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番 總選에도 어김없이 登場한 ‘政治테마株’|週刊東亞

週刊東亞 1434

..

이番 總選에도 어김없이 登場한 ‘政治테마株’

[金誠一의 롤링머니] 過去 選擧에서 테마株 賣買로 損失 입은 99.6%는 個人投資者

  • 김성일 業라이즈投資諮問 年金·投資硏究所長

    入力 2024-04-11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4·10 總選 公式 選擧運動이 始作되면서 一部 企業 株價가 暴騰하거나 急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華川機械는 지난 1年間 株當 3000~4000원 線에서 去來되다가 3月 25日 終價 基準으로 9010원까지 急騰했다(그래프 參照). 特히 3月 3日 曺國革新黨 創黨 消息이 傳해진 以後 3月 4日 週當 4725원에서 3月 25日 高點인 9010원까지 90.7%나 올랐다.

    華川機械는 風力加工機 等 工作機械를 生産·販賣하는 企業으로, 嵐光 前 監事가 祖國 曺國革新黨 代表와 UC버클리대 로스쿨 同門이라는 理由로 關聯株로 注目받았다. 하지만 最大株主였던 권영일 會長이 3月 19∼20日 兩日間 保有 持分 50萬 8540株를 全量 賣渡한 以後 賣渡勢가 몰리면서 며칠 만에 短期 高點인 9010원에서 6120원(3月 29日)까지 32.1% 暴落했다. 曺國 代表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華川機械와 聯關性을 否認했지만 市場 參與者들은 關聯 株式으로 認識한 것이다.

    또한 동신建設과 에이텍은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代表, 래몽래인과 德性은 國民의힘 한동훈 非常對策委員長 關聯株로 擧論되며 株價가 急騰落을 反復하고 있다.

    李在明·한동훈·祖國 테마株 登場

    政治테마株란 企業 經營陣 또는 支配株主가 學緣·地緣·血緣 等으로 選擧 候補와 關聯 있다고 여겨지면서 株價가 急騰落하는 種目을 말한다. 처음에는 ‘政治人’에 限定됐던 政治테마株 아이템이 ‘政策 公約’으로 擴張되는 樣相도 나타나고 있다. 한동훈 非對委員長이 最近 國會를 世宗으로 옮기겠다고 發表하자 世宗 一帶 敷地와 關聯 會社 株價가 一齊히 上昇한 ‘世宗市 테마株’가 代表的이다.

    16代 大選 때는 노무현 候補의 ‘忠淸圈 首都 移轉 計劃’ 公約에 따라 忠淸圈에 緣故를 둔 企業 株價가 들썩였다. 17代 때는 이명박 候補의 ‘4大江 事業’과 聯關될 수 있는 各種 建設 關聯株에 關心이 集中됐다. 18代 때는 박근혜 候補의 親同生이 最大株主로 있는 企業이 떠올랐고, 19代에는 各 黨 候補와 學緣·地緣·血緣 等 人脈으로 連結된 테마株가 形成됐다.



    20代 大選 當時 言論에서 支持率이 가장 높은 두 候補의 政治테마株로 言及됐던 83個 種目을 分析해보면 大選 候補와 企業 經營陣 間 共通 知人(44%), 經營陣과 私的 因緣(18%), 學緣(16%) 等이 原因으로 擧論됐을 뿐, 該當 企業이 營爲하는 事業과는 直接的인 關聯性이 없는 境遇가 大多數였다.

    過去 事例를 살펴보면 이런 政治테마株는 選擧日이 가까워지면서 株價가 下落하는 傾向을 보였다. 19代 大選 當時 반기문 前 유엔 事務總長이 2017年 2月 2日 갑작스레 大選 不出馬를 發表하자 반기문 테마株 13個 種目이 一齊히 下限價를 記錄했다. 專務理事가 潘 前 總長과 親分이 있다고 알려졌던 성문전자, 潘 前 總長의 外조카가 社長인 것으로 傳해졌던 지엔코 等이 代表的이다.

    18代 大選 때도 마찬가지였다. 大選을 석 달 앞둔 2012年 9月 14日 安哲秀 候補가 代表로 있던 안랩은 株價가 1年 前 3萬 원臺에서 12萬9300원까지 올랐다. 主要 任員이 安랩 出身으로 알려진 또 다른 테마株 써니電子度 500원臺 ‘銅錢株’에서 1萬 원으로 올랐다. 하지만 選擧를 한 달餘 앞둔 11月 23日 安 代表가 不出馬를 宣言한 뒤 安랩 株價는 74.9%, 써니電子 株價는 90.3% 下落했다.

    韓國去來所에 따르면 19代 大選 走者의 輪廓이 早期에 드러난 2016年 9月부터 11月까지 政治테마株 16個 種目을 分析한 結果 이 期間 平均 株價는 最高價 對比 35% 下落했다. 指數 騰落과 比較해 高點 對比 最小 6.5%에서 最大 44.6%까지 내려간 것으로 確認됐다. 테마株의 株價 變動幅도 平均 130.1%에 達했다. 이 같은 投機場의 最大 參與者이자 被害者는 斷然 개미(個人投資者)였다. 테마株에 投資한 個人投資者 比重이 97%에 達한 가운데 10名 中 7名은 큰 損失을 봤다. 5000萬 원 以上을 投資한 ‘큰손’ 개미의 損失 比率은 93%였다.

    20代 大選 政治테마株 亦是 以前 政治테마株와 마찬가지로 關聯 候補의 輿論調査 支持率 騰落이나 政治的 이벤트에 따라 株價가 急騰落했다. 이 中에는 2021年 年初 對比 962%나 價格이 急騰한 種目도 있었으며, 政治테마株로 擧論되자마자 價格이 急激히 올랐다가 바로 去來가 停止된 種目도 存在했다.

    非理性的 過熱과 쏠림 現象

    한국거래소 市場監視委員會가 2017年 4月 11日 發表한 資料에 따르면 政治테마株는 上限價 굳히기, 超短期 賣買, 虛數性 呼價, 가장/通情性 賣買, 風聞 流布 等 非正常的인 注文 類型이 많았다. 그리고 賣買 損失이 發生한 投資者의 99.6%는 個人投資者였다. 政治테마株 現象은 金融當局의 持續的 團束에도 쉽게 사라지지 않고 있다. 이런 現象이 反復되는 理由는 投資者의 非理性的 過熱과 이에 따른 쏠림 現象 때문이라고 判斷된다.

    그런데 國際的으로 韓國의 政治테마株 現象과 同一한 事例를 찾기가 힘들다고 한다. 政治테마株에 便乘해 短期間에 高收益을 챙길 수 있다는 非理性的 過熱과 그런 現象을 助長하는 文化가 韓國에 特異하게 많다는 分析이다. 問題는 詐欺와 作戰이 판치는 短期테마市場에 平凡한 投資者가 끼어들 자리는 없다는 것이다. 어설프게 한몫 챙기려다 오히려 큰 損失을 볼 수 있음을 記憶해야 하는 理由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