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0代도 괜찮아 늦깎이 公務員 烈風|週刊東亞

週刊東亞 1046

..

社會

50代도 괜찮아 늦깎이 公務員 烈風

停年 保障에 10年 勤務하면 年金…高齡 新參의 組織 適應 問題, 機會費用도 考慮해야

  • 김유림 記者 mupmup@donga.com

    入力 2016-07-12 11:47:2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지난해 50歲에 時間選擇制 9級 地方職 公務員에 合格한 김현수(51) 氏는 現在 隔月로 하루 4時間씩 午前 或은 午後에만 일한다. 金氏의 勤務處는 全北 全州市 西新洞住民센터 市民生活支援界. 公務員이 되기 前 大企業 KT에서 勤務했던 金氏는 2009年 任員 進級을 눈앞에 두고 胃癌 確診을 받아 뜻하지 않게 人生 轉換期를 맞았다. 그동안 일에 邁進하느라 삶에서 놓친 部分이 무엇인지를 眞摯하게 苦悶하던 그는 結局 2013年 希望退職으로 會社를 나온 뒤 大學時節 밴드동아리를 함께 했던 親舊들을 불러모아 새롭게 밴드를 構成해 音樂 奉仕를 始作했다. 그러면서 準備한 것이 公務員試驗. 1年 6個月間 工夫해 合格한 金氏는 “앞으로 남은 時間을 自己啓發과 地域 住民에게 奉仕하는 機會로 삼고 싶다”고 말한다.

    金氏처럼 몇 年 새 40代 以上 늦깎이 ‘公試生’(公務員試驗 準備生)李 늘었다. ‘平生職場’이란 말이 사라진 지 오래인 요즘 늦게나마 公職에 合流해 第2 人生을 設計하고자 하는 이가 늘고 있는 것.



    年齡 制限 廢止 後 高齡 應試生 急增

    6月 24日 人事革新處가 公開한 資料에 따르면 올해 國家公務員 9級 公採試驗 接受 現況에서 18~19歲를 除外하고 年齡別 接受 人員 增加率이 가장 높은 年齡層은 40, 50代인 것으로 나타났다. 50歲 以上은 總 957名으로 지난해보다 24.6%, 40~49世는 9756名으로 20.9% 늘었다. 7級 公務員의 境遇도 마찬가지. 40代 志願者 數는 4420名으로 前年 對比 13.8% 增加했고, 50歲 以上도 459名으로 20.8% 늘었다(표 參照). 40, 50代 合格率道 제법 높다. 4月 치른 9級 國家公務員 公採 筆記試驗 合格者 5652名 中 40代는 228名으로 全體 合格者의 4%, 50歲 以上은 32名으로 0.6%를 차지했다.

    이러한 現象은 中央部處 所屬인 國家公務員試驗뿐 아니라 地方自治團體 所屬 地方職 公務員試驗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居住 制限이 없는 國家職·서울市 公務員과 달리 地方職 公務員은 該當 地域에 살고 있거나 過去 살았던 證據를 書類로 證明할 수 있는 사람만 應試 可能해 國家職에 비해 競爭率이 相對的으로 낮은 便이다. 2014年부터는 一週日에 20時間만 勤務하는 時間選擇制가 導入돼 이 部門에 支援하는 이도 늘고 있다. 時間選擇制는 7級 以下 國家職·地方職 모두 該當되며, 正規職人 데다 一般 公務員과 同一하게 60歲까지 停年이 保障된다. 各種 手當(育兒休職手當, 子女學費補助手當, 超過勤務手當)도 똑같이 받는다. 單, 公務員年金은 받을 수 없다.



    이처럼 늦깎이 公試生이 느는 가장 큰 理由는 2009年부터 7·9級 公務員試驗 應試 年齡 制限이 廢止됐기 때문이다. 卽 滿 18歲 以上이면 누구나 應試할 수 있다. 實際로 2011年에는 前年度에 비해 40代 以上 凝視 人員이 2倍 以上 늘었고 以後에도 繼續 增加하고 있다.? ?

    時間制가 아닌 一般 公務員의 境遇 10年만 勤務하면 年金 受領 對象者가 된다는 點 또한 相當한 利點이다. 公務員年金法 改正에 따라 1月부터 年金 受領 要件이 從前 20年에서 10年으로 短縮됐다. 勿論 月給 水準은 大企業과 比較해 顯著히 낮지만 公務員 基本給에 精液給食費·職級補助費·精勤手當·名節休暇費 等을 考慮하면 9級 地方職 初任 年俸은 2600萬?2700萬 원으로 中小企業보다 낫다. 參考로 지난해 한 인터넷 就業情報 사이트가 調査한 中小企業 平均 年俸은 3.3年 勤務 基準 2375萬 원이다.

    現在 9級 公務員試驗을 準備 中인 30代 後半 銀行員 A氏는 “金融圈 年俸이 높다고 하지만 業務 强度나 育兒 條件 等에서 公務員이 훨씬 유리하다. 最小 2年은 더 工夫할 覺悟로 公務員試驗을 準備하고 있다”고 말했다. ?

    인터넷 講義 等 잘 갖춰진 敎育 인프라 또한 40, 50臺를 公務員試驗으로 끌어들이는 要素다. 늦깎이 公試生은 大部分 職場에 다니면서 試驗을 準備하기 때문에 時間을 어떻게 配分하느냐에 따라 合格이 左右된다. 인터넷 講義의 境遇 모바일이나 태블릿__ 等으로 時間과 場所에 拘礙받지 않고 얼마든지 들을 수 있어 工夫하기가 한결 수월하다. 1年 半 程度 인터넷 講義로만 準備해 國家職 公務員試驗에 合格했다는 한 50代 公務員은 “인터넷 講義가 없었다면 아예 試圖조차 못 했을 것 같다. 學院에 直接 다니지 않아도 되니 時間이 많이 節約됐다. 講義 質도 相當히 높아서 처음 인터넷 講義를 듣고 깜짝 놀랐다. 英語는 會社에 다니면서 꾸준히 해왔고 나머지 暗記 科目은 인터넷 講義에 依存했다”고 말했다.

    이러한 制度的·敎育的 인프라의 變化 外에도 公務院으로 人生 二毛作을 始作하려는 이가 늘고 있는 가장 큰 理由는 여유롭고 安定的인 生活을 追求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最近 들어 삶의 指向點을 富와 名譽가 아닌 여유롭고 安定的인 生活에 두는 사람이 늘고 있다. ‘저녁이 있는 삶’ ‘나 自身을 위한 삶’을 살고 싶어 하는 이에게 公務員은 安城맞춤 職業이다. 一般 私企業에 비해 業務 强度나 스트레스가 相對的으로 덜하다는 認識이 剛하고, 停年이 保障된다는 點에서 한결 便安한 마음으로 職場生活을 할 수 있다.?



    섣부른 人生 二毛作이 狼狽 부를 수도

    하재근 文化評論家는 “過去에는 삶에서 上向主義的 態度를 取하는 이가 많았다. 어떻게든 한 段階 더 올라가 職場에서 昇進하고, 집 크기도 넓히는 式 말이다. 하지만 요즘은 不確實한 未來를 위해 숨 가쁘게 사느니 現實에 滿足하며 只今을 즐기자는 意識이 澎湃하다. 勿論 그 裏面에는 아무리 努力해도 目標를 이룰 수 없다는 胎生的 限界, 社會的 矛盾, 또 한 會社에 내 人生을 더는 맡길 수 없다는 不信이 함께 자리한다”고 말했다.

    一角에서는 公務員 社會가 位階秩序가 분명하다 보니 늦은 나이에 뒤늦게 組織生活을 始作할 境遇 業務 適應이나 同僚들과 關係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念慮도 나온다. 最近 停年까지 3年이 채 남지 않은 時點에 公務員試驗에 合格한 事例가 알려지면서 ‘業務 連繫性과 組織文化 融和에 서 果然 利得이라 할 수 있는가’를 두고 世人들이 甲論乙駁하기도 했다. 實際로 늦깎이 新參에게 業務 指示를 내려야 하는 上司로서는 부담스러울 수 있다. 過去 忠南 아산시에서 勤務한 經驗이 있다는 公務員 崔氏는 “地方의 境遇 公務員이 休日에도 自然災害 等 現場에 投入돼야 하는 일이 잦은데, 그럴 때 아무래도 나이 많은 新參에게 일을 시키기가 부담스럽고, 當事者 亦是 體力的으로 限界를 느끼는 것 같았다. 무엇보다 露骨的으로 ‘10年만 일해도 年金 對象者’라고 자랑하는 모습이 좋아 보이지 않았다. 우리 社會가 如前히 年功序列을 重要視하다 보니 一部 늦깎이 公務員은 組織이나 同僚들이 알아서 配慮해주기를 바라기도 한다”고 꼬집었다.

    公試生 스스로도 試驗 準備에 따른 機會費用을 반드시 따져봐야 한다. 熱心히 工夫한다고 다 合格하는 건 아니기 때문이다. 金兄도 서울 일자리플러스센터 主任은 “베이비붐 世代인 現 50代 中에는 앞만 보며 熾烈하게 살아온 사람이 많다. 自身의 經歷과 知識을 活用해 人生 二毛作을 設計하는 것이 目標라면 굳이 公務員만이 正答은 아니다. 只今까지 人生을 돌아보며 自身이 가진 能力을 最大限 活用할 수 있는 일자리가 무엇인지를 苦悶해볼 必要가 있다”고 말했다. ?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