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스키 ( ski )는 예로부터 交通 手段으로 利用되어 오다가, 19世紀 後半에 北유럽에서 스포츠 의 한 種目으로 定着한 以來 世界 各國에 널리 퍼졌다.

이 競技는 스키를 에 달고 雪面 위를 달려 時間 得點 을 겨루는 競技이다. 種目으로는 알파인 스키 노르딕 스키 , 그리고 바이애슬론 京畿 等이 있다.

歷史 [ 編輯 ]

大關嶺 스키大會 參觀者들의 모습(1954)

스웨덴의 濕原 에서 紀元前 25世紀 京義 스키가 發見된 바 있다. 100世紀 前에 中國에서 스키를 즐기는 壁畫가 發見되기도 했다. [1] [2]

스키는 눈이 많이 내리는 알프스山脈 等地에서 初期에는 交通 手段으로 利用되다가 차츰 스포츠 로 자리잡게 되었다. 그 後 스위스 에서 처음으로 回轉競技가 열렸으며, 1924年 第1回 冬季 올림픽 때부터 노르딕 競技가, 1936年 冬季 올림픽 에서는 알파인 競技가 包含되었다.

大韓民國의 境遇 1910年 頃에 들어왔으며, 1946年 에는 대한스키협회 가 創立되었다. 오늘날 一般人이 널리 즐기는 스포츠로 사랑받고 있으며, 大韓民國 곳곳에 스키場 이 開設되었다.

스키의 效果 [ 編輯 ]

스키運動은 活動量과 에너지 消費量이 많으므로 心臟, 肺, 血管, 筋肉 等에 刺戟을 주어 그 機關의 機能이 向上된다. 適當한 스키運動은 自然에서 이루어지므로 新鮮한 空氣와 더불어 疾病을 豫防하고 生活의 活力素를 불어 넣어 준다. 自然과 直接 어울려서 하는 運動이기 때문에 많은 酸素를 마실 수 있다. 神經機能의 向上으로 運動機能의 效率性과 一貫性이 增加한다. 또한 神經支配가 改善되며 反應時間이 빨라진다고 한다. 스키運動에 依하여 供給되는 血流量이 增加하므로 末梢循環의 改善이 이루어진다. 꾸준한 스키運動은 筋肉量을 維持시키며 正常的인 活動을 하게 한다. 循環系의 發達로 인하여 呼吸機能을 向上시켜 준다. 生理的 機能의 活性化로 스키運動의 始作과 함께 交感神經이 緊張하게 되고 神經系의 호르몬과 아드레날린이 分泌되어 心肺機能을 促進시키고 筋肉內의 毛細血管을 擴張시켜 血液의 흐름이 增大되어 筋肉運動을 원활하게 한다. 또한 筋肉內의 에너지 消費가 增加하므로 呼吸機能이 促進된다. 스키運動은 體溫調節의 機能이 向上되며 人體를 構成하고 있는 蛋白質 및 特異 酵素가 正常的으로 維持 되도록 決定的인 役割을 한다. 抗體의 免疫機能의 向上으로 身體의 航程狀態의 機能을 增進시키고 外部 刺戟에 對한 防禦 및 適應의 槪念으로 免疫機能을 向上시킨다. 꾸준한 스키運動은 筋肉量을 維持시키며 正常的인 活動을 하게 한다. 循環系의 發達로 인하여 呼吸機能을 向上시켜 준다.

裝備 [ 編輯 ]

베이스 [ 編輯 ]

흔히 使用하는 것은 활강용으로, 처음에는 木材 로 만든 스키가 使用되었으나 近來에 와서는 글라스 파이버(琉璃纖維)와 메탈( 金屬 ) 스키가 使用되고 있다. 길이는 스키를 地上에 세우고 똑바로 서서 한쪽 손을 위로 뻗쳐 스키의 끝을 잡을 수 있을 程度여야 한다.

[ 編輯 ]

金屬 · 플라스틱 · 글라스 파이버 로 만든 것으로서, 거꾸로 세워 바스켓 겨드랑이 밑에 오는 程度의 길이가 알맞다.


부츠 [ 編輯 ]

스키와 사람을 決着 하고, 스키를 操縱할 수있도록 하는 一種의 신발이다. 정강이를 받혀 주는 役割을 한다.

基本 技術 [ 編輯 ]

스키 神技와 벗기 [ 編輯 ]

스키를 눈 위에 平行으로 놓고 바인딩 쪽에 부츠를 넣고 뒷꿈値를 힘껏 눌러 着用한다. 벗을 때는 폴 等으로 뒷쪽을 누른다.

폴 잡는 法 [ 編輯 ]

을 끼는 이 붙어 있는데 이것이 없거나 끊어져 있으면 리프트를 타는 途中이나 타다가 넘어질 때에 폴을 떨어뜨리게 되므로 出發 前에 잘 살펴보아야 한다.

스키의 種類 [ 編輯 ]

스키의 京畿 方法 및 規則 [ 編輯 ]

國際스키聯盟 에서 主管하는 國際스키大會의 方法 및 基本 規則은 다음과 같다.

알파인 競技 [ 編輯 ]

알펜 競技라고도 하며 滑降 競技·回轉 競技·大會戰 競技의 3種目과 이 中 두 가지 以上을 連結시킨 複合 競技가 있다.

  1. 滑降 競技: 男子 는 2~2.5km, 女子 는 2km 以內의 코스를 달려 時間을 다투는 競技. 코스의 標高差는 男子 800m~1000m, 女子 500~700m이다.
  2. 回轉 競技:500m 안팎의 코스에 55~75個의 게이트(門)가 있는데 이 사이를 지그재그로 回轉하면서 달리는 競技. 코스의 標高差는 男子 180-220m, 女子 120-180m이다.
  3. 大會戰 競技:滑降 競技의 速度와 回轉 競技의 回轉 技術을 綜合 評價하는 競技. 標高差는 男子 250-400m, 女子 250-350m이다. 各 게이트끼리 間隔은 5m로 約 30個假量 設置되어 있다.
  4. 슈퍼 大會戰 競技:

노르딕 競技 [ 編輯 ]

노르딕 競技에는 크로스컨트리 競技·점프 競技·노르딕 複合競技가 있다.

  1. 크로스컨트리 競技:個人 競技와 릴레이가 있으며, 個人 競技는 平地·오르막길·내리막길이 1/3씩 만들어져 있는데, 男子 15km, 30km, 50km, 女子 5km, 10km, 20km가 있다. 種目別로 스키를 日子로만 움직일수 있는 '클래식走法'競技와 스케이트타는 模樣으로 스키를 타는 '프리스타일走法'의 두가지 競技가 열린다. 릴레이는 男子 40km, 女子 20km 거리를 4名의 選手가 10km·5km씩 나누어 달린다. 크로스컨트리 스키
  2. 점프 競技:男子만의 競技로 普通 90m 以上의 準備된 滑走路를 힘차게 내려오면서 空中을 나는 距離, 높이, 着地 姿勢를 採點한다.
  3. 노르딕 複合競技:크로스컨트리 競技와 점프 競技를 複合한 것으로 15km 以上을 달리며 세 番 점프한다.

바이애슬론 京畿 [ 編輯 ]

크로스컨트리 競技를 하면서(10-20km코스) 곳곳에 設置된 目標物을 선 姿勢와 엎드린 姿勢로 을 쏘아 맞히는 競技. 맞히지 못하면 罰點이 주어지며 時間 이 적게 所要된 選手가 勝利한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Ancient paintings suggest China invented skiing” . 《神話뉴스》 (英語). 2006年 1月 25日. 2015年 3月 29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8年 2月 22日에 確認함 .  
  2. Marquand, Marquand (2006年 3月 15日). “Before Scandinavia: These could be the first skiers” . 《Christian Science Monitor》 . 2018年 2月 22日에 確認함 .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