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 歷史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W ELCOME to H ISTORY P ORTAL
韓國語 위키百科의 歷史 포털 에 오신 것을 眞心으로 歡迎합니다.

이 포털은 歷史에 關한 모든 것을 主題로 삼고 있으며, 此後 여러 가지 附屬 포털이 만들어질 豫定입니다.

歷史 포털 홈 · 위키프로젝트 歷史 · 歷史에 關聯된 文書들
歷史란?
프랑스에서 發掘된 靑銅劍

歷史 (歷史)는 人類 가 지난 時代에 남긴 各種 痕跡을 硏究하는 學問 分野를 가리키며, 考古學 , 社會學 等의 周邊 學問과 密接한 聯關을 갖고 있다. 歷史라는 槪念은 또한 넓은 意味에서 事件이나 事物의 자취를 總稱하는 데 쓰이기도 한다(예컨대 人類 戰爭史 , 地球 歷史 ).

歷史는 生活 樣式에 따라 先史 時代 , 古代 , 中世 , 近代 , 現代 와 같이 時期를 區分하며, 地域과 文化에 따라 西洋의 歷史, 유럽의 歷史 , 中東의 歷史와 같이 區分하기도 하고, 韓國의 歷史 , 日本의 歷史 , 美國의 歷史 와 같이 나라別로 區分하기도 한다. 先史 時代 부터 이어져 온 地球上 모든 人類 의 經驗과 活動에 對한 記錄이 世界의 歷史 이다.

現生 人類 는 10萬 年 前에서 5萬 年 前 사이에 아프리카 東部에서 發現하여 全 世界로 퍼져 나간 것으로 推定되고 있다. 人類는 마지막 氷河期 무렵 北아메리카 오세아니아 에까지 퍼져나가게 되었으며 氷河期가 끝나는 紀元前 12,000年 頃에는 氷河가 덮지 않은 地球上 모든 地域에 居住하게 되었다. 先史 時代의 人類는 舊石器 時代 , 新石器 時代 , 靑銅器 時代 를 거치며 文化 文明 을 發展 시켰으며, 靑銅器 時代에 들어 여러 곳에 古代 文明이 세워지게 되었다. 荒墟 文明 , 메소포타미아 文明 , 이집트 文明 , 수메르 文明 , 인더스 文明 等이 널리 알려져 있다. 이 時期에 只今까지 人類 文化의 重要한 部分을 차지하고 있는 國家 , 都市 , 政治 , 法律 , 文字 , 哲學 과 같은 것들이 出現하였다.

더 읽어 보기

알찬 글
옹정제
雍正帝

雍正帝 (雍正帝, 1678年 12月 13日 ~ 1735年 10月 8日 )는 淸나라 의 第5代 皇帝 (在位 1722年 ~ 1735年 )이자 入棺(入關) 뒤 中國 大陸 을 實質的으로 統治한 세 番째의 中國 淸나라 皇帝이기도 하다. 휘는 尹軫(胤?), 廟號 는 世宗(世宗), 시호 는 헌皇帝(憲皇帝)이며 年號 雍正 (雍正)이다. 康熙帝 의 넷째 아들이자 효공人皇后 誤아씨(孝恭仁皇后 烏雅氏)의 所生이다.

1722年 에 浮黃 康熙帝가 崩御하자 軍士들을 動員하여 皇宮을 掌握, 兄弟들을 徹底히 窓春園에 監禁시키고 康熙帝의 顧命大臣들인 장정옥·융過多 等의 推戴를 받아 皇帝에 오른다. 13年間의 짧은 治世였으나 그의 政策으로 淸나라는 康熙帝 末期 若干 不實하던 皇權을 다시 盤石 위에 올려놓았다. 過去 皇位를 놓고 다툰 兄弟들은 徹底히 排除해 놓고 大臣들과 情事를 議論하였다. 國家는 더욱 安定이 되었고 內實 亦是 튼튼해졌으며 財政 改革을 통하여 紀綱 團束과 財政 整備를 一擧에 實行하는 政策을 推進하였다. 그러나 軍事들을 動員해 皇位를 簒奪한 權力志向的 獨裁者라는 評判과 지칠 줄 모르고 늦은 밤까지 政治에 沒頭하고 百姓들을 생각한 훌륭한 君主라는 評價의 兩面에 서 있기도 하다.

仔細히 읽기...


새로 올라온 글

7月 [ 編輯 ]

6月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