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國 航空 宇宙局

( 美國 航空宇宙局 에서 넘어옴)

美國 航空 宇宙局
National Aeronautics and Space Administration
文章
미국 항공 우주국의 로고
美國 航空 宇宙局의 로고
미국 항공 우주국의 '웜' 로고
美國 航空 宇宙局의 '웜' 로고
設立日 1958年 7月 29日
前身 美國 國家航空諮問委員會
所在地 미국의 기 美國 워싱턴 D.C.
職員 數 17,345名+
豫算 19,290,000,000 달러
(2016年)
모토 "모두에게 利益을"
(For the Benefit of All)
機關長 짐 브리덴스틴
上級機關 美國 聯邦 政府
웹사이트 http://www.nasa.gov/

美國 航空 宇宙局 (美國航空宇宙局, 英語 : National Aeronautics and Space Administration, NASA )은 美國 의 國家 機關으로서 宇宙 計劃 및 長期的인 一般 航空 硏究 等을 實行하고 있다. 1957年 10月 4日 소비에트 聯邦 의 世界 最初의 人工衛星 스푸트니크 1號 의 發射 成功에 스푸트니크 衝擊 을 받은 美國 1958年 7月 29日 NASA를 발족시켰다. 傘下 施設로 케네디 宇宙센터 , 고다드 宇宙 飛行 센터 , 제트 推進 硏究所 , 존슨 宇宙 센터 , 랭글리 硏究 센터 , 마셜 宇宙 飛行 센터 等이 있다.

歷史 [ 編輯 ]

宇宙 開發 競爭 [ 編輯 ]

1957年 10月 4日 소비에트 聯邦 이 世界 最初의 人工衛星 스푸트니크 1號 의 發射를 성공시킨 것에 依하여 美國 國民은 自國의 宇宙 開發 技術이 매우 貧弱하다는 事實을 알게 되었다 . 美國 議會는 美國 의 安全 保障 및 技術의 線構成이 危險에 露出되어 있는 것을 警告하고, 美國 政府에게 卽時 行動을 取하도록 재촉했다. 아이젠하워 大統領 및 그 側近들은 對應策을 愼重하게 檢討해, 數 個月에 걸쳐서 討議를 거듭한 結果, 非軍事 目的의 宇宙 開發 活動을 實施하기 위해서는 여러 個의 宇宙 開發 機關을 하나로 합쳐야 한다는 結論에 이르렀다. 또 이 때, 防衛 高等 硏究 計劃局 (Defense 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 DARPA)도 同時에 創設되게 되었다.

NACA 時代 [ 編輯 ]

1957年 末부터 1958年 初에 걸쳐 NACA (美國 國家航空諮問委員會)는 그때까지 自身들이 한 일과 같은 役割을 맡은 非軍事的 機關의 新設에 對한 檢討를 始作했다. 또 그 槪念을 精密 調査하기 위해서 몇 個의 委員會를 創設했다. 1958年 1月 12日 , NACA는 가이포드 스테버(Guyford Stever)를 議長으로 하는 '宇宙 技術 特別 委員會'를 設立했다. 이 委員會는 第2次 世界 大戰 後에 美國 市民權을 獲得한 베르너 폰 브라운 博士를 리더로 하는 美國 陸軍 彈道 미사일國의 宇宙 로켓 開發 그룹에서 提案된, 巨大 로켓 開發 計劃을 諮問하는 任務도 띠고 있었다.

1958年 1月 14日 , NACA 責任者 休 드라이덴은 '宇宙 技術을 위한 國家的 調査 計劃'을 發表해, 以下와 같이 말했다.

美國의 威信 및 軍事的 必要性의 兩面에서 생각하면, 이番 挑戰(스푸트니크)에 휩쓸린 宇宙 征服을 위한 調査 및 開發의 計劃을 精力的으로 推進하는 것은 緊急하고 重要한 課題이다.(중략) 그 때문에, 非軍事的인 國家 機關에 依해서 科學的인 調査를 해야 한다는 提案이 이루어졌다.(중략) NACA는 宇宙 開發 技術의 主導權을 取해 그 成果를 急速히 擴大해 延長할 수 있는 能力이 있다.

1958年 1月 31日 午後 10時 48分 (美國 東部標準時), 美國 첫 人工衛星인 익스플로러 1號 가 發射되었다. 1958年 3月 5日 , 大統領 直屬 科學 技術 諮問 委員會의 委員長 제임스 킬리안(James Killian)은 아이젠하워 大統領에게 「民間 宇宙 計劃을 위한 組織」이라는 題目의 書信을 보내, 日程의 遲延을 最小限으로 抑制해 調査 計劃을 擴張할 수 있도록 NACA를 强化해 再編한 組織에 依한 文民 統制 兄의 宇宙 計劃을 創立하는 것을 재촉했다. 同年 3月 말에 NACA는 當時 企劃 中이었던 水素 弗素 를 推進劑로 하는 100萬 파운드(453톤, 445萬 뉴턴)의 推進力을 가지는 3段 로켓의 開發 計劃을 包含한, 「宇宙 開發에 關한 提議」라는 題目의 報告書를 發表했다.

同年 4月 , 아이젠하워 大統領은 議會 演說을 통해, 民間 主導의 宇宙 開發 機關을 新設할 意向과 美國 航空 宇宙局 設立을 위한 豫算案을 說明했다. NACA의 調査 活動 하나를 봐도, 그 規模나 進展, 管理, 運營 等에 있어서 變化가 이루어져야 했다. 7月 16日 , 議會는 豫算案을 承認하고, 同時에 NASA 設立을 위한 具體的인 根據가 된 '國家 航空 宇宙 決議'에 對해서도 若干의 言及을 했다. 그 이틀 後, 베르너 폰 브라운 이 引率하는 作業 그룹은 豫備 報告書를 提出해, 現在 美國의 宇宙 開發은 여러 가지 機關이 따로 施行하고 있어 相互 提携가 缺乏되어 國家的 努力이 重複되어 損害가 크다는 것을 强力하게 批判했다. 스테버의 宇宙 開發 委員會는 브라운의 批判에 同意해, 10月 에는 最終的인 草案이 提出되었다.

NASA의 發足 [ 編輯 ]

1958年 7月 29日 , 아이젠하워 大統領은 國家 航空 宇宙 決意에 署名해, 美國 航空 宇宙局(National Aeronautics and Space Administration, NASA)이 正式으로 發足했다. 同年 10月 1日 에 公式 業務가 始作되면서, NASA는 卽時 46年의 歷史를 가지는 NACA의 組織(8千餘 名의 職員, 1億 달러의 年間 豫算, 세 個의 主要한 硏究 施設(랭글리 硏究所, 에임스 航空 硏究所, 루이스 飛行 推進 硏究所)과 두 個의 작은 實驗 施設 等)을 吸收했다.

베르너 폰 브라운 博士가 所屬되어 있던 陸軍 彈道 미사일國과 海軍 調査 硏究所도 NASA에 倂合되었다. NASA가 蘇聯 과의 宇宙 開發 競爭에 參加할 즈음에 重要한 貢獻을 이룬 것은 일찍이 第2次 世界 大戰 中의 獨逸 에 있던 베르너 폰 브라운 이 이끈 로켓 計劃으로 開發된 技術이었다. 그 技術에는 로버트 고다드 博士의 初期의 硏究 成果도 包含되어 있었다. 空軍 防衛 高等 硏究 計劃局 이 行하고 있던 初期 段階의 硏究도 NASA에 引繼되었다. 1958年 12月 에는 캘리포니아 工科大學校 가 運營하는 제트 推進 硏究所 도 NASA의 指揮 下에 들어갔다.

1961年 5月 5日 , 美國 最初의 有人 宇宙船인 프리덤 7號 가 發射되고 있다.

計劃

創設 後 NASA가 最初로 施行한 計劃은 冷戰 中의 蘇聯 과의 熾烈한 宇宙 開發 競爭 中에 實施된 有人 宇宙 飛行 計劃이었다. 1958年 에 開始된 머큐리 計劃 은 元來 人間이 宇宙 空間에서 生存할 수 있는가와 같은 기초적인 問題를 調査하는 것부터 始作되었다. 또 陸·海·空軍에서도 代表者가 選拔되어 NASA를 支援했다. 宇宙 飛行士의 選拔 作業은 미리 選拔된 軍의 테스트 파일럿 中에서 候補를 좁히면 되므로 比較的 容易했다.

1961年 5月 5日 , 第1次 選拔 飛行士 그룹 '머큐리 세븐'의 한 사람인 앨런 셰퍼드 飛行士가 머큐리 宇宙船 프리덤 7號 로 15分 間의 彈道 飛行에 成功해 美國 첫 宇宙 飛行士가 되었다. 그 後 1962年 2月 20日 에는 존 글렌 (John Glenn) 飛行士가 프렌드십 7號 로 2時間 半의 飛行을 實施해 첫 地球 주회 飛行을 성공시켰다.

제미니 計劃 [ 編輯 ]

제미니 1號 의 發射

머큐리 計劃 의 終了 後, 非行의 練習 過程이라고 할 수 있는 제미니 計劃 이 始作되었다. 飛行士를 搭乘시킨 첫 飛行은 1965年 3月 23日 제미니 3號 로, 거스 그리섬과 존 靈이 地球 를 3回 돌았다. 繼續되는 9回의 誘引 飛行으로, 長期間의 宇宙 滯留나, 다른 衛星과의 랑데부나 도킹이 可能한 것이 證明되었고, 無重力이 人體에 미치는 醫學的 資料가 蓄積되었다. 또 같은 時期에, NASA는 太陽系 探査를 위한 여러 가지 宇宙 探査船들을 쏘아 올렸다. 史上 最初의 誘引 飛行( 보스토크 1號 )과 같이, 뒷面의 寫眞을 처음으로 撮影한 것은 蘇聯 의 探査船이었지만, 地球 以外의 行星( 金星 )을 처음으로 探査한 것은 NASA의 매리너 2號 였다.

아폴로 11號 의 發射

아폴로 計劃 [ 編輯 ]

아폴로 計劃 은 人間을 表面에 着陸시키는 한便 安全하게 地球 로 歸還시키는 것을 目的으로 구상되었다. 그렇지만 아폴로 1號 에서는 地上에서의 訓鍊 中에 火災 事故가 發生해 飛行士 3名이 犧牲되었다. 이것에 依해, 아폴로 宇宙船은 人間을 搭乘시키기 前에 몇 次例의 無人 試驗 飛行을 實施하는 것이 不可避하게 되었다. 아폴로 8號 10戶 을 주회하고, 多數의 寫眞을 撮影해 地球 에 가지고 왔다. 1969年 7月 20日 , 아폴로 11號 表面에 着陸해, 닐 암스트롱 버즈 올드린 飛行士가 地球 의 生命體 最初로 地球 以外의 天體에 발을 디딘 것이 되었다. 아폴로 13號 에서는 로 飛行하는 途中에 宇宙船의 酸素 탱크가 爆發하는 事故가 發生했지만, 3名의 飛行士는 無事히 地球 로 歸還하는 것에 成功했다. 아폴로 計劃 에서는 合計 6回의 月面 着陸을 해 貴重한 科學的 데이터와 400 kg 가까운 月石 을 가지고 돌아갔다. 또 地質學, 流星體 , 地震學, 戰列, 레이저 光線을 使用한 地球 사이의 正確한 距離 測定, 磁氣場 , 太陽風 等 多數의 科學的 實驗을 行했다.

스카이랩 計劃 [ 編輯 ]

스카이랩 美國 地球 주회 軌道 床에 發射한 美國 最初의 宇宙 停車場 이자 硏究室이었다. 무게가 100톤 가까이 나가는 스카이랩 1973年 부터 1979年 까지 地球 를 繼續 주회하고, 1973年 1974年 3回에 걸쳐서 飛行士가 搭乘했다. 스카이랩 은 當初에는 太陽系 의 다른 行星이 미치는 重力의 調査를 할 豫定이었지만, 美國 國民이 宇宙 開發 에 關心을 보이지 않아 豫算이 削減된 것에 依해 任務가 縮小되었다. 實驗 中에는 美重力이 미치는 影響을 調査하는 것이나, 搭載된 望遠鏡으로 太陽 의 活動을 觀測하는 일도 包含되어 있었다. 當初에는 宇宙往復船 과 도킹시켜 보다 安全한 높은 軌道로 올리는 것이 計劃되었지만, 宇宙往復船 이 첫 飛行에 成功하기 前인 1979年 에 大氣圈에 再突入해 消滅되었다. 3番째의 搭乘 任務인 스카이랩 4號 (SL-4)가 1974年 2月 에 歸還한 後, 太陽 活動이 活潑하게 進行되었고, 그 結果 地球 의 大氣를 따뜻하게 해 大氣圈이 膨脹해, 船體의 空氣 抵抗이 增加했기 때문에 再突入 時期가 앞당겨졌던 것이다. 스카이랩 1979年 7月 11日 16:37 UTC 經에 大氣圈에 再突入해, 오스트레일리아 西部에서 印度洋 에 걸쳐 破片이 흩어졌지만, 몇 個의 殘骸가 回收되었다.

아폴로-소유즈 試驗 計劃 [ 編輯 ]

國立 航空 宇宙 博物館에 展示되고 있는 아폴로와 소유스 宇宙船

아폴로-소유스 試驗 計劃 1975年 7月 美國 소비에트 聯邦 사이에 처음으로 行해진 共同 飛行 計劃이다. 美國 에 있어서는 이것이 아폴로 宇宙船의 마지막 飛行이며, 또 1981年 4月 宇宙往復船 이 發射될 때까지 6年間 美國 의 有人 宇宙 飛行은 行해지지 않았다. 그런데 問題는 두 나라의 宇宙船의 도킹 시스템이 서로 模樣이 달라서 똑같이 맞추기 위해 많은 努力과 苦生 끝에 겨우 도킹 成功으로 行해졌다.이것은 美國과 소비에트 聯邦 사이의 冷戰이 끝났다는 一種의 表示였다.두 나라들은 이 일로 和解를 하게 되었다.

1981年 4月 12日 , STS-1 任務를 遂行하기 위해 發射되고 있는 컬럼비아

宇宙往復船의 時代 [ 編輯 ]

1970年代 부터 1980年代 에 걸친 期間 동안 NASA의 最大 프로그램은 宇宙往復船 이었다. 宇宙往復船 1985年 까지 再使用이 可能한 4期가 製作되었고, 그 1番棋人 컬럼비아 1981年 4月 12日 에 처음으로 發射되었다.

宇宙往復船 프로그램은 NASA에 있어서 반드시 좋은 計劃은 아니었다. 發射에 所要되는 費用은 當初에 豫想되었던 것보다 매우 많이 들었고, 發射가 日常化되는 것에 따라 美國 國民은 宇宙 開發 에 對한 關心을 잃어 갔다. 그러던 途中, 1986年 에 일어난 챌린저 宇宙往復船 慘事 는 宇宙 飛行에 따르는 危險性을 再認識시키게 되었다.

그러던 途中, 以後에 國際 宇宙 停車場 (International Space Station, ISS)으로 發展하는 프리덤 宇宙 停車場 計劃이 有人 宇宙 飛行의 焦點으로서 提案되었지만, 이러한 計劃은 보이저 計劃 과 같은 無人 行星 探査에 비해 費用이 너무 많이 든다는 指摘이 NASA 內部에서도 있었다.

한便, 宇宙往復船 허블 宇宙 望遠鏡 (Hubble Space Telescope, HST)과 같은 劃期的인 計劃도 성공시켰다. HST는 NASA와 유럽 宇宙局 (European Space Agency, ESA)의 共同 開發에 依해서 開發된 것으로, 이 計劃의 成功에 依해서 他國 宇宙 機關과의 協力이라는 새로운 宇宙 開發 方法이 열렸다. HST에 所要된 豫算은 20億 달러 以下로, 1990年 에 稼動을 始作한 以來, 수많은 鮮明한 天體 寫眞을 繼續 보내 여러 科學者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데, 그 中에서도 허블 딥 필드 (Hubble Deep Field)는 特히 有名하다.

1995年 , 셔틀-미르 計劃 에 依해서 러시아 와의 共同 計劃도 再開되었다. 미르 宇宙往復船 이 도킹하면, 이것은 完全한 宇宙 停車場 이 될 수 있었다. 이 美國 러시아 라고 하는 宇宙 開發 에 있어서의 2代 朱子의 協力 關係는 ISS( 國際 宇宙 停車場 )의 建設 作業에 依해 21世紀 까지 繼續되고 있다. 2003年 , 컬럼비아 宇宙往復船 慘事 에 依해 往復船의 飛行이 2年間 中斷된 期間 동안, NASA는 ISS 의 補修 作業을 러시아 의 宇宙船에 依支한 것에서 봐도, 量子의 宇宙 開發 에 있어서의 信賴 關係는 明白하다.

ISS 는 主된 資材의 運搬은 모두 往復船에 依支하고 있다. 1986年 챌린저 事故 2003年 컬럼비아 事故 로, 宇宙往復船 計劃은 2基의 機體와 14名의 飛行士를 잃었다. 事故로 崩壞된 챌린저 를 代替하기 위해 새롭게 인데버 가 製作되었지만, 컬럼비아 의 崩壞를 代替하기 위한 새로운 氣體 製作은 實行되지 않았고, 新型 宇宙船 오리온 으로의 履行이 決定되었다.

ESA 日本 宇宙航空硏究開發機構 (JAXA)等 宇宙 停車場 建設에 投資한 다른 나라들은 ISS 의 完成에 念慮를 表明했지만, 이것에 對應해 NASA 副局長 윌리엄 H. 게르스텐메이어(William H. Gerstenmaier)는 計劃에는 柔軟性이 있어 往復船은 2007年 에는 6個月에 3回의 飛行을 성공시킨 것, NASA는 빽빽한 日程에도 對應할 수 있는 能力이 있는 것 等을 說明했다.

1990年代 를 거치면서, NASA는 議會의 豫算 削減에 따른 豫算의 縮小에 直面해 왔다. 第9代 國葬으로, '보다 빠르게, 보다 좋게, 보다 싸게'라는 標題語를 提示한 다니엘 골딘(Daniel Goldin)은 進行 中인 行星 探査 計劃(디스커버리 計劃)은 經費를 削減하는 것으로 繼續 可能하다고 主張했다. 1999年 마스 클라이미트 오비터 (Mars Climate Orbiter)와 마스 폴라 랜더 (Mars Polar Lander)의 2기가 火星 探査 에 失敗한 것은 豫算 削減이 原因이라는 批判을 받았지만, 한便으로 宇宙往復船 2006年 12月 까지 116回의 飛行에 成功했다.

같이 보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