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中國 사드 對應에 破片 맞은 災旱 中國人 社會|週刊東亞

週刊東亞 1081

..

커버스토리

中國 사드 對應에 破片 맞은 災旱 中國人 社會

  • 송화선 記者 spring@donga.com, 濟州=임재영 동아일보 記者 jy788@donga.com, 박세준 記者 sejoonkr@donga.com

    入力 2017-03-27 11:07:18

  • 글字크기 설정 닫기
    3月 2日 中國 國家旅游局은 온·오프라인 旅行社에 3月 15日 以後 韓國行 觀光商品 販賣 禁止令을 내렸다. 新韓金融投資가 中國 現地 狀況을 確認해 最近 發表한 ‘China Insight-사드 探訪記 : 中國이 느끼는 사드’ 報告書에 따르면 이때부터 中國 旅行社들은 韓國行 飛行機票 販賣, 비자 業務 代行 等까지 一括 中斷했다. 當然히 15日 以後 國內에서는 中國人 觀光客을 찾아보기 어렵게 됐다.

    눈여겨볼 것은 이 措置로 國內 中國人 社會가 입은 被害 또한 적잖다는 것이다. 旅行業界에 따르면 中國人 團體觀光客은 韓國 觀光 詩 大部分 中國人이 運營하는 旅行社를 利用해왔다. 3月 13日 乘客 3400名이 團體로 하선을 拒否해 論難을 빚었던 이른바 ‘中國 크루즈 事態’ 當時 이들을 案內하려고 濟州港에 待機 中이던 旅行社 또한 中國人이 運營하는 業體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會社는 當時 버스 90臺와 가이드 90名을 待機케 했으나 허탕을 치고 말았다. 現在 國內에는 이처럼 中國人 團體觀光만을 專擔하는 業體가 160個 以上 運營 中인데, 이들은 事實上 開店休業 狀態인 것으로 알려졌다. 大部分 中國 國籍者인 旅行가이드 等 該當 業體 職員들도 無給休暇 等을 보냈다. 中國人 對象 免稅店에서 店員 等으로 일하던 災旱 中國人도 일자리를 잃어가는 雰圍氣다. 그러나 이런 被害에도 災旱 中國人 社會에서는 中國 政府에 對한 不滿 움직임이 보이지 않고 있다.

    이에 對해 匿名을 要求한 한 中國人 敎授는 “韓國 社會에서는 政府가 ‘블랙리스트’를 만들면 社會的 問題가 되지만 中國에서는 ‘블랙리스트’를 만들고 管理하는 게 當然視되는 雰圍氣다. 韓國과 中國을 오가며 事業하는 사람들이 政府 決定에 反撥하는 건 거의 不可能하다. 다들 韓中關係가 빨리 풀리기를 바라며 벙어리 冷가슴만 앓고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