루지 않겠다고 하였다. 아일랜드人 運轉手들이 英國軍을 輸送하는 것을 拒否한 直後 汽車 運轉手들이 잉글랜드에서 强制 動員되었다.

1920年 3月, 서 리머릭에서 IRA는 密偵을 하던 男子를 처음으로 殺害하였다. 4月 初, 400餘 個의 버려진 王立 아일랜드 保安隊 兵營이 다시 使用되는 것을 막기 위해 불태워졌다. 며칠後, 마운트조이 矯導所 의 罪囚들은 政治的 地位 (自身들의 釋放)를 위해 斷食 鬪爭을 始作했다. 鬪爭은 더블린에서의 大規模의 示威를 이끌어냈다. 이 混亂狀況으로 인해 罪囚들이 모두 釋放되었다. 合同 警備隊는 罪囚들의 釋放을 祝賀하던 밀타운 멀베이에 모여있던 非武裝 狀態의 群衆들을 向해 無差別 射擊을 加해 數 名의 死傷者를 냈다. 週 檢視官은 9名의 軍人과 警察을 殺人罪로 宣告했으나 懲戒는 이뤄지지 않았다.

姨母 데 발레라

아서 그리피스 는 統計 資料를 통해 英國軍이 처음 18個月間 無辜한 民間人 住宅들을 相對로 38,720件의 掠奪行爲를 벌였으며 4,982名에게 暴力 嫌疑를 씌워 連行했고, 1,604名에게 暴力 行爲를 加했다고 했다. 또한 英國軍은 102곳의 마을을 襲擊하여 掠奪하고 불태웠으며 77名의 無辜한 非武裝 民間人과 共和主義者들을 虐殺했다고 밝혔다. 그리피스는 議會 法廷 에 問題를 提起했으며 이 일은 IRA의 英國軍에 對한 暴力行爲를 증가시키는 結果를 낳았다.

IRA의 主要 攻擊 目標는 아일랜드에서 英國 政府의 눈과 귀를 擔當하고 있던 王立 아일랜드 保安隊 였다. 9,700餘 名의 人員과 1,500餘 個의 兵營이 아일랜드 全域에 散在해 있었는데 그들은 매우 不實하기 짝이 없었다. 1916年 아일랜드 議會는 RIC 隊員들의 强制追放을 宣布했다. 이로써 아일랜드人들은 더 큰 規模의 暴力行爲를 展開할 수 있게 되었다. RIC隊員들은 추방당하지 않기 위해 時間이 흐를수록 幾何級數的으로 降伏했으며 武裝을 解除했다. 또한 身柄 또한 거의 補充되지 않았다. RIC隊員들은 食糧을 求하기 위해 商店을 襲擊하여 商店主人을 銃으로 脅迫해 物件을 掠奪하곤 했는데 이러한 行爲 또한 大部分 사라지게 되었다. 몇몇 RIC隊員들은 IRA에 協助하기도 했다. 1919年, 11名의 RIC 隊員과 4名의 더블린 市立 警察隊員들이 살해당했고 다른 20名의 RIC 隊員들이 負傷당했다. 1920年에는 143名의 RIC 隊員들이 살해당했고 197名이 부상당했다. 1921年에는 205名의 RIC 隊員들이 살해당했고 291名이 부상당했다. 總 363名의 RIC 隊員들이 戰爭 中 살해당했으며 510名이 부상당했다. (홉킨슨, 아일랜드 獨立 戰爭 201-202쪽)

마이클 콜린스와 IRA [ 編輯 ]

마이클 콜린스 는 獨立運動에서 莫大한 影響力을 行使했다. 그는 이름뿐인 共和國 政府의 재무부 長官 을 맡았는데 主로 IRA의 軍資金과 武器를 支援하는 데 神經을 썼다. 콜린스의 天賦的인 才能과 組織的 能力 그리고 精力的인 活動相은 많은 이들을 그의 밑으로 모이게 하였다. 그는 G-men이라 불리는 IRA에 敵對的인 武裝勢力의 構成員들을 打倒하는데 앞장섰다. 그는 IRA를 指導하여 G-men들을 하나하나 除去해 나갔고 結局 大部分의 G-men들이 아일랜드를 떠났다.

그러나 書類上 記錄에 따르면 100,000餘 名의 團員들이 있던 아일랜드 義勇軍 中 團地 15,000餘 名만이 戰爭 期間 中 活動했다고 콜린스는 推定했다. 수많은 女性團體와 幼少年團體가 IRA에 아낌없는 支援을 해주었다. 그들은 IRA 團員들을 위해 食糧과 武器 等을 傳達해주기도 했다.

IRA는 아일랜드 國民들로부터 아낌없는 支援을 받았고 아일랜드 國民들은 RIC 와 英國軍에 對해 拒否感을 標示 했다. IRA 團員들을 위해 安全 家屋을 마련해 주었다. 200 餘 名의 英國軍은 地方 IRA 團員들에게 自身들의 同僚가 살해당하자 마을을 襲擊하여 民間人들을 虐殺하고 建物들을 불태웠다. 이러한 일들은 리머릭 을 비롯한 여러 곳에서 反復되었고 이 일로 아일랜드 國民들은 英國軍에 더 큰 敵對感을 가지게 되었으며 IRA에 對한 熱誠的인 支持를 보내게 되었다.

4月, 아일랜드 國稅廳 의 모든 機能이 停止되었다. 사람들은 콜린스의 國民 公採 (National Load) 方案을 支持했다. 國民 公採는 政府와 軍隊를 위한 資金을 모으기 위해 考案된 方法이었다. 英國은 이에 對한 方案으로 아일랜드 駐在 英國 治安判事人 알란 벨 로 하여금 資金追跡 任務를 附與했다. 1920年 3月 26日까지 그는 신페인黨에서 71,000파운드를 沒收하고 아일랜드에 있는 銀行들을 통해 더 많은 돈을 沒收했다. 그러나 벨은 南 더블린에서 아일랜드人들에게 머리에 세 發의 銃알을 맞고 죽었다. 年末에 이르러서는 357,000파운드에 이르는 돈이 모였다.

에몬 데 발레라 美國 에서 돌아왔을 때 그는 議會에 IRA의 暴力行爲 中斷을 要求했다. 그의 要求는 卽時 棄却되었다. 그러나 이 事件은 신페인黨 指導部가 葛藤의 本質的인 問題에서 얼마나 벗어나 있는지를 보여주었다.

英國의 反應 [ 編輯 ]

블랙 앤 彈스 部隊가 壞滅 狀態에 이른 RIC를 支援하기 위해 組織되었다. BaT는 第1次 世界 大戰 에 參戰했던 7,000餘 名의 健壯한 英國軍들로 이뤄져있었다. 그들의 大部分은 잉글랜드 스코틀랜드 에서 왔다. 公式的으로 그들은 RIC의 下位組織이었으나 實際로는 殺人, 테러를 일삼고 술酒酊을 부리며 어설픈 訓鍊을 받은, 아일랜드에서 活動하는 어떤 組織보다도 더 英國 政府의 道德性에 惡影響을 끼친 準軍事組織이었다. 얼마 後에는 退役한 1,400餘 名의 豫備役 英國軍 將校들이 왔다. BaT가 아일랜드人들을 相對로 수많은 暴力과 테러를 일삼자 아일랜드人들의 反撥은 더 심해졌다.

1920年 11月 21日 콜린스의 部隊는 카이로 갱 으로 알려져 있는 19名의 英國情報員들을 더블린 隣近에서 殺害했다. 이에 對한 反應으로 BaT는 풋볼 景氣가 한창 進行 中이던 크로크 公園 을 向해 트럭을 타고가서 無差別 發砲를 했다. 14名의 非武裝 民間人들이 死亡했고 65名이 부상당했다. 이 날은 피의 日曜日 로 傳해지고 있다. 오늘날 크로크 公園의 스탠드는 호건 스탠드라는 이름으로 불리는데 이는 當時 事件 途中 숨진 티퍼러리 팀 所屬의 選手를 기리기 위해서이다.

션 豪健의 플라잉 칼럼

코르크 카운티 에서도 더블린에서와 같은 流血이 狼藉하는 싸움이 벌어졌다. 英國軍은 IRA의 攻擊에 對한 報復으로 共和主義者들을 殺害하고 民間人들의 집을 放火하고 掠奪하는 等의 戰術을 使用했다. 1920年 3月, 신페인黨 원이자 코르크 카운티의 指導者 토머스 脈 컬틴 이 그의 집에서 아내가 보는 앞에서 銃殺을 當했다. 犯人은 검은 覆面을 하고 있었으며 地域 防衛隊 兵營으로 돌아가는 모습이 目擊되었다. 컬틴의 後任은 티런스 맥스위니 였다. 그는 런던에서 브릭스턴 收監者들이 벌인 斷食 鬪爭 參加者 中 한 名이었다. 1920年 12月 11日 코르크의 中心部는 英國軍에 依해 불탔으며 破壞되었다. 또한 이들은 消防官들이 火災를 鎭壓하려는 것을 妨害했다. 이날의 事件은 IRA의 攻擊에 對한 英國軍의 報復性 攻擊이었다.

코르크 카운티에서 처음으로 "플라잉 칼럼"李 登場했다. 이들은 100餘 名으로 이뤄진 機動部隊이다. 이들은 自身들이 살고 있는 곳의 地形을 英國軍보다 더 잘 아는 利點을 利用해 埋伏 攻擊 等의 戰略을 펼쳤다. 一部 英國軍 連帶가 非武裝 捕虜들을 죽였다는 報告가 있었는데 에식스 連帶 는 이들 中 하나였다. 더블린에서 發生한 피의 日曜日 事件으로부터 一週日이 지난 1920年 11月 28日, 탐 베리 가 이끄는 IRA 所屬 西部 코르크 部隊는 Kilmicheal에서 英國軍 偵察隊를 向해 埋伏攻擊을 加해 18名을 殺害했다. 이 事件은 아일랜드 獨立 戰爭에서 重要한 事件으로 評價되고 있는데 왜냐하면 이것은 곧 戰爭規模의 擴大를 의미했기 때문이다. 西部 코르크 Flying columns는 크로스베리 에서 英國軍과 Black and Tans에 맞서 다시 한番 戰鬪를 벌였다. 이 戰鬪에서 IRA는 團地 3名만이 被害를 입었는데 비해 英國軍은 60餘 名 以上이 死亡하고 수많은 兵士들이 다쳤다.

더블린 에 있는 커스텀 하우스 .
1921年 IRA가 破壞했으나 後에 아일랜드 自由國 政府가 再建築했다.

1921年 7月 休戰까지 死傷者 數는 幾何級數的으로 늘어났다. 1921年 1月에서 7月까지 6個月間에만 RIC, 英國軍, IRA隊員과 民間人을 包含해 1000餘 名 以上이 죽었다. 이 數는 3年間의 戰爭期間 中 發生한 總 死傷者 數의 約 70%에 이르는 數였다. 또한 4,500名의 IRA 隊員들이 이 期間 동안 붙잡혀 억류당했다. (M.E. Collins, ' Ireland 1866-1966 p 265).

2月 1日, 처음으로 軍法에 依해 IRA 隊員이 死刑당했다. 코넬리우스 머피가 첫 犧牲者였다. 28日에는 6名이 더 死刑당했는데 코넬리우스 머피 그리고 6名 모두 코르크에서 死刑당했다. 英國軍 12名이 報復 攻擊으로 銃을 맞고 死亡했다. 통틀어서 14名의 IRA 隊員이 戰爭 期間 中 公式的으로 死刑당했다.

1921年 5月, IRA는 더블린 中心에 있는 커스텀 하우스 를 占領한 後 불태웠다. 이것은 英國이 아일랜드를 植民統治하는 것이 더 以上은 不可能하다는 것을 常直敵으로 보여준 事件이었다. 그러나 軍事的 時點에서 보면 이것은 큰 失手였다. 5名의 IRA 隊員이 死亡하고 80名 以上의 隊員들이 붙잡혔다. 이는 IRA가 英國軍을 相對하기에는 너무 貧弱한 裝備와 訓鍊을 받았음을 端的으로 보여준 것이었다. 1921年 7月까지 大部分의 IRA 隊員들은 痼疾的인 銃器와 彈藥 不足에 시달렸다.

如前히 많은 數의 軍事 歷史學者들은 IRA 英國 에 對抗해 게릴라전을 통해 成功的으로 싸웠으며 絶對 軍事的으로 敗하지 않았다고 말한다. 그러나 休戰이 이뤄지기까지 마이클 콜린스를 包含한 많은 數의 共和主義者 指導者들은 萬若 戰爭이 더 길어진다면 그것은 곧 IRA 鬪爭의 終末을 告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러한 理由로 鬪爭 計劃은 " 잉글랜드 로의 戰線 擴大"로 變更되었다. 리버풀 埠頭와 같은 經濟的으로 重要한 곳이 攻擊 對象이었다. IRA는 19곳의 重要한 貯藏所를 破壞하고 불태웠다. 잉글랜드에서의 IRA 隊員들은 英國의 輿論이 軍法에 對해 反對하는 쪽이었기 때문에 쉽게 逮捕되지 않았다.

이 새로운 鬪爭方法은 休戰과 同時에 끝났다.

犧牲者 [ 編輯 ]

1919年부터 1921까지 있었던 共和主義者들과 英國軍間 사이에 發生한 이 게릴라전으로 인해 죽은 사람의 數는 1,400餘 名 以上이다. 이들의 構成을 살펴보면 363名의 保安官, 262名의 英國軍, 公式的 死刑당한 14名을 包含한 550名의 IRA 隊員들 그리고 約 200名은 民間人이 차지하고 있다.(Hopkinson, Irish War of Independence p 201-202) 다른 文獻들에서는 600餘 名 以上의 民間人이 죽었다고 記錄되어 있는데 벨파스트 에서만 453名이 改新敎와 로마 가톨릭 사이의 싸움으로 死亡했다고 적혀있다. IRA는 戰爭이 끝난 後에도 北아일랜드에서 活動을 繼續 이어나갔다.

休戰 條約 [ 編輯 ]

1922年 8月, 콜린스의 葬禮式

結局 긴 休戰 協定 끝에 1921年 12月 6日 英國 런던 에서 休戰 協約이 맺어졌다. 이 條約으로 아일랜드는 大英 帝國의 支配 下에서의 自治를 認定받았다. 그러나 이 條約은 여러 가지 問題를 안고 있어서 結局 아일랜드 內戰 을 惹起시켰고 마이클 콜린스 는 反對派에 依해 殺害당했다.

大衆文化 [ 編輯 ]

같이 읽기 [ 編輯 ]

參考 文獻 [ 編輯 ]

  • Tim Pat Coogan, Michael Collins
  • F.S.L. Lyons, Ireland Since the Famine
  • Dorothy MacCardle, The Irish Republic (Corgi paperback)
  • Lord Longford, Peace by Ordeal
  • Michael Hopkinson, The Irish War of Independence (Gill & Macmillan, 2002)
  • Peter Hart, The IRA at War 1916-1923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2003 ISBN   0-19-925258-0 ) and The IRA and Its Enemies: Violence and Community in Cork, 1916-1923 (OUP 1998, ISBN   0-19-820806-5 )
  • Meda Ryan, Tom Barry: IRA Freedom Fighter (Cork: Mercier Press, 2003). ISBN   1-85635-425-3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