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나카 가쿠에이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다나카 가쿠에이
田中 角?
내각 공보실에서 공표한 초상
內閣 公報室에서 公表한 肖像
日本 第64·65代 內閣總理大臣
任期 1972年 7月 7日 ~ 1974年 12月 9日
前任: 사토 에이사쿠 (第61·62·63代)
後任: 미키 다케오 (第66代)

身上情報
出生日 1918年 5月 4日 ( 1918-05-04 )
出生地 日本 帝國 니가타縣 가시와자키視 [1]
死亡日 1993年 12月 16日 ( 1993-12-16 ) (75歲)
死亡地 日本 도쿄都 신주쿠區 시나노情
正當 自由民主黨

다나카 가쿠에이 ( 日本語 : 田中 角? , 1918年 5月 4日 ~ 1993年 12月 16日 )는 16番 衆議院 議員에 뽑히고, 64·65番째 內閣總理大臣 을 지낸 日本 政治人 이다. 니가타縣 에서 태어나 總理 在任中이던 1972年 에 日本과 中華人民共和國 의 國交를 樹立하는데 決定的 役割을 했다. 總理 辭任 後 록히드 事件 으로 服役했다. 長女인 다나카 마키코 는 自由民主黨 所屬 衆議院 議員이다.

生涯 [ 編輯 ]

政治 入門 前 ( 1918年 ~ 1945年 ) [ 編輯 ]

政治 入門과 首相 就任 ( 1946年 ~ 1972年 7月 6日 ) [ 編輯 ]

總理 時節 ( 1972年 7月 7日 ~ 1974年 12月 9日 ) [ 編輯 ]

總理 退任 後 ( 1974年 12月 10日 ~ 1993年 12月 16日 ) [ 編輯 ]

事後 [ 編輯 ]

功績과 果實에 對한 評價 [ 編輯 ]

社會 基盤의 整備 [ 編輯 ]

  • 衆議院 議員으로 있으면서 100個가 넘는 議員 立法 에 參與했다. 그 中에는 自身이 主導하여 全面改正을 實現한 道路法이나 道路·港灣·空港等의 整備를 위해 制定된 特別會計法 等은 日本의 社會 基盤 整備에 큰 影響을 남겼다. 行政 公務員을 凌駕하는 厖大한 知識과 實行力이 돋보였기 때문에 ‘컴퓨터를 單 불도저’라는 別名을 얻기도 했다. 特히 그에 관계된 建設省 이나 運輸省 등에는 絶對的인 影響力을 가졌다. 또한 自身이 長官으로 있었던 通商産業省 이나 郵政省 等에도 큰 影響力을 發揮해 政治家에 依한 行政 公務員 컨트롤의 象徵的인 事例가 되었다.
  • 自身의 選擧區였던 니가타縣 의 社會 基盤 整備에도 充實해, ‘설국(雪國)과 都市의 隔差 解消’, ‘國土의 均衡있는 發展’等을 主唱하며 間에쓰 自動車 조에쓰 신칸센 等의 大規模 事業에서부터 나가오카視 오지야視 等의 除雪裝置 設置, 山間地域의 터널 整備와 같은 生活密着型 事業까지 다양한 公共事業의 誘致에 成功했다. 조에쓰 신칸센의 우라社 驛( 미나미禹오노마 時 ) 東쪽 出口에는 只今도 다나카의 銅像이 建立되어 있다.

月山會와 資金 調達 [ 編輯 ]

白堊館에서 닉슨 大統領과 會談을 가진 뒤 握手를 나누는 다나카.
  • 니가타縣 에 存在했던 政治團體 에쓰盞카이(越山會)는 日本 政界에서 가장 强力했던 後援會로, 全盛期에는 會員數가 9萬 5千餘 名을 헤아렸다. 1990年 에 다나카 가쿠에이가 政界를 隱退했을 때 解散했다. 月山會는 建設業者에 依한 公共事業의 受注와 選擧 때의 票心을 去來하는 交換去來의 窓口가 되어 地域社會를 支配했다. 이는 地域 住民의 生活 向上에 貢獻한 有用한 組織이 된 反面, 自民黨 政治의 典型을 보여주는 事例가 되었으며, 公共事業에 過度하게 依存하는 歪曲된 産業構造를 남기기도 했다.
  • 다나카 가쿠에이가 總理職에서 辭退하는 데 가장 큰 影響을 끼친 분게이슌주의 論文題目人 《외로운 에쓰盞카이의 女王》에서 ‘에쓰盞카이의 女王’은 다나카 가쿠에이의 祕書였던 사토 아키라 의 別稱이다. 그女는 또한 에쓰盞카이의 統括 責任 等으로 活動하면서 ‘에쓰盞카이의 金庫擔當’이나 ‘에쓰盞카이의 女王’等으로 불리며 活躍했지만, 다나카 가쿠에이가 腦硬塞으로 쓰러지면서 解雇되었다.

政治 [ 編輯 ]

  • 高等小學校(初等學校) 卒業이라는 學歷으로 니가타에서 上京해 實業界 및 政治界에서 成功을 거둔 經歷때문에 태合으로 불리던 도요토미 히데요시 와 비슷하다는 意味에서, “只今 태합”이나 “庶民宰相”으로 불리며 就任 當時에는 支持率이 70% 前後를 記錄했다. 하지만 다나카가 主唱한 日本列島 改造論 等이 地價의 暴騰이나 인플레이션 을 부르면서 支持率은 急速히 減少했다.
  • 록히드 事件 으로 逮捕되었을 때 自民黨 을 脫黨했지만, 黨內에서 가장 큰 派閥의 實質的인 支配者로 君臨하면서 絶對的인 影響力을 가졌다. 特히 오히라 마사요시 · 스즈키 젠코 · 나카소네 야스히로 總理 로 就任하는 데에는 다나카가 큰 影響을 끼쳤고, 言論에서는 이를 두고 그림자 쇼군(闇將軍)이라고 불렀다. 結局 그 巨大한 影響力은 自身은 選擧區에서 壓勝한 反面에, 黨은 慘敗하는 二律背反的인 結果를 가져왔다. 參考로 그의 록히드 事件이 지네딘 지단 이 競技 途中 박치기를 한 事件처럼 비디오게임으로 再現되었다. 록히드 事件을 비디오 게임으로 만든 것이 그 有名한 게임 會社인 世가 辭意 《 아임 쏘리 》였다.
  • 在任中이던 1974年 에 小選擧區制와 比例代表制를 함께 使用하는 選擧制度의 導入을 提唱했지만, 野黨과 輿論의 猛反撥을 받고 撤回했다. 一般的으로 이 選擧制度 改革을 게리맨더링 과 類似하다는 意味에서 가쿠맨더링이라고 부르고 있다.
  • 自身이 總理에서 물러난 뒤에는 自身의 派閥에서 自民黨 의 總裁選擧에 出馬하는 것을 許諾하지 않고, 政權製造者로 君臨하는 스타일을 維持하려고 했다. 이는 結局 總理 의 權威를 失墜시켜 政治權力構造의 不透明을 가져왔다. 이로 인해 蓄積된 不滿은 最終的으로는 다케시타 노보루 가 다나카파에서 離脫하면서 派閥이 崩壞하는 契機로 作用했다.
  • 自身의 選擧區에서도 後繼者를 定하지는 않고, 自身이 繼續 君臨하였기 때문에 批判을 받았다. 1990年 에 隱退할 때에는 月散會를 解散해 各自가 意向대로 투표하게 되었지만, 1993年 의 衆議院 選擧에서는 解散된 月山回 會員의 大部分이 다나카 마키코 를 支持했다.

外交 [ 編輯 ]

  • 다나카의 政治的 스승이라고 할 수 있는 사토 에이사쿠 는 오히려 타이완 中華民國 政府를 重視하고 있어, 다나카 自身은 親中派로 알려지지는 않았다. 그러나 1972年 리처드 닉슨 美國 大統領이 中華人民共和國 을 訪問한 것이나 미키 다케오 가 總裁選擧에서 다나카를 支持하는 條件으로 中·日間의 修交方針을 내건 것 等으로 인해 中·日間의 國交 樹立을 時急하게 推進했다. 이것은 只今까지도 다나카의 가장 큰 功績이라고 評價되고 있지만, 이때 中華民國 과 外交關係를 斷絶하게 된 것은 아직도 批判받고 있다. [ 出處 必要 ]
  • 在任中에 第1次 午日쇼크 가 發生하자 中東政策을 이스라엘 支持에서 아랍側 支持로 轉換하고, 中東 以外의 地域에서 에너지를 直接 確保하려는 努力을 기울였다. 다나카의 支持者 一部는 이로 인해 美國의 石油 資本의 沈滯를 불러, 록히드 事件 에 依한 事實上의 失脚으로 連結되었다는 陰謀論을 主張하기도 한다.
  • 김대중 拉致 事件 에서 當時의 朴正熙 政權을 支持한다는 立場으로 因해, 主權侵害와 韓國側의 一方的인 政治的 結論을 受諾한 것에 對해 批判받았다. 이때 適切한 對處를 取했다면 北韓 에 依한 日本人 拉致는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는 豫想도 있다.

關聯 人物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다나카가 태어날 當時에는 가리와軍 後타다村이었다.

外部 링크 [ 編輯 ]

前任
사토 에이사쿠
第64 · 65代 日本 內閣總理大臣
1972年 7月 7日 ~ 1974年 12月 9日
後任
미키 다케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