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 哲學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不滅의 靈魂이 숨쉬고, 眞理를 向한 熱情이 넘치는 곳,

哲學 포털 입니다!

哲學이란

哲學 (哲學, 古代 그리스어  : Φιλοσοφ?α)은 前提나 問題의 明確化, 槪念의 嚴密化, 命題들 사이의 關係의 整理 等 理性的인 思考를 통하여 여러가지 主題에 關해 論하는 學問이다.

古代 그리스어의 필로소피아(Φιλοσοφ?α, 智慧에 對한 사랑)에서 由來하였는 데, 여기서의 智慧는 日常 生活에서의 實用的 知識이 아닌 人間 自身과 그것을 둘러싼 世界에 對한 觀照的 知識을 意味한다. 이를테면, 日常的으로 世界觀, 人生觀, 價値觀이라고 부르는 것들이 大江 包含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런 一般的인 正義로서의 哲學은 어느 文化圈에나 오래前부터 存在하여 왔던 것이다. 甚至於는 文字가 없는 社會에서도 世界에 對한 認識은 發見된다. 西歐化 以後에 一般的으로 韓國에서 “哲學”이라 함은 古代 그리스의 哲學者들로부터 始作하는 西洋 哲學의 傳統을 의미한다. 哲學과 깊은 關係를 가진 學問으로는 神學 , 社會學 , 心理學 , 人類學 , 歷史 , 敎育 , 數學 , 物理學 , 等이 있다.

알찬 글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

루트비히 요제프 요한 비트겐슈타인 ( 獨逸語 : Ludwig Josef Johann Wittgenstein , 1889年 4月 26日 오스트리아 ? 1951年 4月 29日 )은 오스트리아 英國 에서 活動한 哲學者 이며, 論理學 , 數學 哲學 , 心理 哲學 , 言語 哲學 分野에 業績을 남겼다. 많은 사람들이 20世紀의 가장 偉大한 哲學者로 손꼽는다.

비트겐슈타인은 論理 實證主義 日常 言語 哲學 에 影響을 끼쳤고 分析 哲學 을 代表하는 人材로도 알려져 있다. 20世紀 末 한 哲學 포럼이 整理한 世紀를 代表하는 哲學에서도 비트겐슈타인의 《 論理 哲學 論考 》와 《 哲學 探究 》는 上位 5位圈에 모두 選定되었다. 비트겐슈타인의 思想은 後日 人文學 社會 科學 의 여러 方面에 影響을 주었고 分析 哲學者로서는 例外로 藝術家들에게 傳播되었다. 비트겐슈타인이라는 이름은 種種 天才를 가리키는 낱말로 쓰인다.

비트겐슈타인의 思想은 《 論理 哲學 論考 》로 대표되는 電氣와 《 哲學 探究 》로 대표되는 後期로 나뉜다. 《論理 哲學 論考》에 나타난 電氣 思想은 命題 에 使用된 낱말 隱喩 다운 關係를 分析하여 旣存 哲學에서 잘못된 槪念 탓에 빚어진 論理에 相衝하는 點을 指目하는 것인 一邊, 後期 思想에서 言語-놀이 에서 相互 變換되는 自然 言語 가 論理에 符合한 構造로 定型化한 言語와는 다른 意味가 있다는 點을 力說하였다. 비트겐슈타인은 “言語의 意味는 使用에 있다”고 主張하였는데 이것은 비트겐슈타인의 後期 思想을 代表하는 말이다. 더읽어보기

여러분이 할 수 있는 일


哲學 포털 을 통해서 關聯된 文書와 情報를 共有해 보세요!
  • 포털 內容이 바뀌지 않는다고 느끼시면 언제든 "編輯"을 누르시고 "貯藏"을 눌러주세요.

飜譯이 必要한 글

새로 올라온 글

2017年 2月

2017年 1月

改善이 必要한 글

哲學 關聯 틀

關聯 포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