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星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金星  
Venus
매리너 10號 가 撮影한 金星.
名稱
다른 이름 샛별, 새별
太白星
長庚星
名聲, 啓明星
개밥바라기別
軌道 性質
(逆起點 J2000 )
某항성 太陽
軌道 긴半지름 (a) 108,208,926 km
0.723 331 99 AU
近日點 (q) 107,476,002 km
0.718 432 70 AU
遠日點 (Q) 108,941,849 km
0.728 231 28 AU
公轉 週期 (P) 224.700 69
(0.615 197 )
軌道 警査 (i) 3.394 71 °
(太陽 赤道와는 3.86°)
軌道 離心率 (e) 0.006 773 23
昇交點 京都 (Ω) 76.680 69°
近日點 偏角 (ω) 54.852 29°
衛星 수 0
物理的 性質
赤道 지름 12,103.7 km
(地球의 0.949倍)
表面的 4.60×10 ^ 8 km 2
(地球의 0.902倍)
부피 9.28×10 ^ 11 km 3
(地球의 0.857倍)
平均 密度 5.204 g /cm 3
質量 4.8685×10 ^ 24 kg
(地球의 0.815倍)
表面 重力 8.87 m/s 2
(0.904 g )
脫出 速度 10.36 km/s
反射率 0.65
自轉 週期 243.0185 日
自轉 速度 6.52 km/h (赤道 基準)
自轉軸 기울기 2.64°
겉보기等級 -4.6
最低 溫度 228 K
平均 溫度 737 K
最高 溫度 773 K
둘레 38,025 km
大氣圈
大氣壓 9.3 MPa
構成 成分 二酸化 炭素 , 窒素 , 二酸化 黃
二酸化 炭素 96.5%
窒素 3.5%
二酸化 黃 0.015%
아르곤 0.007%
水蒸氣 0.002%
일酸化 炭素 0.0017%
헬륨 0.0012%
네온 0.0007%

金星 (金星, 라틴語 : Venus )은 太陽系 의 두 番째 行星 이다. 太陽 周圍를 224日 週期로 돌고 있는데 反해, 自轉 週期 는 243日로 公轉週期 보다 길다. 에 이어서 밤하늘 에서 두 番째로 밝은 天體 이다. 가장 밝을 때의 밝기는 -4.5 等級 이다. 金星의 名稱은 五行 中 하나인 '금(金)'에서 由來하였으며, 太白星 (太白星)으로도 불렸다. 錦城은 그 出現 時間에 따라 다른 이름으로 불렸는데 저녁 무렵에 나타나는 金星을 長庚星 , 개밥바라기 라고 부르고 새벽 무렵에 나타나는 金星을 샛별 或은 名聲 이라 불렀다. 西洋에서는 로마 神話의 美를 象徵하는 女神의 이름을 따라 비너스 (Venus)라 부른다.

地球型 行星 人 錦城은 크기와 化學 組成이 地球와 매우 비슷하여 地球의 '姊妹 行星'으로 불리기도 한다. 金星의 表面은 反射도 가 높은 不透明한 구름으로 덮여있기 때문에 가시광 을 통해서 表面을 觀察할 수는 없다. 20世紀에 들어와 行星科學者들이 그 祕密을 풀기 前까지 金星에 對하여서는 거의 알려진 바가 없었다. 金星은 地球型 行星 中에서 가장 濃密한 大氣를 가지고 있다. 大氣의 主成分은 二酸化炭素 이고, 表面에서의 大氣壓 은 95氣壓에 이른다. 金星에는 金屬 눈, 二酸化炭素 待機, 수많은 火山, 酸性비가 있다.

救助

內部構造

金星의 內部 構造

金星의 內部 構造에 對한 直接的인 情報는 거의 없지만, 크기와 密度가 地球 와 類似한 것으로 보아, 錦城의 內部構造 亦是 地球와 마찬가지로 , 맨틀 , 遲刻 으로 이루어져 있으리라고 생각된다. 地球와 마찬가지로 錦城의 核 亦是 最小限 一部分은 液體 狀態로 남아 있을 것이다. 金星의 크기는 地球보다 若干 작지만 이 差異로 인한 內部 壓力의 差異는 相當히 크리라고 생각된다. 地球와 錦城의 가장 큰 差異點은 판 構造論 的인 活動이 金星에서는 보이지 않는다는 點이다. 이는 金星의 表面과 맨틀이 乾燥하기 때문이라고 여겨진다. 이 差異로 인해서 行星 內部의 熱 放出이 늦어지는데, 이것은 錦城의 磁氣場 이 없는 事實을 그럴듯하게 說明해 준다.

地形

約 80%에 達하는 金星의 表面은 平坦한 玄武巖質 平原으로 되어 있다. '大陸'이라고 불릴 만한 높은 地形이 두 군데 있는데, 하나는 錦城의 北半球에 있고, 다른 하나는 赤道의 바로 南쪽에 있다. 北쪽의 大陸은 이슈타르 테라 라고 하는데, 이름은 古代 바빌로니아의 사랑의 女神인 이슈타르 에서 따왔다. 이슈타르 테라 의 面積은 오스트레일리아 程度이다. 맥스웰 산 은 金星에서 가장 높은 山으로 이슈타르 테라에 있다, 頂上의 높이는 錦城의 平均 表面 높이보다 11 km 더 높은 곳에 位置해 있다. 反面에 地球에서 가장 높은 에베레스트 山 은 海水面으로부터의 높이가 9km가 조금 되지 않는다. 南半球의 大陸은 아프로디테 테라 라고 부르며, 이름은 古代 그리스의 사랑의 女神인 아프로디테 로부터 따왔다. 面積은 아프로디테 테라 가 조금 더 커서 南아메리카 大陸 程度의 넓이이다. 이 大陸의 大部分은 單層으로 덮여 있다.

衝突區 와 마찬가지로 山과 溪谷은 大體로 巖石質의 表面을 가지고 있는 行星에서 發見된다. 金星에서는 몇 가지 特異한 (錦城)|爬羅]]는 팬케이크 를 닮은 꼭대기가 平平한 火山인데, 그 直徑은 20에서 50km假量 되고 높이는 100m에서 1000m 程度이다. 노바는 별模樣의 單層 시스템이고, 亞라크盧이드 는 거미줄 같이 放射狀의 斷層과 同心圓上의 斷層이 함께 나타나는 地形이다. 코로나 는 고리 模樣의 斷層을 말하는데, 周邊이 沈下되기도 한다. 이들 地形들은 모두 火山과 聯關되어 생긴다.

거의 모든 金星의 表面 地形은 歷史上의 또는 神話에 나오는 女性의 이름을 따서 짓는다. 單 例外가 있는데 제임스 클러크 맥스웰 이름을 딴 맥스웰 산 과 두 高地를 나타내는 알파 레지오와 베타 레지오이다. 이 세 地形의 이름은 行星의 地名을 定하는 國際 天文學 聯盟에서 現在의 시스템을 받아들이기 前에 지어진 것이다.

地質

金星 表面의 大部分은 火山活動으로 인하여 생겨났다. 大體로 金星은 地球에 비하여 몇 倍 程度 많은 火山을 가지고 있다. 100km가 넘는 巨大 火山 167個가 金星에서 發見되었다. 地球上에서 發見되는 이만한 크기의 火山은 하와이 諸島 의 本섬이 唯一하다. 그러나 이것은 錦城의 火山活動이 地球보다 活潑해서라기보다는 金星의 表面이 地球보다 오래되었기 때문이다. 地球의 表面은 끊임없이 攝入을 통하여 海口 아래로 사라지기 때문에 그 平均 年齡은 1億 年에 不過하다. 하지만 金星의 表面은 적어도 5億 年 以上 되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攝入되지 않는 大陸地殼 위의 火山들은 活動이 끝남과 同時에 風化에 依해서 더 빠른 速度로 지워진다.

多數의 觀測資料에 따르면 金星의 表面에는 現在에도 活動 中인 火山이 있는 것 같다. 蘇聯의 베네라 計劃 동안 베네라 11號 베네라 12號 의 探査船들은 끊임없이 치는 벼락 을 觀察하였고, 베네라 12號는 着陸 直後 큰 천둥 소리를 錄音하였다. 地球에서는 천둥이 降雨에 同伴되지만, 金星에는 降雨가 없다. 한 가지 可能性은 火山 噴出視 나오는 火山재 가 천둥을 일으킨다는 것이다. 또 다른 證據는 二酸化黃 의 大氣 濃度이다. 1978年과 1986年 사이에 二酸化黃의 錦城 大氣中의 濃度는 10分의 1로 줄어들었다. 이것에 對한 說明은 큰 火山 活動이 觀測 前에 있어서 二酸化黃의 濃度를 증가시켰을 수 있다는 것이다.

約 1000個 程度의 衝突區 가 金星에서 發見되었으며 이들의 分布는 前 行星 表面에서 고른 것으로 밝혀졌다. 地球나 달에서 發見되는 衝突구들은 風化된 痕跡을 보이는데, 이는 끊임없는 熱火作用의 結果이다. 달에서의 熱火作用은 以後에 오는 衝突에 依하여 일어나고, 地球의 境遇에는 바람과 비에 依한 風化 에 依하여 衝突謳歌 熱火된다. 金星에서는 85%의 衝突區가 最初의 狀態를 保存하고 있다. 衝突區의 數와 이들이 잘 保存되고 있다는 것은 이 行星은 5億 年 前에 完全히 새로 表面이 形成되었다는 것을 意味한다. 地球의 知覺은 판 構造 活動에 依해 끊임없이 움직이고 있다. 反面에 金星의 表面은 이러한 過程이 일어날 수 없다. 판 構造 活動에 依해서 맨틀의 熱이 放出되지 않기 때문에 錦城은 맨틀의 溫度가 知覺이 安定하게 있을 수 없는 日程 臨界 溫度까지 繼續 올라가고, 그렇게 되면 1億 年 程度의 時間 동안 知覺이 몽땅 맨틀 안으로 攝入海 버리고 完全히 새로운 知覺이 形成되는 過程이 反復되는 것으로 생각된다.

金星에 있는 衝突區의 크기는 작게는 3km부터 크게는 280km까지 分布한다. 直徑이 3km보다 작은 衝突구는 存在하지 않는데, 그 理由는 두꺼운 大氣 때문으로 생각된다. 運動 에너지 가 특정한 값보다 작은 物體는 速度가 느려져서 衝突口를 만들지 못한다.

待機

錦城은 極度로 두꺼운 大氣를 가지고 二酸化炭素 가 豐富한 大氣에 依해서 溫室效果 가 發生하며, 金星 表面의 溫度를 460度까지 높여 놓는다. 金星의 表面 溫度는 太陽까지 거리가 折半밖에 되지 않아 單位 面積當 4倍나 많은 太陽에너지를 받는 水星 의 表面 溫度보다 더 높다.

硏究에 따르면 數十億 年 前 金星의 大氣는 現在의 地球 大氣의 狀態에 더 가까웠다고 한다. 表面에는 相當한 量의 液體 물이 存在했으리라고 여겨진다. 하지만 물이 蒸發하면서 大氣中으로 들어간 水蒸氣가 溫室效果를 暴走시켰다고 생각된다. 錦城은 極端的인 氣候 變化의 例가 되기 때문에 氣候 變化 硏究에 有用한 手段이 된다.

表面에서의 大氣 循環은 해들리 循環 을 따른다. 金星 下層 大氣의 等積 卑劣 과 바람에 依한 熱의 移動으로 보건대, 매우 천천히 自轉하고 있음에도 不拘하고 金星의 表面 溫度는 낮과 밤의 差異가 그다지 크지 않다. 表面에서의 바람은 매우 느려서 한 時間에 數km 程度를 移動할 뿐이다. 하지만 大氣의 密度는 높기 때문에 바람에 依해 傳達되는 힘은 相當하고 먼지나 작은 돌들을 表面에서 이동시킨다.

두터운 二酸化炭素의 層 위에는 主로 二酸化黃 黃酸 물방울로 構成된 두꺼운 구름層이 있다. 처음에는 水蒸氣로 된 구름을 豫想하기도 했지만, 1970年代 들어와 구름의 主成分이 黃酸 이라는 事實이 밝혀졌다. 黃酸銀 上層大氣에서 二酸化黃 과 水蒸氣가 紫外線 을 받아 光化學 反應을 일으켜 生成된다. 이 구름들이 60%에 達하는 太陽 빛을 反射하기 때문에 金星의 表面은 가시광 으로는 觀察하기 어렵다. 錦城은 永久的으로 구름으로 덮여있기 때문에 地球보다 太陽에 가까이 있지만, 金星의 表面에는 太陽 빛이 드리우는 일도, 太陽 빛에 依해서 加熱되는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二酸化炭素에 依한 溫室效果가 없다고 假定한다면 錦城의 溫度는 現在 地球의 表面溫度와 비슷하게 된다. 구름 層 꼭대기에는 時速 300km에 이르는 强한 바람이 4-5日에 한바퀴씩 金星을 一周한다.

磁氣場과 核

1980年代에 파이오니어 金星 軌道船은 錦城의 磁氣場 의 强度와 空間的 範圍가 地球에 비해 작다는 것을 發見하였다. 작은 磁氣場이 생기는 原因은 電離層 太陽風 의 相互作用 때문으로 地球와 같이 에서의 다이너모 現象 에 依해 생기는 磁氣場은 아닌 것으로 推定되었다. 金星의 磁氣圈 宇宙船(Cosmic Ray) 으로부터 大氣를 保護하지 못할 만큼 弱하다.

金屬 으로 된 液體 核의 對流에 依해서 생기는 다이너모 現象에 依해 磁氣場이 생긴다고 생각이 廣範圍하게 받아들여지고 있었기 때문에, 錦城 같이 地球와 비슷한 몸집으로 미루어 內部가 完全히 식지 않았을 것으로 推定되는 行星 에 스스로 維持되는 磁氣場이 없다는 것은 相當히 당혹스러운 事實이었다. 다이너모 現象은 세 가지 條件을 必要로 한다. 전도성 液體 , 回戰, 對流 이다. 하지만 金星의 核은 地球와 마찬가지고 니켈 이 主成分인 導體라고 여겨진다. 또한 시뮬레이션 結果에 따르면, 金星이 自轉 速度가 매우 느리긴 하지만 다이너모 現象을 일으키기에는 充分하다고 한다. 따라서 錦城의 核이 對流를 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다이너모 現象이 벌어지지 않는다고 생각된다. 地球에서는 液體로 된 外核에서 對流가 일어나는데, 外核의 下部가 上部보다 더 뜨겁기 때문이다. 金星에서는 內部의 熱을 外部로 放出해 주는 板 構造 活動이 나타나지 않는다. 따라서 錦城의 內部는 充分히 뜨거워서 金屬으로 된 內核이 存在하지 않을 수 있다. 卽 核이 아직까지 冷却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核이 모두 거의 같은 溫度라는 說明이다.

公田과 自轉

錦城은 太陽 周圍를 平均 距離 約 1億 600萬 km를 두고, 224.7日을 週期로 空轉 하고 있다. 太陽系의 行星들 中에서 錦城의 軌道가 가장 에 가깝다. 軌道 離心率 은 0.01 以下이다. 내합 時에 地球에 가장 가까워지는데, 이때 距離는 約 4000萬 km이다. 金星의 會合 周忌 는 584日이다.

錦城은 243日을 週期로 自轉 한다. 太陽系의 여덟 行星 中에서 가장 느린 自轉 速度이다. 따라서 金星에서의 하루는 거의 1年과 맞먹는다. 赤道에서 金星 表面은 時速 6.5km로 自轉하는데, 地球 赤道에서의 速度는 1600km에 達한다. 錦城의 太陽일은 116.75日이다. 또한, 自轉 方向이 太陽系의 行星 中에서 唯一하게 洞에서 서이기 때문에 金星 表面의 觀測者는 太陽이 매 116.75日마다 西에서 떠서 東으로 지는 것을 觀察하게 된다. 錦城의 自轉은 여느 行星과는 달리 北半球에서 보았을 때 時計方向으로 自轉하고 그 速度 또한 매우 느리다. 이것은 錦城의 自傳 速度가 처음으로 測定된 以後 풀리지 않은 疑問 距離이다. 原始 太陽系 圓盤에서 金星이 처음 생겼을 때는 그 自轉 速度가 只今에 비해 훨씬 빨랐을 것으로 여겨지지만 數十億 年의 時間이 흐르면서 무겁고 두꺼운 大氣에 作用하는 조석 效果가 錦城의 自傳 速度를 늦추었을 수 있다고 한다.

金星 軌道의 신기한 點의 하나는 錦城의 地球와의 會合 周忌 人 584日이 거의 正確히 錦城의 太陽일 길이의 다섯 倍와 一致한다는 것이다. (584 = 116.75 * 5) 이 現象이 全的으로 偶然에 依한 것인지 아니면 地球의 起潮力 에 依한 公明 인지는 아직 不明確하다.

金星에는 衛星 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小行星 2002 VE 68 은 現在 金星과 類似衛星 軌道 關係를 維持하고 있다.

2006年 10月에 칼텍의 알렉스 알레미와 대이비드 스테벤손에 依한 硏究에 따르면 數十億 年 前에 錦城은 大衝突에 依하여 形成된, 最小限 하나의 衛星을 가지고 있었던 것 같다. 千萬 年 程度 後에 또 다른 臺 衝突에 依하여 錦城의 自傳 軸이 뒤집혀졌고, 自轉軸이 바뀌었기 때문에 衛星과 金星 사이의 起潮力으로 인하여 衛星이 漸次 角運動量을 잃고 金星에 衝突하였다고 하는 說이 提示되었다.

觀測

錦城은 恒常 다른 行星에 비하여 밝게 보인다. 金星의 實視 等級 은 -3.8等級에서 -4.6等級 사이에서 變한다. 이 程度 밝기는 理論的으로 낮에도 볼 수 있는 等級이지만 實際로는 觀測이 어렵다. 하지만 皆旣 日蝕 이 일어나면 無條件 그 地域에서는 金星을 쉽게 볼 수 있다. 實際로 2005年 터키 에서 일어나는 皆旣 日蝕 中에서 오른쪽에 金星이 보인 바 있고, [1] 2011年 中國 萬里長城에서 皆旣 日蝕 이 일어날 때에 金星이 왼쪽에서 빛나고 있었고, 平素 때에 觀測이 거의 不可能한 水星 도 함께 보였다. [2] 特히 太陽이 地平線 낮게 位置할 때 잘 보인다. 錦城은 內行星 利器 때문에 太陽으로부터 47˚以上 떨어지지 않는다. 錦城은 매 584日마다 地球를 앞질러간다. 따라서 錦城은 저녁의 개밥바라기로 보이다가 내合이 지나고 나면 새벽의 샛별로 보이게 된다. 또다른 內行星인 水星은 最大 離角이 28˚에 이르지만 種種 薄明 때문에 區別하기 힘든 境遇가 있다. 하지만 金星은 밝기 때문에 쉽게 알아볼 수 있다. 金星의 離角이 커진다는 것은 해가 진 以後에 金星이 따라 질 때까지 더 많은 時間이 걸린다는 것을 意味한다. 하늘에 너무 밝은 發狂點으로 보이기 때문에 錦城은 UFO로 잘못 認識되는 境遇가 있다.

軌道上의 各 位置에서 錦城의 位相.

錦城은 軌道를 따라 움직이면서 太陽, 地球와의 相對的 位置에 따라 달과 같이 位相變化를 보여준다. 錦城은 내합 時에는 달의 과 같이 完全히 보이지 않게 되지만 外合視에는 보름달과 같이 둥근 模樣으로 보이게 된다. 金星이 最大離角에 다다랐을 때 金星의 模樣은 半달 模樣과 같고, 錦城이 가장 밝게 보일 때는 좀 더 살이 빠져서 初生달이나 그믐달과 같은 模樣을 한다. 金星이 完全히 보이지 않음에도 밝기가 最大가 되는 理由는 이때 金星이 地球에 좀 더 가까이 位置하기 때문이다. 金星이 마치 보름달 과 같은 모습을 할 때에는 地球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어 金星이 너무 작게 보이고 天球上에서 太陽에 가깝고 太陽 바로 뒤에 位置하므로 觀察하기도 쉽지 않다. 單, 皆旣 日蝕 이 發生할 境遇에는 太陽 뒤에 묻힌 金星이 보이기도 한다.

, 金星, 그리고 火星

金星의 軌道面은 地球의 軌道面에 對해서 살짝 기울어져 있다. 따라서 金星이 地球와 太陽 사이를 가로질러 갈 때 一般的으로는 태양면을 通過하지 않게 된다. 그러나 錦城의 太陽面 通過 는 約 120年 마다 8年을 사이에 두고 두 番의 太陽面 通過를 觀察할 수 있게 된다. 가장 最近의 錦城의 太陽面 通過는 2012年에 일어났으며 그 前은 2004年이다. 歷史的으로 錦城의 太陽面 通過는 重要한 이벤트였는데, 天文學者들은 이 機會를 통해 1 天文單位 (太陽-地球 거리)를 直接的으로 決定할 수 있기 때문이다. 1天文單位의 크기가 決定되면 太陽系의 크기도 自動的으로 決定된다. 1769年 4月 13日에 제임스 쿡 船長은 英國의 王立協會에 雇用되어 太平洋 相議 타히티 에서 錦城의 太陽面 通過를 觀測하였다.

金星 觀測의 오래된 수수께끼 中의 하나는 애센 狂 이라고 불리는 現象이다. 이것은 金星이 初生달 位相에 있을 때 錦城의 그늘 部分(太陽 反對便)에서 보이는 弱한 發光現象을 일컫는다. 애센 광은 1643年에 처음으로 觀測되었지만, 發光 現象의 存在가 믿을 만 한 것으로 確認된 적은 없다. 金星을 觀測하는 사람들은 이 빛이 錦城 大氣에서 일어나는 벼락 같은 電氣 現象에 依한 것이라고 推定해 왔다. 하지만 애센 광은 實際로는 存在하지 않는데, 사람들이 아주 밝은 初生달 部分을 함께 보기 때문에 일어나는 生理的 現象의 結果일 수도 있다.

달의 觀測 映像

地球에서 볼 수 있는 金星 觀測

地球 에서 錦城은 언제나 初저녁 西쪽하늘에 볼 수 있고, 새벽녘에는 東쪽 하늘에만 보인다. 그 過程에 따라서 마치 달처럼 찼다 이지렀다를 反復한다. 그리고 錦城은 太陽에 가깝다 보니까 한밤中에 金星이 보일 理가 絶對로 없다. 金星이 初저녁 西쪽하늘에 보이는 基準부터 始作해서 아무리 하늘에 오래 머물러도 밤 10~11時 程度밖에 있지를 못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以後부터는 金星이 갑자기 初저녁 西쪽하늘에 보이는 時間이 急速히 짧아지기 始作한다. 그러므로 한밤中에 金星을 볼 수 있는 環境은 全혀 不可能하다. 金星 觀測 記錄은 아래와 같다.



觀測 날짜 位置 場所
2005年 11月 28日 ~ 2006年 1月 9日 初저녁 西쪽 하늘 大韓民國
2006年 1月 22日 ~ 2021年 5月 21日 새벽 東쪽 하늘 大韓民國
2020年 6月 15日 ~ 2021年 1月 14日 새벽 東쪽 하늘 大韓民國
2021年 5月 15日 ~ 2021年 12月 29日 初저녁 西쪽 하늘 大韓民國
2022年 1月 26日 ~ 2022年 9月 8日 새벽 東쪽 하늘 大韓民國
2022年 12月 23日 ~ 2023年 7月 24日 初저녁 西쪽 하늘 大韓民國

같이 보기

各州

  1. Astronomy Picture of the Day 2013. 12.22
  2. “萬里長城에서-본-개기일식” . 2015年 9月 27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5年 9月 26日에 確認함 .  

外部 링크

指導 關聯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