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天然가스 大舶 맞은 이스라엘|週刊東亞

週刊東亞 1046

..

國際

天然가스 大舶 맞은 이스라엘

에너지 强國으로 急浮上, 터키와 關係 正常化 숨은 功臣

  • 이장훈 國際問題 애널리스트 truth21c@empas.com

    入力 2016-07-11 17:49:08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레비亞炭’(Leviathan·古代 히브리語, 英語로는 리바이어던)은 舊約聖書 욥기 41張에 나오는 바다 怪物이다. 욥기에서는 이 怪物의 입에서 불이 뿜어져 나온다고 描寫했다. 이스라엘은 地中海에서 開發 中인 海底 天然가스展에 레비亞炭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하이파에서 西쪽으로 130km 떨어진 海域의 水深 1500m에 자리 잡은 이 가스田에선 實際 불기둥이 솟아오르고 있다.

    이 가스田에서는 美國 노블에너지가 이스라엘 會社 데렉 等과 共同으로 海底地域을 探査한 끝에 2010年 12月 처음 天然가스가 發見됐다. 只今까지 이 가스田의 가스 埋藏量은 6200億㎥로 推定된다. 이 程度면 世界 最大 海底 가스田 가운데 하나이자 地中海에선 最大 規模다. 2000年 以後 發見된 天然가스田의 埋藏量 中 最大李祈禱 하다. 이뿐 아니다. 이 地域에는 6億 배럴 規模의 原油도 埋藏돼 있다. 말 그대로 資源貧國人 이스라엘 處地에선 ‘怪物’을 發見한 셈이다.

    이것 말고도 이스라엘은 地中海에서 埋藏量 2500億㎥로 推定되는 타마르 가스田, 283億㎥의 마리-B 가스田, 200億㎥의 달리트 가스田을 開發하고 있다. 特히 레비亞炭 가스田에서 南東쪽으로 49km 떨어진 타마르 가스田은 2009年 發見돼 이미 生産에 들어갔다. 타마르 가스田에서 採掘된 가스는 길이 150km의 가스파이프라인을 통해 南部 아슈도드로 運搬되고 있다. 이스라엘 재무부는 타마르 가스田 開發 德에 앞으로 25年間 4500億 셰켈(藥 137兆6000億 원)을 벌어들일 것으로 期待하고 있다. 타마르 가스田의 하루 天然가스 生産量은 이스라엘 全體 하루 必要量의 40%에 達한다.?



    資源貧國에서 輸出國으로

    이스라엘은 그동안 石油와 天然가스, 石炭 等 모든 에너지 資源을 輸入에 依存하는 國家였다. 이 때문에 에너지를 確保하는 게 安保的으로도 重要한 課題였다. 사우디아라비아 等 中東 産油國의 에너지를 輸入할 수 없던 이스라엘은 主로 이집트로부터 天然가스를 供給받았다. 그러나 2011年 재스민 革命 以後 中東 테러組織들이 이스라엘과 이집트를 連結하는 가스파이프라인을 破壞해 供給에 支障이 생긴 데다, 自體 가스 使用量이 急增한 이집트도 輸出이 더는 어려운 狀況이었다. 에너지 事情이 한層 深刻해진 것.



    하지만 이스라엘은 地中海 海底 가스田을 本格的으로 開發, 生産하면서 이 問題를 解決하게 됐다. 타마르 가스田에서 生産되는 天然가스로 國內 需要를 어느 程度 充當할 수 있는 데다, 다른 가스戰에서도 天然가스가 生産되고 있기 때문이다. 레비亞炭 가스田이 本格 稼動하면 供給이 需要를 훨씬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이 가스田의 埋藏量만 이스라엘이 向後 100年間 쓸 수 있을 程度. 誘發 슈打이니츠 이스라엘 에너지長官은 이보다 埋藏量이 4倍나 많은 海底 가스田을 地中海 沿岸에서 探査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

    노블에너지는 2019年부터 레비亞炭 가스田에서 天然가스를 本格 生産할 計劃이다. 이스라엘 政府는 天然가스 埋藏量의 60%를 內需用으로 使用하고, 나머지 40%를 輸出하기로 決定했다. 에너지 貧國에서 强國으로 變身할 꿈에 젖은 이스라엘의 幸福한 苦悶거리는 가스를 어느 나라에 어떻게 輸出하느냐는 것. 現在 對象國으로 떠오르는 國家는 터키, 요르단, 이집트를 비롯해 그리스가 包含돼 있다.

    이 가운데 가장 有力한 國家는 斷然 터키다. 터키는 그間 러시아로부터 天然가스의 55%, 石油의 30%를 輸入하며 獨逸에 이어 두 番째로 큰 러시아 가스 輸入國으로 자리매김했지만, 最近 러시아와 葛藤이 激化됐다. 對立의 決定的 契機는 지난해 11月 터키 F-16 空軍 戰鬪機가 시리아 接境地域에서 領空을 侵犯했다는 理由로 러시아 Su-24 戰爆機에 空對空미사일을 發射해 擊墜한 事件. 러시아 政府는 이에 對한 報復으로 터키産 一部 商品 輸入 禁止, 터키로 向하는 傳貰機 運航 禁止, 自國 旅行社들의 터키 旅行商品 販賣 中斷, 비자免除協定 中斷, 터키인의 勞動契約 延長 禁止 等 强力한 經濟制裁 措置를 내렸다.

    또한 自國 南部와 터키를 連結하는 가스파이프라인 建設 프로젝트도 中斷했다. 러시아 政府는 우크라이나를 통해 유럽으로 가는 天然가스 運送 比重을 낮추고자 2014年부터 ‘터키 스트림’ 建設을 推進해왔고, 터키도 이를 통해 러시아産 天然가스를 追加로 供給받거나 代金을 割引받는 等 利點을 期待했다. 러시아의 强力한 報復 措置를 견디지 못한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大統領은 結局 러시아 戰爆機 擊墜와 關聯해 公式 謝過했다. 原油와 天然가스가 全혀 生産되지 않는 터키는 비슷한 事例가 다시 發生할 境遇 에너지 供給이 遮斷될 수 있다는 點을 憂慮하고 있다. 에너지 輸入線 多邊化 等 새로운 突破口를 마련하는 作業에 나선 理由다.



    結局 모세의 慧眼?

    터키가 눈을 돌린 國歌는 이스라엘. 그러나 兩國關係는 지난 6年間 事實上 外交的으로 斷絶된 狀態였다. 이스라엘 特攻隊가 2010年 5月 팔레스타인 가자지구로 向하던 터키 救護船을 急襲해 터키인 9名이 死亡한 事件이 發生했기 때문이다. 當時 터키는 이스라엘 駐在 自國 臺詞를 歸還케 하고 自國 駐在 이스라엘 大使를 追放하는 等 强勁한 態度를 보였다. 以後 兩國은 關係를 正常化하려고 努力했지만 별다른 進展이 없었다.

    그러다 올해 3月 美國 워싱턴에서 열린 核安保頂上會議에 參席했던 에르도안 大統領이 슈打이니츠 長官과 祕密裏에 會同하면서 關係 改善 契機가 마련됐다. 兩國은 6月 27日 關係 正常化에 合意했다. 이스라엘은 2000萬 달러(藥 230億 원)를 터키 遺族들에게 補償하고, 터키는 이스라엘의 統制에 따라 救護物資를 가자地區에 傳達한다는 게 主要 骨子다. 팔레스타인 武裝 政派인 하마스가 臺(對)이스라엘 攻擊을 中斷하도록 터키가 影響力을 行使하는 內容도 包含됐다.? ?

    兩國關係의 正常化를 成事한 一等功臣은 바로 天然가스다. 兩國은 레비亞炭 가스田에서 터키까지 540km의 海底 가스파이프라인 建設 方案을 檢討하고 있다. 터키는 天然가스를 安定的으로 供給받을 수 있고 이스라엘도 確實한 輸出 對象을 確保하는 윈윈(win-win) 去來다. 이스라엘은 터키와의 關係 强化를 통해 이란을 牽制하는 等 周邊國과 새로운 協力도 推進할 수 있다.

    앞으로 이스라엘은 天然가스를 지렛대 삼아 이집트, 요르단과 關係도 더욱 强化할 方針이다. 天然가스는 人口 800餘萬 名에 國土 大部分이 沙漠인 이스라엘에게 엄청난 富를 안겨줄 것으로 보인다. 이스라엘에는 先知者 모세가 이스라엘 百姓들을 이집트에서 引導해 나올 때 길을 잘못 들어 石油가 豐富한 곳 代身 天然資源이 없는 땅으로 갔다는 유머가 있다. 結局 모세는 길을 제대로 찾았던 模樣이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