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數學者 피타고라스는 正말 殺人을 저질렀을까|주간동아

週刊東亞 1303

..

數學者 피타고라스는 正말 殺人을 저질렀을까

[軌道 밖의 科學] 人類 歷史上 가장 傳說的인 數學者

  • 軌道 科學 커뮤니케이터

    nasabolt@gmail.com

    入力 2021-08-25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표도르 브로니코프의 ‘피타고라스의 추종자들’. [GettyImages]

    표도르 브로니코프의 ‘피타고라스의 追從者들’. [GettyImages]

    數學 歷史上 가장 신비로운 人物을 꼽자면 피타고라스를 빼놓을 수 없다. 筋肉質의 스파르타 戰士들이 뛰어다니던 紀元前 6世紀 人物로, 自然에 숨겨진 祕密을 찾아 헤매는 사람이라는 意味에서 ‘哲學者’라는 用語를 처음 만들기도 했다. 現存하는 가장 오래된 粘土板에 적힌 것도 피타고라스가 發見한 數字들이다 보니 ‘水 理論의 創始者’로도 불린다. 그는 平凡한 人間이 지닌 知覺能力을 넘어 超越的 眞理를 發見하고자 했고, 그러한 過程에서 數의 意味를 찾아냈다.

    아쉽게도 그가 直接 쓴 冊은 現在 한 卷도 남아 있지 않다. 그가 남긴 수많은 業績과 證明法들이 피타고라스 固有의 것인지, 아니면 그의 弟子들과 함께 만든 것인지 明確하지 않다. 甚至於 그 有名한 ‘피타고라스의 整理’에 對한 證明조차 그가 直接 남긴 內容이 아닌, 그리스 數學者 유클리드의 證明法에서 由來했을 程度다. 그의 行跡들은 워낙 傳說처럼 傳해 내려와 眞實과 거짓을 區分하는 것조차 힘들다.

    피타고라스는 古代 이집트와 바빌로니아에서 蒐集한 資料들을 통해 體系的인 數學的 構造를 導出했다. 抽象的 槪念으로만 存在하던 數學을 實際 現實과 連結하는 데 成功한 것. 世上을 論理的으로 說明하는 데 數學을 活用할 수 있다는 根本的인 思考方式을 確立한 것이다. 그는 더 많은 眞理에 다가가고자 비밀스러운 共同體인 피타고라스학파를 創設했다.

    피타고라스학파의 規律은 마치 宗敎처럼 매우 嚴格했다. 平素 菜食主義者이자 콩을 絶對로 먹지 않던 피타고라스를 따라 學派 사람들 모두 콩이나 고기를 먹지 않았을 程度다. 當時 누구도 敢히 挑戰할 수 없는 權威를 가졌던 피타고라스는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모든 萬物의 根源이자 均衡과 調和를 이루는 그 무언가를 ‘數字’라고 외쳤다. 그래서 짝數와 홀數를 나눠 性別이나 特性을 附與했고, 마치 善과 惡을 나누듯이 數字로 正義에 對한 價値를 判斷하기도 했다.

     特히 自然數, 그中에서도 完全性을 갖는 數에 가장 關心이 많았는데, 어떤 數의 藥水들을 모두 더했을 때 正確하게 本來의 數가 되는 數를 ‘完全數’라고 불렀다. 藥水란 어떤 數를 나누어떨어지게 하는 數를 의미하는 것으로 6이나 28이 여기에 屬한다. 피타고라스의 整理를 滿足하는 3, 4, 5 같은 自然首都 피타고라스의 數라고 부르며 稱頌했다.



    하지만 여기에는 큰 問題가 있었다. 直角 二等邊三角形의 빗邊은 自然水로 表現할 수 없었다. 有理數가 아닌 無理手였기 때문이다. 이러한 發見은 피타고라스에게 머리를 망치로 얻어맞은 것 같은 强力한 衝擊을 膳賜했다. 그에겐 오직 自然數만이 神이 人間에게 膳賜한 가장 完璧한 形態이고, 이것으로 說明할 수 없는 墮落한 存在는 世上에 存在해선 안 된다는 信念이 있었기 때문이다.

    無理數가 차라리 數가 아니길 바랐던 피타고라스는 어떻게든 無理數를 自然數의 噴水 形態로 表現하려 애썼고, 마지막 瞬間까지 無理數를 否定했다. 그는 數字라는 槪念을 理解하며 關係의 祕密을 캐낼수록 世上에 숨겨진 眞理를 發見하고 神에게 接近할 수 있다고 믿었다. 學派 弟子들은 피타고라스를 太陽의 神 아폴로의 아들이라며 推仰했다. 하지만 無理數의 登場은 오직 自然數萬 崇拜하던 太陽의 神 子孫들에게 現實에서 異敎徒의 神이 降臨한 것과 類似한, 어쩌면 그 以上의 恐怖를 膳賜했다. 그리고 이렇게 崇拜에 가까울 程度로 어긋난 信念은 마침내 피타고라스와 그의 追從者들을 精神的 恐慌狀態에 빠지게 만들었다. 같은 하늘 아래 두 個의 太陽은 있을 수 없었다. 無理數의 登場 自體마저도 否定해야 했다. 當時 傳說的인 數學者에겐 다른 選擇의 餘地가 있었을까.


    無理數의 存在를 隱蔽하려 한 피타고라스

    피타고라스학파의 근간이 된 ‘피타고라스의 정리’. [GettyImages]

    피타고라스학파의 根幹이 된 ‘피타고라스의 整理’. [GettyImages]

    어쩌면 피타고라스학파가 주름 잡던 時期는 數學의 黃金期였다. 弟子 數百 名이 모여 피타고라스의 가르침을 들었고, 그들은 發展的 見解를 提示하며 數學을 함께 論했다. 마치 非正常的 集團처럼 피타고라스학파에 들어올 때는 全 財産을 모두 學會에 寄附해야 했지만, 오히려 脫退할 때는 本來 寄附한 財産의 2倍 以上을 받아 나갈 수 있었기 때문에 名譽로운 活動이었다. 피타고라스의 整理가 世上에 나왔을 때는 너무 幸福한 나머지 황소 100마리를 神에게 바쳤다는 이야기까지 남아 있다. 하지만 學派에 所屬된 사람이 아니라면 그의 가르침에 對해 全혀 알 수 없었다. 오직 學派 構成員들만 새롭게 發見된 數學的 證明을 接할 수 있었고, 絶對 外部로 發說하지 않겠다는 祕密 誓約까지 했다.

    이건 一種의 學派 內 倫理體系였는데, 甚至於 피타고라스가 죽은 後에도 祕密 誓約만큼은 徹底히 지켜졌다. 萬若 이를 違反하고 널리 알려지지 않은 數學的 事實을 公共場所에서 함부로 發說한 사람은 悲劇的인 最後를 맞이했다고 한다. 이러한 理由로 피타고라스학파가 힘겹게 到達한 業績들이 穩全히 後代에 傳授되지 못한 側面도 있다.

    그中 無理數의 存在는 무엇보다 重要한 事案이었다. 감추기도 쉽지 않았다. 特히 傳說的인 數學者 피타고라스의 整理에도 異常한 點이 있었다. 처음 問題를 提起한 건 피타고라스조차 認定할 程度로 똑똑한 弟子 히파소스였다. 피타고라스가 내놓은 直角 三角形은 問題가 없었지만, 萬若 두 邊의 길이가 1로 同一한 直角 二等邊三角形이라면 빗邊 길이에 맞는 自然數가 없었다. 히파소스는 똑같은 2個의 數字를 곱했을 때 2에 가장 가까운 數를 찾기 위해 밤을 새우며 努力했지만, 그의 計算은 끝없이 이어질 뿐이었다. 마침내 그는 하나의 結論에 到達했다. 自然數만으로는 絶對 表現할 수 없는 數字가 있구나. 바로 無理數였다.

    피타고라스는 다시는 無理數와 關聯된 이야기가 外部로 새어나가지 않도록 嚴重한 規律로 隱蔽를 試圖했다. 하지만 히파소스는 이렇게 重要한 事實을 大衆에게 알리지 못한다면 그것이야말로 큰 問題라고 생각했다. 어쩌면 피타고라스학파의 世界觀이 不合理하다는 새로운 觀點을 提示할 수 있을지도 모를 일이었다. 그는 勇氣 있게 사람들 앞에 나섰으나, 그의 輕率함에 憤怒한 피타고라스와 學派 同僚들에 依해 結局 안타까운 結末을 맞이할 수밖에 없었다. 히파소스가 學派에서 쫓겨났다거나 죽음을 假裝하고 멀리 追放當下다는 이야기는 美談에 가깝다. 피타고라스가 直接 그의 死刑을 執行했다거나 學派 構成員들이 그가 탄 배를 沈沒시켰다는 所聞이 있고, 學派를 盲信하는 信徒에 依해 암살당했다는 말도 떠돈다. 히파소스는 人類 歷史上 數學으로 因해 殺害된 첫 番째 犧牲者였을지도 모른다.


    現在까지 使用되는 偉大한 發見

    우리가 只今 現實에서 使用하는 수는 大部分 失手이며, 整數의 비로 깔끔하게 떨어지는 有理數에 비해 分數로 나타낼 수 없는 無理數는 훨씬 많다. 世上에 存在하는 가장 重要한 常數 두 가지는 自然 常數 ‘e’와 圓周率 ‘π’라고 볼 수 있는데, 둘 다 小數點 以下 數字가 不規則하게 反復되는 無理數다. 아무리 無理數는 數가 아니라고 主張하고 싶어도 수많은 數學的 成果의 中心에는 恒常 無理數가 있다. 日常生活에서조차 無理數를 發見하는 것이 어렵지 않다. 렌즈 交換式 카메라에도 無理數가 숨어 있다.

    人物 寫眞을 기막히게 찍으려면 被寫體와의 距離에 따라 特化된 렌즈로 交替하는 單一 焦點距離 렌즈가 主로 必要하다. 이때 가장 重要한 考慮 事項은 렌즈 밝기다. 一旦 빛을 많이 받아서 寫眞이 밝게 찍혀야 華奢하게 나오기 때문이다. 여기서 가장 重要한 役割을 하는 건 우리 눈의 瞳孔과 類似한 조리개다. 들어오는 빛의 量은 조리개를 통해 調節되는데 普通 f/1, f/1.4, f/2, f/2.8, f/4, f/5.6, f/8, f/11, f/16 等과 같은 式으로 表記한다. 이렇게 複雜한 數値로 빛의 量을 調節해야만 하는 理由는 無理手 때문이다. 被寫體로부터 들어오는 빛의 量은 동그란 카메라의 구경에서 決定되는데, 구경 半지름으로부터 計算되는 圓의 넓이를 일정한 比率로 줄어들게 만들기 위해서는 無理數로 計算하는 수밖에 없다. 無理數의 等比數列로 나온 結果의 近似값을 利用한다.

    音樂에서 音 사이 比率을 有理數로 簡單하게 設定한 音律을 純正律이라고 하는데, 實際로 各 音들은 같은 間隔이 아니라서 無理數의 배로 調整한 平均律을 쓴다. 자주 使用하는 A4 用紙도 접거나 합쳤을 때 종이 比率이 繼續 維持되면서 크기가 바뀔 수 있도록 無理數를 活用해 만들어진다. 直角 二等邊三角形의 빗邊을 精密하게 測定하는 것도 꽤 여러 곳에 使用된다. 步道블록이나 타일을 깔 때도 無理數가 없으면 엉망진창이 될 것이다.

    피타고라스 흉상. [GettyImages]

    피타고라스 胸像. [GettyImages]

    實際로 피타고라스가 殺人을 저질렀는지는 確實히 알 수 없다. 너무 오래前이라 目擊者는 勿論, 判例가 적힌 文件조차 찾아볼 수 없다. 確實한 건 傳說的인 數學者조차 現象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지 못하고 信念이 앞서는 失手를 저질렀다는 點이다. 科學的 思考는 合理的 疑心에 있다. 萬若 히파소스가 推論에 依한 變節이 아닌 信念을 擇했다면, 우리는 如前히 無理數가 없는 世上에서 複雜한 計算에 自然水를 억지로 끼워 맞추고 있을지도 모른다. 物理學科 化學 分野에서 노벨賞을 無慮 두 番이나 받은 科學者 마리 퀴리는 이런 말을 남겼다. “두려워해야 할 것은 아무것도 없다. 다만 理解해야 하는 것이 있을 뿐이다.” 올바른 過程을 거쳐 自然스럽게 生疏한 무언가가 나타났다면 두려워할 必要는 없다. 언제든 理解를 통해 우리는 다음 段階로 나아갈 수 있다. 어쩌면 信念보다 重要한 眞理다.

    軌道는… 연세대 天文宇宙學科 學部 및 大學院을 卒業하고 韓國天文硏究院 宇宙監視센터와 연세대 宇宙飛行制御硏究室에서 勤務했다. ‘軌道’라는 藝名으로 팟캐스트 ‘課長窓’, 유튜브 ‘안될과학’과 ‘투머치사이언스’를 進行 中이며, 著書로는 ‘軌道의 科學 虛勢’가 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