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中·日 海兵隊 三國志|週刊東亞

週刊東亞 1081

..

國際

美·中·日 海兵隊 三國志

最强 精銳, 軍 戰力 核心으로…긴급사태 投入 0順位

  • 이장훈 國際問題 애널리스트 truth21c@empas.com

    入力 2017-03-28 11:15:28

  • 글字크기 설정 닫기
    中國 人民解放軍에는 ‘雄辭 旅團’과 ‘猛虎 旅團’ 等 2個 海軍陸戰隊 旅團이 있다. 海軍陸戰隊는 우리나라의 海兵隊를 말한다. 이 部隊들은 230萬 名의 人民解放軍 가운데 최정예라는 얘기를 들어왔다.

    特히 猛虎 旅團은 1988年 南中國海에서 中國과 베트남이 海戰을 벌일 때 스프래틀리 諸島(中國名 난사群島, 베트남名 쯔엉사 軍도)의 5個 섬에 上陸해 五星紅旗를 꽂는 戰果를 올려 ‘天下第一 部隊’라는 稱頌을 받았다. 雄辭 旅團은 예멘 華僑 撤收 作戰, 아덴灣 海賊 掃蕩 作戰, 시리아 化學武器 海上 運送 作戰 等 各種 海外 派兵에 參與해왔다. 두 旅團의 核心 戰鬪兵力은 各各 4500餘 名이고 支援兵力까지 합치면 모두 2萬4000名이다.

    中國이 最近 海軍陸戰隊를 大大的으로 增强하고 있다. 中國은 現在 2萬 名人 海軍陸戰隊를 5倍인 10萬 名으로 擴大키로 하고, 10個月 以內 陸軍의 4個 上陸機械化步兵師團을 6個 旅團으로 만들어 海軍陸戰隊에 編成할 豫定이다. 海軍陸戰隊의 電力增强 計劃이 完了되면 中國 海軍의 兵力은 現在 23萬5000名에서 30萬 名으로 늘어난다. 中國 海軍陸戰隊는 海軍 所屬이다.

    海軍陸戰隊의 戰力 强化는 시진핑 國家主席 兼 共産黨 中央軍事委員會 主席이 지난해 12月 3日 軍隊改革 工作會議에서 大大的인 陸·海·空軍 兵力 改編을 指示한 데 따른 것이다. 傳統的으로 陸軍 中心이던 中國이 해·공군력을 强化하면서 兵力의 迅速한 投入이 可能한 海軍陸戰隊 電力을 增强하는 것은 어쩌면 當然한 手順이다.
     


    中, 海軍陸戰隊 10萬 名으로 擴大

    中國 海軍陸戰隊는 1953年 4月 桐·南中國海 島嶼地域 奪還을 위해 創設됐다. 6·25戰爭 終戰 後에는 參戰 兵力들을 吸收해 8個 師團에 11萬 兵力으로 擴大됐다. 하지만 57年 軍 組織 改編에 따라 廢止됐다. 그러다 南中國海에서 迅速展開 任務를 遂行할 部隊의 必要性이 擡頭되자 中國 軍部는 80年 海軍陸戰隊를 재창설했다.



    中國 海軍陸戰隊는 上陸, 圖書 占領, 都下 等이 主要 任務다. 우리나라 海兵隊의 特殊搜索隊와 비슷한 水陸兩用偵察隊는 中國 海軍陸戰隊에서 最精銳 隊員으로 構成됐다. 水陸兩用偵察隊는 本震의 上陸作戰에 앞서 敵陣 浸透, 偵察, 奇襲 活動 等을 遂行한다.

    中國이 海軍陸戰隊의 戰力 强化에 나선 理由는 무엇보다 臺灣과 戰爭 可能性, 東中國海와 南中國海에서 上陸이나 島嶼 占領 等의 作戰에 必要하기 때문이다. 中國은 ‘하나의 中國’ 原則을 認定하지 않는 臺灣을 相對로 武力 使用 威脅을 해왔는데, 侵攻 作戰을 벌일 境遇 海軍陸戰隊가 先鋒을 맡게 된다. 日本과 領有權 紛爭을 하는 東中國海의 센카쿠 列島(中國名 댜오위다오) 占領 作戰을 벌일 境遇 海軍陸戰隊가 主力 部隊가 된다.

    特히 中國이 南中國海 人工섬에 構築한 軍事基地를 防禦하는 것도 海軍陸戰隊의 任務다. 게다가 中國은 海外 軍事基地를 만들고 있는 아프리카 지부티와 파키스탄 過다르 港을 防禦하기 위해 海軍陸戰隊를 派遣할 計劃이다. 中國 海軍陸戰隊는 韓半島 緊急事態에도 投入될 수 있다. 中

    國 軍事專門家인 裏題 豫備役 海軍 少將은 “中國은 過去와 달리 東·南中國海에서 美國, 日本 等과 對決하는 狀況에 對備하고 海外 軍事基地를 保護하며 韓半島 等에서 自國 利益을 지키는 구실도 해야 한다”면서 “海軍陸戰隊는 人民解放軍의 새로운 任務을 遂行하는 尖兵이 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앤서니 웡 마카오國際軍事學會 會長도 “中國의 海軍陸戰隊 擴大는 시 主席이 推進하는 ‘一對一로(一帶一路·육상과 海上 실크로드) 프로젝트’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强調했다.

    日本도 海兵隊格인 ‘水陸機動團’ 創設에 拍車를 加하고 있다. 日本 防衛省은 來年 3月 무렵 上陸作戰을 專門으로 하는 兵力 3000名 規模의 水陸機動團을 陸上自衛隊 傘下에 만들 計劃이다. 日本 防衛省은 이를 위해 陸上自衛隊 西部 方面 部隊를 大幅 擴大·改編키로 했다.

    이와 함께 美國으로부터 最新銳 垂直離着陸機 MV-22B 오스프리 17臺를 비롯해 水陸兩用 裝甲車 AAV7 52代, 無人偵察機 等을 導入한다. MV-22B 오스프리는 乘組員 4名, 武裝兵力 32名 等 모두 36名과 15t의 貨物을 실어 나를 수 있으며, 最大 時速 463km에 戰鬪 行動 半徑은 722km나 된다. 水陸機動團은 나가사키현 사세보 等의 自衛隊 基地에 設置될 豫定이다.



    日, 水陸機動團 創設

    日本이 水陸機動團 創設에 나선 理由는 中國이 센카쿠 列島 等을 占領하는 狀況이 發生할 境遇 卽刻 奪還作戰을 벌이기 위해서다. 日本이 그동안 海兵隊를 創設하지 못했던 것은 平和憲法 때문이다. 海兵隊는 元來 相對國을 直接 打擊하는 先制攻擊 槪念의 戰鬪部隊다.

    日本은 平和憲法에 따라 攻擊用 武器와 先制攻擊 槪念의 戰鬪部隊를 保有할 수 없었지만, 아베 신조 總理가 集團自衛權을 行使할 수 있도록 安保法을 改正함으로써 海兵隊가 創設되는 것이다. 日本 政府는 앞으로 自體的으로 美國보다 性能이 뛰어난 水陸兩用 裝甲車도 開發할 計劃이다.

    世界 最强 海兵隊를 保有하고 있는 美國도 兵力 1萬5000名을 增員하는 等 戰力을 强化하고 있다. 美國은 여느 國家들과 달리 海兵隊를 陸·海·空軍에서 獨立된 軍 組織으로 運營하고 있다. 海兵隊 司令官과 副司令官은 4星 將軍(大將)이며 大將 職責인 合參議長, 나토軍司令官 및 地域 司令官 等을 맡을 수 있다.

    海兵隊는 大統領 近衛隊로서 白堊館 經費를 擔當한다. 大統領 專用 헬리콥터는 ‘마린 원’(Marine One·海兵 1號機)이라고 부른다. 海兵隊는 4個의 遠征軍으로 構成돼 있는데, 3個는 現役이며 1個는 豫備電力이다. 第1 遠征軍은 캘리포니아 州 캠프 펜들턴에 本部를 두고 있으며 아시아·太平洋(啞胎), 印度洋, 페르시아와 걸프만이 作戰 地域이다. 第2 遠征軍은 플로리다 州 캠프 레尊에 本部를 두고 유럽과 中南美를 擔當한다. 第3 遠征軍은 日本 오키나와에 駐屯하고 있으며 啞胎地域이 作戰 地域이다.

    傘下에 所屬된 第31 海兵遠征隊는 韓半島 有事時 가장 먼저 投入된다. 海兵隊 全體 兵力은 23萬 名이고 各 遠征軍에는 兵力 2200名으로 構成된 遠征隊(MEU)가 있다. 各 遠征隊는 30日間 普及 없이 獨立的으로 作戰을 展開할 수 있는 彈藥과 裝備 等을 갖췄다. 特히 美國 海兵隊는 여느 國家와 달리 最新銳 스텔스 戰鬪機 F-35B 等을 비롯해 AV-8B 해리어 戰鬪機, MV-22B 오스프리, AH-1Z 바이퍼 攻擊헬기 等 各種 航空機를 保有한 航空團을 獨自的으로 運營하고 있다. 이 때문에 海兵隊가 海外 紛爭地域에 가장 먼저 投入된다.

    美國 海兵隊는 도널드 트럼프 大統領 就任 以後 가장 注目받고 있다. 트럼프 大統領이 海兵隊長 出身인 제임스 매티스 前 中部司令官을 國防長官, 존 켈리 前 南部司令官을 國土安保長官에 各各 起用했기 때문이다. 海兵隊長 出身이 國防長官이 된 것은 1775年 海兵隊 創設 以後 처음이다.

    또 美軍 最高委 司令官인 조지프 던퍼드 合參議長도 海兵隊長이다. 매티스가 2003年 이라크戰 當時 海兵 1師團 師團長이었을 때 켈리는 副師團長이었고, 던퍼드는 5聯隊長이었다. 트럼프 大統領의 ‘힘을 通한 平和’라는 安保 基調에 가장 符合하는 美軍의 戰力이 바로 海兵隊라 해도 過言은 아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