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金값 上昇 랠리에 올라타는 4가지 方法|週刊東亞

週刊東亞 1433

..

金값 上昇 랠리에 올라타는 4가지 方法

[金誠一의 롤링머니] 變動性 커진 金… 稅金과 手數料가 收益率 左右

  • 김성일 業라이즈投資諮問 年金·投資硏究所長

    入力 2024-04-02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金 價格이 또다시 上昇 랠리를 펼치고 있다. 3月 15日 新韓銀行 考試 終價 基準 國內 金값은 g當 9萬2478원을 記錄했다(그래프1 參照). 지난해 10月 5日 記錄한 52週 最低價 7萬8912원 對比 17% 上昇한 價格이다. 한 달 前보다도 6.9% 올랐다.

    國際 金값 亦是 最高價를 更新하자 JP모건 글로벌 原資材 리서치 애널리스트들은 “金값의 强力하고 가파른 上昇이 놀랍다”고 말했다. 貴金屬 會社 MKS PAMP(팸프)의 니키 실스 金屬戰略家는 金값 上昇 背景에 株式처럼 ‘疏外되는 것에 對한 두려움(FOMO·包모)’으로 인한 買收 烈風이 있다고 分析했다. 또 다른 理由로는 基準金利 引下 展望과 現在 進行 中인 2個 戰爭에 따른 地政學的 리스크가 擧論된다.

    달러와 낮은 相關關係 魅力

    하지만 지난해에 이어 또다시 暴騰한 金값을 둘러싼 論理들은 한便으론 그럴듯해 보이지만 仔細히 살펴보면 說得力이 弱하다. 러시아-우크라이나 戰爭은 2022年 2月, 이스라엘-하마스 戰爭은 2023年 10月 始作됐다. ‘그래프1’에서 보듯이 金 時勢는 2018年 以後 꾸준히 上昇해왔기에 두 戰爭이 金값에 影響을 미쳤는지는 確認되지 않는다.

    基準金利 引下 展望이 金값에 影響을 미쳤다는 主張도 說得力이 크지 않다. 美國 基準金利가 2019年 下半期 내려갈 때 金값이 오른 것이 그 根據라고 主張할 수 있겠지만 2020年 下半期에는 金利와 함께 金값도 下落했다.

    最近 推移를 보면 金을 더는 ‘安全資産’이라고 부르는 데 同意하기 어렵다. 安全資産은 株式 같은 危險資産이 下落할 때도 큰 變動性이 없는 資産을 말한다. 하지만 最近 金 時勢는 價格 變動性이 너무 크다. 또한 株式이 下落하는 時期에 함께 下落하는 境遇도 자주 있다.



    이제 金은 漠然히 長期保有만 하면 되는 投資 對象이라고 얘기하기도 어렵다. 2011年 8月 最高値를 찍은 金값은 2015年 12月까지 40% 以上 下落했고, 9年 만인 2020年 7月에야 前高點을 回復했다. 萬若 只今이 9年 만에 돌아온 金 價格 고점이라면 섣부른 投資로 크고 긴 損失을 經驗할 수 있다.

    남들이 金 投資로 돈을 벌었다고 하니, 自己만 가만히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하는 投資者도 많다. 이런 現象을 ‘포모症候群’이라고 한다. 하지만 이런 두려움은 잘못된 投資 決定을 하게 할 수 있다. 오히려 只今 같은 時期는 金 投資에 關해 工夫하기 좋은 時點이다. 筆者 亦是 오래前부터 金 投資 工夫를 해왔다. 그 結果 金은 다른 資産과 相關關係가 낮아 資産配分 觀點에서 魅力 있는 資産이라는 結論을 내렸다.

    特히 金은 美國 달러와 相關性이 낮은 點이 魅力이다(그래프2 參照). 歷史的으로 달러와 金은 反對 움직임을 보여왔다. 이는 非但 最近 일만은 아니라서 1970年代부터 始作되는 데이터에서도 發見할 수 있는 現象이다. 相關關係는 數値로 나타내면 +1에서 -1 사이 값이 나오는데, 金과 달러의 相關關係는 -0.23으로 서로 反對로 움직이는 모습을 보인다. 筆者는 다양한 資産에 分散하는 資産配分 포트폴리오 投資를 選好하는데 金은 다양한 資産과 낮은 相關關係를 보여 投資 對象에 꼭 넣고 있다.

    漠然한 金 價格 上昇 베팅 危險

    金에 投資하는 方法은 여러 가지다. 먼저 金 實物을 사서 保管하는 方法이다. 賣買差益에 稅金이 賦課되지 않아 相續이나 贈與 手段으로 活用할 수 있다. 하지만 金을 現物로 購買할 때는 10% 附加價値稅와 함께 골드바 製作, 賣買 手數料 等 關聯 費用이 4~5% 追加로 發生한다. 다르게 表現하면 사자마자 15% 損失을 보는 것이다.

    銀行에서 金 通帳(或은 골드 뱅킹)을 만드는 方法도 있다. 金 通帳에 預金하듯이 돈을 넣으면 金값에 따라 通帳 殘高가 變하는 商品이다. 적은 額數로 만들 수 있고 入出金度 可能하지만 預金者保護對象이 아니며 手數料가 비싸다. 通帳 去來 時 賣買 手數料로 1%를 내야 하고, 實物 去來 時 5% 手數料가 發生한다. 또한 通帳 내 金을 實物로 引出할 境遇 去來金額의 10%를 附加稅로 내야 한다.

    金 去來所를 통해 現物에 直接 投資하는 方法도 있다. KRX金市場은 韓國去來所가 金融委員會 承認을 받아 設立해 運營하는 金 現物市場이다. 證券社를 통해 計座를 開設한 後 證券社 去來시스템에서 投資者가 直接 去來하는 方式이다. 한국예탁결제원이 金을 保有하며, 韓國造幣公社가 品質을 認證한 純度 99.99% 金을 g 單位로 사고팔 수 있다. 去來 時間은 株式投資 時間과 同一하며, 賣買差益에 對해 讓渡所得稅가 免除된다. 勿論 實物로 引出하면 附加價値稅(10%)와 引出 費用이 發生한다. 또한 잦은 賣買 時 證券社에서 賦課하는 手數料가 過多하게 發生할 수 있다.

    마지막 方法은 金 펀드나 金 ETF(上場指數펀드) 等 間接投資商品을 利用하는 것이다. 같은 金 指數에 投資하는 商品이라도 달러 헤지 與否에 따라 成果가 달라지고, 年間 支出하는 總費用(手數料) 差異도 크므로 事前에 꼼꼼히 確認해야 한다. 一般的으로 펀드보다 ETF가 유리한데, 年間 總費用이 펀드의 3分의 1 水準이고 株式처럼 實時間으로 賣買가 이뤄지기 때문이다.

    金 펀드나 ETF의 短點은 賣買差益에 對해 15.4% 稅金이 賦課된다는 것이다. 課稅 觀點에서라면 KRX金市場이 有利하다. 問題는 많은 사람이 節稅와 老後 準備를 위해 加入하는 年金貯蓄펀드나 個人型 退職年金(IRP), 個人綜合資産管理計座(ISA)에서는 KRX 金 去來 計座를 만들 수 없다는 點이다. 그 代身 年金 受領 時까지 課稅를 미뤄주고 低率課稅(3.3~5.5%) 惠澤이 있으며 計座 全體 收益에 對해 課稅하는 損益 通算 效果가 있다. ISA에서 金 ETF에 投資하면 損益 通算 效果와 더불어 純益 200萬 원까지 非課稅 惠澤이 있고, 200萬 원 超過 收益에 對해서는 9.9% 低率로 分離 課稅된다.

    漠然히 金 價格 上昇에 베팅하는 投資는 投資 時點을 잘못 잡으면 매우 危險할 수 있다. 專門家 展望과 豫測에 基盤해 短期的으로 接近하는 것 亦是 매우 注意해야 한다. 다양한 投資戰略과 計座別 特性을 제대로 理解한 後 投資를 決定해도 늦지 않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