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셰비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볼셰비키
большеви?к
로고
標語 萬國의 勞動者여, 團結하라!
象徵色 빨강
理念 共産主義 [1]
 • 레닌主義 (1912年 ~ 1927年) [2]
 • 마르크스-레닌주의 (1927年 ~) [3]
精銳主義 [4]
中央 執權 [5]
暴力 革命 [6]
스펙트럼 極左
黨員 約 2萬 名 (1916年)
約 30萬 名 (1917年)
約 145萬 名 (1937年)
約 249萬 名 (1941年)
約 550萬 名 (1950年)
黨職者
指導者 블라디미르 레닌 (1903年 ~ 1924年)
이오시프 스탈린 (1924年 ~ 1952年)
書記長 엘레나 스타소바 (1917年 ~ 1918年)
이오시프 스탈린 (1922年 ~ 1952年)
歷史
創黨 1903年 (正式 盆唐 1912年)
解産 1952年
先行組織 러시아 社會민주노동당
後計定當 소비에트 聯邦 共産黨
內部 組織
政策硏究所 마르크스-레닌주의 硏究所
機關紙 프라우다
靑年組織 콤소몰
準軍事組織 勞動者赤衛隊 (~ 1918年)
靑少年組織 피오네르
外部 組織
國際組織 第2인터내셔널 (1912年 ~ 1914年)
코민테른 (1919年 ~ 1943年)
코민포름 (1947年 ~ )
議席
聯邦會議 ( 1950 )
580 / 678
民族會議 ( 1950 )
519 / 638

볼셰비키 ( 러시아語 : Большевики [b?l????v?iki] [ * ] , 文化語 : 볼쉐비키)는 러시아 社會민주노동당 에서 블라디미르 레닌 이 引率한 急進的 共産主義 分派이자 유라시아 北部 地域의 共産主義 政黨이다.

1903年 러시아 社會민주노동당 이 第2次 全黨大會에서 急進派인 볼셰비키와 穩健派인 멘셰비키 로 分裂함으로써 誕生하였다. 暴力에 依한 革命, 中央集權的 組織 統制, 勞動階級 地圖에서 少數 職業革命家의 力量 確保, 마르크스주의 에 對한 敎條的 經濟主義 및 機械主義 解釋 타파, 勞動者와 農民의 同盟 等을 主張하였다. 이 特徵은 後身인 소비에트 聯邦 共産黨 소비에트 聯邦 共産黨 의 影響을 받은 다른 나라의 共産黨 에게 引繼되었다.

러시아 內戰 從前 後에도 소비에트 聯邦 을 包含한 유럽 內에서 實質的·形式的으로 꾸준히 共産黨 및 共産黨 支持者를 가리키는 用語로 쓰였으며, 1952年 10月 [7] 以後부터 이 名稱은 소비에트 聯邦 內에서 公式的으로 廢止되었다.

歷史 [ 編輯 ]

블라디미르 레닌 은 1902年 小冊子 『무엇을 할 것인가?』(Что делать?)를 통하여 當時 러시아 社會민주노동당 多數가 갖고 있던 鬪爭 方式을 批判하였다. 레닌은 特히 勞動者가 主로 進行하는 賃金 鬪爭만으로는 革命을 이룰 수 없다고 하였다. 그리고 勞動者의 賃金 鬪爭에 依存하는 運動이 結局에는 獨逸 社會民主黨의 事例와 같이 改良的이고 機會主義的인 傾向을 낳을 수 있다고 警告하였고 이러한 賃金 鬪爭이 어떠한 革命的 變化를 불러일으키는 주된 原因이 될 수 없다고 批判하였다. [8]

이와 더불어 레닌은 러시아 社會민주노동당의 主要 理論家들이 獨逸 社會民主黨의 合法主義에 빠져 있는 것을 强力히 批判하였다. 러시아 帝國 은 1861年 3月 3日 農奴 解放令을 통하여 一部 資本主義的 所有 構造를 導入하였으나, 實質的으로는 封建的 社會 構造를 維持하고 있었다. 農奴 解放令 以後 勞動者의 數는 增加하였고 名目上 勞動組合 成立이 合法으로 되었으나, 勞動者의 團體 行動權은 全혀 保障되지 않았다. 이러한 狀況에서 獨逸式 合法主義에 기초한 社會主義者들은 勞動者의 團體 行動權, 罷業權 保障 等과 같은 自由主義 政策이 들어서게 되면 勞動者들은 賃金 鬪爭을 더욱 가열차게 할 수 있고 그 結果 모든 것이 解決될 것이라고 여기고 있었다. 이런 理由로 인해 當時 수많은 社會主義者들은 러시아 帝國 政府에 宥和的인 態度로 勞動者의 權利를 保障할 것을 要求한 것이다.

레닌은 資本主義 社會에서 勞動者 鬪爭이 合法的으로 保障받는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어디까지나 資本家의 權力이 維持되는 線에서만 許容될 것이라고 하였다. 그는 單純히 合法的 活動을 모두 否定하는 方法論만으로는 革命을 이룰 수는 없다는 것을 强調하였지만, 마르크스주의자는 合法의 領域과 祕法(非法)의 領域을 나눠놓고, 每 狀況에 따라 變則的으로 이를 適用하여 最大限 革命이 이루어질 수 있는 活動을 해야 한다고 主張하였다. 그리하여 레닌은 그것의 基盤이 政黨으로서 議會 內에서 鬪爭하는 것보다는, 勞動者 下位 組織을 단단히 組織하고 이러한 組織에서 마르크스주의를 널리 說破하여 勞動者의 階級意識化를 强力히 形成해야 함을 主張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活動이 바탕이 되어야 議會 鬪爭도 意味가 생긴다는 것이 『무엇을 할 것인가?』의 주된 論點이었다. 하지만 獨逸 社會民主黨의 理論街人 에두아르트 베른슈타인 의 影響을 받은 社會主義者들은 오로지 合法的 賃金 鬪爭과 議會 活動에 注力해야 함을 强調하였다. 時間이 흐를수록 러시아 社會민주노동당의 흐름은 크게 合法鬪爭을 重點으로 하여 鬪爭을 進行하자는 意見을 信奉하는 쪽, 그리고 모든 手段을 動員하여 鬪爭을 進行하자는 意見을 信奉하는 쪽, 두 가지로 나눠졌다. [9]

1903年 ~ 1905年 [ 編輯 ]

英國 런던에서 開催된 러시아 社會민주노동당 第2次 黨大會에서 블라디미르 레닌은 율리 마르토프(Юлий Мартов, 1873 - 1923) 一派의 思想을 批判하였다. 이 時期부터 러시아 社會민주노동당은 公式的으로는 아니었으나, 實質的으로는 穩健 派閥과 急進 派閥이 나눠지게 되었다. 一般的으로 여기서 穩健 派閥은 멘셰비키, 急進 派閥은 볼셰비키라고 알려져 있다. 멘셰비키는 明確한 指導者가 없던 反面, 볼셰비키는 블라디미르 레닌을 中心으로 形成이 되었다. [10] 볼셰비키의 뜻은 러시아語로 ‘多數派’(多數派)를 뜻한다. 이 名稱은 黨 運營에 關聯된 問題에 對한 中央委員會議 投票에서 레닌의 立場을 따르는 中央委員會 委員이 多數였기에 붙여진 名稱이다. 그러나, 러시아 社會민주노동당의 高位 幹部 多數가 볼셰비키였다고 하더라도 全體 黨員으로 따지면 1905年 基準으로 볼셰비키는 約 22%의 黨員을 占하고 있었고, 멘셰비키는 45%의 黨員을 占하고 있었기에 볼셰비키는 相對的으로 少數였다. [11] 또한 여러 地域의 地區黨에서 볼셰비키가 多數를 占하던 地域은 모스크바 地區黨 뿐이었다. [12] 레닌은 當時 黨 運營에 關한 投票에서 自身의 意見을 따르는 中央委員會 委員이 多數라는 것을 根據로 自派(自派)를 多數派로 명명하여 政治的 利點을 챙긴 것이다. 볼셰비키가 1912年 以前까지 러시아 社會民主勞動黨 內에서 多數를 占한 적은 없으며, 黨이 公式的으로 갈라진 1912年 以後 볼셰비키는 멘셰비키와는 全혀 다른 別途의 政黨이었다.

分裂의 原因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주된 原因은 黨員 資格 問題였다. 율리 마르토프와 레온 트로츠키는 러시아 社會민주노동당이 一般的인 大衆 政黨으로서 기능할 수 있게 해야 함을 强調하면서, 中心 思想에서 瑕疵가 없는 모든 個人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主張했다. 反面 블라디미르 레닌 게오르기 플레하노프 는 黨의 일정한 機關에 屬하고 언제나 黨의 指揮 命令에 服從하며 勞動 階級의 前衛(前衛)인 者만이 黨員이 되어야 한다고 主張하였다. [13] 또한 黨員 資格 問題에 한해서 레닌은 플레하노프와 같은 뜻을 갖고 있었으나, 다른 問題에 있어서는 오히려 反對되는 性格을 갖고 있었다. 代表的으로 레닌은 프롤레타리아 獨裁의 正體性을 産業의 國有化와 이것을 勞動 階級의 利益에 맞게 運營할 수 있도록 統制하는 革命的 黨의 役割에 두었으나, 플레하노프는 職場 勞動者 集團에 依한 個別的 自治 統制에 두었다. [14] 1904年 이 事案에 對하여 트로츠키는 레닌을 프랑스의 政治家이자 獨裁者인 膜翅밀리앵 드 로베스피에르(Maximilien de Robespierre)라고 批判하였다. [15]

1905年 1月 22日 러시아 帝國의 首都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大規模 流血 事態가 發生하였다. 이 事態는 後날 피의 日曜日 이라고 불리게 되는데, 러시아 社會민주노동당 상트페테르부르크 地區黨은 멘셰비키가 壓倒的인 多數였기에 볼셰비키는 이 鬪爭에서 主導的인 役割을 하지 못 하였다. 그러나 이 事件은 멘셰비키의 鬪爭 路線이 無色하다는 것을 示唆하였다. 1905年 流血 事態 以後 勞動者와 貧民 等은 소비에트(сове?т)라는 自治 機構를 非公式的으로 러시아 社會 곳곳에 形成하였는데, 이 소비에트에서 볼셰비키派는 多數를 차지하였다. 이는 러시아 社會民主勞動黨 內에서 볼셰비키派가 少數였던 것과는 相反된 것이었다.

1906年 ~ 1917年 [ 編輯 ]

1905年 1月 22日 피의 日曜日 事件 의 餘波로 인해 러시아 帝國은 議會를 設置하였고 選擧를 許容하였다. 그러나 이 選擧 制度에서 投票權은 오로지 25歲 以上 民間人 男性에게만 附與되었으며, 兵士와 女性에게는 投票權이 附與되지 않았다. 1906年 3月 26日에 치루어진 첫 國家 두마 總選에서 러시아 社會민주노동당은 10席을 얻었는데, 이 時期 러시아 社會민주노동당은 議會 보이콧을 宣言하였다. 레닌은 第1次 國家 두마를 보이콧한 것이 失手였다고 하였고, 國家 두마 보이콧을 抛棄하였다. 1907年 2月 20日에 열린 第2次 國家 두마 總選에서 러시아 社會민주노동당은 總 65席을 얻었다. [16] 그러나 社會主義 勢力이 議會에 存在하는 것을 좋지 않게 여겼던 니콜라이 2世는 6月에 議會( 6月 쿠데타 )를 强制 解散하였다.

니콜라이 2世는 選擧 制度를 修正하였는데, 이 選擧 制度는 社會민주노동당과 社會革命黨과 같은 左翼 勢力이 强盛한 곳의 地域區를 意圖的으로 줄이고, 保守的인 性向이 剛한 地域의 地域區를 높인 不公正한 制度였다. 같은 해 10月에 選擧가 實施되었고, 러시아 社會민주노동당은 總 19席의 議席을 얻게 되었다. [17]

1906年 스톡홀름에서 聯合大會가 열리고, 1907年에 런던 大會가 開催되었으나, 國會에 對한 意見 差異 때문에 멘셰비키 와 立場이 좁혀지지 않았다. 이 時期 레닌은 『農業問題와 所謂 '마르크스批判’』(1907)을 통하여 社會主義 革命 過程에서도 프롤레타리아는 小農, 零細農과 同盟을 할 수 있다는 主張을 하였는데, 이는 農民의 革命性을 一切 認定하지 않던 멘세비키와 극렬히 反對되는 路線이었다.

1908年부터는 볼셰비키는 크게 블라디미르 레닌을 따르는 中央파(中央派)와 알렉산드르 보그다노프를 따르는 前進波(前進派)로 나눠지게 되었다. 中央파는 議會 內 볼셰비키와 소비에트를 戰略的으로 活用하여 두마 議會에 直接的인 影響力을 行使하면서도 非合法的 活動도 竝行해야 함을 强調한 反面, 前進波는 두마 議會를 보이콧하고, 一切의 非合法鬪爭을 展開해야 한다고 보았다. 本來 볼셰비키黨은 祕密結社의 形態를 갖고 있었고, 다른 社會主義 政黨과는 달리, 極甚한 彈壓을 받고 있었기에 볼셰비키가 全面的으로 合法 活動을 進行하기란 不可能했다. 이런 理由로 인하여 두마 議會에 依存해야 한다는 意見은 볼셰비키 內에 存在하지 않았다. 哲學的 立場도 相當히 달랐는데, 보그다노프는 마르크스주의를 機械論的 經驗主義로 解釋한 것이다. 보그다노프의 이런 立場은 그의 著書인 『經驗一員注意』(Эмпириомонизм)의 內容으로 代表할 수 있었다. 레닌은 1909年 『唯物論과 經驗批判論』(Материализм и эмпириокритицизм)을 통하여 보그다노프의 理論이 英國의 부르주아 哲學者인 조지 버클리(George Berkeley)의 立場과 獨逸의 生物學主義 哲學者인 에른스트 마하(Ernst Mach)의 立場을 섞어놓은 似而非 마르크스주의에 다름 아니라고 批判하면서 마르크스주의에 對한 反映論(反映論)的 解釋을 固守하였다. [18]

1910年 러시아 帝國 公安秩序守護國 (Охрана)의 彈壓으로 볼셰비키, 멘셰비키 두 派閥 모두 苦戰을 면치 못 하자, 統合 論議( 8月 블록 )가 이루어졌다. 볼셰비키 內에서는 統合 贊成派人 빅토르 노르긴(Ви?ктор Ноги?н)李 統合을 主導하였으나, 레닌은 이에 消極的인 態度로 一貫하였다. 結果的으로 統合 試圖는 러시아 帝國 公安秩序守護國의 離間 工作과 두 派閥 사이의 意見 差異로 인해 失敗하였으나 [19] , 本來 레닌은 멘셰비키와의 統合을 强力하게 反對하고 있었다는 것이 밝혀졌다. 레닌은 노르긴의 統合 路線에 별다른 反應을 보이지 않았지만, 非公式的인 자리에서 統合 反對의 意見을 냈다는 것을 여러 文件을 통해 確認할 수 있다. 레닌이 노르긴에 對하여 積極的으로 反對하지 않은 것은, 統合 路線이 非現實的이며 어느 한쪽에서 有意味하게 反對를 하고 있는 限, 絶對 이루어질 수 없는 것이라고 여겼기 때문인 것으로 推定된다. 굳이 노르긴에 對한 公開的인 反對를 表明하여 볼셰비키에 某種의 分派가 생기게 하는 것은 레닌 立場에서 어리석은 行爲에 不過하다고 여겨진 것이다. 또한 이러한 立場을 가졌음에도 不拘하고 레닌은 볼셰비키 幹部 多數로부터의 支持를 維持하고 있었다. 이를 보아 적어도 볼셰비키派의 主要 人員들은 처음부터 統合에 贊成하지 않았음을 斟酌할 수 있다. 以後 意見은 繼續 벌어지게 되었고 結局 1912年 完全히 獨立的인 黨(黨)임을 宣言하였다.

1914年 第1次 世界 大戰 이 勃發하자 볼셰비키는 戰爭에 積極的으로 反對했으며, 勞動者 階級의 解放과 社會主義 革命의 客觀的 條件을 마련하기 위한 革命 運動에 專念해야 한다고 主張하였다. 이에 反해 멘셰비키는 이 戰爭에 對해서 統一的인 立場을 갖지 못 하였다. 멘셰비키 黨內 左翼의 境遇 戰爭에 反對한 反面, 黨內 右翼은 戰爭에 贊成하여 祖國防衛注意를 主唱하였기 때문이다. 社會革命黨도 마찬가지로 戰爭에 對한 統一的인 立場이 存在하지 않았다. 따라서 볼셰비키는 러시아 內에서 가장 公式的인 反戰主義(反戰主義) 政黨으로 여겨졌다.

이 時期 볼셰비키는 차르 體制를 破壞하기 위하여 機會主義를 排擊하였고 國際的으로 修正共産主義(修正共産主義)와도 對立했다.

같은 時期 볼셰비키는 “빵, 土地, 平和를!”이라는 口號를 통하여 戰爭과 가난에 지친 수많은 大衆을 볼셰비키의 支持者로 만드는 데에 成功하였다. 볼셰비키는 反轉을 擁護하고, 好戰的, 排外的인 思考를 極端的으로 批判하였으며, 러시아 帝國의 차르와 軍 將星을 戰爭 미치광이라고 猛烈히 非難하였다. 러시아 帝國 公安秩序守護國은 大衆 사이에서 影響力을 行使하는 볼셰비키를 制壓하기 위하여 볼셰비키를 獨逸의 間諜 集團이라고 煽動하였으며, 戰爭에서 敵國을 擁護하는 賣國奴 牌黨이라고 言論 宣傳을 하였으나, 戰爭으로 인한 苦痛이 더욱 컸기에 러시아의 大衆의 볼셰비키 支持를 막지 못 하였다.

戰爭으로 인해 基盤 施設이 崩壞된 同時에 最惡의 失業과 貧困을 經驗하고 있던 러시아 帝國의 群衆은 結局 1917年 3月에 革命을 일으켰고, 차르 權力은 廢止되었다. 한便 亡命 中이었던 레닌은 急히 돌아왔고, 4月에 ‘4月 테제’를 發表하여 부르주아 革命의 完遂를 宣言하였다. 그는 이 테제에서 프롤레타리아 革命의 準備를 着手해야 한다는 뜻을 밝혔다. 이 宣言의 餘波로 러시아 社會민주노동당은 다시 여러 論爭을 거치게 되었는데, 소비에트 內에서는 레닌의 4月 테제를 支持하는 흐름이 强하게 일어났기에 테제 發表 以後 오히려 볼셰비키의 勢力이 增大하였다.

러시아 臨時 政府가 本格的으로 樹立되자, 臨時 政府는 소비에트를 彈壓하기 始作했다. 이러한 臨時 政府의 措置로 인하여 소비에트는 더더욱 急進的인 性格을 가지게 되었으며, 소비에트 內 볼셰비키의 持分은 持續的으로 增加했다. 7月에 首都 페트로그라드를 中心으로 일어난 武力示威에 애初에는 反對했으나 示威가 始作되자 參加했다. 共産主義者들은 이를 두고, 볼셰비키가 流血事態를 막아 때이른 蜂起로 首都가 孤立되고 革命이 失敗할 것을 막았다고 評價한다.

以後 멘셰비키의 大大的인 反(反)볼셰비키 캠페인으로 一時 劣勢(劣勢)로 떨어졌으나, 8月末 코르닐로프 叛亂을 轉機로 하여 12月에는 30萬 名의 黨員으로 膨脹하여 政權을 獲得하는 데 成功하였다.(1917년 10月 革命) 그러나 各 落後 地域에 남아 있던 舊 러시아 帝國의 王黨派 및 反革命 殘黨은 白軍을 組織하였고, 散發的으로 볼세비키 政府를 攻擊하였다.( 러시아 內戰 )

레닌은 1917年 11月 러시아 臨時政府 두마 議會 總選을 實施하였다. 멘셰비키는 2.6%의 支持를 받은 反面, 볼셰비키는 24%의 支持를 받으면서 總 180席의 議席을 얻었다. 第一 높은 支持를 받은 政黨은 社會革命黨이었는데, 소비에트에 包含되지 않은 大多數의 群衆은 社會革命黨을 支持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180席은 볼셰비키가 러시아에서 主導的인 役割을 하기에는 너무나도 不足한 議席이었다. 게다가 1917年 國家 두마 總選은 니콜라이 2世가 社會主義 政黨을 執權하기 어렵게 만들기 위해 社會민주노동당이 强勢인 地域의 地域區 數를 强制的으로 줄인 選擧 制度(1907年 10月의 選擧 制度)에서 由來한 總選이었다. 卽, 1917年 11月 國家 두마 總選은 러시아 社會민주노동당에게 實質·形式的인 페널티를 附與하는 不公正한 選擧였다. 볼셰비키의 指導者인 레닌은 이러한 理由를 들어서 두마 議會를 强制 解散하였다. [20] 러시아에서 霸權을 잡은 볼셰비키黨은 1917年 12月에 獨逸과 休戰 協定을 맺었고, 戰爭을 中斷하였다.

1918年 ~ 1924年 [ 編輯 ]

러시아 共産黨 볼셰비키의 指導部(1920年)

獨逸과의 休戰 後 領土 協商이 곧바로 進行되었다. 여기서 볼셰비키는 1918年 3月에 우크라이나, 폴란드, 핀란드를 독립시키고, 발트 3國을 獨逸에 割讓하는 條件으로 單獨講和(單獨講和)를 맺은 後 戰爭에서 完全히 離脫하였다. 이러한 判斷은 막 태어난 社會主義 政權을 守護하기 위한 措置였으나 美國 , 英國 , 프랑스 , 日本 等의 聯合國을 刺戟하였다. 이렇게 하여 過去 協商國 陣營에 있던 大部分 나라가 러시아를 侵略하였고, 러시아 內戰은 더욱 큰 規模의 戰爭으로 膨脹하게 된다.

1918年 7月 17日 볼셰비키는 러시아 反革命 勢力인 백파(白派)가 차르를 政治的으로 利用할 것을 念慮하여 니콜라이 2世와 皇帝 一族을 모조리 銃殺하였다. 屍身은 불태워졌고 오랜 時間이 지난 後에서야 發見이 되었다.

1919年 3月 2日 第3인터내셔널(코민테른)을 組織하여 共産主義의 輸出을 試圖하였다.

1919年 1月 12日 스파르타쿠스 同盟 蜂起 의 鎭壓, 1919年 8月 1日에 헝가리 소비에트 共和國이 崩壞, 1920年 8月 25日 바르샤바 眞空 失敗 後 볼셰비키는 유럽 革命에 相當한 懷疑感을 갖게 되었다. 그리하여 1920年에 코민테른 極東서기처(東洋祕書部라고도 한다)를 建立한 後 아시아 地域 革命에 注力하였다. 볼셰비키黨은 첫 番째로 中國 國民黨 을 支援하였고, 極東서기처의 要員 및 中國人 勞動運動家를 主軸으로 하여 1921年 中國 共産黨 成立에 直接的인 關與를 하였다.

한便으로는 볼셰비키는 1920年 以後부터 極甚해진 罷業을 막기 위해 勞動組合을 國家에 歸屬한 後에 罷業을 禁止하였다. 이러한 措置로 인해 볼셰비키는 러시아 內 社會主義者 및 아나키스트 集團에게 거센 批判을 받았으며, 1921年 3月 7日에는 코틀린섬 의 아나키스트 水兵들이 軍事 叛亂( 크론詩타트 叛亂 )을 敢行하였다. 볼셰비키는 卽時 軍隊를 보내 아나키스트들을 制壓하였고, 기타 볼셰비키의 뜻에 맞지 않는 社會主義者도 彈壓하기 始作했다. 볼셰비키 首腦部는 이러한 叛亂이 極甚한 經濟難 때문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따라서 內戰 時期에 疲弊해진 經濟를 復舊하기 위해 1921年 新經濟政策(NEP)를 實施했다. 1922年 10月 25日 러시아 內戰에서 볼셰비키가 勝利하였다. 以後 볼셰비키는 東유럽 및 유라시아 地域의 소비에트 共和國을 倂合하여 소비에트 聯邦 을 樹立하는 데에 主導的인 役割을 했다.

1925年 ~ 1938年 [ 編輯 ]

前聯邦 共産黨 볼셰비키 第17次 中央委員會(1934年)

1928年 7月 17日 第6次 코민테른 大會를 主導하였고 이 大會에서 共産主義者는 社會民主主義, 아나키즘, 카우츠키主義와 完全히 訣別하여야 한다고 宣言하였다.

1928年 10月 1日부터는 이오시프 스탈린의 指導를 통하여 本格的인 經濟 計劃을 主導하였는데, 이것이 第1次 經濟 開發 5個年 計劃이다. 이렇게 하여 볼셰비키는 소비에트 聯邦 經濟의 大大的인 國有化 作業을 着手하였으며, 土地와 産業을 急進的으로 國有化하기 始作하였다. 1933年에는 第2次 經濟 開發 計劃을 實施하여 富者와 富農의 消滅을 1934年에 完遂하였고, 全體 企業의 97%를 國有化하여 社會主義 計劃 經濟 體制를 完成하였다. 1938年에는 第3次 經濟 開發 計劃을, 1945年에는 第4次 經濟 開發 計劃을 實施·主導하였다.

外交的인 次元에서는 1934年 8月 2日 코민테른 7次 大會에서 게오르기 디미트로프를 中心으로 反파쇼人民戰線論을 採擇하였다. 1936年 스페인 內戰 에서 공화파人 人民戰線 을 支援하였다.

內部 政治的으로는 1937年 大肅淸 을 主導하여 소비에트 聯邦에 潛入한 諜者 및 黨內에 存在하는 機會主義者, 수정주의자를 大規模로 除去하였다. [21]

1938年 10月 1日 에는 『볼셰비키黨史』(Краткий курс истории ВКП-б)를 出版하였다. 이 書籍은 볼셰비키黨의 歷史와 思想을 公式的 次元에서 規定하는 冊子이다. 이 書籍에서 볼셰비키黨의 公式 理念을 ‘ 마르크스-레닌주의 ’로 定하였다.

1939年 ~ 1952年 [ 編輯 ]

1939年 8月 23日에는 獨逸-蘇聯 不可侵 條約 을 통하여 나치 獨逸과 不可侵 條約을 맺었다. 1941年 6月 22日 나치 獨逸의 奇襲 攻擊으로 獨逸-蘇聯 戰爭 이 勃發하였으나, 볼셰비키는 이 戰爭에서 勝利하여 1945年 全般을 걸쳐 東유럽 및 아시아 地域의 수많은 共産國家 成立을 主導하였다.

1951年 『蘇聯 社會主義의 經濟 問題들』(Экономические проблемы социализма в СССР)을 出版하여 1921年부터 이어온 볼셰비키黨의 經濟 政策을 整理하였고 이 過程 속에서 社會主義를 維持하고 共産主義로 나아갈 수 있는 經濟 政策 一般을 定式化했다. 1951年을 起點으로 볼셰비키는 文化·消費·食糧·住宅에 關한 細部的이고 廣範圍한 福利增進 政策을 計劃하기 始作했다. 1952年 10月 14日 第19次 黨大會를 통하여 黨名을 公式的으로 소비에트 聯邦 共産黨이라 하여 볼셰비키라는 名稱은 公式的으로 소비에트 聯邦에서 사라지게 되었다.

內部 系派 [ 編輯 ]

러시아 社會민주노동당에서 生成된 系派인 볼셰비키는 1910年代 初盤을 起點으로 內部 分派가 形成되었다. 革命 前에는 레닌의 立場을 全的으로 支持하는 ‘中央파’의 比率이 壓倒的이었기에 事實上 커다란 意味가 없었으며, 分派로서 기능하지 못 했다. 革命 後에는 레닌의 健康이 惡化된 1920年代 初盤부터 權力 鬪爭의 始作과 함께 巨大한 분波濤 一時的으로 形成됐다. 이 時期 分派는 그리고리 지노비예프 , 니콜라이 부하린 , 레프 카메네프 , 레프 트로츠키 , 이오시프 스탈린 사이의 權力 鬪爭이라는 性格을 갖고 있었다. 1926年 以後에는 黨內 分派 活動이 事實上 禁止가 되었다. 大肅淸 時期에 分派 行爲 加擔者는 宗派 및 該當 行爲者로 看做되어 肅淸 對象이 되었다.

中央파 [ 編輯 ]

레닌의 立場을 支持하는 系派를 黨內에서 非公式的으로 ‘中央파’라고 명명했다. 볼셰비키는 러시아 社會민주노동당에서 레닌의 立場을 支持하는 系派를 의미하기도 했으나, 볼셰비키 黨內 議會 戰術에 關한 立場에서 여러 理論家들 사이에 論爭이 오갔고, 1909年을 起點으로 日程 分派가 形成되었는데, 以後 레닌의 立場을 支持하는 分派를 中央派라고 부르게 된 것이다. 中央派라고 불리게 된 理由는 볼셰비키黨 中央委員會 委員 中 大多數가 레닌의 立場을 支持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레닌 死後 權力 鬪爭에서 스탈린은 스스로가 中央派를 繼承하였음을 論爭을 통해 밝혔으나 이에 對한 學術的 論爭은 아직도 進行 中이다. 1925年 以後 이러한 主張이 오랫동안 壓倒的인 地位를 갖춘 事實로 여겨진 理由는, 스탈린이 레닌과 對立을 거의 하지 않았으며, 右翼反對波와 左翼反對派의 主要 一員이 레닌과 相當한 對立을 했다는 事實이 當時에 널리 알려져 있었기 때문이다.

1923年 以後 스탈린의 立場은 右翼反對波와 左翼反對派의 立場이 섞여져 있는 立場이었다. 例를 들면, 스탈린은 마르크스주의를 機械論의 틀에 맞춰서 解釋하는 데에 反對했으며, NEP에 對해 革命의 守護를 위한 一時的인 措置라는 생각을 가졌다는 點에서 右翼反對波와 相反된 立場을 가지고 있었다. 同時에 스탈린은 革命에서 勝利한 한 나라에서 社會主義 建設이 可能하다는 一國社會主義를 내세웠고, 社會主義 建設에서 勞農同盟의 强化는 必須라고 여겼다는 點에서 左翼反對派와 相反된 立場을 가지고 있었다. 스탈린이 獨自的으로 내세운 것은 協同組合을 基礎 細胞로 하는 農業 집酸化를 통하여 産業 發展의 土臺를 쌓자는 것이었는데, 이는 左翼反對派 理論家였던 예브게니 프레오브라첸스키의 重工業 優先主義 理論과는 다른 것이었다. 프레오브라첸스키는 農業을 産業 發展의 必須的인 要素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그래서 그는 農業의 生産力과는 關係가 없이 急速한 重工業 發展을 計劃해야 한다고 主張한 것이다. 스탈린은 이러한 主張에 反對하였다. 그는 農業 집酸化를 통해 農業 部門을 安定化하고 이 基礎 위에서 重工業 優先主義를 採擇해야 한다는 獨自的인 비전을 提示하였다.

前進波 (1908年 ~ 1917年) [ 編輯 ]

‘前進’(Вперёд, 前進)이라 불리는 이 分派는 볼셰비키 內에서 알렉산드르 보그다노프를 支持하는 集團과 러시아 社會민주노동당 ‘最後通牒派’(Ультиматисты)의 統合으로 形成된 分派이다. 政治的으로는 一切의 非合法 鬪爭을 目標로 하고 있었으며, 議會의 全面的인 보이콧을 主張했다. 이는 議會를 戰略的으로 利用해야 한다는 레닌의 立場과 葛藤을 빚게 되었으며, 1908年부터 1912年까지 黨內 論爭에서 有意味한 水準의 意見을 낼 程度의 分派로 알려져 있었다. 認識論的으로는 마르크스주의를 機械論的 經驗主義의 틀에 맞춰서 解釋하는 立場을 갖고 있었는데, 레닌은 『唯物論과 經驗批判論』을 통해 이 立場을 酷毒하게 批判했다. 前進波는 1912年에 이미 消滅 段階에 이른 分派였으나, 1917年 3月이 되어서야 公式的으로 中央派에 完全히 吸收되었다. [22]

左翼共産主義派 (1918年 ~ 1923年) [ 編輯 ]

‘左翼共産主義派’(Левые коммунисты, 左翼共産主義派)는 브레스트-리토프스크 條約 의 餘波로 생겨난 分派인데, 여기에 屬한 一元은 브레스트-리토프스크 條約에 反對하였다. 이들은 同時에 農民과의 同盟 撤回 및 急進的인 産業化를 主張하였는데, 이는 로자 룩셈부르크 의 主張과 日程 類似하기도 하였다. 左翼共産主義파는 革命 前 時期에는 별다른 機能을 하지 못 하였으나, 1918年 以後 社會主義 經濟 組織 形成 過程期에서 레닌의 中央파와 잦은 다툼을 벌였다. 레닌은 協同組合을 통하여 漸進的인 國有化 斷行을 主張한 反面에, 左翼共産主義파는 協同組合 過程을 省略한, 全面的이고 急進的인 國有化를 主張하였다. 또한 ‘中農에 對한 中立化 政策’을 통하여 中農과 同盟해야 한다는 레닌의 立場과 달리, 左翼共産主義파는 貧農을 除外한 모든 農民을 收奪하여 社會主義 達成을 위한 本源的 蓄積을 達成해야 한다고 보았다. 블라디미르 레닌은 『左翼共産主義라는 小兒病』(Детская болезнь "левизны" в коммунизме)을 통해 左翼共産主義派를 猛烈히 批判하였다. [23]

레프 트로츠키 도 左翼共産主義派에 屬한 狀態였으나, 左翼共産主義派 多數가 軍事反對派를 吸收하는 것에는 反對하였다. 트로츠키는 軍事反對派의 意見에 反對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軍事反對派와의 統合 當時에 남았던 殘留派는 1923年에 左翼反對派를 結成하였다.

軍事反對派 (1919年 ~ 1920年) [ 編輯 ]

‘軍事反對’(Военная оппозиция, 軍事反對)는 러시아 勞農赤軍에 對한 統制力을 볼셰비키黨이 確實히 거머쥐어야 한다고 主張하던 分派였다. 이 分派 一圓의 大多數는 左翼 共産主義者로, 러시아 勞農赤軍 內에 舊 러시아 帝國 軍隊의 將校를 참가시키는 것을 頑强히 拒否했으며, 政治將校 權限의 大大的인 强化를 主張했다. 軍事反對派 多數는 左翼共産主義派에 加擔하였으며, 民主集中波로 統合됐다. [24]

勞動者反對派 (1919年 ~ 1922年) [ 編輯 ]

‘勞動者反對’(Рабочая оппозиция, 勞動者反對)는 알렉산드르 실라프니코프와 알렉산드라 콜론타이 主導로 結成된 分派이다. 레닌과 트로츠키의 權威主義的 企業 運營 모델에 反對하고, 企業을 勞動者가 自主的으로 管理해야 한다는 것을 主張했다. 特히 國際的으로는 西유럽 勞動組合과 積極的인 交流를 하여, 勞動組合 爲主의 革命을 이어나가야 한다는 立場을 갖고 있었으며, 勞動組合의 國家 機關化라는 트로츠키의 主張에 激烈하게 反對하였다. 볼셰비키 內에서 極少數를 占하고 있었으며, 左翼共産主義波와 부하린 一波와는 一切 聯合을 하지 않았기에 獨立的인 性向이 剛하였다. [25]

民主集中派 (1919年 ~ 1926年) [ 編輯 ]

左翼共産主義派 多數는 1919年 3月에 軍事反對派를 吸收하여 ‘民主集中’(демократического централизма, 民主集中)이라는 分派를 構成하였다. 1921年에는 新經濟政策을 反對하였으며, 戰時共産主義(戰時共産主義)를 維持해야 한다는 立場을 내보였다. 1923年 러시아 共産黨 內 權力 鬪爭에서 民主集中派 多數는 左翼反對派로 나아갔고, 極少數는 여러 分派로 흩어졌다. 權力 鬪爭에서 勝利한 스탈린이 이 分派에 屬한 黨員의 大大的인 追放 및 黜黨 措置를 實施하였고 1926年에 公式的으로 消滅하였다. [26]

右翼反對派 (1921年 ~ 1930年代) [ 編輯 ]

‘右翼反對’(Правая оппозиция, 右翼反對)는 볼셰비키 右翼으로, 左翼共産主義파를 源流로 하는 民主集中派에 對抗하기 위해 形成된 分派이다. 이들은 主張은 크게 ‘社會主義 建設’, ‘農業 生産 問題’, ‘認識 理論’이라는 세 가지 테마로 나눠져 있었다. 이들은 유럽으로까지 革命을 擴大하지 않아도 한 國家의 社會主義 建設이 可能하다는 立場을 갖고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社會主義 建設을 試圖하기 위해서는 安定的인 農業 生産이 뒷받침되어야 하는데, 그것을 農業 部門의 部分的 自由化를 통해 이룰 수 있다고 主張하였다. 農業 部門의 自由化는 勞農同盟을 强化하여 社會主義를 促進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하였다. 그리하여 右翼反對파는 農民의 保守的인 要求를 볼셰비키黨이 받아들여야 한다고 主張했다. 認識 理論으로는 機械論의 立場을 갖고 있었는데, 이 立場은 前進波의 理論家였던 알렉산드르 보그다노프의 經驗主義 理論과 類似하였다.

右翼反對派의 主要 理論家는 니콜라이 부하린과 알렉세이 리코프 였으며, 1921年 新經濟政策(NEP) 實施에서 主導的인 役割을 하였다. 레닌과의 對立은 左翼共産主義派에 비해 훨씬 적었으나, 長期的인 經濟 運用에서 立場 差異는 存在하였다. 1923年 트로츠키에 對抗하는 過程에서 스탈린은 右翼反對波와 聯合을 하였다.

1926年에 스탈린은 黨內 分派 活動을 禁止하고 大多數의 分派를 解散하였으나, 右翼反對파를 “볼셰비키黨 內部의 指導部 野黨 役割을 해야 한다.”는 目的 아래에 解散하지 않았으며, 코민테른 內에서도 日程 影響力을 行使할 수 있도록 許容하였다.

1928年 에 第1次 經濟 開發 5個年 計劃에서 右翼反對派에 屬한 一部 一員들과 스탈린 中央파는 서로 몇 가지 意見 差異를 갖게 되었는데, 特히 農業 집酸化 部門에서 많은 葛藤이 있었다. 그러나 當時 右翼反對파는 統一된 立場을 갖고 있지 않았다. 니콜라이 부하린은 1928年 9月 30日 『어느 經濟學者의 日記』를 통하여 스탈린의 農業 집酸化에 反對하였고, 富農을 擁護하였다. 스탈린은 1929年 11月 17日에 니콜라이 부하린을 前聯邦 共産黨 政治局員에서 除名하였다. [27] 以後 影響力이 急速度로 弱해졌으며, 1930年代 말에 完全히 消滅하였다.

左翼反對派 (1923年 ~ 1927年) [ 編輯 ]

‘左翼反對’(Левая оппозиция, 左翼反對)는 볼셰비키 左翼으로, 1923年 以後부터 始作된 소비에트 聯邦 國家 運營 論爭에서 左翼共産主義派의 立場을 繼承한 볼셰비키의 分派를 意味한다. 本來 左翼反對派는 레프 트로츠키가 結成한 것이 아니었으나, 主要 主張이 트로츠키의 主張으로 쏠리면서, 實質的으로 트로츠키가 이끄는 分派가 되었다. [28] 主要 要求는 1918年에 形成된 左翼共産主義派의 立場을 前提로 하고 있으며, 여기에 ‘官僚主義 打破’와 ‘유럽으로의 革命 戰線 擴大’라는 트로츠키의 立場이 加味된 狀態였다. 權力 鬪爭이 本格的으로 進行되던 時期에 左翼反對派는 스탈린, 지노비예프, 카메네프가 黨을 官僚主義의 늪으로 이끌고 있다고 批判하였다. 스탈린의 分派가 巨大해지자 지노비예프와 카메네프는 1926年에 左翼反對派에 加擔하여 스탈린을 牽制했으나, 때는 이미 늦은 後였다. 스탈린은 같은 해 末에 分派 活動을 禁止하였기에 左翼反對派는 公式的으로 1926年에 解散되었으나 黨內 몇몇 人士는 트로츠키를 中心으로 暗默的인 派閥을 形成한 狀態였다. 實質的으로 解散된 時點은 左翼反對派 指導者였던 트로츠키가 ‘極惡한 宗派 行爲’에 加擔한 罪로 黨에서 除名當한 時點인 1927年이다.

名稱 [ 編輯 ]

1952年까지 名稱이 여러 番 바뀌었는데 바뀌었던 名稱은 다음과 같다.

  • 1903年 8月 러시아 社會민주노동당 볼셰비키 ( 러시아語 : Российская социал-демократическая рабочая партия-большевиков )로 始作하였다.
  • 1918年 3月 러시아 共産黨 볼셰비키 ( 러시아語 : Российская коммунистическая партия-большевиков )로 改名하였다. [29]
  • 1925年 12月 前聯邦 共産黨 볼셰비키 ( 러시아語 : Всесоюзная коммунистическая партия-большевиков )로 改名하였다. [30]
  • 1952年 10月 볼셰비키라는 名稱을 公式的으로 廢止했으며, 소비에트 聯邦 共産黨 ( 러시아語 : Коммунисти?ческая па?ртия Сове?тского Сою?за )으로 改名하였다.

볼셰비키와 關聯된 陰謀論 [ 編輯 ]

第1次 世界 大戰 時期 볼셰비키는 러시아 帝國 內에서 가장 過激하게 反轉을 내세웠으며, 소비에트에서 影響力을 빠르게 넓히고 있었다. 이러한 結果로 러시아 帝國 公安秩序守護國 은 볼셰비키를 獨逸의 諜者 및 러시아의 賣國奴 集團으로 만들어야 했다. 그래서 수많은 陰謀論을 퍼트렸는데, 代表的으로 “볼셰비키는 美國 유대 資本의 支援을 받는 유대人의 下手人들이다.”(반유대주의 宣傳), “볼셰비키는 獨逸 帝國에서 만든 祕密 組織이며, 레닌은 獨逸 帝國 戰爭 首腦部의 要員이다.” 等이 그것이다. 이러한 陰謀論的 프로파간다는 第1次 世界 大戰 終戰 以後에도 유럽 內에 相當히 퍼지게 되었으며, 第2次 世界 大戰 時期까지 存在했다. [31] 代表的으로 아돌프 히틀러는 위와 같은 陰謀論들 中 反유대主義에 關聯된 陰謀論을 굳게 믿고 있었으며, 볼셰비키 政府를 유대人의 世界 征服 野慾의 結果라고 봤다.

그러나 以後 歷史에서 드러난 것처럼, 볼셰비키黨과 이들이 세운 소비에트 聯邦은 美國에 對抗했음은 勿論, 中東 戰爭 時期에는 범아랍주의 勢力을 도와 反(反)이스라엘 政策을 펴는 等, 오히려 陰謀論과 相反되는 行步를 이어갔다.

歷代 選擧 結果 [ 編輯 ]

러시아 國家 두마 議會 總選 [ 編輯 ]

年度 議席 數 得票數 得票率 參與 與否
1906年
10 / 497
- 알려지지 않음 不參 (멘셰비키와 合同)
1907年 2月
65 / 518
- 알려지지 않음 參與 (멘셰비키와 合同)
1907年 10月
19 / 509
- 알려지지 않음 參與 (멘셰비키와 合同)
1912年
7 / 442
- 알려지지 않음 參與 (멘셰비키와 分離)
1917年
180 / 767
10,661,000 24% 議會 解散

最高 소비에트 聯邦會議 總選 (下院) [ 編輯 ]

年度 議席 數 得票數 得票率
1937年
461 / 569
89,844,271 99.3%
1946年
576 / 682
100,621,225 99.2%
1950年
580 / 678
110,788,377 99.7%

最高 소비에트 民族會議 總選 (上院) [ 編輯 ]

年度 議席 數 得票數 得票率
1937年
409 / 574
89,063,169 99.4%
1946年
509 / 657
100,603,567 99.2%
1950年
519 / 638
110,782,009 99.7%

같이 보기 [ 編輯 ]

參考 資料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

各州 [ 編輯 ]

  1. 로버트 H. 맥닐 저, 이병규 驛, 『볼셰비키傳統』 , 四季節, 1983年. pp. 33 - 34
  2. 로버트 H. 맥닐 저, 이병규 驛, 『볼셰비키傳統』 , 四季節, 1983年. pp. 55 - 56, 88 - 89
  3. Марксизм // Философия: Энциклопедический словарь / Под ред. А. А. Ивина. ? М.: Гардарики, 2004. ? 1074 с. ? ISBN 5?8297?0050?6.
  4. Siegel, Fred. “The Harder They Fall” . Democratic Leadership Council . 2012年 2月 24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Lenin coined the phrase "the commanding heights" in 1922 when he temporarily relaxed government controls over Soviet agriculture even as he maintained a tight grip on big industry.  
  5. 勝정일행, 『볼셰비키 黨組織論』 , 두리, 1986年. pp. 114 - 115, 191 - 192
  6. 로버트 H. 맥닐 저, 이병규 驛, 『볼셰비키傳統』 , 四季節, 1983年. pp. 29 - 30
  7. 1952年 19次 黨 大會 決定文 要約
  8. Malia, Martin (1994). 《The Soviet Tragedy: A History of Socialism in Russia, 1917?1991》 . New York: Free Press. ISBN   978-0-02-919795-0 .  
  9. North, David (2005年 9月 6日). “The Origins of Bolshevism and What Is To Be Done?” . 《 World Socialist Web Site 》. International Committee of the Fourth International . 2013年 6月 6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3年 6月 3日에 確認함 .  
  10. 1907年을 起點으로 볼셰비키는 다시 內部에 少數 分派가 생겼으나 커다란 意味가 存在하지는 않았다.
  11. Ascher, Abraham, The Revolution of 1905 , p. 4.
  12. McDaniel, Tim, Autocracy, capitalism, and revolution in Russia , p. 246.
  13. Service, Robert (2010). 《Lenin : a biography》. London: Pan. 154쪽. ISBN   978-0-33051838-3 .  
  14. Tucker. The Lenin Anthology . 1975, p. xxxviii.
  15. Pipes. A concise History of the Russian Revolution . 1995, p. 104.
  16. "Russia", The Times , 2 March 1907, p7, Issue 38270
  17. "State Duma" Отечественная история с древнейших времён до 1917 года Great Russian Encyclopedia, 1994, pp611?613
  18. 《Materialism & Empiriocriticism》 , Moscow: Zveno Publishers, May 1909   .
  19. Pipes 1995, p. 109.
  20. ORT-Ginzburg (2003). “The Constituent Assembly” . 《St. Petersburg's Jews: Three Centuries of History》.  
  21. Andrew & Mitrokhin. The Sword and the Shield: The Mitrokhin Archive and the Secret History of the KGB . 2000, pp. 86?7.
  22. ЛУНАЧАРСКИЙ О ЛЕНИНЕ НАКАНУНЕ ВОЗВРАЩЕНИЯ В РОССИЮ (март ? апрель 1917 г.) - Луначарский Анатолий Васильевич
  23. “В. И. Ленин Полное Собрание Сочинений том 36 В. И. ЛЕНИН стр. 10” . 2013年 10月 29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2年 6月 4日에 確認함 .  
  24. Н.А. Аликина, С.С.Смородина (составители) Мгновения - на всю жизнь. (В.И. Ленин и Прикамье: Кн.2) ? Пермское книжное издательство, 1991. ? С. 166-171. ? 254 с. ? ISBN 5-7625-0073-X .
  25. Мухамеджанов М. М. Коминтерн: страницы истории (рус.) // Знание. Понимание. Умение : информационный гуманитарный портал. ? 2008. ? № 6. Оценка Коминтерном ≪рабочей оппозиции≫ в РКП(б).
  26. Группа демократического централизма/Советская историческая энциклопедия. ? М.: Советская энциклопедия. Под ред. Е. М. Жукова
  27. Александр Михайлов, Владимир Томаровский Обвиняются в шпионаже. Гл. 6. Сталин и Зорге.  ? М.: ОЛМА-ПРЕСС Образование , 2004. ? ISBN 5-94849-425-X
  28. Резник А.В. Троцкий и товарищи: левая оппозиция и политическая культура РКП(б), 1923?1924 годы. ? СПб: Изд-во Европейского университета в Санкт-Петербурге, 2017. С. 257.
  29. Карл Каутский. Диктатура пролетариата. = К. Kautsky. Die Diktatur des Proletariats, Wien, 1918.
  30. Стенографический отчёт XIV съезда ВПК(б), М. ? Л., ГИЗ, 1926, стр. 881
  31. Ernst Piper : Alfred Rosenberg . Hitlers Chefideologe, Munchen 2005, ISBN 3-89667-148-0 , S. 49 und 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