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戰爭 막는 最大 抑止力 손대지 말라|신동아

戰爭 막는 最大 抑止力 손대지 말라

[冊 속으로] 當身이 戰爭을 願하지 않는다면

  • reporterImage

    구자홍 記者

    jhkoo@donga.com

    入力 2022-06-13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다카하타 이사오 지음, 유성운 옮김, 마르코폴로, 128쪽, 1만5000원

    다카하타 이사오 지음, 유성운 옮김, 마르코폴로, 128쪽, 1萬5000원

    ‘戰後世代’는 戰爭이 끝난 뒤 태어난 世代. 卽 戰爭을 直接 겪지 않은 이들을 뜻한다. 또한 ‘戰後世代’라는 말 속에는 只今까지 새로운 큰 戰爭이 일어나지 않았다는, 戰爭의 慘禍가 只今껏 없었다는 意味도 담겨 있다.

    冊 ‘當身이 戰爭을 願하지 않는다면’은 1935年 태어나 太平洋戰爭과 日本 敗亡 過程 等 戰爭의 慘禍를 目擊한 著者가 2015年 6月 29日 오카야마시가 主催한 戰歿者 追悼式 및 平和 講演會에서 行한 講演 記錄을 冊으로 묶어낸 것이다.

    著者 다카하타 移徙오는 ‘빨강머리 앤’ ‘알프스의 少女 하이디’ ‘엄마 찾아 三萬里’ 等 韓國에서 放映돼 널리 알려진 有名 애니메이션 監督이다. 著者는 열 살이던 1945年 6月 29日 人生 最大 事件을 經驗했다고 回顧한다. 그날 새벽 美軍의 攻襲으로 오카야마시가 全燒됐을 때 燒夷彈으로 市內가 불바다가 돼 많은 이들이 돌이킬 수 없는 被害를 當한 모습을 두 눈으로 지켜봤던 것. 廢墟 속에서 九死一生으로 살아남은 그는 平生토록 ‘어떻게 戰爭을 막을 것인가’를 苦悶했고, 그 苦悶의 結果를 戰後 70年을 맞아 開催된 戰歿者 追悼式 및 平和 講演會에서 풀어낸 것이다.

    著者는 戰爭의 悲劇을 戰後世代들이 다시 겪지 않으려면 무엇보다 日本의 平和憲法 9條를 지켜야 한다며 平和憲法 9條가 戰爭을 막는 最後의 堡壘라는 點을 强調한다. 著者는 “戰爭을 할 수 있는데 하지 않는다는 것은 매우 어렵다”며 “할 수 있으면 無心코 해버리게 될 危險이 매우 높다”며 憲法 9條를 基盤으로 한 賢明하고 强力한 外交的 努力, 平和的 國際 貢獻이야말로 戰爭을 막는 最大의 抑止力이며, 世界 모든 나라와 相互 理解를 진전시키는 것이 日本이 平和를 維持하는 唯一한 길이라고 强調한다.

    “70年間 戰爭에서 單 한 名도 죽지 않고, 죽이지 않고 只今도 如前히 ‘戰後’라고 부를 수 있는 게 얼마나 幸福한 것입니까. 이 平和를 굳건히 하기 위해 우리는 日本이 憲法에 따라 戰爭을 하지 않는 나라, 戰爭을 할 수 없는 나라임을 다시금 자랑스럽게 內外에 宣言해야 합니다.”





    動物을 돌보고 硏究합니다
    장구 지음, 김영사, 292쪽, 1萬5800원

    세 名 中 한 名은 伴侶動物과 함께 살고 있는 時代다. 現在뿐 아니라 人間과 動物은 오랜 歲月 影響을 주고받으며 깊은 關係를 맺어왔다. 이 冊은 15年 以上 動物의 妊娠과 關聯된 硏究와 診療를 해온 장구 서울大 獸醫學科 敎授가 記錄한 動物과 科學에 對한 硏究 노트다. 糖尿病 治療劑 開發을 도운 개, 試驗管아기 誕生의 밑거름이 된 쥐 等 科學者의 눈으로 硏究하고 獸醫師의 손으로 動物을 돌봐오며 記錄한 이야기는 人類 歷史를 바꾼 숨은 主役 動物의 存在를 새삼 일깨워준다.


    記憶의 腦科學
    리사 제노바 지음, 윤승희 옮김, 熊進知識하우스, 280쪽, 1萬7000원

    携帶電話를 찾아 헤매거나, 駐車 場所가 떠오르지 않아 넓은 駐車場을 헤맨 적이 있는가. 萬若 當身이 그런 經驗을 했더라도 알츠하이머病을 걱정할 必要는 없다. 人間의 腦는 모든 것을 記憶하고 貯藏하도록 設計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버드대 神經學 博士인 이 冊의 著者 리사 제노바는 “記憶이란 마치 우리가 숲을 가꾸듯 意味 있게 여긴 것을 選擇해 自己만의 이야기를 再構成하는 過程”이라며 不完全하지만 驚異로운 人間 記憶의 祕密을 들려준다.



    구자홍 기자

    구자홍 記者

    ‘只今’ ‘여기’ ‘우리’에게 必要한 콘텐츠가 무엇인지, 여러분의 아이디어와 智慧를 나눠주세요. 第 이메일은 jhkoo@donga.com입니다. 世上이 必要로 하고, 世上에 도움 되는 콘텐츠로 報答하겠습니다. 感謝합니다.

    相爭을 相生으로 바꾸는 魔法, ‘블루오션 戰略’

    尹이 歷史에 寄與하는 길은 ‘7共和國 改憲’ 決斷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