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먹구름 밀려드는데 企業 活力은 바닥|週刊東亞

週刊東亞 1046

..

經濟

먹구름 밀려드는데 企業 活力은 바닥

時價總額·PER 正體 ‘젊은 企業’ 크지 못하는 韓國 經濟

  • 이한득 LG經濟硏究院 硏究委員 hdlee@lgeri.com

    入力 2016-07-12 12:00:5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우리 企業들의 成長性이 鈍化하고 收益性이 下落하는 等 企業活動의 活力이 떨어지는 徵候가 續續 나타나고 있다. 英國의 유럽聯合(EU) 脫退人 브렉시트(Brexit)가 現實化하면서 經營環境의 不確實性은 더욱 커졌다. 企業의 體力이 弱化되면 外部環境 變化에 따라 經營成果가 左右되는 傾向이 剛해진다. 經營環境 惡化는 우리 企業의 實績 不振이 持續될 可能性이 높다는 것을 示唆한다.

    企業 活力은 經營活動의 綜合的인 水準을 뜻한다. 經營活動을 測定하는 여러 指標 가운데 企業 活力을 가장 잘 捕捉하는 것은 株式市場에서 決定되는 企業價値人 時價總額이다. 經營成果에 影響을 미치는 全般的인 經營環境뿐 아니라 過去 經營成果와 未來 實績 期待 等 企業 特性에 對한 다양한 情報가 卽時, 綜合的으로 反映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株式市場의 時價總額은 2011年 以後 增加勢가 急激히 鈍化됐다. 2000年代 初盤 30%에 肉薄했고, 글로벌 金融危機가 發生한 2000年代 後半에도 年平均 10% 以上 記錄하던 時價總額 增加率이 2011~2015年 3.2%로 낮아졌다. 物價를 勘案하면 제자리에 머문 것이나 다름없다. 株價 水準이 下落했지만 企業公開와 有償增資로 株式 供給이 늘면서 그나마 時價總額 增加勢가 維持됐다. 時價總額 正體는 企業 活力의 弱化를 象徵한다.?



    實績 改善에 對한 期待感 弱化

    株價에는 未來 成長에 對한 期待感이 反映된다. 實績이 改善될 것이라는 期待感이 높으면 只今 實績이 낮더라도 株價는 높은 水準에서 形成된다. 實績과 比較한 相對的인 株價 水準을 살펴보는 代表 指標가 株價收益比率(Price-Earnings Ratio·PER)이다. 上場企業의 配當 性向이 높아지고 市中金利가 下落했음에도, 우리나라 PER는 2015年부터 下落하고 있다.



    애初 우리나라 株式市場의 PER 自體가 다른 나라에 비해 낮은 水準이기도 하다. 時價總額 上位 30個國의 PER는 20.3(6月 14日 中央값)으로 우리나라의 16.6에 비해 22.2% 높다. 우리나라의 PER는 30個國 中 여덟 番째로 낮다. 더구나 앞으로 더 下落할 것이라는 豫想이 支配的이다. 美國 미디어그룹 블룸버그에서 提供하는 PER 展望値를 살펴보면 우리나라는 올해 末 10.9, 2017年 末 10.0으로 下落한다. 展望値 順位로는 30個國 中 2016年 밑에서 두 番째, 2017年 밑에서 세 番째로 最下位圈이다.

    株價는 다양한 原因에 影響을 받아 決定되지만 基本的으로 金利 水準과 未來 實績에 對한 期待感이 크게 作用한다. 낮은 市中金利 水準을 勘案하면 우리 企業들의 實績 對比 株價가 낮은 것은 向後 實績 改善에 對한 期待感이 줄어들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PER를 利用해 우리나라 上場企業의 利益 期待成長率을 推定하면 2005~2011年 9%臺에서 2012~2014年 7%臺로 下落한 데 이어 2015年 6%臺, 2016年 5%臺로 繼續 낮아진다(그래프1 參照). 企業들의 낮은 實績과 더불어 全般的인 活力 弱化로 未來의 不安感이 커지면서 成長에 對한 期待도 줄어들고 있다고 判斷할 수 있는 대목이다.

    우리 企業들의 活力 弱化는 젊은 企業이 減少하고 있다는 事實에서도 確認된다. 時價總額 上位 25%에 該當하는 企業(代表企業) 가운데 設立된 지 5年 以下인 젊은 企業의 比重을 살펴보면 2015年 基準으로 美國이 11.5%에 이르는 反面 韓國은 3.3%, 日本은 1.8%에 不過하다(그래프2 參照). 日本은 2008年부터 젊은 企業의 比重이 增加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2013年 以後 減少했다.

    2010年과 2015年 代表 企業 리스트를 比較해보면 新規 進入한 設立 5年 以內 新生企業의 比重 亦是 差異가 크다. 美國이 37.6%에 達한 데 비해 韓國은 9.5%, 日本은 9.9% 水準에 그친다. 美國에서는 企業의 設立과 成長이 빠르고 活潑하게 이뤄지는 反面, 우리나라에서는 새로운 企業이 競爭力이 弱化된 企業을 代替하는 일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못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美國의 境遇 企業 年齡이 낮은 젊은 企業은 收益性은 낮지만 成長性이 매우 높고, 設立된 지 오래된 企業은 成長性은 낮지만 收益性이 높다. 反面 우리나라는 設立된 지 오래된 企業이나 젊은 企業 모두 成長性과 收益性이 낮다. 美國 新生企業들은 資本市場에서 調達된 資金을 初期 投資 擴大에 投入해 높은 成長性을 實現하고, 長壽 企業들은 오랜 期間 蓄積된 事業 力量을 통해 確保한 競爭 優位에 더해 革新과 效率化 等으로 높은 收益性을 維持하면서 成長性 鈍化를 克服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企業들은 設立 以後 時間이 흐르면서 成果 低下 現象이 趨勢的으로 進行되는 것으로 보인다.



    새 企業이 옛 企業 代替하지 못하면

    더욱 深刻한 問題는 우리나라 젊은 企業의 成長性과 收益性이 모두 낮다는 點이다. 우리나라에서는 創業 以後 일정한 成長性을 確保한 企業으로 커가는 일 自體가 어렵고, 事業 基盤을 確保한 後에도 높은 收益性을 長期間 維持하지 못하는 傾向이 나타나는 것이다. 새로운 企業의 市場 進入이 活潑하게 이뤄지고 競爭力을 잃은 企業의 衰退와 消滅이 자연스럽게 進行된다면 市場 全體의 力動性이 높아진다. 그러나 우리 經濟에서는 새로운 分野에서 成長性 높은 新生企業이 나타나지 못하고 있는 데다, 나타나더라도 相對的으로 높은 成長性을 基盤으로 旺盛한 活力을 보여야 할 設立 初期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낮은 收益性을 克服하지 못한다. 이러한 흐름이 全般的인 企業 活力 弱化로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全體的으로 企業活動이 不振한 狀況에서 새로운 事業 機會를 찾는 新生企業들度 많이 出現하지 못하다 보니, 當分間 우리나라 企業의 成長性이 크게 回復되기는 어려울 듯하다. 成長性과 收益性 낮은 企業이 如前히 退出되지 않고 新生企業이 成長하지 못하면 經濟 全體의 資源 配分 效率性이 떨어져 景氣回復이 더욱 늦춰질 可能性이 있다. 企業活動 不振으로 招來된 우리나라 企業들의 企業價値 低下는 投資心理를 萎縮게 해 經濟 全般의 活力 不振을 深化하는 惡循環을 招來한다. 이러한 메커니즘이 持續될 境遇 經濟 全體의 效率性과 力動性이 沮害될 것이라는 憂慮를 避해갈 수 없다. 企業에 새로운 活力을 불어넣을 수 있는 多角的인 對策이 必要하다는 뜻이다. ?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