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0代 職場人 資産管理, 只今 제대로 하고 있나요?|주간동아

週刊東亞 1303

..

30代 職場人 資産管理, 只今 제대로 하고 있나요?

  • 유용현 ㈜KFG 公認財務設計士(CFP)

    入力 2021-08-25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GettyImages]

    [GettyImages]

    Q 父母로부터 獨立해 혼자 오피스텔에 사는 30代 職場人입니다. 그동안 月給을 받으면 貯蓄 爲主로 돈을 모았습니다. 旣存에 加入한 펀드는 損失이 發生한 狀態입니다. 損失 部分을 어떻게 處理해야 할지, 繼續 貯蓄하는 게 맞는지 苦悶입니다. 財테크 狀況을 點檢받고 改善點을 찾고 싶습니다.

    A 個人 財務諸表를 살펴보면 負債 없이 總資産은 1億1400萬 원 程度입니다. 그동안 貯蓄 爲主로 돈을 모았고, 最近 投資한 펀드는 損失을 보고 있네요. 月 所得은 平均 300萬 원假量이고, 所得 對比 貯蓄과 投資는 13%로 未婚 基準 50% 對備 不足한 狀況입니다. 保障性 保險料는 20萬 원으로 所得 對比 適正한 水準입니다. 金利가 낮은 短期性 貯蓄 爲主로 돼 있는 만큼 可用 餘力 65萬 원으로 中長期的 貯蓄과 投資 計劃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旣存에 加入한 保險證券의 保障 內容을 檢討한 結果 全般的으로 保障 內容은 良好합니다. 다만 最近 加入한 癌保險이 20年 更新型인데요. 父母의 癌 鬪病으로 癌保險에 對한 니즈가 높은 狀況에서 保險 構造를 따지지 않고 低廉한 保險料 對比 保障 惠澤이 많아 加入했다고 하지만, 更新型 保險은 時間이 經過할수록 保險社 損害率만큼 保險料가 引上되기에 最大限 非更新型으로 保險을 리모델링하는 것이 좋습니다. 更新型 保險은 保險料 納付도 最大 保障 期間까지 繼續해야 하기에 負擔이 늘어날 수밖에 없는 構造입니다.

    損失 난 펀드는 同一 期間 他펀드와 比較해 收益率을 評價하는 것이 于先 必要합니다. 좋은 펀드가 아니라면 收益率이 좀 더 높은 海外株式型 펀드로 갈아타기를 推薦합니다. 株式型 펀드의 境遇 株式 比重이 높기 때문에 期待 收益만큼 危險性도 큰 것이 一般的입니다. 危險性은 줄이고 收益率을 높이려면 種目으로 分散하고 時間으로도 分散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코스트 에버리징 效果(또는 精液分割投資法)라고 하는데, 株價가 높을 때는 株式을 적게 買收하고 株價가 낮을 때는 株式을 많이 買收하기 때문에 平均 買入 單價가 낮아지는 方法입니다. 株價 向方을 豫測하기 어려운 狀況에서 2~3年假量 中長期的으로 投資할 때 變動性을 最少化해 安定的인 收益을 거둘 수 있습니다.

    老後 準備를 위한 金融商品으로 個人年金을 推薦합니다. 非課稅가 可能한 個人年金保險과 年末精算 等 稅額控除가 可能한 年金貯蓄保險이 代表的인 老後 對備 金融商品입니다. 投資 性向이 剛하다면 證券社의 稅額控除龍 年金펀드에 加入하는 것도 괜찮은 方法입니다. 貯蓄과 달리 投資商品은 個人의 投資 性向을 考慮해야 하며, 專門家에게 모니터링과 함께 持續的인 管理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유용현은… ㈜KFG 公認財務設計士. 2002年부터 綜合金融컨설팅 會社 ㈜KFG에서 財務設計 專門家로 活動하고 있다. 只今까지 1萬5000名 넘는 이들의 資産管理 財務 相談을 進行했다. 著書로는 財테크 初年生을 爲한 ‘찐한 財테크’가 있다.

    *포털에서 ‘투벤저스’를 檢索해 포스트를 팔로剩하시면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