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에르 드 쿠베르탱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피에르 드 쿠베르탱
Pierre de Coubertin
本名 Charles Pierre de Fredy, Baron de Coubertin
出生 1863年 1月 1日 ( 1863-01-01 )
프랑스 파리
死亡 1937年 9月 2日 ( 1937-09-02 ) (74歲)
스위스 제네바
性別 男性
國籍 프랑스
職業 2代 IOC 委員長

샤를 피에르 드 프레디, 바롱 드 쿠베르탱 ( 프랑스語 : Charles Pierre de Fredy, Baron de Coubertin , 프랑스語 發音: ​ [?a?l pj?? d? f?edi ba??? d? kub??t??] ; 1863年 1月 1日 ~ 1937年 9月 2日 )은 프랑스 의 敎育者· 近代 올림픽 競技의 創始者이다. 태명은 피에르 드 프레디 ( 프랑스語 : Pierre de Fredy )이며 피에르 드 쿠베르탱 ( 프랑스語 : Pierre de Coubertin ), 쿠베르탱 男爵 ( 프랑스語 : Baron de Coubertin )으로도 알려져 있다.

보불 戰爭 이 일어날 무렵 敎育 革新의 뜻을 품고 英國 美國 에서 留學하던 中 스포츠 가 靑少年의 人間 形成에 큰 影響을 미친다는 것을 切實히 느꼈다. 그즈음 獨逸 考古學者에 依한 올림피아 遺跡의 發掘이 成功하자, 古代 올림픽 大會의 全貌가 드러나게 되었다. 그는 이 大會를 부활시켜 여러 나라 靑年들을 올림픽으로 묶어 世界 平和에 이바지하도록 하겠다고 생각하였다. 1892年 그의 意見을 널리 發表하고, 1894年 國際 올림픽 委員會를 組織하여 그 委員長이 되었다. 그리하여 第1回 올림픽 大會를 1896年 歷史的으로 由緖 깊은 그리스 아테네 에서 開催하였다.

이어 그는 國際 敎育學 協會를 組織하였으며, 終身 名譽 會長으로 推戴되었다. 著書로 〈英國의 敎育〉, 〈스포츠 敎育學論〉, 〈올림픽 回想錄〉, 〈스포츠 心理學〉, 〈功利的 體操〉 等이 있다.

初期 生涯 [ 編輯 ]

쿠베르탱은 1863年 파리 에서 貴族이자 藝術家이며 1865年 自身이 만든 藝術 作品들로 레지옹 도뇌르 勳章 을 받았던 샤를 루이 드 프레디, 바롱 드 쿠베르탱 과 아가트 마리마르셀 지고 드 크리스누아( 프랑스語 : Agathe Marie?Marcelle Gigault de Crisenoy ) 사이에서 '피에르 드 프레디( 프랑스語 : Pierre de Fredy )'라는 이름으로 태어났다. 그는 샤를과 아가트의 4番째 아이였으며 自身의 家族이 비롯된 노르망디 르아브르 近處에서 自身의 많은 여름 을 보냈다. 畫家 人 父親과 音樂家 人 母親은 高貴한 精神과 함께 子息들을 키우는 데 努力하고, 어린 피에르를 敎育의 重要性에 주입시켰다.

쿠베르탱은 自身을 위하여 自身의 家族에 依하여 計劃된 軍事 或은 政治 經歷을 拒否하였다. 代身 그는 敎育 과 自身을 連累시켜 프랑스의 敎育 制度를 소생시키는 決心을 이루었다. 그는 敎育이 社會의 未來로 要素였던 것을 믿었다.

敎育인 [ 編輯 ]

쿠베르탱은 活動的인 스포츠맨 이었고, 拳鬪 , 펜싱 , 乘馬 , 럭비 調整 을 包含한 몇몇의 다른 스포츠 를 實習하였다. 그는 스포츠가 人間 性格의 開發을 위한 主要 포인트利子 道德的 活動力을 開發하는 運動 精神을 통한 것이라고 믿었다. 그러므로 그는 스포츠를 젊은이들의 個人的 開發의 重要한 一部로 보았고, 프랑스를 위한 一般 敎育 戰略의 核心 部分으로 여겼다.

그는 自身이 體育을 學校 活動의 構成 要素로서 目擊한 獨逸 , 英國 美國 大學 들 訪問에 依하여 靈感을 받았다. 그는 特히 럭비를 좋아하여 1892年 3月 20日 라싱 92 스타드 드 프랑스 사이의 처음이자 마지막 프랑스 럭비 유니언 選手權의 主審이었다.

體育과 스포츠에서 敎育 革新들과 더 큰 關心을 불러 일으키는 그의 試圖들은 프랑스에서 작은 熱情과 만나졌다. 하지만 그는 自身의 目標를 向하여 持續的으로 일하고 프랑스 스포츠 社會 聯合을 創設하였다. 그는 敎育 革新들에서 全혀 더 큰 成功을 達成하지 않았다.

올림픽 아이디어의 誕生 [ 編輯 ]

쿠베르탱은 스포츠를 興行하는 데 國際 競演을 마음에 그렸다. 올림피아 에서 考古學的 發掘에 依하여 供給된 古代 올림픽 競技에서 자라나는 興味가 古代의 競技들을 蘇生하는 計劃으로 탄생시켰다. 1892年 파리에서 열린 스포츠 聯合 會議에서 쿠베르탱을 貢契敵으로 計劃을 宣言하였다. -

"다른 땅들로 우리의 櫓잡이, 우리의 달리기 選手, 우리의 펜싱 選手들을 輸出瑕疵. 그것은 未來의 眞實한 自由 交易이고, 平和의 原因을 유럽으로 紹介된 날은 새롭고 剛한 同盟者를 받을 것이다. 그것은 이제 내가 提案한 또다른 段階에 靈感을 주고, 그것에 난 當身들이 只今까지 當身들에게 주신 도움을 다시 延長하라는 要請할 것으로 우리는 함께 올림픽 競技를 蘇生하는 우리의 近代 生活, 華麗하고 자비로운 作業의 條件에 적합한 基礎에 깨닫는 努力을 할 것입니다."

쿠베르탱이 이런 아이디어를 提出한 첫 사람이 아니었던 以來 그의 첫 計劃은 작은 熱情에 靈感을 주었다. 그의 前에 博愛主義者 에방겔리스 者파스 (1859年)와 윌리엄 페니 브룩스 (1860年)가 올림픽 같아 보인 것을 結成하려고 했다. 그들은 自身들의 아이디어들을 普及시키는 데 失敗하였고, 全혀 많은 關心을 불러 일으키지 않았다. 쿠베르탱은 國際的인 水準으로 自身의 計劃을 따르고 상승시키는 데 充分히 連結들을 가지고 持續性이 있던 첫 사람이었다.

올림픽의 始作 [ 編輯 ]

100年制 夏季 올림픽 이 열린 동안 애틀랜타 센테니얼 올림픽 公園에 세워진 쿠베르탱의 銅像

始初的 懷疑論에 不拘하고, 쿠베르탱은 1894年 6月 23日 소르본 大學校 에서 열린 國際 會議에 參席하는데 9個國에서 온 79名의 使節團을 집합시키는 管理를 하였다. 다른이들 中에 參席者들은 벨기에 , 英國 , 프랑스 , 그리스 , 이탈리아 , 러시아 , 스페인 , 스웨덴 美國 에서 왔다. 會議는 古代 올림픽을 再設立하는 目的을 가졌다.

會議는 景氣를 結成하는 作業과 함께 쿠베르탱이 總書記가 된 國際 올림픽 委員會 (IOC)의 設立으로 이끌었다. 그 일은 또한 첫 近代 올림픽이 그리스의 아테네 에서 열리고, 每 4年마다 開催될 것이 決定되기도 하였다. 그리스의 드미트리우스 非켈라스 가 IOC의 初代 委員長이 되는 데 選拔되었다. 1896年 夏季 올림픽 은 成功을 證明하였고, 初代 競技 後 비켈라스가 물러날 때 쿠베르탱이 IOC 委員長 職을 차지하였다.

쿠베르탱은 世界 平和가 올림픽 競技를 통하여 興行될 수 있다고 믿었다. -

"平和는 나은 世界 만의 成果일 수 있고, 나은 世界는 나은 個人的에 依한 者들 만을 데려올 수 있으며, 나은 個人들은 自由 警젱의 주고 받고, 緩下하고 打擊하고, 變形하고 努力하는 者들 萬에 依하여 開發될 수 있다."

鬪爭 [ 編輯 ]

이 始初的 成功에 不拘하고, 파리 세인트루이스 에서 各各 열린 1900年 1904年 올림픽이 둘다 世界 博覽會에 依하여 그늘이 지어지고 적은 注目을 받으면서 올림픽 運動은 어려운 時間들을 向하였다. 追加로 英國의 國王 앞에서 星條旗 를 내리는 데 美國 팀의 拒否 같은 政治的 問題들은 올림픽 精神이 民族主義 에 依하여 汚染될 두려움을 確信하였다.

이 일은 1906年 中間 올림픽 後에 더 낫게 變更되었고, 올림픽 競技는 世界에서 가장 重要한 스포츠 이벤트가 되는 데 자라났다. 쿠베르탱은 1912年 夏季 올림픽 을 위하여 近代5種 을 創造하였다.

그러나 쿠베르탱은 第1次 世界 大戰 中에 塹壕들에서 죽어가는 젊은이들을 보면서, 올림픽이 世界 平和를 가져올 것이라는 그의 理想에 幻滅을 갖게 되었다. 53歲의 나이에 프랑스 陸軍 에 服務하는 데 申請마저 하였으나 拒絶되었다.

以後의 生涯 [ 編輯 ]

戰爭이 끝난 後, 쿠베르탱과 家族 (夫人과 2名의 子女)은 스위스 로잔 에 있는 自身들의 새 빌라 몽로프로 移住하였다. 1900年 파리에서 첫 試圖보다 더욱 成功的을 證明한 그 都市에서 열린 1924年 夏季 올림픽 後에 IOC 委員長으로서 卽時 물러났다.

1936年 그는 노벨 平和賞 을 위한 受賞者 候補였으나 받지 않았다.

1937年 9月 2日 제네바 에서 腦卒中 으로 死亡할 때까지 IOC의 名譽 委員長으로 남아있었다. 그의 心臟 이 古代 올림피아의 廢墟 近處에 있는 記念碑에 따로 묻혔어도 그는 IOC 所在地 로잔에 安葬되었다.

쿠베르탱이 나온 아제르바이잔 의 郵票 (1994年)

榮譽 [ 編輯 ]

쿠베르탱 男爵은 近代 올림픽의 아버지로 숙고되었다. 그는 올림픽의 象徵 五輪旗 를 디자인하였다. 그는 또한 아직도 오늘날 쓰이는 開幕式 閉幕式 을 위한 進行들을 包含한 올림픽 憲章 프로토콜 을 開發하였다.

스포츠맨의 眞正한 精神 메달로도 알려진 피에르 드 쿠베르탱 메달은 올림픽에서 스포츠맨의 精神力을 論證한 選手들에게 IOC에 依하여 주어지는 賞이다. 피에르 드 쿠베르탱 메달은 金메달 보다마저 偉大하게 올림픽 選手들이 받을 수 있는 最高에 榮譽가 되는 데 많은 選手와 觀客들, IOC에 依하여 숙고된다.

外部 링크 [ 編輯 ]

前任
콘스탄티노스 1歲
第2代 올림픽 組織委員會 委員長
1896年 4月 15日 ~ 1900年 10月 28日
後任
데이비드 롤랜드 프랜시스
前任
드미트리우스 非켈라스
( 1894年 ~ 1896年 )
第2代 國際 올림픽 委員會 (IOC) 委員長
1896年 ~ 1925年
後任
(權限代行) 고데프로이 데 블로나이 ( 1916年 ~ 1919年 )
앙리 드 바豫라투르
( 1925年 ~ 1942年 )
前任
(初代)
第1代 IOC 名譽 會長
1922年 ~ 1937年 9月 2日
後任
(空席)
시그프리드 에드스트룀
前任
앙리 드 바豫라투르
第7代 올림픽 組織委員會 委員長
1920年 9月 12日 ~ 1924年 7月 27日
後任
솔코판 덴 베르흐
前任
(新設)
第1代 올림픽 組織委員會 委員長
1922年 6月 14日 ~ 1924年 2月 5日
後任
에드먼드 슐테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