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슈는 ‘迎入’으로, 論難은 ‘解雇’로… 발 디딜 틈 없는 文 캠프 競爭力은?|주간동아

週刊東亞 1080

..

커버스토리

이슈는 ‘迎入’으로, 論難은 ‘解雇’로… 발 디딜 틈 없는 文 캠프 競爭力은?

大衆的 이미지의 ‘政治 初步’ 迎入 繼續될 듯

  • 정호재 記者 demian@donga.com

    入力 2017-03-17 16:29:47

  • 글字크기 설정 닫기
    5月 9日 初有의 ‘薔薇大選’까지 남은 期間은 7週. 事實上의 決勝戰으로 불리는 더불어民主黨(民主黨) 大選候補 競選이 마무리되는 4月 初까지는 3週가 채 남지 않았다. 이 얘기는 곧 민주당의 有力 大選走者이자 次期 大權에 近接한 ‘文在寅 캠프’(門 캠프) 或은 이너서클에 들어갈 수 있는 時間이 促迫하다는 것을 뜻한다.

    政治權에서는 ‘權力을 잡기 前에 사귄 親舊와 執權 以後에 맺은 關係는 하늘과 땅 差異’라는 말이 法則처럼 膾炙된다. 前者는 創業功臣이자 同志(同志)的 關係지만, 後者는 甲乙(甲乙)關係, 甚하게는 君臣關係로 뒤바뀌기 때문이다. ‘三國志’에서 劉備가 ‘天下의 人材’ 諸葛孔明을 얻으려고 三顧草廬한 狀況과 現 風景이 크게 달라지지 않은 셈이다. 오래 갈무리해둔 큰 뜻을 펼치려는 人材들이 大選캠프에 들어가겠다고 勝負手를 던져보는 理由다.



    文 캠프는 ‘門前成市’+‘門前薄待’

    “彈劾 決定을 前後로 全國의 敎授 社會가 한바탕 떠들썩했어요. 特히 文 캠프 諮問團에 몸담은 敎授들에게 이제라도 合流하고 싶다는 問議 電話가 빗발쳤어요.”(영남권 B大學 敎授)

    “現在로선 바늘 하나 비집고 들어갈 틈이 없어요.”(문 캠프 關係者)



    지난해 4·16 總選 勝利를 起點으로 ‘문재인 大勢論’이 자리매김했다. 總選 直前 文在寅(18%)-安哲秀(17%)-김무성(16%) 巡으로 도토리 키 再起 하듯 촘촘하게 이어지던 次期 大選 構圖가 瞬息間에 1位와 나머지로 나뉜 것이다. 以後 2位圈과 支持率 隔差를 10%p 以上 벌리며 半年 넘게 水位를 달려온 文 캠프의 戰利品은 記號 1番 外에도 能力이 檢證된 人材들이다. 實際 文 캠프는 國內外에서 모여든 人材로 門前成市(門前成市)를 이루고 있다. ‘門前成市(文前成市)’라고도 할 만하다.

    旣存 野圈性向의 人士는 勿論, 폴리페서(polifessor)에 屬하는 中道性向의 權力志向 敎授들도 앞다퉈 諮問團의 끄트머리에라도 이름을 올리려고 熾烈한 競爭을 벌이고 있다. 自然스레 그 資格에 미치지 못하는 人物들에 對한 門前薄待(門前薄待)도 茶飯事다. 國民의黨과 人材 迎入 戰爭을 벌이던 지난해 上半期까지만 해도 各 地方의 代表的인 네트워크 敎授(名望家)들이 參與 人士의 名單을 늘리고자 後輩나 知人에게 電話를 돌렸다. 하지만 촛불정국이 本格化된 뒤에는 最高 水準의 人材들이 먼저 連絡해와 싱크탱크 ‘國民成長’에 이름을 올리려고 바삐 움직인다는 것이 文 캠프 關係者의 傳言이다.

    實際 經濟와 社會福祉 等 6個 分課에서 敎授 500名을 目標로 出帆한 싱크탱크 ‘國民成長’은 最近 900名까지 늘었다는 報道가 나왔지만, 實際로는 1000名을 훌쩍 넘어섰다는 觀測도 있을 程度로 大盛況이다. 워낙 參與 人士 數가 많고 內部關係度 複雜해 核心 關係者 外에는 正確히 누가 어떤 프로젝트를 進行 中인지 모른다는 푸념도 나온다.

    諮問團 參與와 關聯해 各種 民願에 시달리던 門 캠프 側은 人事積滯의 亂脈相을 풀기 위해 大學 學期가 始作되기 直前인 2月 28日 서울 光化門 世宗文化會館에서 特別行事를 갖는 妙手까지 냈다. 全國에서 워낙 많은 敎授가 提案書와 報告書를 들고 찾아오자 이들 敎授와 文 候補의 ‘미팅’ 機會를 마련한 셈이다.

    團體 만남에서 接受된 人材들의 政策提案書는 먼저 싱크탱크 核心 人士들이 檢證하고 討論을 거쳐 캠프와 黨의 核心部에 傳達된다. 이를 도맡은 核心 人物로 K, L, C 敎授 等이 擧論되지만 實際 이들이 얼마나 많은 權限을 갖고 候補와 直接 疏通하는지는 아직까지 베일에 싸여 있다. 確實한 點은 豫想보다 훨씬 많은 數의 人材가 갖가지 提言을 담은 政策提案書를 들고 門 캠프 入城을 꿈꾸고 있다는 事實이다.

    “門 캠프가 지난 總選에서 얻은 敎訓이 작지 않아 보입니다.”(민주당 關係者)

    2015年 年末 國民의黨 安哲秀 全 常任共同代表에게 ‘人材迎入委員長’을 提案하며 適切한 妥協을 摸索하던 文 候補. 그러나 安 前 代表가 脫黨과 新黨 創黨으로 應酬하자 直接 銃대를 메고 人材 迎入 一線에 나섰다. 이제는 ‘民主黨 어벤저스’(漫畫 속 슈퍼英雄들)라 불리는 趙應天, 金炳基, 朴柱民 等의 迎入은 成功的인 總選 戰略으로 꼽힌다.



    어벤저스, 文 캠프의 資産

    가장 成功的인 事例는 最近 三星 白血病 被害者 非難 發言으로 論難이 된 梁香子(50) 前 삼성전자 常務의 迎入이었다. 그가 7番째로 迎入된 지난해 1月 12日은 옛 민주당의 湖南地域 議員들이 썰물처럼 빠져나가 國民의黨 創黨準備委員會를 만든 지 이틀이 지난 時點이었다. 絶體絶命의 瞬間에 登場한 ‘高卒 出身 첫 三星電子 女性 任員’은 世間의 關心을 끌었다. 젊고 有能한 湖南 出身의 女性이 舊態依然한 政治人들의 離合集散과 劇的인 對比를 이루며 文 前 代表의 存在感에 무게感을 더한 것이다. 말 그대로 人材 迎入으로 다른 이슈를 막아서는 效果를 가져왔다.

    이렇게 始作된 門 前 代表의 새로운 피 輸血은 公薦이 本格化된 3月까지 30名 넘게, 마치 歌手들의 쇼케이스 舞臺처럼 이어졌고, 다음엔 누가 迎入되는지가 關心거리였다. 總選 1年 前 黨權을 잡은 文 前 代表는 經濟와 安保, 文化, 스포츠 等 名望家를 中心으로 1000餘 名의 리스트를 추려가며 直接 接觸에 나섰다는 後聞. 名單에는 金姸兒, 차범근 같은 有名 스포츠人도 包含돼 있었다. 當時 靑瓦臺에서 쫓겨나 서울 麻布에서 膾집을 運營하던 조응천 前 大統領民政首席室 公職紀綱祕書官을 迎入하려고 深夜에 가게까지 찾아간 것은 有名한 逸話다.

    가장 決定的인 迎入은 ‘經濟民主化론’의 設計者라 할 수 있는 김종인을 野黨 總選을 責任질 非常對策委員長으로 모신 決斷이다. 萬若 이 迎入이 없었다면 朴映宣, 李鍾杰 等 首都圈 非主流 議員의 脫黨이 加速化됐을 公算이 크다. 黨 關係者들의 評價처럼 當時 人材 迎入이 없었다면 院內 1黨이 되지 못했을 테고, 結果的으로 現在까지 이어진 ‘문재인 大勢論’ 自體가 없었을 것이라는 說明이다.

    文在寅 迎入 人士들은 興味로운 人生 스토리로 大衆的인 話題를 모으지만, 政治 初步 人士라는 點, 그리고 特定 勢力의 團體行動보다 個別 接觸을 통한 迎入이라는 特徵도 갖고 있다. 아무리 많이 迎入한다 해도 門 前 代表를 中心으로 한 全體的인 黨 構圖에 미치는 影響은 크지 않다는 얘기. ?

    올해 初 再開된 文 캠프의 2次 迎入 戰爭은 ‘어벤저스’ 迎入 때와 比較해 좀 더 精巧하고 政治工學的이라는 印象을 풍긴다. 加用할 수 있는 人材풀이 훨씬 많기 때문에 戰略的으로 人材를 適時에 들인다는 것이다. 가장 代表的인 事例가 年初부터 이어진 外交安保 分野 人材 迎入이다. 지난해 1次 迎入 때 湖南圈 人材에 焦點을 맞춘 것이 國民宜當 創黨을 겨냥한 노림數였다면, 올해 初 이뤄진 人力 補强은 明確하게 ‘반기문 出馬’와 ‘트럼프 就任’에 對應한 側面이 剛했다.

    1月 初에는 이태식 前 駐美 大使와 장달중, 이호철 敎授 等 重量感 있는 外交 專門家를 拔擢한 데 이어, 2月 13日 김정남이 말레이시아에서 被殺되자 사흘 뒤인 16日 前職 外交官 24名을 中心으로 外交諮問그룹 ‘國民 아그레망’을 發足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22日에는 陸·海·空 將星 50餘 名을 包含한 國防 專門家 180餘 名을 主軸으로 한 ‘더佛語國防安保포럼’을 公開하는 等 外交安保 分野에서 充分히 準備됐다는 印象을 國民에게 심어주려고 했다. 4次 産業革命이 話頭가 되자 유웅환 前 인텔 首席매니저를 迎入하고, 市中에 4月 經濟危機說이 流布되자 卽刻 經濟諮問團을 中心으로 한 ‘非常經濟對策團’ 會議를 開催하는 等 이슈를 人材로 막는 戰略이 이어지고 있다.



    迎入 人士들의 反復된 ‘口舌’

    “쉽게 納得하기 어려운 旣得權들이 門 캠프에 모이고 있다. (中略) 한마디로 哲學이 없어 보인다.”(3월 14日 李在明 城南市長)

    그러나 前例 없이 短期間에 많은 數의 外部 人士가 輸血되자 오히려 門 캠프와 親盧(親盧武鉉) 核心 支持層이 唐慌하는 妙한 狀況이 펼쳐지고 있다. 一部 支持者 사이에서는 “人材(人材)가 人材(人災)가 될 수도 있다”는 警告를 쏟아내고 있다. 實務者 中心으로 단출하게 캠프를 꾸린 安熙正 忠南道知事 側은 “勢몰이 方式의 人材 迎入은 過去 政治를 踏襲하는 模樣새”라고 批判하고 나섰다. 가장 直接的인 批判은 黨內 競爭者인 李在明 城南市長이 도맡았다.

    이 市場은 3月 3日 CBS 大選走者 討論會에서 “門 캠프 諮問그룹 ‘10年의 힘’ 委員 60名 가운데 15名이 三星 等 大企業을 爲해 일했던 사람”이라고 批判했다. 14日 KBS 民主黨 大選走者 討論會에서는 정경진 前 釜山市 行政副市長이 釜山國際映畫祭에서 論難이 된 映畫 ‘다이빙벨’의 上映을 막은 當事者이며, 진익철 前 서울 西草區廳長은 채동욱 前 檢察總長의 個人情報 流出 疑惑과 關聯 있는 人物이라고 攻擊했다. 一部 誇張되고 事實로 確認되지 않은 側面도 있지만, 一部 민주당 核心 支持層의 情緖를 代辯했다는 얘기가 들린다.

    더 큰 問題는 迎入 人士들이 不適切한 말과 行動으로 이미지를 毁損하고 있다는 點이다. 特殊戰司令官 出身인 전인범 前 陸軍 中將 迎入의 後暴風이 代表的 事例다. 그는 2月 4日 門 前 代表의 북콘서트 演士로 參與해 민주당 安保諮問委員으로 活動할 計劃이라고 發表했다. 게다가 門 前 代表가 特戰司 出身이라는 點도 이 둘의 시너지 效果를 높였다. 特히 專 前 司令官이 京畿高-陸史37期를 卒業한 正統 保守라는 點, 아버지가 大企業 社長이고 어머니는 代表的인 女性 外交官 홍숙자 博士라는 點이 話題를 모았다. 文 캠프 한 關係者는 “전 前 司令官이 우리 軍에서 代表的인 美國 專門家였다는 點도 考慮됐다”고 言及할 程度로 駐韓美軍 指揮部의 信賴를 받고 있는 人物이기도 했다.

    그러나 곧이어 터진 家族의 非理 疑惑과 5·18民主化運動 當時 戒嚴軍의 發砲를 全斗煥이 指示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는 發言이 波紋을 몰고 왔다. 民主黨 支持者들의 情緖에 符合하지 않은 人物임이 드러나자 反撥이 거세게 일었다. 結局 轉役 直後 호기롭게 政治權에 발을 내디뎠지만 한 달도 버티지 못하고 발을 빼고 말았다.

    迎入 人事의 政治的 履歷과 說話에 對한 論難이 잦자 文 캠프의 對應도 달라졌다. 初期엔 감싸고 가는 氣流였으나 最近엔 斷乎하고 迅速하게 對處하는 方向으로 바뀌었다. 지난달 丁世鉉 前 統一部 長官의 ‘사드 配置 反對’ ‘김정남 暗殺 理解’ 發言이나 專 前 司令官의 ‘全斗煥’ 發言이 論難이 됐을 때만 해도 門 前 代表는 “그런 趣旨로 한 말씀이 아닐 것”이라며 一旦 擁護하고 나섰다. 하지만 最近에는 梁香子 議員의 “貴族勞組” 發言으로 輿論이 나빠지자 公開謝過를 하고, 캠프 弘報副本部長인 孫惠園 議員이 한 인터넷 放送에서 “노무현 前 大統領은 마지막으로 떠나실 때도 計算한 것”이라는 爆彈 發言을 하자 卽時 캠프에서 물러나게 했다. 文 前 代表는 異例的으로 “대단히 不適切한 發言이었다. 어젯밤 迅速하게 責任을 물었다”고 말했다.



    如前히 問題는 ‘親盧(親盧)’?

    “大統領에 當選된다면 캠프와 次期 政府까지 함께할 생각인가요.”(3월 7日 채널A ‘外部者들’에서 정봉주 前 議員)

    “저는 거기에서 자유로워야 된다고 봅니다. 政權 交替 自體가 보람이어야 하고, 大選 以後 더 나은 大韓民國을 위해 人士 迎入을 進行할 計劃입니다.”(문재인)

    迎入 人事의 失言과 失策이 繼續되자 支持者들의 反撥은 갈수록 文 前 代表를 向하고 있다. 한동안 30% 後半臺를 달리던 支持率도 彈劾 以後 30% 初盤대로 주저앉았다. 保守 色彩를 띠는 正統派 人士들을 繼續 迎入하고 있지만, 意味 있는 勢力 擴張으로 이어지지 못했고 오히려 論難이 擴散되면서 支持率 停滯를 보이고 있다.

    過去 ‘3金 時代’에서나 볼 법한 ‘勢몰이’式 人材 迎入을 바라보는 政治權의 視線도 1次 어벤저스 迎入 때와는 달리 빠르게 식어가는 雰圍氣다. 參與政府 時節 靑瓦臺 勤務 經驗이 있는 민경배 경희사이버大 敎授는 “민주당 支持者들은 道德的으로 欠缺 있는 政治人을 싫어하는 便”이라면서 “그러다 보니 中道·保守性向의 迎入 人士들이 黨內 支持者들의 檢證 攻勢를 받는 奇妙한 狀況이 벌어지고 있다”며 赤箭 分裂의 狀況에 憂慮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 같은 論難과 關聯해 文 캠프 側은 諮問團 或은 選擧對策本部 活動과 向後 內閣 構成과는 直接的인 關係가 없다는 意見이다. 그럼에도 人材를 싹쓸이 하는 理由에 對해 한 캠프 關係者는 “5年 任期를 安定的으로 채우려면 內閣을 最小 3番 回轉할 수 있어야 하는데 參與政府 時節 좁은 人材풀에 限界를 느꼈기 때문”이라고 答했다. 卽 當場 活用하지는 않더라도 A級 人材풀을 最大限 키워 向後 政權의 資産으로 삼겠다는 說明이다.

    黨 一角에서는 2012年 大選 當時 민주당의 人材 迎入과 活用 部分에서의 悽絶한 失敗가 이 같은 全方位的인 人材 迎入으로 이어졌다는 解釋도 나온다. 2012年 當時 민주당의 主流는 安哲秀 쪽 ‘眞心캠프’와 候補單一化에 全力을 集中했다. 그리고 2002年 盧武鉉-정몽준 때와 恰似하게 單一化가 이뤄지자 勝利를 樂觀해 外部 人士 迎入에 無關心했고 甚至於 忽待까지 했다는 것.

    當時 文 캠프에서 일한 한 人士는 “캠프 關係者들끼리 長官과 廳長 자리를 서로 점찍어두는 等 끼리끼리 人選에 精神이 팔려 있었다”면서 “自然스레 뒤늦게 合流한 人士를 自身의 競爭者로 보고 밀어내려는 軋轢이 極甚했다”고 떠올렸다. 一部 人士는 盧 前 大統領의 죽음에 憤怒해 迎入 人士에게 過度한 便 가르기를 하는 일도 심심치 않게 벌어졌다는 後聞이다. 그 結果 이명박 政權의 實情에도 與黨의 選擧弘報 戰略에 效果的으로 對應하지 못한 채 승기마저 놓쳤다는 뼈저린 反省을 했다는 解釋이다. ?

    論難에도 門 캠프의 人材 迎入은 加速度가 붙고 있는 狀況이다. 3月 15日 朴槿惠의 經濟家庭敎師로 알려진 金廣斗 國家未來硏究院腸을 迎入했고, 윤영찬 네이버 副社長은 SNS 對策本部長職을 맡았다. ?

    政治權에선 結局 重要한 것은 黨과 文 캠프의 意思決定 構造가 얼마나 열려 있고 民主的 節次에 따라 運營되는지에 달렸다고 指摘하는 목소리도 흘러나온다. 사드 配置 論難이나 韓日 間 慰安婦 協商 等 尖銳한 葛藤이 山積한 狀況에서 서로 다른 意見을 가진 사람들과의 適切한 妥協이 아직은 檢證받지 못했다는 얘기다. 이런 側面에서 如前히 ‘문재인 大勢論’李 持續되면서도 內部的으로는 언제든 威脅 要素로 바뀔 수 있다는 憂慮도 없지 않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