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지윤의 ‘홀로서기’ | “새삼 느끼는 自由와 홀가분함”|주간동아

週刊東亞 1080

..

演藝

박지윤의 ‘홀로서기’ | “새삼 느끼는 自由와 홀가분함”

淸純·섹시 거쳐 ‘싱어송라이터’로 變身…“등 떠밀려 結婚하고 싶진 않아”

  • 김민주 自由寄稿家 mj7765@naver.com

    入力 2017-03-20 10:49:58

  • 글字크기 설정 닫기
    1994年 12歲 어린 나이에 CF 모델로 始作해 어느덧 演藝界 데뷔 24年 茶가 된 歌手 박지윤(35). 97年 가요 ‘하늘色 꿈’을 發表하며 淸純한 魅力을 發散한 그는 2000年 ‘成人式’을 통해 破格 變身에 成功했다. 10代의 淸純함과 20代의 섹시함을 넘어 30代 朴芝潤에게는 ‘싱어송라이터’라는 새 타이틀이 생겼다. 最近 正規앨범 9輯 ‘박지윤9(parkjiyoon9)’을 發表한 그를 3月 10日 서울 강남구 서초동 ‘소니뮤직’에서 만났다.

    봄 느낌의 얇은 트렌치코트를 입은 박지윤은 “함께 먹으려고 사왔다”며 노란色 치즈타르트 박스를 내밀었다. 매니저가 아닌 自身이 直接 사왔다는 說明도 덧붙였다. 지난해 그는 윤종신이 프로듀서로 있는 미스틱엔터테인먼트를 나와 ‘박지윤 크리에이티브’라는 1人 奇劃社를 차리고 홀로서기를 始作했다. 그렇기에 이番 앨범 亦是 처음부터 끝까지 그가 主導해 만들었다. 自作曲을 8曲이나 收錄하는 等 ‘가장 朴芝潤다운 앨범’을 만들고자 努力한 痕跡이 歷歷하다. ?

    “혼자 일하면 챙길 게 많아서 힘이 들긴 해도, 제 性格에는 이게 맞는 것 같아요. 過去 7, 8輯도 제가 直接 프로듀싱했지만 이番에는 自作曲을 많이 실었다는 點에서 意味가 더 크죠. 그동안 미처 느끼지 못했던 새로운 幸福을 滿喫할 수 있었어요.”



    “音樂·寫眞으로 治癒받은 지난날”

    ▼ 앨범 題目이 ‘parkjiyoon9’인 理由는 뭔가요.



    “노래와 함께 寫眞 에세이를 실었는데, 그만큼 제 이야기가 많이 담겼다는 意味에서 앨범 題目에 제 이름을 붙였어요. 이番 앨범을 準備하면서 저 스스로 音樂的으로 좀 더 成熟해졌다는 생각이 들어요.”

    ▼ 收錄曲 가운데 가장 마음에 드는 曲은 어떤 건가요.

    “順位 매기는 게 쉽진 않지만(웃음), 꼭 그래야 한다면 ‘겨울이 온다’가 가장 마음에 와 닿아요. 차가운 겨울에 홀로서 있는 외로운 마음을 피아노 演奏와 함께 表現했어요. 또 ‘어디로 가고 있는 걸까’라는 曲도 그동안 表現하지 못했던 속마음을 일렉트로닉 사운드와 함께 剛하게 表現했다는 點에서 一種의 후련함이 드는 曲이에요.”

    ▼ 앨범 全體 느낌이 아련하고 슬퍼요.

    “일부러 ‘슬픈 曲 써야지’ 하고 만들진 않았어요(웃음). 그런데 저는 日常에서 느끼는 感情 中에서 ‘슬픔’이 唯獨 크게 다가오는 듯해요. 그러다 보니 音樂도 그런 느낌이 드는 것 같고요.”

    ▼ 앨범에 對한 사람들의 評價는 어떤가요.

    “예전보다 좋은 얘기를 많이 해주셔서 感謝한 마음이에요. 가장 氣分 좋았던 말은 ‘박지윤의 音樂 스타일이 느껴진다’는 거였어요. ‘音樂 色깔’을 인정받는다는 건 歌手로서 正말 感謝한 일이죠. 그 말이 오랫동안 記憶에 남을 것 같아요.”

    ▼ 追求하고 싶은 音樂 色깔은 뭔가요.

    “제게 音樂은 살아 있음을 느끼게 해주는 ‘唯一한 것’이에요. 딱히 固執하는 게 있진 않아요. 그저 제가 살면서 印象 깊었던 한 場面을 꺼내 音樂을 만들고, 또 寫眞을 찍어요. 이런 作業들이 많은 분에게 慰勞가 됐으면 좋겠어요. 設令 그런 분들이 몇 分 안 된다 해도 상관없어요.”

    박지윤은 2009年 正規앨범 7輯 ‘꽃, 다시 첫 番째’와 2012年 正規 8輯 ‘나무가 되는 꿈’도 直接 프로듀싱했다. 그때나 只今이나 音樂的 홀로서기에 對한 渴症이 크다고 한다. 特히 1人 奇劃社로 나서기까지 큰 決心이 必要했다. 그럼에도 그가 會社라는 울타리를 박차고 나온 理由는 ‘내 音樂’에 對한 渴症이 컸기 때문이다.

    “30代 中盤이 넘어가면서 ‘내가 만든 音樂으로 내가 願하는 노래를 부르고 싶다’는 생각이 剛하게 들었어요. 하지만 奇劃社들은 그동안 제가 1~6輯까지 해왔던 音樂들을 願하더라고요. 結局 내 音樂을 하려면 울타리의 安樂함은 抛棄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 홀로서기 以後 한결 자유로워졌나요.

    “性格上 逸脫을 싫어하고, 주어진 일에 最善을 다하려 하기 때문에 精神없이 바빴던 10代나 20代 때도 어딘가에 얽매여 있다는 생각은 하지 않았어요. 하지만 그때에 비하면 只今은 比較도 안 될 만큼 자유롭죠. 누군가 시키는 일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게 이렇게 홀가분한 것인지 요즘 새삼 느껴요.”

    ▼ 댄스, 발라드 歌手를 거쳐 싱어송라이터로 거듭난 것에 對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自己 意志로 뭔가 할 수 있다는 건 正말 幸福한 일이라고 생각해요. 요즘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 大衆의 反應도 實時間으로 確認할 수 있어 뿌듯함이 더 크죠. 7輯 때는 제가 만든 曲을 부른다는 게 많이 語塞했는데, 只今은 自矜心이 좀 더 커진 것 같아요.”

    ▼ 音樂 못지않게 寫眞 作業에도 많은 功을 들이는 걸로 알고 있어요. ?

    “2004年부터 寫眞을 찍기 始作했는데, 寫眞은 音樂과 함께 저를 表現할 수 있는 또 다른 窓口예요. 한동안 心的으로 힘들 때 寫眞을 찍으면서 많이 治癒됐어요. 2008年에는 ‘祕密庭園’이라는 寫眞 에세이를 내기도 했죠. 이番 앨범에 寫眞을 함께 넣은 理由는 사람들이 音樂과 寫眞을 同時에 接하면서 한 篇의 映畫를 보는 듯한 氣分을 느꼈으면 해서예요.”



    “結婚하면 男便과 꼭 ‘世界一周’를”

    ▼ 언제 가장 힘들었나요.

    “20代 때 思春期가 왔어요. 自我를 찾고자 많이 彷徨했죠(웃음). 그런데 이런 苦悶은 30代가 돼서도 繼續되더라고요. 홀로서기를 始作한 只今도 끊임없이 ‘堂堂하게 내 길을 걸을 수 있을까’ 하고 苦悶해요.”

    박지윤은 料理 솜씨도 水準級이다. 그의 인스타그램에는 그가 直接 料理한 飮食 寫眞이 많이 올라와 있다. 韓食은 勿論 日本 家庭食, 베이커리 等 種類도 다양하다. 그런 그에게 周邊 사람들은 이미 오래前부터 ‘準備된 新婦감’이란 타이틀을 붙여줬다. 하지만 정작 그는 “나이 때문에 등 떠밀려 結婚하고 싶지는 않다”고 말한다.

    ▼ 人生의 同伴者로 어떤 사람을 願하나요.

    “親舊 같고, 서로 趣向이 맞는 사람이면 좋겠어요. 하지만 그런 짝을 만난다는 건 正말 쉬운 일이 아닌 것 같아요. 그래도 어딘가에는 分明 있겠죠(웃음)?”

    ▼ 앞으로 더 이루고 싶은 꿈이 있다면?

    “結婚하면 男便과 꼭 ‘世界一周’를 해보고 싶어요. 새로운 일에 挑戰하는 걸 워낙 좋아해요. 그래서 音樂도 혼자 하는 것 같아요. 旅行은 제가 미처 몰랐던 世上을 보고 느낄 수 있다는 點에서 人生의 活力素거든요. 小小한 日常의 幸福을 함께할 수 있는 사람과 많은 나라를 다니며 또 다른 幸福을 찾고 싶어요.”?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