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73年 동아방송 宋海 목소리 들어봤다|신동아

1973年 동아방송 宋海 목소리 들어봤다

最高齡 放送人 95歲 一期로 別世

  • reporterImage

    박세준 記者

    sejoonkr@donga.com

    入力 2022-06-08 16:17:03

  • 글字크기 설정 닫기


    1976년 송해는 49세 나이로 동아방송, 동양방송, MBC 등 여러 방송국의 라디오프로그램 진행자를 맡았다. [동아DB]

    1976年 宋海는 49歲 나이로 동아방송, 동양방송, MBC 等 여러 放送局의 라디오프로그램 進行者를 맡았다. [東亞DB]

    現役 最高齡 放送 進行者이자 最初의 國民MC 宋海(本名 송복희)가 6月 8日 서울 도곡동 自宅에서 享年 95歲를 一期로 別世했다. 1927年 黃海道 載寧郡에서 태어난 故人은 海州藝術學校에서 聲樂을 배웠다. 1951年 1?4後退 때 避難하는 過程에서 美國 軍艦을 타고 釜山으로 내려왔다. 이 때 失鄕民으로 바다를 건너왔다는 意味로 바다 해(海)자를 藝名으로 쓰기로 했다. 以後 軍에 入隊해 通信兵으로 服務했다. 6?25戰爭 休戰 消息을 처음 電報로 傳한 通信兵이 바로 그다. 轉役한 뒤에는 聲樂을 專攻한 經歷을 살려 1955年 蒼空樂劇團에서 歌手로 正式 데뷔했다. 이때부터 樂團 公演 進行을 맡으며 MC 經驗을 쌓았다.

    東亞방송으로 MC 데뷔

    1970년대 동아방송 라디오 프로그램 ‘송해&이순주 쇼’ 방송 녹음 앨범. [동아DB]

    1970年代 東亞放送 라디오 프로그램 ‘宋海&이순주 쇼’ 放送 錄音 앨범. [東亞DB]

    故人은 1960年代 東亞放送 라디오 프로그램 ‘스무고개’를 통해 大衆的 人氣를 얻기 始作했다. 放送은 스무고개 퀴즈를 푸는 프로그램이었다. 그는 코미디언 박시명(1924~1986)과 퀴즈 中間 콩트 코너를 맡았다. 以後 交通情報 프로그램 ‘나는 模範 運轉士’ 等의 進行을 맡았다. 韓國 最初 女性 MC 이순주(1945~2021)와 콤비가 된 것도 이 즈음이다. 이 콤비는 동아방송, 동양방송을 거쳐 MBC의 長壽 라디오 프로그램 ‘싱글벙글쇼’를 進行했다.

    故人을 全國區 스타로 만든 프로그램은 1974年 始作한 동양방송의 生活 情報 프로그램 ‘街路樹를 누비며’였다. 이 프로그램은 運轉者들에게 特히 큰 人氣를 끌었다. 하지만 1986年 當時 스무 살이던 아들이 오토바이 事故로 死亡하자 그는 放送活動을 暫定 中斷했다.

    故人은 KBS 全國노래자랑 MC를 맡으며 放送界로 復歸했다. 1984年 全國노래자랑 擔當 PD가 아들을 잃고 失意에 빠진 故人을 찾아왔다. 當時 그 PD는 “(全國 坊坊曲曲으로) 바람이나 쐬러 다니자”며 全國노래자랑 MC를 提案했다. 以後 1988年 이한필, 이상용, 고광수, 최선규에 이어 全國노래자랑의 다섯 番째 MC를 맡았다. 以後 올해까지 34年間 全國노래자랑 MC로 全國을 돌며 各 地域의 市民을 만났다. 全國노래자랑으로 만난 市民만 1000萬 名이 넘을 程度. 오랫동안 市民들과 疏通한 功을 認定받아 2014年에는 銀冠文化勳章을 받기도 했다. 올해 5月에는 ‘最高齡 TV音樂競演 프로그램 進行者’로 기네스북에 登載되기까지 했다.



    전국노래자랑은 南北 交流의 場이 되기도 했다. 2003年 平壤 牡丹峯 公園 平和鄭 앞에서 全國노래자랑 特輯 舞臺를 꾸렸다. 以後 藝能프로그램에 出演할 때마다 故人은 故鄕인 黃海道에서 全國노래자랑을 進行해 보고 싶다는 意思를 數次例 表明했다.

    올해부터 健康 惡化

    송해는 2017년 MBC 예능프로그램 ‘세상에 모든 방송’에 이상벽, 허참, 임백천(왼쪽 아래부터 시계방향)과 함께 고정 출연했다. [동아DB]

    宋海는 2017年 MBC 藝能프로그램 ‘世上에 모든 放送’에 이상벽, 허참, 임백천(왼쪽 아래부터 時計方向)과 함께 固定 出演했다. [東亞DB]

    송해 일대기를 담은 다큐멘터리 ‘송해 1927’ 시사회에 참석한 송해. [동아DB]

    宋海 一代記를 담은 다큐멘터리 ‘宋海 1927’ 試寫會에 參席한 宋海. [東亞DB]

    이밖에도 故人은 多數 藝能 프로그램과 各種 廣告에 出演하고 드라마나 映畫에 카메오 出演하는 等 多方面에서 活躍했다. 그는 12張의 앨범을 낸 歌手이기도 하다. 2011年에는 全國에서 單獨 콘서트를 열기도 했다. 지난해에는 故人의 一代記를 照明한 다큐멘터리 映畫 ‘宋海 1927’이 開封했다.

    올해 들어 故人의 健康이 좋지 않았다. 1月 健康 異常으로 入院했으며 3月에는 코로나19에 感染되기도 했다. 4月부터 다시 全國노래자랑 綠化에 參與한다는 消息이 들려왔으나 5月 14日 서울 峨山病院에 다시 入院했고 사흘 뒤 製作陣에게 “더 以上 進行을 맡는 게 어렵지 않겠느냐”며 下車 意思를 傳達한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19 팬데믹 以後 첫 現場 錄畫가 열린 6月 4日 故人은 모습을 드러내지 못했다. 當時만 해도 故人 側은 “健康에 큰 異常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나이가 있다 보니 地方까지 長時間 移動이 부담스러워 現場 錄畫에 參與하지 못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로부터 나흘만인 6月 8日 故人은 自宅에서 世上을 떠났다.

    遺族으로는 두 딸이 있다. 아내는 2018年 別世했다. 故人은 아내의 故鄕인 大邱 達城郡에 夫婦가 함께 묻히고 싶다는 바람을 生前에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故人의 葬禮는 大韓民國코미디언協會長으로 치러진다. 殯所는 서울대병원 葬禮式場 2?3號室. 發靷은 6月 10日이다.

    송해는 2018년 아내 석옥이 여사를 먼저 떠나보냈다. 사진은 당시 동아일보에 실린  부고기사를 읽고 있는 모습. [동아DB]

    宋海는 2018年 아내 석옥이 女史를 먼저 떠나보냈다. 寫眞은 當時 동아일보에 실린 訃告記事를 읽고 있는 모습. [東亞DB]



    박세준 기자

    박세준 記者

    1989年 서울 出生. 2016年부터 東亞日報 出版局에 入社. 4年 間 週刊東亞팀에서 世代 葛藤, 젠더 葛藤, 勞動, 環境, IT, 스타트업, 블록체인 等 多樣한 分野를 取材했습니다. 2020年 7月부터는 新東亞팀 記者로 일하고 있습니다. 90年代 生은 아니지만, 그들에 가장 가까운 80年代 生으로 靑年 問題에 깊은 關心을 갖고 있습니다.

    “防事廳 29億 원 損害賠償 請求는 尹大統領 指示와 正反對”

    天鵝‘龍’인 金鎔泰 金배지 다나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