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子息에게 不動産 贈與 前 資産 評價하는 法|週刊東亞

週刊東亞 1303

..

子息에게 不動産 贈與 前 資産 評價하는 法

  • 尹나兼 節稅TV 代表稅務士

    tax@chinchind.com

    入力 2021-08-22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자식에게 부동산을 증여할 때 절세 방법으로 무엇이 있을까. [GE TTYIMAGES]

    子息에게 不動産을 贈與할 때 節稅 方法으로 무엇이 있을까. [GE TTYIMAGES]

    Q 子息에게 不動産을 贈與하려는데, 얼마를 贈與해야 追後 問題가 없고 贈與稅도 줄일 수 있을까요?

    A 稅法이 여러 番 改正되다 보니 不動産을 讓渡하기보다 相續 또는 贈與하려는 多住宅者가 많습니다. 讓渡는 賣買金額이 定해져 있지만, 相續 또는 贈與는 特殊關係者 間 去來가 많기에 正確한 金額이 定해지지 않아 稅法에 相續 또는 贈與 詩 財産 評價에 關한 規定이 明示돼 있습니다.

    相續稅나 贈與稅가 賦課되는 財産 價額은 評價 基準일(상속개시일 또는 贈與日)의 現 市價를 따릅니다. 市價란 不特定 多數인 사이에서 자유롭게 去來가 이뤄질 때 通商 成立된다고 認定되는 價額을 뜻합니다.

    시가를 따를 때는 評價 基準일 戰後 6個月(贈與財産은 評價 基準일 前 6個月부터 評價 基準일 後 3個月) 以內 期間 中 當해 資産 또는 類似 資産의 賣買價額, 鑑定價額, 收用補償價額, 競賣價額, 公賣價額을 市價로 봅니다. 市價로 보는 價額이 둘 以上이면 評價 基準일 前後로 가장 가까운 날에 該當하는 價額을 適用합니다. 評價 基準일 前 2年 以內 期間과 法廷 決定 期限까지 期間 中 時價로 認定되는 金額이 있을 境遇 評價審議委員會 審議를 거쳐 認定된 價額도 媤家에 包含될 수 있습니다.

    市價로 가장 많이 쓰는 類似賣買事例價額은 該當 財産과 面積, 位置, 用度, 種目 및 基準市價가 같거나 類似한 다른 財産에 對한 賣買價額을 該當 資産의 市價로 봅니다.

    資産評價 時 時가 評價를 原則으로 하지만, 市價를 算定하기 어려울 때는 該當 資産의 種類, 規模, 去來 狀況 等을 考慮해 補充的 評價 方法으로 評價한 價額을 市價로 認定합니다.



    補充的 評價 方法은 公示價格이 있을 때 土地는 個別公示地價, 住宅은 個別住宅價格 및 共同住宅價格, 오피스텔 및 商業用 建物은 商業用 建物에 對한 基準市價에 따라 評價합니다. 公示價格이 없다면 土地 個別公示地價와 國稅廳 建物 基準市價 計算 方法 考試의 計算 方法에 따른 建物 價格을 더해 評價합니다.

    賃貸한 資産이 있는 境遇 賃貸借契約이 締結된 財産은 위의 補充的 評價 方法에 따른 金額과 ‘賃貸保證金+(1年間 賃貸料÷企劃財政部令으로 定한 율(12%))’의 金額 中 큰 金額으로 따집니다. 또한 抵當權이 設定된 資産은 위의 補充的 評價 方法에 따른 金額과 該當 資産의 擔保債券額을 基準으로 評價하는 金額 中 큰 金額으로 합니다.

    이처럼 相續 또는 贈與 詩에는 다양한 方法으로 財産을 評價합니다. 따라서 조금이라도 節稅하길 願한다면 專門家와 相談을 통해 資産을 評價한 뒤 贈與, 相續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尹나兼은… 稅務 專門 채널로 有名한 유튜브 ‘節稅TV’ 代表 稅務士. 著書로 ‘2021 稅金 읽어주는 富者’, 共著로 ‘市場을 읽는 不動産 投資’ 等이 있다. 納稅者 權益保護에 寄與한 功勞로 行政安全部 長官賞을 받았다.

    *포털에서 ‘투벤저스’를 檢索해 포스트를 팔로剩하시면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