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루나’ 권도형은 論理로 ‘달러’ 만든 鳳이 권선달?|新東亞

‘루나’ 권도형은 論理로 ‘달러’ 만든 鳳이 권선달?

[박세준의 企業 뽀개기⑩] 테라폼랩스

  • reporterImage

    박세준 記者

    sejoonkr@donga.com

    入力 2022-05-31 15:24: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글로벌 暗號貨幣 時價總額 8位, 스테이블 코인 時價總額 3位를 자랑하던 K코인 테라(UST)와 루나(LUNA)의 運營社 테라폼랩스가 무너졌습니다.

    UST는 1個當 1달러의 價値가 維持되는 ‘스테이블 코인’입니다. 테라폼랩스는 UST의 價格을 維持하고자 LUNA를 만들었습니다. UST의 價格이 달러보다 떨어지면 LUNA를 發行해 UST를 사들여 UST의 價格을 올립니다. 反對로 UST의 價格이 달러보다 높아지면 UST를 追加 發行해 價値를 떨어뜨리죠. 論理만으로 暗號貨幣의 價値를 維持하는 셈입니다.

    이 같은 아이디어에 수많은 돈이 몰렸습니다. LUNA는 1個當 14萬 원에 去來되기도 했죠. 하지만 테라폼랩스는 單 한 番의 波濤에 沈沒했습니다. 5月 7日 UST의 價格이 1달러 밑으로 떨어지자 패닉셀이 發生했습니다. UST의 價格은 하루만에 14센트로 떨어졌습니다. LUNA도 0.3원짜리 코인이 돼 버렸습니다. 國內 豫想 被害額만 35億 달러입니다. 韓國 돈으로는 4兆 4000億 원.

    狀況이 이렇다 보니 권도형 테라폼랩스 代表를 非難하는 輿論이 커집니다. 火가 난 UST, LUNA 投資者가 權 代表의 自宅에 찾아가기도 했죠.



    權 代表는 5月 25日 UST와 LUNA 生態系를 再建하겠다고 밝혔습니다. 投資者들의 過半이 同意해 現在 再建이 始作됐는데요. 有望한 블록체인 業界 루키였던 그가 再起할 수 있을까요.

    權 代表는 詐欺꾼에 不過할까요, 아니면 새 時代를 꿈꾼 이카루스일까요. ‘박세준의 企業 뽀개기’가 仔細히 뽀개봤습니다. 映像에서 確認해 보십시오.



    박세준 기자

    박세준 記者

    1989年 서울 出生. 2016年부터 東亞日報 出版局에 入社. 4年 間 週刊東亞팀에서 世代 葛藤, 젠더 葛藤, 勞動, 環境, IT, 스타트업, 블록체인 等 多樣한 分野를 取材했습니다. 2020年 7月부터는 新東亞팀 記者로 일하고 있습니다. 90年代 生은 아니지만, 그들에 가장 가까운 80年代 生으로 靑年 問題에 깊은 關心을 갖고 있습니다.

    “防事廳 29億 원 損害賠償 請求는 尹大統領 指示와 正反對”

    天鵝‘龍’인 金鎔泰 金배지 다나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