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그문트 바우만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지그문트 바우만
Zygmunt Bauman
出生 1925年 11月 19日 ( 1925-11-19 )
폴란드 포즈난
死亡 2017年 1月 9日 ( 2017-01-09 ) (91歲)
英國 리즈

지그문트 바우만 ( 폴란드語 : Zygmunt Bauman , 1925年 11月 19日 - 2017年 1月 9日 )은 폴란드 出身의 著名한 社會學者 이다. 폴란드 聯合勞動者黨 이 組織限 反유대主義 逐出運動으로 1971年 亡命한 以後 英國에서 居住하였다. 리즈 大學校 社會學 敎授(1990年부터 名譽 敎授)로서 바우만은 近代性 홀로코스트 그리고 포스트모던 消費主義 사이 聯關性에 關한 分析으로 매우 잘 알려져 있다. [1] 英國 現地 날짜로 2017年 1月 9日 死亡하였다. [2]

生涯 [ 編輯 ]

지그문트 바우만은 1925年 폴란드 포즈난 에서 非유대敎의 유대系 폴란드人 父母로부터 태어났다. 1939年 폴란드가 나치에 依해 점령당하였을 때, 그의 家族은 소비에트 聯邦쪽을 向하여 東쪽으로 脫出하였다. 바우만은 소비에트聯邦이 指揮하는 폴란드 義勇軍 에 自願하였고, 政治敎育 敎官으로 服務하였으며 콜버그 베를린 의 戰鬪에 參加하였다. 1945年 5月 무공十字勳章을 받았다.

2006年 5月에, 保守的 잡지 오존 에 發表된 폴란드 民族記憶硏究所 의 한 歷史家의 反公式的인 陳述에 依하면, 1945年부터 1953年까지 바우만은 폴란드 레지스탕스의 殘黨과 싸우기 위해 組織된 軍事 組織인 KBW에서 비슷한 機能을 遂行했다.

그 雜誌의 主張에 依하면, 바우만은 相當數의 地下 組織員을 逮捕했던 部隊의 리더로서 活躍했다. 게다가, 그 著者는 바우만이 1945年부터 1948年까지 軍 諜報機關의 情報員으로 일했다는 證據를 提示한다. 그러나, 當時에 正確히 어떤 狀況이었고 어떻게 그만두었는지뿐만 아니라 그의 協力의 實體와 範圍는 알려지지 않은 채 남아있다. [3]

가디언 지 와의 인터뷰에서, 바우만은 第2次 世界大戰 期間에 共産主義 活動에 加擔했으며, 그것을 決코 숨긴 적이 없다며 이를 是認했다. 그러나 그는 19歲의 나이로 軍事 諜報 任務에 加擔했고, 그것이 비록 "바보같은" 事務職 일이었다 할지라도 失手였다고 認定하였으며, 누군가를 밀고 했었는지는 記憶에 없다고 말했다. [4]

KBW에 服務하는 동안, 바우만은 바르샤바의 폴란드 社會科學院 에서 처음 社會學 을 工夫하기 始作했다. 그는 哲學 工夫를 하기 위해 - 社會學은 폴란드 敎育 過程에서 "부르주아" 學問이라 하여 除外되어 있었다 - 바르샤바 大學校 에 進學하였는데, 여기에는 그의 先生이 된 스타니슐파프 오소프스키 율리안 皓齒펠드 가 包含되어 있었다.

KBW에서 바우만은, 1953年에 그의 父親이 이스라엘 로 移住할 目的으로 바르샤바에 있는 이스라엘 大使館에 接觸한 後에, 갑작스러운 不名譽 除隊하기 前까지는 少領 階級까지 進級을 하였다. 바우만이 그의 父親과 시오니즘 傾向性을 共有하지도 않았고, 오히려 그는 剛한 半-시오니스트였기 때문에, 그에 對한 免職 處分은 苛酷하게 받아들여졌다. 失業 狀態에 있는 동안에 그는 碩士 學位를 마쳤으며, 1954年에 바르샤바 大學에서 講師가 되어 1968年까지 講義했다.

런던 政經大 에 머물고 있는 동안에, 그의 指導 敎授는 로버트 맥킨지 였으며, 그는 英國 社會主義 運動에 關한 包括的인 硏究를 準備하였으며, 이것이 그의 첫 番째 主要 著作이 되었다. 1959年 폴란드에서 出版되었고, 1972年에 改正되어 英語로 飜譯 出版되었다.

바우만이 "日常 生活에서의 社會學"(1964年)을 包含하여 다른 冊들을 出版하러 갔을 때, 폴란드에는 相當히 大衆的인 讀者들이 있었고, 이는 나중에 英語로 쓴 敎科書 "社會學的으로 생각하기"(1990년)의 基礎가 되었다.

처음에, 바우만은 거의 正統 마르크스주의 敎義를 維持했으나, 안토니오 그람시 게오르크 지멜 의 影響으로 그는 폴란드 共産 政府를 批判的으로 보게 되었다. 이 때문에 그는 敎授資格試驗 을 通過한 後에도, 敎授職을 맡으려 하지 않았다. 그의 以前 스승 율리안 皓齒펠드가 1962年 파리에서 社會 科學을 위한 유네스코 部署의 副議長이 되었을 때, 바우만은 事實上 皓齒펠드의 자리를 承繼하였다.

大衆秋收主義的인 長官 미에테크 某차르 에 依해 反시오니즘 運動이 指導되고, 政治的 壓力의 增加에 直面하자, 바우만은 1968年 1月 執權黨인 폴란드 共産黨을 脫黨했다. 1968年 3月, 폴란드의 政治的 危機와 함께, 半-시오니즘 運動은, 남아있는 폴란드 유대人 들을 大部分 國外로 떠나도록 하는 追放令이 頂點에 達했는데, 公算 政府로부터 信任을 잃은 많은 知識人들이 包含되어 있었다. 여기에는 바르샤바 大學校 로부터 자리를 잃은 바우만도 屬해 있었다. 出國을 許諾 받기 위해, 폴란드 市民權을 抛棄한 後에, 그는 처음에 텔아비브 大學校 에서의 敎職을 위해 이스라엘 에 갔었지만, 리즈 大學校 가 그에게 社會學 자리를 受諾하였고, 그는 여기서 間歇的으로 學科長의 자리를 맡았다. 그때 以來, 그는 그의 세 番째 言語인 英語만으로 거의 出版하였고, 그의 名聲은 幾何級數的으로 커졌다. 事實, 1990年代 末부터 바우만은 反世界化 또는 代案 世界化 運動에서 相當한 影響力을 發揮했다.

바우만은 作家 자니아 바우만 과 結婚하여 세 名의 딸을 두었고, 그 中에 리디아 바우만 은 畫家이며 이레나 바우만은 建築家이다.

咀嚼 [ 編輯 ]

바우만이 出版한 著書는 거의 30餘卷이나 되고, 100餘 項目이 넘는다. [5] . 이 冊들의 大部分은 거의 共通된 主題를 다루는 데, 그것은 世界化와, 近代性, 포스트모더니티. 消費主義 그리고 倫理學에 關한 것들이다.

初期 著作 [ 編輯 ]

英語로 出版한 바우만의 著作 中 가장 빠른 것은 英國의 勞動 運動 , 階級과 社會 階層論의 關係에 關한 硏究인데, 오리지널은 1960年 폴란드에서 出版된 것이다. [6] . 그는 1980年代 初까지 階級과 社會 葛藤에 關한 主題로 出版을 繼續했고, 그의 마지막 冊은 "階級의 記憶"에 關한 主題였다. [7] . 그의 後期 冊들에서는 階級의 問題를 直接的으로 擧論하지 않았지만, 그는 社會主義者 로서 自身을 記述하는 것은 繼續했고, 決코 마르크스주의 를 完全히 拒否하지 않았다. [8] . 特히, 마르크스주의 思想家 안토니오 그람시 는 그에게 가장 크게 影響을 준 사람의 하나였다.

近代性과 合理性 [ 編輯 ]

1980年代末과 1990年代初에 바우만은 近代性 과 官僚制, 合理性과 社會的 排除 사이의 關係를 다룬 여러 卷의 冊을 出版했다. [9] . 바우만은 프로이트 를 따라서, 유럽人의 近代性을 一種의 交換(去來)으로 評價하기에 이르렀는 데, 유럽 社會가 增加된 個人的 安定性의 利得을 얻기 위해, 一定 水準의 自由를 保留하는 데 同意했다고 主張했다. 바우만은 近代性(그는 이를 나중에 '定型化된' 形態로 定義하기에 이르렀다.)을 잘 알려지지않은 것들과 不確實한 것들을 除去하는 것이라고 主張하였는데 이는 自然을 支配하는 것, 位階的 官僚制, 法과 規定, 管理와 範疇化-익숙하고 整頓되어 있는 人間의 삶에 나타나서 混沌的 모습을 불러 일으키는 個人的인 不安들을 漸進的으로 除去하기 위해 試圖되는 모든 것-를 包含한다. 그러나 여러 卷의 冊에서 바우만은, 그런 秩序를 만들려는 試圖를 통해서는 自身이 願하는 結果들을 이루는 데 決코 管理하지 못한다는 立場을 展開하기 始作했다. 삶을 익숙하고 管理 可能한 範疇 內에 構成하고자 할 때, 그곳에는 그 集團의 構成員들은 分離하거나 支配하고, 管理할 수 없는 社會的 集團이 恒常 存在하게 된다고 그는 主張했다. "近代成果 兩價性"이라는 冊에서 바우만은 "이방인"이라는 은유적인 人間 群像을 導入함으로써, 그런 不確定的인 사람들을 理論化하기 始作했다. 게오르크 지멜 의 社會學科 자크 데리다 의 哲學에 基盤을 두고, 바우만은 只今 그 '社會'의 "未決定"이고, 아직 "익숙치 않은" 사람을 그 異邦人으로 描寫하기에 이른다.

"近代成果 兩價性"에서 바우만은, 近代 社會가 그 낯선 사람들을 받아들이는 서로 다른 接近法들을 說明하려고 試圖했다. 그는, 한便으로는, 消費者 志向의 經濟에서 그 낯섦과 익숙치 않음은 恒常 魅惑的-다른 스타일의 飮食, 다른 패션과 旅行, 뭔가 익숙치않은 魅力을 經驗했을지 모를 旅行에서-이다라고 主張했다. 아직 이 낯섦은 아직 否定的인 面이 있다. 그 異邦人들은, 그가 統制되거나 規制받을 수 없기 때문에, 恒常 恐怖의 對象이다. 그는 潛在的인 强盜이거나, 그 社會의 領域 밖에서 끊임없이 威脅하는 사람들이다. 바우만의 가장 有名한 冊 "近代成果 홀로코스트"는, 이러한 種類의 恐怖들에 對한 危險性을 說明하려는 試圖이다. 全體主義와 啓蒙 運動에 關한 해나 아렌트 테오도어 아도르노 의 冊을 끌어들여서, 바우만은 홀로코스트가 單純히 猶太人 歷史에 나타난 하나의 事件도 아니며, 前近代的인 野蠻主義로의 後退도 아니라는 主張을 展開했다. 오히려, 그는 홀로코스트를 近代性과 그 秩序를 만들려는 試圖에 깊이 連結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야한다고 主張했다. 節次的 理性, 業務를 더 작고 작게 만드는 勞動의 分業, 다른 種들에 對한 分類學的 範疇化, 規則을 따르는 것이 道德的으로 모두 善한 것이라고 看做하게 하는 傾向性, 바우만은 이것들이 그 홀로코스트에서 發生하는 自身의 役割을 延期했다고 主張했다. 그리고 그는 이런 理由 때문에, 各 현대 社會들이 그 홀로코스트로부터의 敎訓을 完全히 取하지 못했다고 主張했다. 이는 一般的으로 - 바우만의 隱喩를 使用해서 - 壁에 걸린 그림처럼, 一部의 敎訓들만을 提供하는 것으로 看做된다. 바우만의 分析에 依하면, 猶太人들은 유럽에서 "특별한"( par excellence ) "이방인"李 되었다 [10] ; 그에 依해 描寫된 最終的인 解決策은, 그들 안에 있는 旣存의 거북하고 解決할 수 없는 要素들을 잘라내기 위하여, 社會들에 依해 그 試圖들의 極端的인 例가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哲學者 조르조 牙疳벤 처럼 바우만은, 홀로코스트에서 發生했던 그 같은 排除의 過程이 擴張이 되고 있으며, 아직 活動하고 있다고 强力히 主張했다.

포스트모더니티와 消費主義 [ 編輯 ]

1990年代 中後半, 바우만의 冊들은 [11] 두 個의 다른, 그러나 서로 關聯을 맺고 있는 主題 - 포스트모더니티와 消費主義 - 를 注目하기 始作했다. 바우만은 20世紀 後半期에 現代 社會에서 어떤 轉移가 發生했다라는 見解를 展開하기 始作했다 - 그것은 生産者들의 社會에서 "消費者들"의 社會로 바꿘 것을 말한다. 이 置換은, 바우만이 主張한, 프로이드의 "近代的" 價値交換 槪念을 뒤집었다. 이때 安全은 增加된 自由를 즐기고, 人生을 즐기고, 購買하고 消費하는 自由를 위해 抛棄되었다. 1990年代 그의 冊에서 바우만은 "모더니티"로부터 "포스트모더니티"으로의 轉換처럼, 이 轉換에 對해 썼다. 밀레니엄 以後, 그의 冊들에서 "流動的" 그리고 "固定的" 모더니티라는 隱喩를 使用함으로써, 그는 "포스트모더니티"라는 用語를 둘러싼 混亂을 避하려고 努力했다. 現代의 消費主義에 關한 그의 冊에서 바우만은 아직 "固定된" 모더니티에 關해, 그의 著作에서 描寫한 것과 같은 어떤 不確實한 것에 關해 쓰고 있다; 그러나 이 冊들에서 그는 束縛하기 爲해 더 散漫해지고 곤란하게 하는 이 두려움들에 對해 쓰고 있다. 事實 그것들은, 그의 冊 中에서 하나에 題目으로 使用된 "流動的 恐怖"(liquid fears) - 例를 들면 無形性이고 쉽게 識別할 수 없는 對象이다. [12]

主要 受賞 [ 編輯 ]

바우만은 1992年 에 社會學 및 社會科學 部門 유럽 아말피 上 과 1998年에 프랑크푸르트 市의 테오도어 아도르노 賞 을 受賞했다.

參照 [ 編輯 ]

  1. 人文書, 지그문트 바우만에 빠졌다 - MK뉴스 2013年 9月 1日
  2. 社會學者 지그문트 바우만 別世, 享年 91歲 - news1 2017年 1月 10日
  3. Piotr Gontarczyk, "Towarzysz 'Semjon': Profesor Zygmunt Bauman, intelektualny patron nowej lewicy, był oficerem i agentem komunistycznej bezpieki" [Comrade "Semjon": 新左派의 指摘 後援者, 지그문트 바우만 敎授, 共産黨 保安 機構의 將校이자 諜報員이었다], 오존 , no. 23/2006.
  4. Aida Edemariam, "Professor with a past", The Guardian , April 28, 2007 [1]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가디언지" 인터뷰어는 그 오존의 技士가 獨逸에서 活動하는 保守的 폴란드 歷史가 보그團 無知얼 에 依해 씌여진 것이라는 것은 잘못되었다고 主張한다. 事實, 그것은 폴란드 民族記憶硏究所 의 職員 피오트르 곤타르지크가 썼고, 뮤지얼은 但只 獨逸의 프랑크푸르터 알게마이네 餈餌퉁 에서 피오트르 곤타르지크의 發見을 言及한 것이다.
  5. 리즈 大學, 바우만의 著書 目錄, [2] Archived 2008年 4月 23日 - 웨이백 머신
  6. 《階級과 엘리트. 英國 勞動 運動의 進化: 社會學 硏究》. 맨체스터: 맨체스터 大學 出版部, 1972.
  7. 《階級의 記憶: 階級의 歷史-以前과 삶-以後( Memories of Class: The Pree-History and After-Life of Class )》. 런던: 루트레지 & 케건 폴
  8. Madeleine Bunting, "熱情과 悲觀論", 가디언 지 , 2003年 4月 5日 [3] Archived 2008年 7月 24日 - 웨이백 머신
  9. 特히 "近代成果 兩價性", Cambridge: Polity, 1991과 "近代成果 홀로코스트", Cambridge: Polity/Blackwell, 1990. 參照
  10. "모더니티와 홀로코스트", p. 53.
  11. Such as "勞動, 消費主義 그리고 새로운 貧困層( Work, Consumerism and the New Poor ), Open University, 1998.
  12. 《政治의 發見 (In Search of Politics)》, Polity, 1999. 參照

履歷 [ 編輯 ]

바우만의 著書 [ 編輯 ]

바르샤바 時期 [ 編輯 ]

  • 1957: Zagadnienia centralizmu demokratycznego w pracach Lenina [Questions of Democratic Centralism in Lenin's Works]. Warszawa: Ksi??ka i Wiedza.
  • 1959: Socjalizm brytyjski: ?rodła, filozofia, doktryna polityczna [British Socialism: Sources, Philosophy, Political Doctrine]. Warszawa: Pa?stwowe Wydawnictwo Naukowe.
  • 1960: Klasa, ruch, elita: Studium socjologiczne dziejow angielskiego ruchu robotniczego [Class, Movement, Elite: A Sociological Study on the History of the British Labour Movement]. Warszawa: Pa?stwowe Wydawnictwo Naukowe.
  • 1960: Z dziejow demokratycznego ideału [From the History of the Democratic Ideal]. Warszawa: Iskry.
  • 1960: Kariera: cztery szkice socjologiczne [Career: Four Sociological Sketches]. Warszawa: Iskry.
  • 1961: Z zagadnie? wspołczesnej socjologii ameryka?skiej [Questions of Modern American Sociology]. Warszawa: Ksi??ka i Wiedza.
  • 1962 (with Szymon Chodak, Juliusz Strojnowski, Jakub Banaszkiewicz): Systemy partyjne wspołczesnego kapitalizmu [The Party Systems of Modern Capitalism]. Warsaw: Ksi??ka i Wiedza.
  • 1962: Spolecze?stwo, w ktorym ?yjemy [The Society We Live In]. Warsaw: Ksi??ka i Wiedza.
  • 1962: Zarys socjologii. Zagadnienia i poj?cia [Outline of Sociology. Questions and Concepts]. Warszawa: Pa?stwowe Wydawnictwo Naukowe.
  • 1963: Idee, ideały, ideologie [Ideas, Ideals, Ideologies]. Warszawa: Iskry.
  • 1964: Zarys marksistowskiej teorii spolecze?stwa [Outline of the Marxist Theory of Society]. Warszawa: Pa?stwowe Wydawnictwo Naukowe.
  • 1964: Socjologia na co dzie? [Sociology for Everyday Life]. Warszawa: Iskry.
  • 1965: Wizje ludzkiego ?wiata. Studia nad społeczn? genez? i funkcj? socjologii [Visions of a Human World: Studies on the social genesis and the function of sociology]. Warszawa: Ksi??ka i Wiedza.
  • 1966: Kultura i społecze?stwo. Preliminaria [Culture and Society, Preliminaries]. Warszawa: Pa?stwowe Wydawnictwo Naukowe.

리즈 時期 [ 編輯 ]

  • 1972: Between Class and Elite. The Evolution of the British Labour Movement. A Sociological Study . Manchester: Manchester University Press ISBN   0-7190-0502-7 (Polish original 1960)
  • 1973: Culture as Praxis. London: Routledge & Kegan Paul. ISBN   0-7619-5989-0
  • 1976: Socialism: The Active Utopia . New York: Holmes and Meier Publishers. ISBN   0-8419-0240-2
  • 1976: Towards a Critical Sociology: An Essay on Common-Sense and Emancipation . London: Routledge & Kegan Paul. ISBN   0-7100-8306-8
  • 1978: Hermeneutics and Social Science: Approaches to Understanding . London: Hutchinson. ISBN   0-09-132531-5
  • 1982: Memories of Class: The Pre-history and After-life of Class . London/Boston: Routledge & Kegan Paul. ISBN   0-7100-9196-6
  • c1985 Stalin and the peasant revolution: a case study in the dialectics of master and slave . Leeds: University of Leeds Department of Sociology. ISBN   0-907427-18-9
  • 1987: Legislators and interpreters - On Modernity, Post-Modernity, Intellectuals . Ithaca, N.Y.: Cornell University Press. ISBN   0-8014-2104-7
  • 1988: Freedom . Philadelphia: Open University Press. ISBN   0-335-15592-8
  • 1989: Modernity and The Holocaust . Ithaca, N.Y.: Cornell University Press 1989. ISBN   0-8014-2397-X
  • 1990: Paradoxes of Assimilation . New Brunswick: Transaction Publishers.
  • 1990: Thinking Sociologically. An introduction for Everyone . Cambridge, Mass.: Basil Blackwell. ISBN   0-631-16361-1
  • 1991: Modernity and Ambivalence . Ithaca, N.Y.: Cornell University Press. ISBN   0-8014-2603-0
  • 1992: Intimations of Postmodernity . London, New York: Routhledge. ISBN   0-415-06750-2
  • 1992: Mortality, Immortality and Other Life Strategies . Cambridge: Polity . ISBN   0-7456-1016-1
  • 1993: Postmodern Ethics. Cambridge, MA: Basil Blackwell. ISBN   0-631-18693-X
  • 1994: Dwa szkice o moralno?ci ponowoczesnej [Two sketches on postmodern morality]. Warszawa: IK.
  • 1995: Life in Fragments. Essays in Postmodern Morality . Cambridge, MA: Basil Blackwell. ISBN   0-631-19267-0
  • 1996: Alone Again - Ethics After Certainty. London: Demos. ISBN   1-898309-40-X
  • 1997: Postmodernity and its discontents . New York: New York University Press. ISBN   0-7456-1791-3
  • 1997: Ciało i przemoc w obliczu ponowoczesno?ci [Body and Violence in the Face of Postmodernity]. Toru?: Wydawnictwo Naukowe Uniwersytetu Mikołaja Kopernika. ISBN   83-231-0654-1
  • 1997: (with Roman Kubicki, Anna Zeidler-Janiszewska) Humanista w ponowoczesnym ?wiecie - rozmowy o sztuce ?ycia, nauce, ?yciu sztuki i innych sprawach [A Humanist in the Postmodern World - Conversations on the Art of Life, Science, the Life of Art and Other Matters]. Warszawa: Zysk i S-ka. ISBN   83-7150-313-X
  • 1998: Work, consumerism and the new poor . Philadelphia: Open University Press. ISBN   0-335-20155-5
  • 1998: Globalization: The Human Consequences .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ISBN   0-7456-2012-4
  • 1999: In Search of Politics . Cambridge: Polity . ISBN   0-7456-2172-4
  • 2000: Liquid Modernity . Cambridge: Polity ISBN   0-7456-2409-X
  • (2000 [ed. by Peter Beilharz ]: The Bauman Reader . Oxford: Blackwell Publishers. ISBN   0-631-21492-5 )
  • 2001: Community. Seeking Safety in an Insecure World . Cambridge: Polity . ISBN   0-7456-2634-3
  • 2001: The Individualized Society. Cambridge: Polity . ISBN   0-7456-2506-1
  • 2001 (with Keith Tester ): Conversations with Zygmunt Bauman . Cambridge: Polity . ISBN   0-7456-2664-5
  • 2001 (with Tim May ): Thinking Sociologically, 2nd edition . Oxford: Blackwell Publishers. ISBN   0-631-21929-3
  • 2002: Society Under Siege. Cambridge: Polity . ISBN   0-7456-2984-9
  • 2003: Liquid Love: On the Frailty of Human Bonds, Cambridge: Polity . ISBN   0-7456-2489-8
  • 2003: City of fears, city of hopes . London: Goldsmith's College. ISBN   1-904158-37-4
  • 2004: Wasted Lives. Modernity and its Outcasts. Cambridge: Polity . ISBN   0-7456-3164-9
  • 2004: Europe: An Unfinished Adventure . Cambridge: Polity . ISBN   0-7456-3403-6
  • 2004: Identity: Conversations with Benedetto Vecchi . Cambridge: Polity . ISBN   0-7456-3308-0
  • 2005: Liquid Life . Cambridge: Polity . ISBN   0-7456-3514-8
  • 2006: Liquid Fear . Cambridge: Polity . ISBN   0-7456-3680-2
  • 2006: Liquid Times: Living in an Age of Uncertainty . Cambridge: Polity . ISBN   0-7456-3987-9
  • 2007: Consuming Life . Cambridge: Polity . ISBN   0-7456-4002-8
  • 2008: Does Ethics Have a Chance in a World of Consumers? . Harvard University Press. ISBN   0-674-02780-9

바우만에 關한 著書 [ 編輯 ]

  • 1995: Richard Kilminster, Ian Varcoe (eds.), Culture,Modernity and Revolution: Essays in Honour of Zygmunt Bauman. London: Routledge. ISBN   0-415-08266-8
  • 2000: Peter Beilharz , Zygmunt Bauman: Dialectic of Modernity . London: Sage. ISBN   0-7619-6735-4
  • 2000: Dennis Smith , Zygmunt Bauman: Prophet of Postmodernity (Key Contemporary Thinkers) . Cambridge: Polity . ISBN   0-7456-1899-5
  • 2004: Keith Tester , The Social Thought of Zygmunt Bauman . Palgrave MacMillan. ISBN   1-4039-1271-8
  • 2005: Tony Blackshaw, Zygmunt Bauman (Key Sociologists) . London/New York: Routledge. ISBN   0-415-35504-4
  • 2006: Keith Tester, Michael Hviid Jacobsen, Bauman Before Postmodernity: Invitation, Conversations and Annotated Bibliography 1953-1989 . Aalborg: Aalborg University Press. ISBN   87-7307-738-0
  • 2007: Keith Tester, Michael Hviid Jacobsen, Sophia Marshman, Bauman Beyond Postmodernity: Conversations, Critiques and Annotated Bibliography 1989-2005 . Aalborg: Aalborg University Press. ISBN   87-7307-783-6
  • 2007: Anthony Elliott (ed.), The Contemporary Bauman . London: Routledge. ISBN   0-415-40969-1
  • 2008: Michael Hviid Jacobsen, Poul Poder (eds.), The Sociology of Zygmunt Bauman: Challenges and Critique . London: Ashgate. ISBN   0-7546-7060-0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