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더워지기 前 맛봐야 하는 ‘豌豆’ 料理|新東亞

무더워지기 前 맛봐야 하는 ‘豌豆’ 料理

[김민경 ‘맛’ 이야기]

  • 김민경 푸드칼럼니스트

    mingaemi@gmail.com

    入力 2022-05-29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완두콩은 꼬투리째 삶거나 찌는 게 좋다. [gettyimage]

    豌豆콩은 꼬투리째 삶거나 찌는 게 좋다. [gettyimage]

    콩은 우리 食卓에서 도무지 빼놓을 수 없는 材料다. 된醬과 간醬의 重要한 材料高, 豆腐도 되고, 비지도 되며, 콩국수도 된다. 이처럼 동그란 모습을 버리고 다양한 食材料로 變身하는 콩은 大部分 擡頭, 百態(메주콩)다. 가끔 검은콩이나 흰콩度 使用하지만 少量일 뿐이다. 우리는 알게 모르게 1年 내내 콩과 콩 飮食을 가까이하고 살지라도 只今은 잠깐 다른 콩에 눈을 돌려보면 좋겠다. 나뭇잎이 부드러운 軟豆色으로 물드는 이때 밭에도 예쁜 軟豆가 조롱조롱, 대롱대롱 영근다.

    꼬투리 두께 얇아야 ‘合格’

    봄의 콩은 뭐니 뭐니 해도 豌豆다. 豌豆는 흔한 作物인 듯 보여도 봄의 생생한 豌豆는 只今 이맘때 맛보는 게 좋다. 여름까지 豌豆가 收穫되기는 하는데, 날이 더워질수록 콩에 綠末 成分이 많아진다. 이 말은 봄 豌豆는 달콤하고, 아삭하며, 산뜻한 맛이 나고 여름 豌豆는 구수하고 녹진한 여느 콩들과 비슷한 맛으로 變한다는 말이다.

    豌豆는 꼬투리에 들어 있는 걸 求해 먹어야 생생한 맛을 제대로 볼 수 있다. 다만, 꼬투리 自體가 軟豆色으로 싱싱해 보이는 것은 오히려 콩이 덜 영글었을 수 있다는 걸 記憶하고 고르자. 色이 조금 노르스름하더라도 만져봤을 때 꼬투리 두께가 얇고, 代身 콩의 볼록함이 느껴지면 合格이다. 꼬투리 끄트머리가 너무 바싹 마른 것은 收穫한 지 오래된 것일 確率이 높으니 避한다.

    豌豆콩의 調理는 말할 것 없이 簡便하다. 끓는 물에 소금을 조금 넣고 꼬투리째 넣어 콩이 完全히 익도록 삶아 내면 된다. 삶은 콩은 건져서 바로 찬물에 헹궈 식혀야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다. 나는 삶기보다는 찌는 方法을 좋아한다. 푹 찌면 콩알은 쭈글쭈글 多少 못생겨지나 달고 고소한 맛이 더 짙게 느껴진다. 삶은 콩은 꼬투리에서 꺼내 알알이 털어먹기만 해도 맛있고 재미있지만 已往이면 豌豆로 料理라는 걸 해보면 어떨까 싶다.

    완두콩으로 만든 수프. [gettyimage]

    豌豆콩으로 만든 수프. [gettyimage]

    豌豆를 가지고 감자나 브로콜리처럼 고소하게 수프를 끓여 먹을 수도 있다. 豌豆 수프를 만들 때는 감자나 브로콜리처럼 따로 볶고, 따로 갈지 않아도 된다. 프라이팬에 午日을 두르고 채 썬 洋파를 달달 볶은 다음 豌豆를 듬뿍 넣고, 生크림과 牛乳를 부어 넘치지 않게 잘 끓인다. 콩이 부드럽게 익으면 곱게 갈아 한소끔 더 끓이면 소금이나 加染버터를 더해 간을 맞추고, 좋아하는 치즈를 잘게 썰어 올려 녹여 먹어도 좋다.



    수프, 볶음, 샐러드 더욱 먹음직스럽게

    완두콩을 토핑으로 활용한 샐러드. [gettyimage]

    豌豆콩을 토핑으로 活用한 샐러드. [gettyimage]

    햇감자와 함께 豌豆를 볶으면 꽤 맛좋은 샐러드가 된다. 한입 크기로 썬 감자를 물에 삶아 익혀 둔다. 프라이팬을 달궈 잘게 썬 洋파와 베이컨을 넣고 맛좋은 냄새가 나도록 弱한 불에서 골고루 볶는다. 豌豆와 감자를 넣고 豌豆가 익도록 볶은 다음 소금, 후추로 간을 맞추면 된다. 豌豆가 익는데 時間이 오래 걸릴 것 같으면 물을 한두 큰술 넣어 時間을 벌어준다. 여기에 치즈를 올려 녹여도 맛있고, 달걀 프라이를 곁들여 먹어도 좋다. 마지막에 버터 한 숟가락 넣으면 훨씬 風味가 좋아진다. 이 볶음은 따뜻할 때 먹으면 끼니로 쓸모 있고, 차게 두었다가 구운 빵 等에 두툼하게 얹어 먹어도 맛있다. 이 料理에서 감자를 빼고 豌豆, 베이컨, 洋파를 넉넉히 準備해 골고루 볶은 다음 生크림을 부어 끓이면 크림 파스타 소스로 活用할 수 있다. 먹을 때는 잘 삶은 파스타를 넣어 골고루 볶아 소금 肝을 다시 하고, 후추를 듬뿍 뿌려 먹으면 된다.

    豌豆만 가지고도 산뜻하고 맛좋은 토핑을 만들 수 있다. 삶아 익힌 豌豆에 좋아하는 허브를 다져 넣고, 레몬汁, 소금, 후추, 올리브 午日을 넣어 맛을 낸다. 허브가 없다면 부추나 쪽파, 名이, 곱게 다진 마늘이나 洋파처럼 알싸한 材料를 작게 썰어 넣어도 맛있다. 材料를 잘 섞어 暫時 두면 콩에 맛이 더 잘 밴다. 맛이 골고루 들면 빵, 달걀 料理, 고기料理에 곁들이고, 샐러드 토핑 等으로 두루 써먹을 수 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