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新冷戰에 三星이 擇한 그 사람, 平澤서 바이든 遂行한다|신동아

新冷戰에 三星이 擇한 그 사람, 平澤서 바이든 遂行한다

[Who’s Who] 駐韓 美國大使 지낸 마크 리퍼트 삼성전자 副社長

  • reporterImage

    고재석 記者

    jayko@donga.com

    入力 2022-05-19 13:34:58

  • 글字크기 설정 닫기
    2019년 9월 13일(현지 시간) 마크 리퍼트 전 주한 미국대사(현 삼성전자 부사장)가 미국 워싱턴 국회의사당 인근에 있는 자택에서 동아일보와 인터뷰하고 있다. [동아DB]

    2019年 9月 13日(現地 時間) 마크 리퍼트 前 駐韓 美國大使(現 삼성전자 副社長)가 美國 워싱턴 國會議事堂 隣近에 있는 自宅에서 동아일보와 인터뷰하고 있다. [東亞DB]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이 訪韓 첫날인 20日 尹錫悅 大統領과 함께 三星電子 平澤 半導體 工場을 찾는다. 2019年 6月 訪韓한 도널드 트럼프 當時 美國 大統領이 헬기를 타고 移動하다 “여태까지 본 建物 가운데 가장 큰 것 中 하나였다. 都大體 저게 뭐야(What the hell is that?)”라고 言及한 바로 그곳이다. 三星電子 平澤工場은 全體 敷地 面積이 289萬㎡로 單一 規模로는 世界 最大 半導體 生産 施設이다.

    바이든 大統領 遂行을 위해 삼성전자에서는 마크 리퍼트 北美地域 對外業務 總括副社長이 나선다. 美國 스탠퍼드대를 卒業한 그는 2005年 버락 오바마 前 大統領이 上院議員이던 時節 外交安保 補佐官을 지냈다. 오바마 前 大統領과 籠球를 함께 즐길 만큼 가깝다. 오바마 政府 때 國防部 아시아·太平洋 安保擔當 次官補를 거쳐 2014年 10月~2017年 1月 駐韓 美國大使로 일했다. 以後 美國 보잉, 戰略國際問題硏究所(CSIS) 유튜브에서 對官 業務를 맡았다.

    리퍼트 前 大使는 歷代 駐韓 美國大使 中 親한(親韓) 性向이 特히 剛한 人物이다. 그는 2015年 3月 民族和解協力汎國民協議會 朝餐 講演會에서 凶器 被襲을 當했다. 얼굴을 80餘 바늘 꿰맨 뒤 退院하면서 “이番 事件으로 韓國에 對한 愛情이 더욱 커졌다”고 말해 話題를 모았다. 2014年과 2016年 韓國에서 태어난 子女들의 이름도 韓國式으로 지었다. 臺詞에서 물러난 뒤에도 美國 워싱턴에 있는 한국문화원에서 韓國語를 배워 子女들에게 가르쳤다고 한다.

    그의 KBO 리그 사랑은 有名하다. 美國으로 돌아간 뒤에도 두산 베어스 競技를 視聽하는 熱血 ‘두산 팬’이다. 4月 17日과 24日 두산 유니폼을 입고 서울 송파구 잠실야구장에서 競技를 觀覽하는 모습이 카메라에 잡히기도 했다. 球團 招請이 아니라 直接 座席을 豫買해 知人들과 同行했다고 한다.

    리퍼트 前 大使는 3月부터 三星電子 所屬이다. 新(新)冷戰으로 불릴 만큼 尖銳해지는 美·中 霸權 競爭 時期라는 點에 注目할 必要가 있다. 바이든 大統領은 지난해 4月 12日(現地時間) 白堊館에서 畫像으로 열린 ‘半導體 및 供給網 回復 最高經營者(CEO) 會議’에서 “中國 共産黨은 半導體 供給網을 再編하고 支配하려는 攻擊的 計劃을 갖고 있다”고 했다. 또 半導體 웨이퍼를 쥐고 흔들면서 “이런 것들이 모두 인프라”라고 말했다. 半導體를 安保 觀點에서 보고 있는 셈이다. 이 자리에는 韓國 企業으로는 唯一하게 三星電子가 招請됐다.



    삼성전자는 메모리 半導體 世界 1位 業體다. 구글과 애플, 아마존 等 有數의 美國 企業이 三星電子의 顧客이다. 이를테면 삼성전자는 中國의 ‘技術 崛起’를 막으려는 바이든 大統領이 任期 내내 ‘밀고 당기기’를 해야 할 政策 對象이다. 三星電子가 민주당 系列인 리퍼트 前 大使 迎入에 功을 들인 것도 이 때문으로 보인다.

    國會 産資委(産業通商資源中小벤처企業委員會)에서 잔뼈가 굵은 國內 한 中堅企業 對官擔當 任員은 “半導體는 바이든 大統領이 經濟安保 觀點에서 中國을 牽制하는 데 가장 重要한 産業”이라며 “리퍼트 前 大使는 삼성전자가 美國 民主黨 네트워크에 效果的으로 進入하게 해주는 카드”라고 말했다. 이어 “(리퍼트 前 大使가) 바이든 大統領을 遂行하는 것의 意味가 작지 않다”고 했다.



    고재석 기자

    고재석 記者

    1986年 濟州 出生. 學部에서 歷史學, 政治學을 工夫했고 大學院에서 映像커뮤니케이션을 專攻해 碩士學位를 받았습니다. 2015年 下半期에 象牙塔 바깥으로 나와 記者生活을 始作했습니다. 流通, 電子, 미디어業界와 財界를 取材하며 經濟記者의 文法을 익혔습니다. 2018年 6月 동아일보에 入社해 新東亞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牛乳 고를 때 ‘두 가지’만 確認

    國民의힘 ‘한동훈 優位’ 깨지자 김재섭 代表論까지 고개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