物理主義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物理主義 (物理主義, 英語 : Physicalism )는 모든 것은 物理的이라고 여기는 哲學 上의 立場이다.  椅子 와  冊床 이나, 돌멩이 같이 一般的으로 物理的 對象으로 여겨지는 것뿐만이 아니라, 價値 , 意味 知識 , 마음  等 一般的으로 그다지 物理的이라고는 생각되지 않을 것까지 包含하여, 모든 事物에 對하여, 그것은 物理的이다, 라고 여기는 것이 物理主義이다. 世界는 心的인 것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여기는  觀念論 이나, 世界는 心的인 것과 物的인 것 두 種類로 이루어져 있다고 여기는  二元論  따위와 對立한다.

唯物論 ( 英語 : Materialism )과 類似한 點은 많지만, (物理學에의 還元과 같이) 그 主張內容은 반드시 同一하지는 않다. 論理實證主義者들은 여러 個別科學(의 命題)는 物理學으로 還元可能하다는 形態로 物理主義를 論했다. [1]  物理主義라는 말은  오토 노이라트 가 처음으로 定義했다. [2]

開設 [ 編輯 ]

物理主義의 立場은 「모든 것은 物理的이다」(Everything is physical)라는 標語로 대표된다. [3]  이 標語 속에 나타나는 두 가지 單語 「모든 것」과 「物理的」, 이 두 點에 對하여 어떠한 思考方式을 取하는지에 따라 物理主義에는 多樣한 바리에이션이 생겨난다.

議論 [ 編輯 ]

心理哲學 [ 編輯 ]

이 文壇에서는 心理哲學 領域에서 物理主義의 主張에 對하여 開設한다.

心理哲學에서 20世紀 初頭에 于先 「마음은 物理的인가」라는 問題가 論議되었다. 物理主義的인 立場에서  實體二元論 的인 事故가 批判받았고, 데카르트적인 마음에 對한 思考가 「機械 속 幽靈」이라는 形態로 批判을 받았다.

20世紀 中盤에 指向性 의 問題가 論議되었다. 「志向性을 物理主義敵으로 다룰 수 있는가」라는 問題가 論議되었다.

20世紀 말에는 心理哲學 分野의 主要한 爭點이 「의식」으로 옮겨졌다. 콜린 脈氣 神神祕注意 (新神秘主義)나 데이비드 車머스 自然主義的 二元論  等, 世界의 모든 것이 法則을 따르는 自然的인 것이라고 主張하며 物理主義를 攻擊하는 타입의 二元論이 나타나기 始作했다. 卽, 世界의 모든 것이 法則을 따르는 自然的인 것이라는 點에서 物理主義와 櫃를 같이하면서, 現在의 物理學의 테두리 안에서는 現象意識 이나  感覺質  問題는 다루지 않는다는 形態로 物理主義와 對立하는 二元論이 나타나기 始作했다. 이러한 對立圖式 가운데, 예로부터 物理主義라고 불려온 立場은 單純히 唯物論의 意味밖에 가지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日本語卷 飜譯書를 通해 들어온 語彙로는 physicalism의 立場을  物的 一元論 ( 日本語 : 物的一元論 )으로 表現하는 일도 있으며, 갈렌 스트로슨과 같이 現代의 物理主義는 物理主義라기보다 物理 注意(physicSalism)라고 불리는 便이 適切하다, 라고 主張하는 例도 보인다.

物理的(physical)인 것은 무엇인가, 이 定義에 따라 物理主義의 立場이 어떠한 것인지 定해지지만, 이 點이 確實하게 定義된 적은 거의 없다. 定義하기 나름으로 物理主義는 꽤나 넓은 範圍의 立場을 包容할 수 있다. 이를테면 極端的인 例로써, 갈렌 스트로슨(일一般的로 性質 二元論  또는 中立 一元論 으로 分類된다) 처럼, 汎心論 (汎心論)을 提唱함과 同時에 自身의 立場을 物理主義라고 形容할 수도 있다. [4]

一般的으로는 現在의 理論物理學  속에 나오는 것의 實在만을 認定하는 立場이 物理主義人 것으로 알아두면 大體로 틀림이 없다.

卽, 現代의 心理哲學의 文脈으로 말하자면, 意識의 問題( 意識의 難題 )에 關하여  存在論 敵으로 保守的인 形態로 解決을 노리는 立場이 物理主義이다.

物理主義에 對한 批判은 오로지 現象的 意識 , 主觀的 體驗,  感覺質  따위로 불리는 意識의 主觀的 側面에 對하여, 物理主義의 範圍 안에서 제대로 다룰 수 없는 것은 아닌가라는 點에 集中한다.

이러한 議論의 例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存在한다.

知識論法은 1982年에  프랑크 잭슨 이 提唱한 論法으로, 이 世界에 關하여 모든 物理的인 知識을 얻었다고 해도, 아직 모르는 일이 남을 수밖에 없으므로, 物理主義는 誤謬라는  論證 .

좀비 論法은 1996年에 데이비드 車머스 가 提唱한 論法으로, 物理的인 側面에 關하여 完全히 同一하지만, 現象的인 意識이 缺如된 世界를 想像할 수 있으므로, 現象的 意識은 物理的인 것에 論理的으로 附隨하고 있는 셈이 아닌 것이 되기에, 物理主義는 잘못되었다라는 論證.

各州 [ 編輯 ]

  1. 이 點은 特히 論理實證主義者가 强調했다.
  2. Keith, J.F. (2010). 《Integrationalism: Essays on the rationale of abundance》 . Createspace. ISBN   1452858934 .  
  3. Stoljar, Daniel, "Physicalism", The Stanford Encyclopedia of Philosophy (Fall 2009 Edition), Edward N. Zalta (ed.), URL = < http://plato.stanford.edu/archives/fall2009/entries/physicalism/ >.
  4. Galen Strawson et. al. (2006) "Consciousness and Its Place in Nature: Does physicalism entail panpsychism?

關聯 文獻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