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株式投資 損失 可能性 42.5%, 韓國證市 急騰落은 運命|週刊東亞

週刊東亞 1303

..

株式投資 損失 可能性 42.5%, 韓國證市 急騰落은 運命

코스피 年收益率 -10~0% 가장 많아… 安定的 收益 實現 어려운 理由는?

  • 홍춘욱 이코노미스트·經營學 博士

    入力 2021-08-22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韓國株式에 投資해 安定的 成果를 期待한다고?

    1993年 한 經濟硏究所에서 職場生活을 始作한 以後 28年 동안 이코노미스트, 卽 經濟分析家로 生活하면서 늘 느끼는 點은 “韓國 經濟는 한時도 맘 便한 적이 없다”는 것이다. 얼마 前까지만 해도 ‘10萬 電子’로 불리던 三星電子 株價가 外國人의 大規模 賣渡 속에 7萬 원臺로 떨어진 것을 보면, 또 마냥 떨어질 것만 같던 달러에 對한 원貨 換率(달러/元 換率)李 1170원까지 上昇한 것을 보면 韓國 經濟, 그리고 金融市場에서 安定이라는 것은 存在하지 않는다는 事實을 깨닫게 된다.

    韓國 經濟와 金融市場에 安定은 存在하지 않는다

    그런데 韓國 株式市場의 歷代 흐름을 살펴보면 이 程度 變動性은 茶飯事라는 것을 今方 알 수 있다. ‘그래프1’은 1981年부터 2020年까지 40年 동안 韓國 綜合株價指數(코스피·KOSPI)의 年收益率 分布를 보여주는데, 模樣이 平均을 中心으로 左右 對稱이라고 하기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가장 頻繁하게 出現하는 收益率은 -10%에서 제로(0)다. 5年에 한 番꼴로 出現한다. 特히 株式에 投資해 損失을 볼 可能性은 42.5%에 이른다.

    이 部分에서 한 가지 疑問을 提起하는 讀者가 있을 것이다. “저렇게 頻繁하게 마이너스 成果가 出現하는데, 어떻게 3000포인트 壁을 넘을 수 있었는가”라고 말이다. 그 答은 10年에 한 番 發生하는 ‘大박腸’이다. ‘그래프1’의 가운데를 中心으로 오른쪽에 位置한 4番의 高收益 局面에 株式市場 레벨이 크게 올라갔고 이때를 놓친 投資者는 株式投資에서 재미를 보기 어려웠다. 參考로 年平均 株價 基準으로 가장 높은 成果가 發生한 해는 外換危機 直後인 1999年으로 한 해 동안 98.7% 上昇한 바 있다.



    以上과 같은 韓國 株式市場 收益率 分布와 달리, 美國 等 先進國 證市는 全혀 다른 모습을 보인다. 例를 들어 1981年부터 2020年까지 40年 동안 美國 스탠더드앤드푸어스 500 指數(S&P500)의 年收益率 分布를 보면 ‘그래프2’처럼 +10% 收益率을 中心으로 左右 對稱的 모습이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S&P500이 플러스 成果를 記錄할 確率은 80%에 達하는 反面, 마이너스 20% 以上 큰 損失을 입을 可能性은 40年에 單 한 番뿐이다. 參考로 코스피에 投資했다면 40年 동안 3次例나 -20% 以下 收益을 記錄했을 것이다.

    이 部分에서 “美國 株式市場이 저렇게 安定的인 成果를 記錄하는 理由가 어디에 있느냐”고 質問하는 讀者가 많을 텐데, 筆者는 輸出 依存度가 높은 韓國 經濟의 構造的 要因 탓이 크다고 본다. ‘그래프3’은 韓國 上場企業 純利益과 年 輸出額의 關係를 보여주는 것으로, 매우 强力한 相關이 存在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韓國 輸出은 왜 이렇게 騰落幅이 큰 것일까. 一旦 가장 먼저 떠오르는 理由는 ‘競爭力 喪失’ 때문이지만, 輸出이 長期間에 걸쳐 꾸준히 늘어난 것을 勘案할 때 이는 蓋然性이 낮다. 特히 世界的 通信社 블룸버그가 每年 選定하는 世界 革新國家 順位에서 韓國이 長期間 1位 자리를 지키고 있는 點을 勘案하면 韓國 企業들의 競爭力이 週期的으로 毁損돼 輸出이 急騰落한다고 判斷하기는 어렵다.

    豫測 不許 不況이 企業 實績 惡化하는 惡循環

    結局 輸出이 每年 急騰落하는 原因은 海外의 需要 變動에서 찾을 수 있다. 輸出企業들은 언제 닥칠지 모르는 顧客 注文에 對備해 設備를 增設하고 또 在庫를 確保해야 한다. 2009年 글로벌 金融危機 같은 不況이 닥치는 瞬間, 只今까지 努力이 企業 實績을 惡化하는 要因으로 突變한다. 輸出企業들의 各種 費用은 고스란히 나가는 한便, 輸出 注文 減少로 큰 打擊을 입을 公算이 크다. 2009年 韓國 輸出은 前年 같은 期間에 비해 15.9% 줄어들었고, 上場企業 純利益은 41.6% 減少한 바 있다.

    勿論 不況에도 需要가 늘어나는 産業이 없는 것은 아니나, 半導體와 自動車, 造船 等은 모두 所得 變化에 따라 需要가 急變하는 이른바 ‘景氣敏感再’ 特性을 지니고 있다. 앞으로 바이오와 로봇, 化粧品 等 相對的으로 競技를 덜 타는 製品이 主力 品目으로 浮刻되기를 바라지만, 이와 같은 希望이 實現되는 데는 相當한 時間이 걸릴 것 같다. 따라서 韓國 株式市場은 앞으로도 相當 期間 急騰落을 反復할 運命이라고 생각된다. 以上과 같은 與件 때문에 株式投資者 中 많은 이가 失敗를 經驗할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收益率을 높일 수 있을까. 여러 代案이 있겠지만, 筆者는 經濟分析에서 始作해 産業分析으로 이어지는 이른바 ‘톱다운(Top-Down) 投資戰略’이 韓國 株式市場에 가장 적합한 戰略이라고 생각한다. 當然한 이야기이지만, 톱다운 投資戰略은 先進國 競技를 判斷하는 데서 始作하는 게 順序다. 왜냐하면 韓國 輸出의 變動이 海外, 그것도 美國이나 유럽 等 巨大 消費市場의 變化에서 觸發하는 境遇가 잦기 때문이다. 다음 時間에는 이 問題를 좀 더 仔細히 살펴보기로 하자.

    *포털에서 ‘투벤저스’를 檢索해 포스트를 팔로剩하시면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