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폴 사르트르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장 폴 사르트르
Jean-Paul Sartre
學者 情報
出生
파리
死亡
파리 14具
國籍 프랑스
學歷 리세 앙리카트르
에콜 노르말 쉬페리외르
Cours Hattemer
리세 루이르그랑
新 파리 大學校
父母 Jean-Baptiste Sartre (簿)
署名

장 폴 사르트르 ( Jean-Paul Sartre [?apol sa?t?] , 1905年 6月 21日 ~ 1980年 4月 15日 )는 無神論的 實存主義 思想을 代表하는 프랑스 作家 利子 哲學者 이다. 그가 旺盛하게 活動하던 時期인 1945年 부터 1970年代 末까지 프랑스의 知識人들과 政治界에 있어 큰 影響을 끼쳤다.

哲學書는 勿論 小說, 演劇, 映畫시나리오, 文學批評, 政治評論 等等 다양한 글을 쓴 作家이며, 年間雜誌 < 現代 Les Temps modernes> (1945)의 創刊者이자 編輯長이기도 한 사르트르는 1950年代 프랑스 共産黨 과 매우 가까이 지냈다. 그 以後로는 레닌主義 思想을 가진 當代 左派와 [1] , 1970年代 에는 特히 마오이스트 와의 關聯性을 띤, 政治 參與的인 文學과 哲學 作品들로 有名하다. [參考 1]

사르트르의 作品은 < 存在와 무 L'Etre et le Neant > (1943), < 實存主義는 휴머니즘이다 L'existentialisme est un humanisme >(1946)과 < 辨證法的 理性 批判 La Critique de la raison dialectique >(1960)같은 當代 깊은 影響을 준 哲學 著述이 있으며, 小說로는 <壁 Le Mur >, < 嘔吐 La Nausee >, < 自由의 길 Les Chemins de la liberte >, 演劇作品으로는 <파리떼 Les Mouches >, <닫힌 房 Huis clos >, <恭遜한 娼婦 La Putain respectueuse >, <惡魔와 善한 神 Le Diable et le Bon Dieu >, <알토나의 幽閉子 Les Sequestres d'Altona > 等이 있다. 그는 또한 틴토레토 , 말라르메 , 보들레르 , 포크너 張 주네 같은 作家들의 生涯를 硏究한 批評서도 많이 남겼는데, <보들레르論>, <聖者 주네>, 그리고 귀스타브 플로베르 에 對한 厖大한 硏究인 <집안의 天癡 L'Idiot de la famille > (1971-1972)을 著述했다.

사르트르는 自身의 어린 時節에서 열한 살 때까지의 自身의 삶을 그려낸 自敍傳 <말 Les Mots >(1964)을 發表하고 그해 노벨 文學賞 受賞者로 選定되었으나 首相을 拒絶한 것으로 有名하다. 그는 新聞 < 리베라시옹 > 創刊에도 寄與했는데, 新聞 發行을 廣告하고자 本人이 直接 길가에서 그 新聞을 팔기까지 했다.

사르트르의 生涯에 있어 重要한 役割을 했던 知識人들로는 高等師範學校 時節의 同門이었던 폴 니장 레몽 아롱 , 前後 時節의 모리스 메를로퐁티 알베르 카뮈 , 末年의 베니 레비 (피에르 빅토르라는 假名으로도 알려졌음) 等이 있다.

生涯 [ 編輯 ]

나는 雜種처럼 나의 哲學으로 내 삶을 나중에 擁護하려 하지 않으며, 衒學的으로 나의 哲學에 내 삶을 맞추려 하지도 않는다. 그러나 實로, 삶과 哲學은 하나이다.
 
사르트르 , 假짜 戰爭 基 手帖 ( Carnets de la drole de guerre )

槪括 [ 編輯 ]

장폴 사르트르는 小說, 隨筆, 演劇, 哲學 著書나 電氣의 形態로 相當한 量의 作品을 남겼다. 그의 哲學은 前後 時代에 큰 影響을 미쳤으며, 參與하는 知識人의 象徵으로서 사르트르는 알베르 카뮈 와 함께 남아있다. 1941年 레지스탕스 에 參與한 以後로 (占領期 當時 曖昧한 態度로 그의 레지스탕스 參與에 疑問이 提起되기도 함. [參考 2] ) 1980年 死亡할 때까지 사르트르는 繼續하여 世間의 話題거리가 되었다.

사르트르는 同時代의 鬪爭에 全的으로 完全히 參與하며, 自身에게 正義로 보이는 모든 立場들을 熱烈히 信奉했다. 20世紀의 볼테르 였던 [參考 3] 사르트르는 삶이 끝날 때까지 지치지 않고 活動했다. 많은 註釋家들과 사르트르 自身에 따르면 그의 삶은 2次 世界 大戰 에 依해 두 部分으로 나눠진다. 故로 사르트르의 作品은 두 重要 時期로 區別된다. < 存在와 무 >(1943)의 存在論에 重點을 둔 理論的인 哲學的 接近과, 以後 < 辨證法的 理性 批判 >(1960)에 提示된 自身의 方法論을 適用하고자 한 하는 보다 實踐的인 時期로 區別된다. 사르트르 作品의 두 番째 時期는 어빙 고프먼 과 같은 質的 硏究를 重點으로 하던 社會學者 들에게 큰 影響을 미쳤다.

成長期와 參與 [ 編輯 ]

1910年頃 장폴 사르트르

幼年期 [ 編輯 ]

장폴 샤를 에마르 사르트르는 1905年 6月 21日 파리 16區에 있는 外祖父 집인 미냐르로 13番地에서 태어났다. 그는 부르주아 家門의 외동 아들로 태어났다.

어머니는 알자스의 知識人, 敎授 家門인 슈바이처 家門 出身이며, (그女는 알베르트 슈바이처의 四寸이다.) 三寸 조르주는 파리 理工科 大學 (1895學番)을 나온 朝鮮 工學者이며 아버지 張바티스트 사르트르는 마찬가지로 파리 理工科 大學 (1895學番)을 나온 프랑스 海軍 將校이다.

어린 사르트르는 사르트르가 태어난 지 15個月이던 1906年 9月에 黃熱로 死亡한 아버지를 全혀 알지 못했다. 하지만 리세 葬送 드 세이의 獨逸語 先生이자 威嚴있는 사람이었으며 사르트르가 學校에 들어가기 前인 10살까지 그를 가르친, 할아버지 샤를 슈바이처가 아버지로서의 役割을 했다.

그가 태어난 지 15個月만에 아버지는 인도차이나 戰爭 後遺症인 熱病으로 死亡하고, 10살이 될 때까지 外家에서 嚴格한 外할아버지 샤를 슈바이처(Charles Schweitzer, 1844年 ~ 1935年 ) 膝下에서 少年 時節을 보냈다(샤를 슈바이처는 소르본 大學校 獨文學 敎授로서 後날 醫療宣敎로 노벨 平和賞 을 받은 알베르트 슈바이처 의 伯父이다. 그러므로 사르트르의 母親과 알베르트 슈바이처는 四寸, 사르트르와 알베르트 슈바이처는 五寸 關係가 된다). [5] 後日 사르트르는 自敍傳에서, 先天的 近視와 斜視(斜視) 그리고 外家집의 낯설음 等으로 이 時節에 겪은 心理的 負擔에 對해 밝히고 있다. 한便 外할아버지의 깊은 敎養은 사르트르의 學問的 探究心을 크게 刺戟하였다.

學生 時節 [ 編輯 ]

1924年 高等師範學校 時節의 장폴 사르트르.

13살에 사르트르는 리세 몽테뉴를 어느程度 다니다가 16살에 이르러 리세 앙리 4歲로 轉學을 가게 되고 그곳에서 5學年, 6學年 時節을 보낸다. 거기서 그는 後날 作家가 되는 폴 니장 을 만나게 되며 니장과의 郵政은 1940年 니腸이 죽을 때까지 繼續되었다.

이 友情의 도움으로 사르트르는 自身의 個性을 만들기 始作한다. “엘리트 學級”-라틴語와 古代 그리스어 科目을 選擇한- 全體에서 사르트르는 SO, 卽 “satyre officiel (公式 好色漢)”李 된다. 그는 弄談과 장난에 뛰어났다.

1922年 부터 2年 동안 사르트르는 폴 니장과 恒常 같이 다니며 리세 루이르그랑에서 高等師範學校 入學 準備를 했다. 그곳에서 사르트르는 慣習에 묻힌 삶을 輕蔑하고 諷刺한, 脂肪 敎師의 鬱寂한 이야기를 다룬 짧은 꽁트 두 篇을 쓰며 첫 文學 作品을 創作했다. 同時에 사르트르는 니장과 함께 學級에서 有名한 장난꾸러기 雰圍氣 메이커가 된다. 루이르그랑에 들어온 지 2年만인 1924年, 사르트르와 니장 둘 모두 파리 高等師範學校에 合格했다.

高等師範學校에서 哲學 , 社會學 , 心理學 을 專攻하면서 레몽 아롱 메를로 퐁티 等과 交際하였으며, 1927年 에는 니장 과 함께 야스퍼스 의 「精神病理學 總論」의 프랑스語 飜譯本을 矯正하기도 했다. 1928年 에 아그레가시온(1급 敎員 資格) 哲學試驗에 落第하였는데, 사르트르의 知人들은 모두 이에 놀랐지만 이듬해 다시 應試하여 1929年 首席으로 合格했다(폴 니장度 같은 해에 合格). 같은 試驗의 次席은 平生의 伴侶者가 되는 시몬 드 보부아르 였으며, 이를 契機로 사르트르의 집을 訪問한 그女에게 사르트르는 1929年 契約 結婚을 提案하게 된다.

시몬 드 보부아르와 장폴 사르트르. 파리 발자크 銅像 앞에서.

壘아브르에서의 時節 : 沙漠 橫斷 [ 編輯 ]

戰爭과 占領期 [ 編輯 ]

高等學校 敎師 [ 編輯 ]

師範學校를 最優秀成績으로 卒業한 뒤, 그 해 11月 軍에 入隊하여 氣象 觀測病으로 18個月間 服務한다. 獨逸軍에게 捕虜로 잡히는 일도 있었으나 劇的으로 풀려나게 된다. 除隊 後인 1931年 그는 파리와 파리 近郊의 高等學校에서 敎師 生活을 한다. 이때 그는 20페이지 分量의 「眞理의 傳說」을 執筆하는데, 純全히 사르트르 自身의 知識만으로 著述된 이 冊은 說得力이 不足하다는 理由로 出版은 거부되었다. 1932年 베를린 프랑스 文化院의 講師로 있던 레몽 아롱으로부터 처음으로 후설 現象學 에 關해 듣고 ( 1929年 후설이 파리 소르본대학 에서 한 講演을 直接 들을 機會를 놓친 것으로 보인다), 다음 해에 프랑스 文化院 의 奬學生으로 베를린으로 留學하여 現象學을 좀 더 깊이 硏究한다. 1935年 想像力 에 對한 實驗을 위해 親舊였던 醫師 라갓슈로부터 메스칼린 注射를 받았는데, 이때 온몸을 낙지 가 감싸고 도는 幻覺을 겪었고 때문에 半年 동안 憂鬱症 增稅로 괴로워했다( 甲殼類 에 對한 恐怖는 以後 平生 持續되었다).

哲學者 [ 編輯 ]

파리로 돌아와 다시 敎職 生活을 하면서 文學 作品을 쓰기 始作하여 1936年 短篇 <壁>을 完成했고 小說 《嘔吐》를 出版( 1938年 )함으로써 文學界에 널리 알려진다. 第2次 世界 大戰 때에 召集되었다가 1940年 獨逸軍에 捕虜가 되었는데, 1941年 에 假짜 身體障礙 證明書로 收容所에서 釋放되어 파리로 歸鄕, 멜퐁티 等과 같이 代讀 抵抗 運動 團體를 組織하였다. 1943年 에 《存在와 무》를 내놓아 哲學者로서의 地位를 굳히게 된다. 그리 活潑하지 않는 레지스탕스 活動을 하면서 當時 레지스탕스에 積極的인 알베르 카뮈 를 알게 된다. 그리고 終戰 後인 1945年 10月 第3의 길 을 알리기 위한 잡지 < 現代 >誌를 創刊하여 實存主義에 對해서 論하면서 小說, 評論, 戱曲 等 多彩로운 文筆 活動에 從事하였다. 또 1945年 美國의 招請을 받아 各地에서 講演을 하였다.

榮光의 時期 [ 編輯 ]

實存主義 潮流와 첫 哲學 參與 [ 編輯 ]

1945年 장폴 사르트르는 보나파르트가 42番地에 자리를 잡아 1962年 까지 거기서 居住했다. 解放 以後, 사르트르는 顯著한 名聲과 成功을 거뒀다. 그는 10年 以上 프랑스 文學에 君臨했다. 사르트르의 實存主義 思想은 그가 1945年 創刊한, 國際的 次元에서 가장 權威있는 프랑스 雜誌으로 여겨지는 <現代>라는 雜誌를 통해 擴散되었다.

사르트르는 1945年 美國에서 만난 記者 돌로레스 바네티와, 시몬 드 보부아르의 回想錄(Memoires)를 통해 밝혀진 數年間의 關係를 維持했다. 歷史的으로 重要한 時節, 두 番의 긴 旅行 동안 美國을 理解하게 한 모든 열쇠를 사르트르에게 쥐어주어 다른 大陸으로의 門을 열게 限, 뉴욕의 프랑스 記者에게 품은 5年 間의 熱情에 對한 唯一한 暗示로 <돌로레스에게> 以外에, 哲學者 사르트르는 1945年 10月 <現代>의 創刊號의 發表를 獻呈한다.

프랑스 共産黨 同調, 平和運動 [ 編輯 ]

1948年 3月에는 第3의 政治 勢力을 위해 民主 革命 聯合 準備 委員會 를 結成했으나 親美化, 右翼化로 內部 分裂이 생겨 1949年 11月 解散되고 말았다. 1950年代 프랑스 共産黨 의 勞動力과 勇氣에 感動해 <現代>지에 프랑스 共産黨 에 同調하는 글을 썼으나 이로 인해 많은 同僚들이 떠났다. 1960年代 에는 베트남戰爭 에 反對하는 平和運動을 實踐하였다. 1964年 노벨 文學賞 受賞者로 올랐으나 受賞을 拒否했다. 그리고 1967年 몬트리올에서 열리는 世界 博覽會에서 에드몽 자베스 , 알베르 카뮈 , 클로드 레비스트로스 와 함께 네 名의 프랑스 作家 中 하나로 選定되는 榮譽를 안았다.

構造主義, 플로베르와 노벨賞 拒絶 [ 編輯 ]

1960年代 實存主義 는 沈滯하는 것처럼 보였는데, 프랑스 文學 과 指摘 理念에서 사르트르의 影響은 漸漸 줄어들었고, 特히 민족학자 레비스트로스 , 哲學者 푸코 精神分析學者 라캉 같은 構造主義者 들과 對立했다.

構造主義 는 實存主義와 對立했다. 構造主義에서 人間의 自由는 좁은 자리를 차지했고, 人間 個個人은 各自의 能力을 넘어서는 構造 속에 配列되었다. 社會 構造의 必然性에 對한 自由의, 意識에 對한 意識의 優位의 擁護者이던 사르트르는 構造主義라는 새 흐름에 對하여 論하는 것을 念頭에 두지 않았다. 그는 文學 創作과 19世紀 硏究에, 特히 그를 恒常 사로잡은 플로베르 의 硏究에 獻身하는 것을 더 選好했다. 더욱이, 1960年代에 사르트르의 健康은 甚하게 惡化되었다. 그는 政治와 文學에 있어서 過剩 活動을 한 德澤에, 또한 담배와 술로 인하여 너무 일찍 衰弱해졌다.

1964年 10月 22日 , 노벨 아카데미 는 장폴 사르트르에게 노벨 文學賞 을 授與했다, 하지만 哲學者 사르트르는, 같은 날 AFP의 記者 프랑수아 드 클로勢에게 "나는 그것을 拒絶하고 當身은 그것에 關하여 쓸 수 있다"고 말하며 속내를 털어놓았다. 이틀 뒤 1964年 10月 24日 , 그는 스웨덴 아카데미 에 보낸 公開 書翰에서 그것에 關聯하여 더 길게 說明했으며, 그 本文은 나중에 프랑스 日刊紙 < 르 몽드 >와 < 르 피가로 >에 各各 揭載되었다. 이 事實은 世界에 엄청난 波長을 몰고왔다. 拒絶의 理由로 사르트르는 "어떤 人間도 살아있는 동안 神聖視되길 願치 않는다"라고 말했다.

사르트르는 1945年 레종 도뇌르 를, 또 콜레주 드 프랑스 의 精巧垂直을 拒絶하기도 했다. 그에 따르면 이 榮光들은 作家를 制度化 시키며 그의 自由를 잃게 만들었을 것이다. 이러한 行動은 널리 알려져있는데 왜냐하면 이런 拒絶이 政治 權力으로부터의 自由를 願한 知識人의 精神 狀態를 잘 보여주기 때문이다. 1964年 사르트르는 아를레트 엘카임(Arlette Elkaim)을 入養한다.

앙가주망 時期 [ 編輯 ]

68年 5月 [ 編輯 ]

1960年 辨證法的 理性 批判 第 1部를 이미 出版했고 事後에 未完결로 나올 第 2部를 準備하던 사르트르는 1968年 5月 事態에 積極的으로 參與했다. 그는 1967年 에 벌써 戰爭, 그 가운데 特히 美國의 베트남 戰爭 을 非難하고 裁判하던 證人과 運動家들, 그리고 世界 各國의 知識人의 法廷을 自處한 러셀 法廷 (Russell-Tribunal)에 버트런드 러셀과 함께 議長으로서 나타났었다.

萬若 그가 1968年 5月 事態의 原動力이 되지 않았더라면, 그는 거리에서, 講壇에서, 新聞에서, 罷業 工場의 入口에서 抵抗의 反響이 되었을 것이다. “世界의 學生 運動과 함께 우리가 여기서 表明한 連帶는 [...] 모든 政治 體制와 組織(몇 例外를 除外하고)의 欺瞞에 對한 첫 應答이다. 모든 言論機關(거의 例外 없이)은 몇 달間 이 運動을 歪曲하고 그 意味를 변질시키고자, 或은 嘲弄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라며 1968年 5月 1日 < 르 몽드 >의 論壇에서 사르트르는 言明했다.

學生들의 抵抗을 더 理解하기 위해, 그는 낭테르 地方 사람에게 그들과 對話하기를 要請했다. 總會는 두 名의 代表를 보내고자 投票를 하여 알랭 제스마르 와 18살의 女高生으로 스페인 無政府主義者 의 딸이자 孫女이자 後날 다큐멘터리 作家가 되는 에르타 알바레즈를 보냈다. 시몬 드 보부아르 네 집으로 가서 5月 12日 2時 頃에 돌아온 그들은 사르트르의 謙讓함을 記憶하며, 그가 잘 理解했음을 確認한다.

1968年 5月의 프랑스 5月 革命 에서 사르트르는 靑年들을 向해 政治에 積極 參與할 것을 勸하였고, 그를 逮捕할 것을 勸하는 參謀들에게, 當時 드골 大統領이 " 볼테르 바스티유 에 넣을 수는 없다"며 사르트르의 逮捕를 말렸다는 逸話가 있다.

民靑學聯 關聯者 釋放 連帶 [ 編輯 ]

是認 金芝河 1974年 民靑學聯 事件으로 國家保安法 違反 및 內亂煽動罪 嫌疑로 逮捕되고 死刑宣告까지 받게 되었을 때, 김지하의 詩 「오적(五賊)」의 飜譯本을 받아 읽어보고는 곧바로 釋放 呼訴文에 署名을 해주었다고 한다(이듬해 2月에 김지하는 풀려났다).

失明(失明) [ 編輯 ]

以後 文學 著述을 繼續해 1971年 플로베르 評傳 <집안의 天癡> 1,2卷을 出版하였으나 1973年 갑작스러운 失明으로 文學 著述을 中斷했다.

죽음 [ 編輯 ]

尿毒症 에 걸린 사르트르는 1980年 4月 15日 滿 75歲에 臨迫한 나이로 파리 브루歲 病院에서 肺水腫 으로 死亡했다.

全 世界는 사르트르의 死亡 發表로 큰 衝擊에 빠졌다. 1980年 4月 19日에 奇行된 그의 葬禮式에는 5萬 名의 사람들이 마지막 敬意를 표하기 위해 파리의 道路를 메우며 葬禮 行列을 따라갔는데, 治安 當局 없이 進行된 엄청난 人波 가운데는 르 아브르나 파리에서 사르트르가 가르쳤던 옛 弟子들, 1950年代의 共産黨員과 <리베라시옹> 同志들, 알제리에서의 平和를 외친 社會 運動家들, 마지막으로 젊은 마오이스트들이 있었다.

그는 파리 14具 몽파르나스 墓地 20 區? 에드가키네 대로 州 入口 바로 右側에 安葬되었다. 1986年 4月 14日에 죽은 시몬 보부아르는 그의 옆에 묻혔다. 墓碑에는 "Jean-Paul Sartre, 1905-1980"이라는 簡潔한 悲鳴이 쓰여있다.

史上 [ 編輯 ]

사르트르는 프랑스 實存主義의 아버지로 여겨지며 1945年 그의 講演 <實存主義는 휴머니즘이다>는 實存主義 哲學 思想의 宣言文으로 여겨진다. 사르트르의 主要 哲學書로는 <存在와 무> (1943)와 <辨證法的 理性 批判> (1960)이 있다.

사르트르는 하이데거 후설 의 影響 밑에서 그 自身의 現象學的 存在論을 展開하였다. 그는 데카르트 敵 自我를 넘어서 人間은 하나의 實存의 存在임을 밝히고 實存은 本質에 앞서며, 實存은 바로 主體性이라는 命題를 提示하였다. 또한 人間의 意識과 自由의 構造를 밝히고 實存의 決斷과 行動과 責任과 連帶性을 强調하였다.

道具와 같은 存在에 있어서는 本質이 存在에 앞서지만, 個別的 單獨者인 實存에 있어서는 存在가 本質에 앞선다. 人間은 于先 實存하고 그 後에 스스로 자유로운 選擇과 決斷의 行動을 통하여 自己 自身을 만들어 나간다.

그는 <實存主義는 휴머니즘이다>라는 조그만 冊子에서 그의 實存主義 思想을 이렇게 說明하였다. 行動的 知識人인 사르트르는 世界 平和의 問題에 對해서도 깊은 關心을 가지고 여러 가지 發言과 評論을 하는 同時에, 蘇聯 共産主義 에 對해서도 날카로운 批判을 加하였다. <唯物論과 革命> <辨證法的 理性 批判>의 著述들은 이러한 系列에 屬한다.

卽自存在와 對自存在 [ 編輯 ]

<存在와 무>에서 사르트르는 存在의 樣相에 對해 諮問한다. 그는 存在를 卽自存在etre en-soi, 對自存在etre pour-soi와 對他存在etre pour autrui 3가지로 區分한다.

  • 卽自存在 etre en-soi 는 “이것이 이것인 est ce qu’il est ” 것이다. 例를 들자면, 不動의 客體는 自然의 絶對的인 方式에 依하여, 微妙한 差異 없이 하나“이다 est ”.

作品 目錄 [ 編輯 ]

長篇 및 短篇 小說 [ 編輯 ]

戱曲 [ 編輯 ]

1943年에 發表한 戱曲 <파리떼>는 獨逸軍 占領下에 파리에서 뒤랭에 依해 上演되었다. 그 後 <닫힌 房>이 成功을 거둔 以後 <무덤 없는 주검> <恭遜한 娼女> <더러운 손>과 <惡魔와 善한 神> <네크라소프> <알토나의 幽閉子>等의 問題作을 發表하고 뒤마의 <킨>, 에우리피데스의 <트로이의 女人들>을 脚色한 作品을 남겼다. 思想的인 뒷받침과, 古典的인 劇作法의 技術과, 哲學者로는 보기드문 舞臺的인 感覺과, 時事的인 素材 等을 고루 갖추어 世界的인 成功을 얻었다.

自敍傳, 回想錄, 對話錄, 書翰 [ 編輯 ]

隨筆 [ 編輯 ]

政治 隨筆 [ 編輯 ]

文藝 批評 [ 編輯 ]

事後 出版 文藝 批評書 [ 編輯 ]

철학서 [ 編輯 ]

事後 出版 철학서 [ 編輯 ]

臺本 [ 編輯 ]

映畫化 [ 編輯 ]

D'apres son scenario Typhus , qui fut grandement remanie, Sartre refusa d'etre credite au generique [6] .

Sartre ecrivit en 1958 un long scenario, publie en 1984 chez Gallimard , Huston en fut insatisfait et demanda un remaniement aupres de scenaristes professionnels. Sartre ne s'y reconnait plus et refusa d'etre credite [7]   · [8]

가요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脚註 및 參考 文獻 [ 編輯 ]

內容 [ 編輯 ]

  1. 史學者 제라르 累아리엘 은 "사르트르는 哲學者이자 作家로서 ( 두 分野 모두에 있어서 ), 또한 프랑스 政治史에 있어서 認定받은 프랑스의 唯一한 知識人이다."라고 强調한 바 있다. [2]
  2. 우리는 獨逸 占領期 時節보다 더 자유로웠던 적이 없었다. [3]
  3. < 121名의 聲明 >이 發行되어 長官들이 그 宣言의 發行을 禁止하길 願했을 때, 드골 將軍은 "볼테르를 監獄에 넣지 않는다"며 陳述했을 것이다. [4]

出處 [ 編輯 ]

  1. 레닌 . “La maladie infantile du communisme - I.” . 《 Archive internet des marxistes 》.  
  2. 제라르 累아리엘 (2010), 《Dire la verite au pouvoir : Les intellectuels en question》 , Elements, Editions Agone, 101쪽, ISBN   9782748901245 , 2013年 10月 14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9年 10月 5日에 確認함  
  3. “La Republique du silence” , 《Philosophie magazine》 (14), 2007年 11月 1日, 2011年 12月 22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9年 10月 5日에 確認함  
  4. “≪ La Cause du Peuple ≫” . 《Diptyque, Sentiers croises》. 2018年 3月 19日.  
  5. 사르트르의 母親은 Anne-Marie Schweitzer(1882~1969) 인데 http://lostacosdedonamale.wordpress.com/category/5-extras/6-biografias/page/8/ 에 따르면: (사르트르의 外祖父, 卽)Her father, Charles Schweitzer, 1844-1935, was the older brother of Albert Schweitzer’s father, Louis Theophile, 1846-1925.
  6. “Le cinema de Sartre” . decembre 2006.  
  7. 《Dictionnaire Freud》.  
  8. “La dispute freudienne entre Sartre et Huston” . 17 aout 2007.  

參考 文獻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