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不實 公企業 1順位 韓國電力 이끄는 정승일 社長은 누구?|新東亞

不實 公企業 1順位 韓國電力 이끄는 정승일 社長은 누구?

[Who’s who] 6年 前 産業通商資源部 在職時節 住宅用 電氣料金 累進制 改編에 反撥해 辭表 던졌던 人物

  • reporterImage

    정혜연 記者

    grape06@donga.com

    入力 2022-05-27 16:34:56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6兆 원 財務改善 目標로 對策 마련 나서

    • 産業通商資源部의 3代 水災로 꼽혀

    • 4年 前 韓國가스公社 社長 當時 非常經營 總括

    정승일 제21대 한국전력공사 대표이사 사장. [한국전력 제공]

    정승일 第21代 韓國電力公社 代表理事 社長. [한국전력 提供]

    韓國電力公社(韓電)가 지난 1分期 7兆8000億 원에 이르는 歷代級 赤字를 낸데 이어 國際 信用等級도 떨어져 衝擊을 안겼다. 지난 5月 26日 글로벌 信用評價會社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韓電의 自體 信用等級을 ‘BBB-’에서 ‘BB+’로 한 段階 낮췄다고 밝혔다. S&P의 投資適格 等級은 ‘AAA’부터 ‘BBB-’까지이며, ‘BB+’부터 ‘D’까지는 投機等級으로 分類한다.

    한전은 이미 지난해 政府의 脫原電 政策에 따른 費用 負擔으로 5兆8000億 원의 史上最大 赤字를 記錄해 危機論이 提起됐다. 지난 2月에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侵攻으로 石油, 液化天然가스(LNG) 等 燃料費까지 急騰한 탓에 1分期에만 7兆8000億 원의 赤字가 發生했다.

    그동안 政府는 家計負擔 增加를 理由로 電氣料金을 凍結해 왔다. 한전은 分期別로 燃料費 調整單價를 定하는데 올해도 政府 方針에 따라 1分期에 이어 2分期 燃料費 調整單價도 0원으로 凍結했다. 이런 趨勢라면 올해 韓電의 赤字 規模는 最大 30兆 원에 達할 수 있다는 展望도 나온다.

    이에 따라 한전은 經營危機를 克服하기 위해 非常經營體制에 突入했다. 지난 5月 18日 韓電 정승일 社長과 電力그룹社 社長團은 韓電 아트센터에서 ‘電力그룹社 非常對策委員會’를 緊急 開催하고 約 6兆 원 以上의 財務改善을 目標로 對策 마련에 나섰다. 具體的으로 出資持分 賣却 8000億 원, 不動産 賣却 7000億 원, 海外事業構造調整 1兆9000億 원, 緊縮財政 2兆6000億 원 等이다.

    정승일 한국전력 대표이사 사장이 5월 18일 서울 서초구 한국전력 아트센터에서 열린 '전력그룹사 비상대책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뉴스1]

    정승일 韓國電力 代表理事 社長이 5月 18日 서울 瑞草區 韓國電力 아트센터에서 열린 '電力그룹社 非常對策委員會'를 主宰하고 있다. [뉴스1]

    이날 會議에서 정승일 社長은 “現在의 危機 狀況을 그間 解決하지 못했던 構造的?制度的 問題들을 解決할 수 있는 機會로 만들어 나가기 위해, 電力그룹社의 力量을 總 結集하기로 다짐했다”고 밝혔다.



    韓電의 危機 他界를 總括하는 정승일 社長은 2018年 産業通商資源部 次官 時節 政府의 脫原電 基調에 따라 新再生 에너지 擴大 政策을 直接 樹立한 에너지 政策 專門家다. 지난해 6月 就任 當時 過去 産業通商資源部의 主要 補職을 두루 거치며 業務 能力을 認定받은 德에 한전을 이끌 適任者로 評價됐다.

    1965年生인 정승일 社長은 30餘 年間 行政家의 길을 걸어왔다. 서울大 經營學科 및 經營大學院을 나와 1989年 第33回 行政考試에 合格하면서 公職에 入門했다. 産業資源部 放射性廢棄物과 誇張, 知識經濟部 에너지産業政策官, 産業通商資源部 自由貿易協定政策官, 貿易投資실 室長 等을 거쳤다. 2016年 11月 産業通商資源部 에너지資源室 室長을 끝으로 辭表를 내고 公職에서 물러났다가 2018年 1月 韓國가스公社 社長으로 就任하며 復歸했다. 8個月 뒤 産業通商資源部 次官에 任命됐고, 2021年 6月 第21代 韓國電力公社 代表理事 社長 자리에 올랐다.

    정승일 社長은 産業通商資源部 內에서 業務 推進 能力이 出衆한 人物로 評價 받았다. 德分에 動機 기수에 비해 昇進이 빨랐다. 成允模 全 産業通商資源部 長官, 여한구 全 産業通商資源部 通商交涉本部長과 함께 産業通商資源部의 3代 水災로 꼽히기도 했다.

    鄭 社長은 2016年 11月 産業資源部 에너지資源室 室長 在職 當時 突然 辭表를 提出해 話題의 中心에 선 바 있다. 當時 주형환 産業通商資源部 長官은 정승일 社長을 貿易投資실 室長으로 發令한지 6個月 만에 에너지資源室 室長으로 보냈다. 人事 時點은 2016年 여름 住宅用 電氣料金이 急騰해 國民的 反撥이 일어 住宅用 電氣料金 累進制의 改編을 앞두고 있던 때였다. 에너지資源室 室長이던 鄭 社長은 累進區間을 縮小해 電氣料金을 實質的으로 引下하는 問題를 비롯해 에너지資源 分野 關聯 業務에 있어 株 長官과 意見 差異를 빚어 辭表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鄭 社長은 오랜 期間 몸담았던 産業通商資源部를 나온 뒤 再起를 노리던 中 2017年 韓國가스公社 社長 公募에 志願했고, 이듬해 1月 就任했다. 當時 韓國가스公社 亦是 不實經營 論難이 있었는데 鄭 社長은 就任 直後 非常經營體制를 宣布하고, 經營시스템 및 組織文化 革新을 斷行하는데 앞장섰다.

    現在 鄭 社長은 韓國가스公社 社長이던 4年 前과 비슷한 狀況에 處했다. 韓電의 1分期 實績發表 以後 鄭 社長 主導下에 非常經營體制에 突入한 뒤 6兆 원 以上의 財務改善이 可視化되면서 急한 불은 껐다는 評價다. 그러나 2分期 電氣料金도 凍結돼 1分期와 비슷한 水準의 赤字가 豫想되는 狀況에서 根本的인 解決策 없이는 韓電의 資本蠶食 構造가 改善되기 어렵다는 指摘이 繼續되고 있다.



    정혜연 차장

    정혜연 次長

    2007年 東亞日報 出版局에 入社. 여성동아, 週刊東亞, 채널A 國際部 等을 거쳐 2022年부터 신동아에서 勤務하고 있습니다. 金融, 不動産, 재태크, 流通 分野에 關心이 많습니다. 意味있는 記事를 生産하는 記者가 되기를 꿈꿉니다.

    崔泰源-노소영 韓國판 世紀의 離婚訴訟, 判決만 남았다

    只今, 서울 民心② “國民의힘이 麻浦래미안푸르지오 綜不稅 줄여줬잖 ...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