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뜬구름 잡는 ESG는 가라!|신동아

뜬구름 잡는 ESG는 가라!

[冊 속으로] ESG 에센스

  • reporterImage

    이현준 記者

    mrfair30@donga.com

    入力 2022-06-15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문성후 지음, 한국표준협회미디어(KSAM), 223쪽, 1만7000원

    문성후 지음, 韓國標準協會미디어(KSAM), 223쪽, 1萬7000원

    ‘ESG(環境·社會·支配構造)’는 2004年 유엔(UN)에서 槪念이 登場해 20年 가까이 이어진 키워드다. 지난해부터 急激히 經營 트렌드로 浮刻됐다. 大企業을 中心으로 ESG委員會 設立과 持續可能報告書 作成이 活潑해지면서 ESG는 大勢로 자리매김했다.

    그러나 最近의 ESG 烈風에는 거품이 많이 껴 있다는 指摘도 많다. 이른바 專門家들이 訓手하는 ESG 經營을 實踐하려면 會社 次元을 넘어서 地球를 바꿔야 할 巨大 談論으로 흐르기 쉽다는 點에서다.

    ESG는 實踐 可能할 때 意味가 있다. 그런데 企業은 크기와 能力이 제各各이다. 그 때문에 堪當할 수 있는 水準도 千差萬別이다. 當場 ‘生存’에 直面한 中小·中堅企業 經營陣에게 ESG는 어렵고 複雜한 理論일 뿐이다. 中小·中堅企業에 걸맞은 ESG는 따로 있다. 現實과 乖離되지 않은, 實用的 ESG 原則을 定立해야 實踐 可能하다.

    政府 方針도 이와 같은 當爲性을 强化한다. 政府는 지난해 K-ESG 가이드라인, K-택소노미를 發表했다. 올해 ESG를 더 具體的으로 推進하겠다는 布石이다. 5月 10日 새 政府 出帆과 코로나19 終熄 段階 進入에 따라 企業의 ESG 環境도 急變할 것으로 豫想된다. 徹底한 對備가 必要하다.

    ‘經營陣이 꼭 알아야 할 ESG 에센스’는 새 政府의 ESG 政策 트렌드를 中心으로 經營陣이 꼭 알아야 할 ESG의 核心만 뽑아 整理한 冊이다. 1章 ‘ESG 完全征服’에서 模糊한 ESG 槪念을 定立하고 ESG 經營에서 犯하기 쉬운 愚를 警告한다. 2章 ‘K-ESG 이니셔티브’에선 K-ESG 가이드라인과 K-택소노미를 軸으로 韓國 企業에 ESG 指針을 提供한다. 마지막 3張 ‘2022 ESG 政策 트렌드’에선 炭素經濟, 協力社 支援, 災害 豫防, 勞動 里社制 等 主要 主題에 따라 對備策을 담았다.



    著者 문성후는 美國 뉴욕州 辯護士이자 經營學 博士다. 兼任敎授로서 연세대 大學院에서 ESG 戰略과 遵法經營을 가르친다. ESG 專門家 문성후의 案內에 따라 차근차근 冊을 읽어간다면 뜬구름 잡는 듯했던 ESG가 어느덧 實體로 와닿음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百戰機略
    遺棄 지, 韓國司馬遷學會 金映洙 編著, 창해, 576쪽, 2萬8000원

    中國 明나라 開國功臣 遺棄가 지었다고 傳하는 兵法書 ‘百戰機略’을 經營에 椄木한 冊이다. 1700年 동안 中國에서 벌어진 수많은 戰鬪 事例 中에서 ‘桂’부터 ‘망’까지 100個의 글字로 100個의 戰略 또는 戰術을 簡明하게 說明하고 있다. ‘百戰機略’은 古代 戰爭에서 勝利한 軍隊와 마찬가지로 競爭과 挑戰이 日常化된 企業들 亦是 全面的이고 緻密한 敎育과 訓鍊이 必要하다는 點을 强調한다. 外部 挑戰에 제대로 對應하려면 敎育과 訓鍊을 통해 構成員의 資質을 높여 企業의 競爭力을 키워야 한다는 것.


    最小 抵抗의 法則
    로버트 프리츠 지음, 박은영 옮김, 라이팅하우스, 456쪽, 2萬2000원

    經營 컨설턴트이자 敎授인 著者는 人間 삶을 ‘振動’과 ‘解消’라는 두 가지 패턴으로 유형화했다. 삶의 構造가 ‘振動’으로 向하면 사람들은 前進했다가 後退하는 經驗을 反復하게 되지만, 삶의 構造를 ‘解消’로 바꾸면 自身이 追求하는 最終 目的地로 向할 수 있다는 것. 卽 “願치 않는 問題를 解決할 方法이 뭐지”라고 묻는 代身, “내가 만들고 싶은 結果를 創造해 내려면 어떤 構造를 採擇해야 하지”라고 質問을 바꾸는 것이 곧 삶을 革新하는 始作이라는 것이다.



    이현준 기자

    이현준 記者

    大學에서 保健學과 英文學을 專攻하고 2020年 東亞日報 出版局에 入社했습니다. 여성동아를 거쳐 新東亞로 왔습니다. 政治, 社會, 經濟 全般에 걸쳐 우리가 살아가는 世上에 關心이 많습니다. 設令 많은 사람이 읽지 않더라도 누군가에겐 價値 있는 記事를 쓰길 願합니다. 펜의 무게가 주는 責任感을 잊지 않고 옳은 記事를 쓰겠습니다.

    不當 解雇 抗議하자 甲질 傍觀·責任 回避한 建國大 産學協力團

    HD現代重 vs 韓華오션 KDDX 爭奪戰 內幕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