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藥物淸淨 리그 꿈꾸는 KBO|週刊東亞

週刊東亞 1046

..

스포츠

藥物淸淨 리그 꿈꾸는 KBO

相對 팀 標的檢査 要求로 完璧한 藥物 防止에 全力

  • 이경호 스포츠동아 記者 rushlkh@naver.com

    入力 2016-07-12 10:25:13

  • 글字크기 설정 닫기
    2007年 시즌 終了 後 美國 메이저리그 뉴욕 양키스는 當代 最高 홈런打者 앨릭스 로드리게스와 10年에 2億7500萬 달러(藥 3177億 원)라는 天文學的 額數로 재계약했다. 特히 홈런 記錄에 엄청난 額數의 보너스를 걸어놓았다. 600홈런 達成 500萬 달러, 윌리 메이스 記錄(660個) 突破 500萬 달러, 베이브 루스 記錄(714個) 追越 500萬 달러, 그리고 배리 본즈가 갖고 있는 홈런 最多 記錄 762個를 뛰어넘으면 또다시 500萬 달러를 支給한다는 內容이었다.

    當時 로드리게스는 150年 메이저리그 歷史의 가장 큰 汚點, 스테로이드 等 禁止藥물로 얼룩진 홈런 記錄을 有機農 淸淨記錄으로 바꿀 것이라는 期待를 한 몸에 받는 救世主였다.



    藥物로 얼룩진 홈런 大記錄

    로드리게스는 7月 5日 現在 通算 695個 홈런을 쳤다. 양키스는 契約을 遵守하며 보너스를 支給하고 있지만 現地 言論과 팬, 球團 모두 拍手는 없다. 2017年까지 契約된 로드리게스는 2018年 양키스에 殘溜하거나 새로운 팀을 찾을 境遇 본즈의 記錄에 挑戰해볼 수 있다. 그러나 展望은 悲觀的이다. 아무리 뛰어난 技倆을 維持해도 過去 본즈처럼 모든 팀이 契約을 拒否할 蓋然性이 높다. 로드리게스 亦是 본즈처럼 過去 數次例 禁止藥물을 服用한 事實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그는 競技力 向上 物質과 成長호르몬을 數次例 投與했다. 小便檢査에서 藥물이 檢出되지 않도록 처음과 마지막이 아닌 中間 小便을 提出하는 꼼수를 써왔다는 事實도 밝혀졌다. 그 瞬間부터 로드리게스는 더는 본즈의 검은 歷史를 뒤덮어줄, 메이저리그가 손꼽아 기다리던 救世主가 아니었다. 로드리게스가 艱辛히 再契約에 成功해 본즈 記錄을 넘어서도 於此彼 藥物로 얼룩진 홈런이기에 純粹한 挑戰의 結果로 인정받기 어렵다. 이제 메이저리그는 24歲 天才 打者인 워싱턴 내셔널스의 브라이스 하퍼에게 期待를 걸고 있다. 禁止藥물은 이처럼 가장 純粹해야 할 記錄의 價値를 毁損한다. 特히 다양한 記錄을 통해 傳統과 歷史를 쌓는 野球 種目에서 不法藥물은 매우 致命的이다.

    韓國野球委員會(KBO)는 藥物 淸淨地域을 宣布한 狀態다. 매우 다양한 努力을 기울이며 不法藥물을 源泉的으로 遮斷하고 있다. 그 속에는 몇 가지 숨겨진 祕密이 있다. 지난해 두산 베어스의 韓國시리즈 優勝 主役인 민병헌(29)은 시즌 中 다섯 次例나 도핑테스트를 받았다. 포스트시즌 때도 두 次例 더 도핑테스트를 했다. 민병헌은 “이제 檢査要員들과 서로 安否를 묻고 人事하는 사이”라며 웃는다.

    민병헌이 이처럼 자주 도핑테스트를 받은 理由는 뛰어난 活躍을 한 德에 數次例 標的檢査 對象者로 指目됐기 때문이다. 정금조 KBO 運營育成部長은 “無作爲가 原則이지만 審判 或은 相對 팀이 指名하는 選手를 標的檢査하는 境遇도 많다”고 말했다.

    最近 갑자기 공이 빨라진 投手, 홈런을 펑펑 치는 他者 等은 無條件 檢査 對象이다. 相對 팀이 느끼기에 最近 競技力이 눈에 띄게 좋아진 選手 亦是 標的檢査 對象이 된다. KBO는 올 시즌부터 도핑 關聯 모든 權限을 韓國도핑防止委員會(KADA)에 一任했다. 過去 솜방망이 處罰이 論難이 되기도 했지만 이제 KADA가 懲戒水位까지 決定하고 KBO는 이를 그대로 受容해 適用하기로 했다.

    6月 30日 롯데 자이언츠 外國人 打者 짐 아두치(31)가 KADA가 主管한 도핑테스트에서 不法藥물 使用이 摘發됐다. 롯데球團은 6月 30日 이를 公式 發表했다. KBO는 올해부터 1次 摘發 때는 最大 72競技, 2次 摘發 때는 全 시즌 出場停止라는 重懲戒로 規定을 强化했다.



    外國人 選手에 對한 檢査 强化

    아두치는 5月 21日 이뤄진 도핑테스트 結果 體內에서 禁止藥물인 痲藥性 鎭痛劑 玉豉코돈 成分이 檢出됐다. 6月 27日 KADA 聽聞會에 參席했고 解明書를 提出했다. KBO는 競技力 向上 物質이 아니라는 KADA의 意見, 그리고 아두치의 解明 資料 等을 土臺로 36競技 出場停止 處分을 내렸다. 그러자 롯데는 곧장 아두치를 放出했다. 팀 이미지 毁損을 避하기 위한 발 빠른 措置였다. 그러나 KBO는 選手 管理 疏忽로 롯데球團 側에 罰金 1000萬 원을 賦課했다.

    아두치는 標的檢査 對象이 아니었지만 外國人 選手에 對한 集中 管理 속에서 禁止藥물 服用이 摘發됐다. 아두치는 롯데 트레이너와 相議 없이 美國에서 直接 處方받은 鎭痛劑를 服用해왔다.

    KADA는 KBO와 協議해 標的檢査와 함께 外國人 選手들을 對象으로 한 檢事를 더욱 强化하고 있다. 外國人 選手들은 國內法을 避해 海外에서 直接 處方받거나 陰性的으로 藥물을 接하기가 더 쉽다. 過去 摘發 事例도 外國人 選手가 絶對 多數다.

    國內 選手는 오히려 國際競技에 出戰해 도핑이 摘發되는 境遇가 많았다. 두산 김재환(28)은 올 시즌 새로운 홈런打者로 거듭나며 큰 關心을 받고 있다. 그러나 안티가 많은 選手이기도 하다. 그 理由는 2011年 파나마에서 열릴 第39回 野球월드컵 代表로 選拔돼 實施한 事前 도핑테스트에서 禁止藥물인 S1 同化作用 男性호르몬 스테로이드가 檢出돼 KADA가 陽性 判定을 내렸기 때문이다. 김재환은 國家代表 資格이 剝奪됐고 KBO는 10競技 出場停止 懲戒를 내렸다. 이미 5年 前 일이지만 如前히 김재환에게는 ‘스테로이드’가 따라붙는다. 過去 前歷이 있고 올 시즌 큰 活躍을 펼치고 있는 김재환은 이미 數次例 도핑테스트를 받았다. 結果는 깨끗하지만 이처럼 藥물은 選手 이미지에도 큰 影響을 미친다.

    KBO는 메이저리그처럼 藥物로 리그가 毁損되는 것을 避하고자 KADA와 함께 記錄競技 國家代表 選手 水準으로 도핑 管理를 强化할 計劃이다. 競技場이 아닌 宿所나 집으로 찾아가 不時에 檢査하는 方法이다. 또한 KBO는 國家代表 選手도 全體의 10% 程度만 對象者인 血液檢査도 導入할 計劃이다. 로드리게스의 꼼수처럼 小便檢査에는 限界가 있다는 指摘이 많기 때문이다. 最近 도핑테스트 時期를 豫想해 半減期(體內에서 도핑 成分이 빠져나가는 時間)를 念頭에 두고 藥물을 服用하거나, 이러한 藥物을 直接 만들어주는 이들까지 있다는 所聞이 公公然하게 나돌아 마련한 對應策이다.

    그러나 如前히 限界는 있다. 規定上 KADA는 도핑테스트 때 正確性과 客觀性을 위해 A와 B, 두 가지 샘플을 採取한다. A샘플에서 禁止藥물이 檢出될 境遇 選手는 B샘플의 追加 檢査를 要請한 뒤 繼續 競技를 뛸 수 있다. 롯데는 아두치의 A샘플 摘發 以後 自發的으로 엔트리에서 除外했다. 그러나 지난해 禁止藥물이 檢出된 한화 이글스 최진행(31)은 B샘플 테스트가 끝날 때까지 繼續 뛰었다.

    萬若 한 投手가 A샘플에서 禁止藥물이 檢出됐지만 B샘플 追加 檢査 完了 前 競技에 出場해 KBO 리그에서 單 한 番도 나온 적 없는 퍼펙트게임을 達成했는데, 以後 B샘플에서 똑같은 禁止藥물이 나왔다면 이 記錄을 어떻게 解釋해야 할까. KBO가 가장 苦悶하는 部分이지만 시즌 中 月曜日을 除外하고 每日 競技를 치르는 프로野球 特性上 解法을 찾기 어려운 部分이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