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江南 마케팅’에 當身도 걸려들었다|주간동아

週刊東亞 1046

..

社會

‘江南 마케팅’에 當身도 걸려들었다

13年 前 人氣 끌었던 運動靴 ‘江南’ 붙이니 品切大亂…젖甁, 乳母車, 패딩, 카시트로 擴散

  • 김지은 客員記者 likepoolggot@nate.com

    入力 2016-07-12 12:09:4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全 製品 品切이에요. 全量 輸入하다 보니 再入庫까지 多少 時間이 걸릴 듯합니다.”

    最近 ‘江南 運動靴’로 불리며 初等學生 사이에서 旋風的인 人氣를 끌고 있는 바퀴 달린 運動靴 ‘힐리스’ 關係者의 말이다. 3月 再론칭과 同時에 品切大亂 事態를 맞은 힐리스는 2000年代 初盤 歌手 세븐이 舞臺 퍼포먼스를 위해 신고 나오면서 國內에 本格的으로 紹介돼 人氣를 끌었다. 2003年 上半期 韓國에서만 4萬5000켤레, 70億 원어치가 팔려나갔다. 힐리스의 魅力은 신발 밑창에 바퀴가 달려 있어 인라인스케이트처럼 미끄러지듯 달릴 수 있다는 點이다. 익숙해지면 時速 20km까지 速力을 낼 수 있어 재미와 스릴을 同時에 즐길 수 있다.

    하지만 保護裝具를 着用하지 않은 채 一般道路나 골목길에서 내달릴 境遇 자칫 大型事故로 이어질 수도 있다.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던 人氣가 豫想外로 금세 주춤해진 것도 잇따른 安全事故 때문이었다. 實際로 2003年 9月 光州에서는 한 初等學生이 바퀴 달린 運動靴를 신고 달리다 5t 貨物車에 부딪혀 숨지는 事故가 發生해 社會的 問題로 擡頭됐다.? ?

    이 事故에 對해 當時 專門家들은 豫見된 일이라고 입을 모았다. 韓國消費者院에서는 이미 消費者安全警報를 發令하고 “바퀴 달린 運動靴 關聯 事故는 돌멩이 等 異物質이 運動靴 바퀴에 끼거나 不規則한 路面에서 몸의 均衡을 잃고 넘어지면서 主로 일어난다”며 “印度를 벗어나 아스팔트 道路에서도 신고 달리는 事例가 많아 交通事故 危險까지 높다”고 指摘한 바 있다. 하지만 이러한 專門家들의 憂慮만으론 靑少年과 어린이 사이에서 競爭的으로 번진 ‘바퀴 달린 運動靴’에 對한 執着을 꺾기란 力不足이었다.

    그렇다면 13年이 지난 現在 狀況은 어떨까. 힐리스 側의 答辯처럼 製品은 이미 品切大亂으로 온·오프라인 豫約까지 줄을 잇고 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上에서도 ‘#江南運動靴’란 해시태그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江南 運動靴’ 海外 直接購買(直球) 方法을 共有하거나 購買代行을 實施하는 온라인 사이트도 여럿이다.





    江南 스타일 “우리도 싫다”?

    江南 젖甁, 江南 乳母車, 江南 패딩, 江南 카시트…. 온라인 去來가 活性化하면서 ‘江南 스타일’이란 타이틀로 商品을 弘報하는 境遇가 늘고 있다. 最高 製品이라는 意味를 浮刻하려는 手段으로, 特히 高價 幼兒用品에 ‘江南’이라는 修飾語가 자주 붙는다. 消費者들 亦是 江南 타이틀을 自己 誇示用으로 利用하는 境遇가 늘고 있다. 高價 製品을 손에 넣음으로써 自身이 특별하다는 優越感이 든다는 錯覺에서다. 또한 이러한 認識은 製品 品質이나 安全性 與否에 關係없이 ‘무슨 수를 써서라도 사고 만다’ 式의 無謀함을 부추기기도 한다. 한 가지 아이러니한 點은 關聯 業體들도 江南 타이틀을 달가워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

    “저희는 ‘江南 엄마 패딩’으로 言及되고 싶지 않아요. 勿論 江南에 居住하는, 購買力 있는 30, 40代에게 어필할 수 있는 價格臺人 건 맞지만 實際 商品 構成을 보면 男性 衣類의 比重이 훨씬 높고, 新進 디자이너들과 컬래버레이션韓 製品 中에는 20代를 겨냥한 商品들도 있는데 ‘江南 엄마 패딩’이라는 이미지가 굳어져서인지 시즌마다 어떤 商品을 내놓아도 이 같은 認識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 같아 속상합니다.”

    정숙영 ‘몽클레르’ 理事는 “‘江南 엄마 패딩’이라는 修飾語가 戰略的으로라도 떼어버리고 싶은 꼬리票”라고 말했다. 인터넷 檢索窓에 ‘江南 패딩’이라는 單語만 入力해도 몽클레르란 브랜드가 우수수 쏟아지지만, 알려진 것과 달리 몽클레르는 “아웃도어 專門 브랜드가 아닌 이탈리아 感性의 패션 브랜드”라는 것이 業體 側 抗辯이다.

    ‘江南 젖甁’으로 알려진 실리콘 젖甁 브랜드 ‘마마치’ 側도 비슷한 態度를 보였다. 江南 타이틀을 단 製品이 大部分 高價 海外 브랜드인 데 反해 마마치는 純粹 國內 브랜드다. 하지만 價格은 一般 젖甁에 비해 1.5~2倍 비싸다. 김도환 마마치 次長은 “單 한 番도 ‘江南 젖甁’이란 文句를 製品 弘報나 마케팅에 使用한 적이 없다. 製品 론칭을 美國 로스앤젤레스(LA)와 할리우드에서 먼저 해 海外 有名 브랜드인 것처럼 所聞이 났지만, 우리가 내세우고 싶은 건 親環境 素材의 安全하고 耐久性 뛰어난 製品이란 點이다. 高價인 理由는 마케팅 手段이 아니라 策定 單價 自體가 높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業體 側 抗辯에도 高價에 去來되는 有名 브랜드 製品을 바라보는 視線이 곱지 않은 理由는 分明 있다. 2012年 消費者市民모임(소媤母)에서 國內 流通 베스트셀러 乳母車 11個 製品을 比較 分析한 結果 高價에 販賣되는 輸入 乳母車 스??와 오?? 等이 6個 等級 가운데 네 番째인 ‘未洽’ 判定을 받아 價格 對比 品質에 對한 論難이 일었다. 다른 3個 製品도 一部 安全性 테스트에서 基準에 未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들 乳母車는 如前히 ‘江南 乳母車’로 불리며 主婦들의 로망으로 君臨한다.?



    ‘쇳가루 檢出돼도 輸入 粉乳는 다르다?

    김자혜 消費者市民모임 회장은 “海外 有名 브랜드 製品의 境遇 自國의 環境과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製作돼 自體 檢査에서 ‘優秀’ 等級 評價를 받았다 해도, 막상 國內 使用者에게는 不便할 때가 많다”고 밝혔다. ?

    乳母車뿐 아니라 空氣淸淨器, 除濕機 等도 價格 對比 性能이 懸隔히 떨어지는 製品이 수두룩하다. 結局 消費者가 根據 없는 弘報 마케팅에 眩惑되지 않고 客觀的 資料를 土臺로 商品을 選擇할 수 있는 環境이 만들어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金 會長은 “輸入品은 通關過程에서 虛點이 相當하다. 業體 쪽에서 提示하는 實驗 成跡을 添附하면 自動 通過되는 境遇가 大部分이라 國內 環境에서 發生하는 問題點을 제대로 거르지 못한다. 結局 그 被害는 消費者가 고스란히 떠안아야 한다. 安全하고 正直한 消費가 이뤄지도록 돕는 社會的 그물網의 擴充이 반드시 必要하다”고 主張했다.

    또한 消費者들의 消費 形態와 認識에도 變化가 必要하다. 金 會長은 “2004年 江南에서 主로 消費된 美國産 輸入 粉乳에서 쇳가루가 檢出돼 한바탕 亂離가 난 적 있다. 하지만 以後에도 收入 粉乳에 對한 漠然한 로망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消費者가 變해야 會社와 市場도 變한다는 事實을 銘心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