時計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主로 스위스 聯邦 鐵道 에서 쓰이는 時計의 모습.

時計 (時計, 英語 : clock )는 時間 을 나타내거나 時間을 재는 機械나 裝置이다. 時計에는 自然的이나 機械로 움직이는 것과 乾電池 等을 넣어서 움직이는 時計 等이 있으며, 日常的으로는 壁걸이時計, 손목時計 , 卓上時計 等이 많이 使用된다. 以外에도 時計에는 掛鐘時計 , 모래時計 , 물時計 , 해時計 , 알람時計 等이 있다. 現在 가장 많이 使用되고 있는 時計는 디지털 時計 이다.

어원 [ 編輯 ]

‘時計(時計)’는 日本語 時計(とけい, 도케이)에서 비롯했다. 日本語 時計는 같은 發音의 낱말 土圭(とけい)의 아테지 이며, 이는 本來 古代 中國의 해時計였던 窺標 의 한 種類인 菟葵(土圭)를 가리키는 말이었다.

歷史 [ 編輯 ]

해時計와 測定 道具 [ 編輯 ]

해時計는 古代 社會에서 널리 利用된 時計였다. 해時計는 햇빛 때문에 생겨난 그림자로 時間帶를 알려주는 多少 原始的 水準의 道具에 不過했다. 하지만 잘 改良된 해時計는 太陽時를 比較的 正確하게 測定할 수 있었다. 勿論, 時間을 測定하려면 오랫동안 지켜봐야 했고, 날이 흐리거나 밤일 境遇엔 時間 測定 自體가 不可能했다. 結局 이런 해時計의 限界는 다른 時計를 發明할 必要를 느끼게 하였고 좀 더 높은 水準의 물時計가 登場한다.

또한 촛膿이 녹아 초가 타는 것으로 時間을 재었던 洋초時計 는 特定한 길이의 時間을 재는 데 有用하게 使用되었다. 그리고 작은 구멍 사이로 모래가 빠져나와 위層의 모래가 아래層의 모래까지 가는 時間으로 特定한 길이의 時間을 재는 모래時計 또한 當時로서는 正確했고 有用한 道具였다.

물時計 [ 編輯 ]

물時計는 해時計와 함께 매우 오래된 時計이다. 가장 單純한 形態를 가진 물時計는 그릇에서 새어 나오는 물로 測定했다. 이러한 물時計를 가장 처음 쓴 곳으로는 紀元前 16世紀 바빌론 과 古代 이집트 가 有力하다. [ 出處 必要 ] 印度 中國 또한 매우 오래前부터 물時計를 發明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언제 ?]

一般的으로 그리스 로마 또한 正確하고 複雜한 물時計를 使用했다고 본다. 그리고 이들이 使用한 물時計는 다시 비잔티움 帝國 이슬람 으로 傳播되어 더욱 發展하게 된다. [ 出處 必要 ] 古代 中國에서도 獨自的으로 물時計를 발전시켰으며 이러한 技術은 後에 韓國 日本 에까지도 傳達된다.

어떤 地域에서는 물時計가 獨自的으로 發展하였지만, 어떤 곳에서는 다른 곳에서 技術을 傳達받은 곳도 있었다. 여기서 注目해야할 點은, 産業革命 以前에는 굳이 時間이 正確하게 몇 時인지 알 必要는 없었다는 點이다. 産業革命 以前 時代에는 時計는 單純히 演說이나 敎會의 說敎 따위에 必要했고, 물時計는 이러한 役割을 比較的 正確하게 해냈다. 이렇듯 以前 社會에서는 現代 社會 만큼 正確性을 必要로 하지 않았고, 主로 時間의 길이를 測定하는 데 쓰였다. 하지만 17世紀 무렵 유럽에서 振子의 運動을 통한 時計를 發明한 것은 革命的인 變化를 일으켰다.

中世의 時計 [ 編輯 ]

797年 ( 801年 ) 아바스 王朝 의 5代 칼리프 하룬 알 라시드 는 아불 아바스라는 아시아 코끼리와 함께 샤를마뉴 를 만났다고 한다. 이때 機械式 時計를 가지고 參席했다고 傳해지는데, 이것은 最初의 機械式 時計가 아시아에서 만들어졌을 수도 있음을 나타낸다.

中世 유럽의 宗敎 學會에서는 正確하게 짜인 日程을 맞출 수 있는 時計가 必要했다. 이러한 일을 하는 데 해時計, 물時計, 秒時計 等 多樣한 時計들이 動員되었다. 時間의 흐름이나 視角을 正確하게 알릴 때에는 손으로 치는 이나 物體를 떨어트려 울리는 鐘 따위를 使用하기도 했다.

近代의 時計 [ 編輯 ]

近代로 넘어가면서 時計는 發展을 거듭하여 마침내 振子運動 을 통한 時計가 發明되었다.

大西洋 橫斷 航海처럼 東西로 긴 長距離 航海에서는 배 위에서 自身의 經度 座標를 알아내는 것이 重要했다. 1714年 英國 議會는 傾度法 ( 英語版 ) 을 通過해 이 技術을 公募했는데, 이것이 배 위에서 長期間 어긋나지 않는 時計를 開發하는 것을 促進하였다.

또한 産業革命 을 前後로 長距離 旅行의 增加, 前身 의 發展 等 技術 發展과 함께 低廉하고 正確한 時計에 對한 必要性도 함께 漸漸 增加하기 始作했다.

20世紀의 時計 [ 編輯 ]

近代까지의 時計는 高度로 精密한 手作業을 要求해 富裕層의 專有物로 여겨졌으나 20世紀 初 美國의 時計 製造社 不로바 가 大量生産과 部品의 規格化를 통한 低廉한 時計를 선보이면서 비로소 一般 大衆들도 時計를 購入할 수 있게 되었다. 1969年 日本의 時計 製造社 세이코에 依해 電子式 쿼츠 時計 가 開發되어 時計의 製造家는 더욱 낮아졌으며, 이로 因해 手作業을 固執하던 西歐의 時計 會社들이 門을 닫는 等, 時計 産業의 大大的인 改編이 이루어졌다. 以後 時計 産業은 高價의 手製 機械式 時計 製造社와 低廉한 쿼츠 時計 製造社로 兩分되어 各各 高價의 場神品, 또는 低廉한 日常 生活用 時計를 生産하게 되었다.

21世紀의 時計 [ 編輯 ]

스마트폰 等 時間을 알려주는 代替品들이 登場하면서 손목 時計의 패션 惡世署理로서의 機能이 浮刻되었다. 또한 스마트폰과의 聯動을 통해서, 或은 自體的으로 웨어러블 컴퓨터 機能을 搭載한 스마트 워치 들이 出市되고 있다.

韓國의 時計 歷史 [ 編輯 ]

韓國에서도 큰 時計의 發展이 있었다. 特히 朝鮮 世宗 蔣英實 等이 만든 해時計 仰釜日晷 와 물時計 自擊漏 를 發明한 것은 커다란 進展이었다. 自擊漏는 매우 科學的이고 體系的이며 自動的인 時計로 正確度도 높았다고 傳해진다. 하지만 이 自擊漏는 오래 使用되지 못하고 現在는 中宗 때 다시 만든 自擊漏의 一部만이 남아있다.

仰釜日晷 [ 編輯 ]

서울市 종로구 훈정동에 있는 仰釜日晷

仰釜日晷는 朝鮮 世宗 때 蔣英實 等이 처음 만들었다. 솥뚜껑처럼 생겼다하여 仰釜日晷(仰釜日晷)라 이름 붙였다. 仰釜日晷는 季節과 時間을 모두 알 수 있는 매우 有用한 時計였으며 古代의 單純한 해時計 보다 훨씬 세련되고 精巧했다. 또한 朝鮮 後期까지 쓰였으며 簡便하게 携帶할 수 있는 크기로 만든 携帶用 仰釜日晷 도 있었다. 하지만 亦是 밤이나 흐린 날에는 使用할 수 없다는 해時計 特有의 短點에서 벗어나지는 못했다. 現在는 매우 적은 仰釜日晷만 남아 大韓民國 寶物 845號가 된 것도 있다.

自擊漏 [ 編輯 ]

自擊漏는 朝鮮 世宗 때 金組와 蔣英實이 만든 自動時報裝置 물時計 이다. 金組와 蔣英實이 合作하여 만든 이 自擊漏는 흐린 날씨와 밤에서도 時間을 測定할 수 있는 물時計 特有의 長點과 自動的으로 時間을 알려주는 해時計의 長點 모두를 지니고 있었다. 처음 自擊漏는 景福宮 南쪽에 있는 報漏閣에 設置되었다. 季節 에 따라 달라지는 時間도 考慮한 매우 精巧한 時計였다. 自擊漏에 對한 記錄은 많지 않으나 《 世宗實錄 》에는 그 作動原理가 比較的 仔細하게 記錄되어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自擊漏의 모든 原理가 正確하게 밝혀진 것은 아니다. 또한, 1455年 에 報漏閣 廢止와 함께 自動的으로 時間을 알려주는 裝置 또한 使用이 中止되었는데 正確한 까닭은 알려지지 않았다. 다만 그 當時 技術 限界로 故障난 것을 고치지 못한 것이 아닌가 推測만 한다. 現在 景福宮에 있는 自擊漏는 最初로 만든 自擊漏가 아니라 中宗 때 새로 만든 것이다.

渾天時計 [ 編輯 ]

渾天時計(渾天時計)란 太陽의 位置와 季節, 날짜를 알려주는 天文時計 의 구실을 하던 機構인 渾天儀와 時間을 알려주는 機械時計를 結合한 天文機構를 말한다. 渾天時計의 出現 背景과 그 作動原理는 增補文獻備考 에 具體的으로 記述되어 있다. 그 內容을 보면 于先 송이영이 玄宗 10年 1669年 10月 14日 만든 渾天時計는 이민철 이 만든 數格式 動力裝置人 天文時計와는 달리 醜의 주기운동으로 톱니바퀴를 돌리는 振子時計였다. 그리고 時計裝置에는 時間을 알리는 時報 裝置와 鐘을 치는 자명 裝置 가 마련되어 있었다. 뿐만 아니라, 時計의 動力은 渾天儀에 傳達되어 時間의 흐름에 맞추어 渾天儀가 돌게 하였던 點도 確認된다. 나무箱子 속에 오른쪽 折半은 時計裝置가 設置되어 있고, 왼쪽에는 渾天儀가 設置되어 있다. 渾天儀에 中心에 地球儀가 位置해 있으며, 時計와는 톱니바퀴로 連結되었다. 時計裝置는 두 個의 錘의 運動으로 움직인다. 하나는 時刻을 알리기 위한 醜로, 바퀴테와 톱니바퀴를 회전시키는데 바퀴테가 수직축 周圍를 水平面에서 回轉함으로써 바퀴테에 붙어 있는 12時를 알리는 試牌를 窓에 드러나게 하는 作用을 한다. 다른 하나는 鐘을 쳐서 時刻을 알리기 위한 醜로, 비둘기 알만한 쇠구슬 24個가 홈桶 案을 굴러 내려감으로써 鐘을 치는 망치가 걸려 곧 鐘이 울리고, 回轉바퀴 살에 붙은 주걱들에 依하여 쇠구슬이 들리면서 이 作動이 反復된다

開化期 [ 編輯 ]

開化期와 그 전후한 時期에는 西洋의 다양한 時計가 들어오게 된다. 따라서 一般 庶民 階層에도 時計가 普及되어 時計는 매우 大衆的인 物件이 되었다. 이 때부터 十二 干支로 時間을 나누던 傳統的인 方式(子時, 丑時, 寅時, 卯時, 辰時, 斜視, 오시, 微視, 新詩, 幼時, 戌時, 해시로 總 12時로 나뉜다.)보다는 西歐式 方式이 쓰이기 始作한다. 또한, 汽車 等과 같은 大衆交通 을 利用할 때에는 單 몇 分 差異에 놓치는 일이 茶飯事였기 때문에 時間을 아는 것은 매우 重要해졌고, 이로써 時計는 必須的 物品이 되었다. 一部 紳士 階層에서는 懷中時計 를 주머니에 車 멋을 내는 데 쓰기도 했다.

現代 [ 編輯 ]

現代 大韓民國에는 多樣한 時計가 쓰이고 있다. 特定 時間에 사람을 깨우는 알람時計, 電子式으로 돌아가는 電子時計 , 簡便하게 차고 携帶할 수 있는 손목時計 等이 있으며, 携帶電話機에는 時間을 알려주는 機能도 있어 매우 有用하게 使用된다. 다른 物品들도 그러하듯이 時計도 名品이 생겨나기 始作했는데, 代表的으로 롤렉스 , 오메가 等이 널리 알려져 있다.

같이 보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