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逸의 再統一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1989年 브란덴부르크 門 베를린 障壁 에서 東西베를린 市民들이 密集한 모습. 베를린 障壁의 崩壞는 동서독 統一 過程의 代表的인 事件으로 꼽힌다.

獨逸의 再統一 (獨逸의 再統一, 獨逸語 : Deutsche Wiedervereinigung 도이체 비데르페라이니궁 [ * ] , 英語 : German reunification )은 1990年 10月 3日 過去 獨逸 民主 共和國 에 屬하던 州들이 獨逸 聯邦 共和國 에 加入하는 形式으로 이루어졌다. 實質的으론 滅亡한 獨逸民主共和國의 領域을 獨逸聯邦이 吸收 統一한 것이다. ‘再統一’이라는 單語는 1871年 獨逸 帝國 의 成立( 獨逸의 統一 )과 區分하기 위한 것이다. 같은해 3月 18日 처음으로 實施한 自由 選擧로 뽑힌 獨逸民主共和國의 政府는 獨逸聯邦共和國과 獨逸을 占領했었던 네 나라 사이에 이른바 獨逸關聯 最終解決에 關한 條約 (2+4 條約)을 맺어서 統一 獨逸의 戰作權을 認定받았다. 統一한 獨逸은 그대로 유럽 共同體 (只今의 유럽 聯合 )와 NATO 의 會員國으로 認定됐다.

背景 [ 編輯 ]

獨逸의 分斷背景 [ 編輯 ]

1945年 의 分割 占領된 獨逸 . 붉은色부터 時計方向으로 소비에트 聯邦 , 美國 , 프랑스 , 英國 .

4個의 占領地域 [ 編輯 ]

2次 世界 大戰 이 끝나고 1945年 5月 獨逸 降伏 以後 獨逸 은 4個의 占領地域으로 나뉘었으며, 聯合國에 依해 獨逸이 分割된 元來 目的은 獨逸 이 다시 結合하여 戰爭 을 挑發하지 못하게 하려는 것이었다.

獨逸聯邦共和國과 獨逸民主共和國 [ 編輯 ]

하지만 冷戰 의 影響으로 1945年 얄타 會談 豫備 協定에서 이루어진 合意에 따라 프랑스 · 英國 · 美國 의 占領 地域은 獨逸 聯邦 共和國 이 되었고, 옛날 소비에트 聯邦 의 占領 地域은 東쪽 地域의 一部가 폴란드 人民 共和國 소비에트 聯邦 으로 吸收된 後, 共産主義 國家인 獨逸 民主 共和國 이 되었다. 마셜 플랜 의 過程에서 結果가 惡化됨에 따라 베를린이 封鎖되었고, 空輸와 함께 1948年 에 와서는 美國 經濟 地域과 蘇聯 占領 地域에서 西部 地域 經濟 開發 支援과 別途의 貨幣 改革이 일어났다. 이로써 東獨 住民들은 그들의 意思와 無關하게 共産主義 體制를 받아들여야 했으며, 1949年 外勢에 依해 分斷되어 政府 가 樹立된 두 個의 獨逸은 서로가 獨逸 聯邦의 適法한 繼承者라 主張하며 競爭했다. [1]

스탈린의 統一提案 [ 編輯 ]

獨逸의 統一은 1952年 이오시프 스탈린 이 처음으로 提案했다. 이는 폴란드 獨逸 사이의 國境인 오데르-나이세線(Oder-Neisse) 西쪽의 獨逸을 中立國 으로 만들며 모든 軍隊 를 1年 안에 撤收시킨다는 內容이었다. 콘라트 아데나워 가 이끄는 西獨 政府는 國際的인 主導 아래의 選擧를 열어 協商을 하자고 提案했지만 소비에트 聯邦 은 이를 拒否했다. 스탈린은 또한 獨逸 바르샤바 條約 을 받아들여 바르샤바 條約機構 로 남는다면 1937年 基準의 國境線을 保障해 주겠다고도 提案했었다.

베를린 障壁 [ 編輯 ]

獨逸 民主 共和國 政府는 國境을 넘어 다른 나라로 가는 것을 禁止했으며, 1961年 베를린 障壁 을 세웠다. 또한 自由를 찾아 베를린 障壁 을 넘으려고 하는 東獨 脫出者들에게 銃擊을 加해 射殺하였다.

西獨(獨逸聯邦共和國)의 東方政策 [ 編輯 ]

처음에 西獨 NATO 同盟은 할슈타인 독트린 에 따라 獨逸 民主 共和國 (東獨) 政府를 公式的으로 認定하지 않았지만, 1969年 首相으로 就任한 빌리 브란트 의 和解 政策인 東方 政策 으로 西獨은 東獨 을 包含한 유럽 共産 國家들과의 友好的인 關係를 만들어 나갔다. 當時 빌리 브란트는 第2次 世界 大戰 被害國家 폴란드 를 訪問하여 戰爭 犧牲者 碑石앞에 直接 무릎을 꿇어 話題가 되었으며, 獨逸 民主 共和國 을 訪問하였다. [2] 이러한 和解努力으로 兩側은 1974年 外交 關係를 樹立할 程度로 關係가 좋아졌으며, 戰爭 對立 意志가 없음을 世界萬邦에 알렸다. 하지만 舊 소비에트 聯邦 과 더불어 冷戰 의 先鋒에 서 있던 美國 과 西獨 內 保守 層들은 反共主義 理念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共産國家들과의 和解와 對話를 통해 理念對立을 克服하려는 빌리 브란트 受賞의 東方政策 에 反感을 갖고 있었다.

미디어가 統一에 미친 影響 [ 編輯 ]

東方 政策에 根據하여 冷戰 體制를 克服하려는 外交 努力 外에도 西獨 텔레비전 ( ARD , ZDF )도 獨逸의 再統一에 影響을 준 것으로 알려져 있다. 1973年 東獨 政府는 西獨 텔레비전 을 볼 수 있도록 許容했다. 이미 東獨 人民 의 50%가 西獨 텔레비전을 보고 있었기 때문에 西獨 TV를 보지 못하게 할 수 없었고, 人民들이 브라운管 에 비친 資本主義 體制의 缺陷을 보면서 東獨 共産主義 體制의 相對的인 優越性을 깨닫게 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東獨 政府의 計算은 맞지 않았다. 人民들이 브라운管에 비친 西獨 社會의 풍요로움과 自由 를 보면서 東獨 政府에 反感을 갖게 되었기 때문이다. [3]

實際로 東獨 政府의 西獨 텔레비전 視聽 許容의 餘波는 매우 컸다. 東獨의 한 幼稚園 敎師가 텔레비전 뉴스 放映 前에 放送하는 時計 畵面을 幼稚園生들에게 그리라고 시켰는데, 80%가 西獨 텔레비전 뉴스 放映 前에 放送하는 時計 畵面을 그렸다. [4]

通行의 自由 [ 編輯 ]

西獨 東獨 은 現在의 大韓民國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과는 달리 通行과 書信 交換이 許容되었는데, 通行은 다음과 같이 進行되었다. 東獨 사람은 國家의 許可를 받으면 西獨을 訪問할 수 있었으며, 西獨 사람은 東獨 政府의 許可를 받으면 東獨訪問이 可能했다. 單, 訪問 目的과 期間 等을 確認하는 入國 審査를 거쳐야 했으며, 東獨 共産主義 體制를 批判한 反共 人事, 東獨 脫出者와 그 協助者는 審査過程과 檢問所 의 檢問過程에서 入國이 거부되었다. 審査에 通過하면 하루에 25 東獨 마르크 씩 바꾸는 醫無交換( 獨逸語 : Zwangs-Umtausch )을 해야 했다. 바꾼 돈은 外貨輸入과 暗市場에서의 現金 交換 防止를 위해, 東獨滯留期間동안 모두 쓰게 했다. [5]

經濟的 隔差 最小 [ 編輯 ]

西獨 東獨 經濟 敵 隔差가 그나마 적었다. 東獨은 유럽 共産主義 國家들 中에서는 1世代 1 乘用車 일만큼 第一 잘 사는 나라 였으므로, 當然히 西獨 外交 敵 交流를 할 수 있는 餘裕가 있었다.

和合 [ 編輯 ]

東獨의 變化 [ 編輯 ]

베를린 의 占領地域. 붉은色부터 時計方向으로 소비에트 聯邦 , 美國 , 英國 , 프랑스 .

改革開放 [ 編輯 ]

1980年代 中盤까지만 해도 中央유럽 의 나라들은 共産主義 體制였고, 獨逸의 統一은 먼 希望으로만 여겨졌다. 그러나 소비에트 聯邦 의 政策이 바뀌었다. 改革과 開放的인 미하일 고르바초프 1985年 蘇聯 의 指導者가 되면서 中央유럽 나라들의 改革과 開放을 許容한 것이다.

東獨 人民들의 脫出 [ 編輯 ]

1989年 8月 헝가리 오스트리아 와의 國境의 制限을 풀자 13,000餘名의 東獨 사람이 같은 共産國家였던 헝가리 를 통해 西獨 으로 脫出했다. 1989年 10月 9日 라이프치히 에서 있었던 月曜日의 데모 를 비롯하여 東獨 政府에 對抗하는 많은 데모 가 이루어졌는데, 當時 東獨 人民들은 "우리가 人民이다( 獨逸語 : Wir Sind Das Volk ). 權力은 SED( 獨逸 社會主義통일당 )의 것이 아니다."라며 民主主義 를 要求하였다. 1989年 11月 베를린示威때에는 Wir Sind Ein Volk(우리는 한 國民이다.)라며 獨逸統一을 要求하기도 했다. 東獨의 統治者였던 에리히 호네커 는 民衆抗爭에 屈服하여 1989年 10月 18日 辭任했다. 1989年 11月 9日 에 國境制限이 풀리자 많은 사람들이 베를린 障壁 을 통해 서베를린 에 갔으며, 東·서베를린을 가로막던 檢問所 가 없어졌다.

民主改革 [ 編輯 ]

1989年 黨書記長이 되었으나, 國民들의 不信任으로 44日 만에 退陣한 에곤 크렌츠 의 뒤를 이은 한스 모드로프 書記長은 黨內 批判 人士답게, 政治 , 經濟 , 社會 , 文化 等의 改革을 이루었으며, 信念에 따라 兵役을 拒否하는 良心的 兵役拒否 를 認定하고 言論의 自由 도 保障하였다. 1990年 5月 6日 自由祕密選擧를 約束하였으며, 急進的 改革을 要求하는 輿論에 따라 1990年 3月 18日 東獨 에서 처음이자 唯一한 自由 選擧가 實施되어 SED(獨逸 社會主義통일당)의 1黨獨裁가 廢止되었으며, 나라의 끝을 支持하는 政府가 이루어졌다. 限 空論家가 1989年 에 말한 것처럼, “ 共産主義 가 崩壞해도 폴란드 는 폴란드로 남겠지만, 共産主義 가 없어지면 東獨은 남아있을 理由가 없다”는 것이다.

改革과 開放의 바람 [ 編輯 ]

이렇듯 東獨社會에 改革과 開放의 바람이 불면서, 東獨市民이 大量 移住하여 公共施設 , 學校 , 病院 等은 痲痹되었고, 國民을 監視하던 슈타지 (東獨 國家保安部)에 對한 國民들의 抵抗이 始作되었다. 슈타지는 東獨 人口의 6%인 100萬 名의 組織員을 갖고 있었으며, 非理가 엄청났다. 이에 憤怒한 人民들의 抵抗으로 슈타지 機關들은 襲擊당했으며, 監視가 없어졌다.

協商 [ 編輯 ]

東獨 은 獨逸 統一을 위해 西獨 , 英國 , 프랑스 , 美國 , 소비에트 聯邦 과 協商을 했다. 蘇聯은 獨逸의 統一 自體를 反對하진 않았지만 東獨이 NATO 에 吸收되는 것을 願하진 않았다. 그러나 統一 獨逸이 NATO에서 脫退하진 않되, NATO 加入을 東유럽에 加入을 하지 않는 것을 條件으로 統一을 合意했다.

東·西獨의 統一論議 [ 編輯 ]

1986年의 베를린 障壁 모습.

1990年 5月 18日 兩쪽 獨逸은 經濟 , 通話 , 社會 의 統合을 協商하여 7月 1日 에 實施했다. 8月 23日 東獨 議會는 10月 3日 東獨이 西獨에 吸收되는 吸收統一( 로타어 드 메지에르 東獨 總理가 提案)에 同意했으며, 1990年 7月 1日 經濟統一이 實施되어 西獨의 獨逸 마르크로 貨幣가 統一되었다. 東獨貨幣가 廢止되었고, 舊 東獨貨幣와 舊 西獨貨幣가 새로운 貨幣로 交換되었다. 8月 31日 兩쪽 獨逸의 代表는 ‘ 統一 條約 ( 獨逸語 : Einigungsvertrag )’에 調印했다. 9月 12日 獨逸은 周邊國家와 함께 獨逸關聯 最終解決에 關한 條約 (2+4 協商)을 調印하면서 公式的으로 主權을 認定받았다.

獨逸 統一 [ 編輯 ]

統一 當時 베를린의 모습

1990年 10月 3日 , 東獨의 다섯 個 州가 西獨으로 編入되면서 獨逸의 統一이 이루어졌다. 統一에 두 方法이 提案되었었는데, 하나는 西獨의 憲法인 基本法(Grundgesetz)을 東獨이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고, 하나는 두 獨逸의 聯邦을 構成하여 새로 憲法을 制定하는 것이었다. 東獨이 選擇한 前者는 더 쉬운 方法이지만 東獨이 西獨에 ‘合倂’된다고 느껴지는 데에 對한 責任이 따랐다.

다른 나라에 統一의 過程을 安心시키기 위해 獨逸聯邦共和國은 憲法을 두 番 고쳤다. 一旦 統一을 適法化하기 위해 憲法을 修正했고, 統一이 이루어지고 나서는 憲法에 “統一된 領土 바깥에 獨逸의 領土는 없다.”는 內容을 追加했다. 1990年 12月 2日 桐·西獨總選이 實施되어, 基督敎민주당과 自由黨 聯政이 執權하였다.

影響 [ 編輯 ]

獨逸 의 統一에 들어간 費用은 獨逸의 經濟에 큰 짐을 지워 經濟 發展을 더디게 했다. 統一費用의 財源은 獨逸 統一 基金 과 獨逸 連帶 協約을 통해 이루어졌다. 獨逸 베를린 自由 大學校 의 發表에 依하면 統一에 들어간 費用은 1兆 5,000億 유로 (1800兆 )로 推算된다. 主要 原因은 東獨 의 經濟가 西獨에 비해 弱했으며, 東獨 마르크와 西獨 마르크 사이의 換率이 經濟 現實을 反映하지 못하여 東獨 産業의 競爭力을 떨어뜨렸던 것 等이 있다. 只今도 東쪽 獨逸의 經濟를 回復하기 위해 每年 1000億 유로 以上의 돈이 들어간다. 또한 西獨 사람들이 東獨 사람들을 우스갯 소리의 素材로 삼는 感情對立度 解決해야 할 宿題이다. [6] 現在 舊 東獨靑年世代(14-15歲에 統一을 맞은 1976年 ~ 1977年 사이의 出生者)는 極端的인 競爭에 適應하지 못해, 資本主義 體制에 合流하려고 하지 않는다. 但只 먹고 살 수 있으면 그것으로 滿足하는 것이다. 獨逸 예나大學校 루츠 니트函머 名譽敎授는 이들의 特徵을 다음과 같이 分析하였다.

  • 舊 東獨 靑年世代는 東獨體制에 鄕愁를 갖고 있다. 그 理由는 東獨이 다른 中央유럽 舊 共産國家들에 비해 生活水準이 나았고, 學校에서 體制宣傳敎育을 받았기 때문이다.
  • 舊 東獨 靑年世代는 父母世代를 가리켜 歷史의 失敗者이자, 保護者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社會學者들은 이들을 父母의 父母라고 부른다.
  • 資本主義 物質主義 에 對해 否定的인 反面, 個人主義 的인 性向이 剛하다고 分析하였다. [7]

獨逸의 再統一을 素材로 한 作品 [ 編輯 ]

映畫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Hans J. Reichhardt. 《Die Entstehung der Verfassung von Berlin. Eine Dokumentation. Im Auftrag des Prasidenten des Abgeordnetenhauses von Berlin》. Berlin/New York.  
  2. KBS스페셜-停戰協定 19753日, 그리고 2007年 8月, 2007年 8月 26日 放映
  3. 《現代文明診斷》2卷- 理念 보다 剛한 것, 이원복 글, 그림, 조선일보사 出版局 p.96-97
  4. 미르野 말레츠키, 미르野 말레츠키의 달링코리아(25) 韓國과 獨逸 '分斷의 差異' ,《 스포츠傾向 》, 2008年 4月 21日 作成
  5. 먼나라 이웃나라 도이칠란트 便/ 이원복 글, 그림/고려원 미디어 p.157-165
  6. 《現代文明診斷-合倂도 설워라커든, '2等國民'으로 수모당하는 東獨市民/이원복 글·그림/조선일보사 出版局 p.104-105
  7. 東獨出身 靑年들, 資本主義 싫어하는 ‘新左派’-한겨레 2007年 9月 30日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