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再活訓鍊? 게임처럼 즐기세요|주간동아

週刊東亞 1080

..

스타트업 列傳 | 네오펙트

再活訓鍊? 게임처럼 즐기세요

스마트 再活 솔루션으로 患者 水準別 맞춤 訓鍊法 提示

  • 김지예 스타트업칼럼니스트 nanologue@naver.com

    入力 2017-03-17 18:42:55

  • 글字크기 설정 닫기
    身體障礙者가 障礙를 克服하고 生活한다는 뜻의 再活(再活). 希望的인 單語지만 實際 再活訓鍊을 하는 사람은 같은 動作의 反復에 지치고, 熱心히 해도 變化가 금세 나타나지 않아 挫折하는 境遇가 많다.

    腦卒中 等 神經系나 筋骨格系 患者를 위한 再活 솔루션을 提供하는 네오펙트(www.neofect.com)의 反호영 代表는 大學生 時節 아버지와 큰아버지를 腦卒中으로 잃는 아픔을 겪으며 再活訓鍊의 어려움을 몸소 體驗했다. 合理的인 價格으로 病院이 아닌 곳에서도 재미있고 持續的으로 再活訓鍊을 할 수 있는 方法을 切實하게 苦悶한 理由였다.

    KAIST(韓國科學技術院)에서 航空宇宙工學을 專攻한 班 代表는 삼성전자 TV事業部 技術戰略企劃팀에서 勤務한 뒤, 美國 로스앤젤레스 所在 벤처企業의 共同創業者로 일하다 버지니아주립대 MBA 碩士課程에 進學했다. 當時 KAIST 先輩로 USC(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에서 再活 알고리즘 로봇 專攻 博士課程에 있던 최용근 CTO(最高技術經營者)가 創業을 提案하면서 네오펙트가 誕生했다.

    네오펙트는 腦卒中 等 神經系나 筋骨格系 患者가 언제 어디서든 持續的으로 再活訓鍊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스마트 再活 솔루션을 開發한다. 네오펙트의 再活 솔루션은 다양한 게임으로 構成돼 재미있게 再活訓鍊을 할 수 있으며, 알고리즘으로 分析된 데이터는 各 患者에게 맞춤 訓鍊 方法을 提示한다.





    집에서도 可能한 再活訓鍊 

    네오펙트가 開發한 ‘라파엘’ 再活 솔루션은 글러브 模樣의 小型 裝備와 소프트웨어가 聯動돼 있다. 現在 美國에서는 病院은 勿論 어디서든 實行할 수 있다. 國內에는 집에서 使用 可能한 再活訓鍊 製品을 올 上半期 出市할 豫定이다. 患者들이 裝備와 연동된 소프트웨어 게임을 즐기다 보면 자연스럽게 再活訓鍊이 되고, 患者의 狀態는 持續的으로 測定돼 自動 貯藏된다. 이렇게 蓄積된 學習 알고리즘 데이터를 바탕으로 各 患者에게 가장 적합한 訓鍊 게임을 推薦한다. 患者의 選好度를 反映할 수 있어 動機附與에도 도움이 된다.

    라파엘 게임은 손, 손가락, 팔 等 다양한 身體 部位를 再活訓鍊하도록 設計돼 있다. 專門 治療師와 함께 科學的으로 開發한 콘텐츠는 患者들이 즐겁게 訓鍊하는 동안 運動 能力이 저절로 回復되도록 돕는다. 各 게임은 筋肉을 活性化하고, 視覺과 聽覺 感覺을 刺戟하며, 認知機能을 强化한다.

    지난해 2月 國立再活院 再活醫學科 신준호 博士팀은 假想現實을 基盤으로 한 再活治療의 臨床的 效用性을 立證하는 論文을 JNER(Journal of NeuroEngineering and Rehabilitation. 2016)에 揭載했다. 實驗은 國立再活院 腦卒中 患者 46名을 對象으로 두 그룹으로 나눠 進行됐다. 첫 番째 그룹 22名은 每日 30分씩 傳統的인 再活訓鍊만 두 次例 進行했고, 두 番째 그룹 24名은 每日 30分씩 傳統的인 再活訓鍊과 ‘라파엘 스마트 글러브’ 再活訓鍊을 4週 동안 竝行했다. 臨床實驗에는 腦卒中 以後 運動 機能, 均衡, 感覺과 關節 機能의 一部를 測定하는 푸글 마이어(Fugl Meye) 評價와 젭슨 테일러(Jebsen-Taylor) 손 機能 評價 方法이 使用됐다.

    傳統的인 再活訓鍊만 進行한 그룹보다 라파엘 스마트 글러브 再活訓鍊을 竝行한 그룹이 푸글 마이어와 젭슨 테일러 評價에서 回復 速度가 더 빠르고 最終 回復 結果도 높게 나타나는 等 統計的으로 有意味한 結果를 보였다.

    國立再活院은 이番 硏究를 통해 傳統的인 再活訓鍊과 손, 손목, 아래팔 再活訓鍊龍 라파엘 스마트 글러브를 竝行한 假想現實 基盤의 再活治療가 傳統的인 再活訓鍊만 한 것보다 더욱 效果的이며 이 方法이 손, 손목, 아래팔 等의 機能과 삶의 質을 높이는 데 寄與한다는 것을 立證했다.

    신준호 博士는 “이番 論文으로 假想現實과  로봇을 竝行한 再活訓鍊이 더욱 效果的이라는 것이 立證됐다”며 “向後 尖端技術과 結合된 再活機構가 患者의 再活訓鍊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臨床으로 證明된 訓鍊 成果

    이런 成果를 確認한 國內外 醫療機關의 導入 움직임도 活潑하다. 國立再活院, 서울大病院, 漢江성심病院 等 國內 有數 病院 50餘 곳과 美國 시카고의 世界的 再活病院 RIC(Rehabilitation Institute of Chicago) 等에서도 使用 中이다. 最近 美國 退役軍人 患者들이 라파엘 스마트 글러브를 집에서 使用할 境遇 그 費用을 美國 원호部(DVA)에서 精算해주는 시스템이 承認된 바 있다.

    라파엘 스마트 글러브는 올해 初 ‘國際電子製品博覽會(CES) 2017’ 革新賞을 受賞했으며 韓國 食品醫藥品安全處, 美國 食品醫藥局(FDA), 유럽 CE認證 및 醫療機器 國際 品質管理 基準 認證인 ISO 13485를 獲得해 製品 生産, 公正, 顧客管理 等에 關한 國際 標準 시스템을 構築했다. 또한 이런 成果를 인정받아 韓國 헬스케어 스타트업으로는 드물게 美國 CNN, ‘포브스’ 等 主要 外信에 單獨으로 紹介됐다.

    腦卒中 後遺症의 再活訓鍊을 위해 라파엘 再活 솔루션을 6個月 以上 使用해온 50代 後半 마이클 氏(美國 캘리포니아 州 居住)는 “손가락을 펴거나 주먹을 쥘 수 있게 됐고, 엄지를 치켜들면서 ‘最高’라고 할 수 있게 됐다”며 “그동안 많은 治療를 받았는데도 스스로 움직이기 어려웠는데 라파엘은 예전처럼 손을 쓸 수 있을 거라는 希望을 주었다. 神께서 라파엘을 내게 보내주신 것 같다”며 희망찬 메시지를 傳해왔다.

    네오펙트는 向後 小兒 患者들을 위한 再活 솔루션 分野로 擴張할 計劃이다. 이런 비전에 맞춰 開發된 ‘라파엘 스마트 키즈’는 라파엘 스마트 글러브의 小兒用 버전으로 腦性痲痹, 小兒痲痹, 遲滯障礙 等으로 發達障礙를 겪는 4歲부터 13歲까지 아이가 쉽고 재미있게 손을 움직이며 再活訓鍊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네오펙트는…2010년 國內에 設立된 네오펙트의 라파엘 스마트 再活 솔루션은 人工知能 等 스마트 情報技術(IT)을 融合한 再活機構와 게임化된 再活 콘텐츠를 結合해 體系的이고 즐거운 再活訓鍊을 進行할 수 있도록 돕는다. 손 再活을 할 수 있는 ‘라파엘 스마트 글러브’에 이어 最近에는 어깨와 팔꿈치 再活이 可能한 ‘라파엘 스마트 보드’도 出市했다. 2015年 美國 샌프란시스코, 2016年 獨逸 뮌헨에 法人을 設立했다. 現在 美國 및 유럽 流通網과 販賣 契約을 協議하고 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