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스타인벡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존 스타인벡
John Steinbeck
作家 情報
出生 1902年 2月 27日 ( 1902-02-27 )
美國 캘리포니아 설리너스
死亡 1968年 12月 20日 ( 1968-12-20 ) (66歲)
美國 뉴욕
國籍 美國
職業 小說家
受賞 1962年 노벨 文學賞
主要 作品
憤怒의 葡萄
생쥐와 人間
에덴의 東쪽
不滿의 겨울 》 等
署名

존 언스트 스타인벡 (John Ernst Steinbeck, Jr. 1902年 2月 27日 ~ 1968年 12月 20日 ) 은 美國 寫實主義 (文學) 小說家이며, 美國 經濟 救助의 矛盾 으로 苦痛받는 勞動者 들의 가난한 삶을 事實 그대로 描寫하는 作品活動을 하였다. 윌리엄 포크너 어니스트 헤밍웨이 의 뒤를 이은 美國의 代表的인 作家로 손꼽히며, 그의 作品은 따뜻한 人間味가 넘치는 文體에 特徵이 있다.

經歷 [ 編輯 ]

成長過程 [ 編輯 ]

존 언스트 스타인벡은 1902年 2月 27日, 美國 캘리포니아州 에서 태어났다. 그는 아버지 존 스언트 스타인벡 3世와 어머니 올리브 해밀턴사이에서 외동아들로 태어났다. 그가 태어난 故鄕은 農業 地域이었기 때문에, 스타인벡은 農業 勞動者들의 삶을 理解하면서 자랄 수 있었다. 1920年 스탠포드 大學校 英文學 科 學生으로 入學하였으며, 大學生 時節 牧場 , 道路公社 腸, 木花 밭,製糖工場에서 일했다. 이때의 勞動經驗은 後날 스타인벡이 作家가 되었을 때 밑바닥 人生들의 삶을 理解할 수 있게 하였다. 《敍事文學의 創作》(조정래, 조남철 같이 씀, 韓國방송통신대學校 出版部)에 따르면 스타인벡은 山林管理원으로 일할 때가 第一 幸福했다고 한다. 을 管理하는 賃金勞動 을 하면서 틈틈이 숲과 , 다람쥐 , 나비 같은 昆蟲 들과 함께 글을 쓰는 즐거움을 즐겼기 때문이다.

作品活動 [ 編輯 ]

勝算없는 싸움 [ 編輯 ]

大學校 를 中退한 그는 < 뉴욕 타임스 >誌의 記者로 일했으며, 1929年 海賊 小說 《黃金의 盞》으로 文壇에 登場하였고 <생쥐와 人間>으로 有名해졌다. 1936年 스타인벡은 美國 共産主義 運動을 素材로 한《의심스러운 싸움》( 英語 : In Dubious Battle )을 發表하였다. 《의심스러운 싸움》은 1936年 美國 出版 系의 베스트셀러 가 되었다. 共産主義者 가 搾取받는 果樹園 勞動者들의 罷業 鬪爭을 組織한다는 小說의 內容은 當然히 理念 論爭을 불러와서, 當時 右派 들은 共産主義者 들의 同情을 끌어 모으려 했다고 非難하였다. 하지만 그의 作品은 勞動運動 이 活潑하던 美國 社會의 모습을 素材로 한 卽, 時代狀況에 適切한 것이었다. 實際로 1935年 부터 1937年 까지의 2年 동안 勞組 組織率은 10%에서 20%로 두 倍 以上 뛰어 올랐으며, 勞動運動의 性格도 熟鍊勞動者들의 勞動組合 結成에서 産業別 勞動組合 結成으로 바뀌고 있었다.

1939年 에는 勞動者 들과 같이 일한 經驗을 素材로 한《 憤怒의 葡萄 》를 發表하였다. 스타인벡은 이 作品에 土地 所有主人 銀行 에 依해 農場을 빼앗긴 조드 一家를 등장시켜, 地主 , 銀行 , 警察 勞動者 들에 對한 彈壓을 告發하였다. 그래서 오클라호마주 等의 여러 州에서는 禁書 로 指定되고, 이 불태워졌다. 美國 聯邦 搜査局 (FBI)에선 스타인벡을 共産主義者로 疑心하고, 《憤怒의 葡萄》가 反美 宣傳에 利用될 것을 憂慮하였다. 스타인벡은 當時 FBI 의 搜査局長이자 右派인 에드거 후버 의 監視에 憤怒하여 “에드거의 똘마니들이 내 뒤를 밟지 않게 해줄 수 있겠소? 짜증이 나는군요.”라는 便紙 法務長官 에 보냈다. 이 作品은 後에 퓰리처賞 을 受賞했다.

그外 作品으로는 《 不滿의 겨울 》과 《 달은 지다 》《 에덴의 東쪽 》等이 있다.

宗敎觀 [ 編輯 ]

스타인벡은 性바울 聖公會에 屬해 있었고, 聖公會 에 平生동안 加入되어 있었다. 그의 小說 中 多數는 基督敎의 色彩가 剛하게 묻어 있으며, 特히 聖經과 聖公會 敎理 卽 로마 가톨릭과 改新敎를 混合한 形態를 드러내고 있다. 特히 憤怒의 葡萄 에서는 카시와 톰이 悔改를 통해 靈的인 超越을 經驗하는 것을 包含한다.

著書 [ 編輯 ]

出處 [ 編輯 ]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