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마니아 革命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1989年 루마니아 革命 에서 넘어옴)

루마니아 革命
1989年 革命 의 一部
示威하고 있는 루마니아 國民들
날짜 1989年 12月 16日 - 1989年 12月 27日
地域 루마니아
原因 브라쇼브 革命 및 차우세스쿠 政權의 獨裁
目的 共産黨 打倒 및 自由民主化
結果 차우셰스쿠 夫婦 處刑
루마니아 社會主義 共和國 崩壞
示威 當事者
主要 人物

루마니아 革命 ( 루마니아語 : Revolu?ia roman? )은 1989年 12月 16日 부터 1989年 12月 27日 까지 루마니아 에서 發生한 民衆 革命을 말한다.

이 革命은 1989年 12月 25日 當時 루마니아 의 獨裁者였던 니콜라에 차우셰스쿠 와 그의 아내인 엘레나 차우셰스쿠 가 公開 처형당했다. 東歐圈 各地에서 共産黨 政權이 連달아 崩壞했을 때 武力 使用 및 流血 衝突이 發生한 唯一한 革命이다.

前兆 [ 編輯 ]

루마니아 는 다른 東歐圈 과는 差異를 두면서 蘇聯 過度 일정한 距離를 두는 獨自的 外交를 펼치고 있었다. 이러한 獨自的 外交는 루마니아가 産油國이었으며 蘇聯에 依存하지 않아도 獨自的으로 外貨 獲得이나 에너지 資源의 確保의 可能에 土臺를 둔 것이었다. 이러한 狀況은 루마니아를 니콜라에 차우셰스쿠 ( 루마니아語 : Nicolae Ceau?escu )에 依한 獨裁 國家의 維持를 容易하게 한 原動力도 되었다.

그렇지만, 1980年代에 들어가면서 루마니아 共産黨 에 依한 一黨 獨裁 政權은 國內에 對한 經濟政策 調整에 完全히 失敗해 루마니아 經濟의 疲弊化가 始作된다. 이러한 經濟의 疲弊化는 國民 生活에도 影響을 미쳐 차우셰스쿠의 獨裁 政權에 對한 反撥도 나날이 심해져갔다. 이러한 狀況속에서 베를린 障壁 이 崩壞韓 것을 筆頭로 中央유럽 各國의 共産黨 政權이 崩壞했다는 뉴스가 루마니아에도 들어오면서 漸次 革命 의 氣運이 무르익게 된다.

狀況 [ 編輯 ]

發端 [ 編輯 ]

1989年 12月 16日 , 루마니아 西部의 都市 티미쇼아라 ( 루마니아語 : Timi?oara )에서 民衆 示威가 發生한다. 이 때, 保安軍( 歲쿠리라트 )이 示威臺에 對해 發砲하여 수많은 死傷者가 나왔다. 近處 病院의 屍體安置所로부터 도둑맞은 屍體가 現場에서 賣買되고 있다는 消息이 示威隊에게 퍼지자 激烈하게 데모가 展開된다.

  • 이 示威는 人權 活動家이자, 改革敎會 (Reformed Church) 卽, 長老敎會 牧師 退케시 라슬로 (T?kes Laszlo) 牧師 (라즐로 土케스라는 表記도 있음)의 國外 追放 處分에 對抗하는 마자르人 에 依한 抗議 示威였다.
  • 티미쇼아라 를 包含한 루마니아 西部 地方은 헝가리 國境 近處에 位置하고 있는데, 1919年 오스트리아-헝가리 帝國 이 崩壞할 때까지 西部 地方은 헝가리 王國의 領土였다. 이러한 理由 때문에 루마니아에 居住하고 있던 헝가리系 住民에 對한 政府의 對應은 좋은 便이 아니었다. 《루마니아와 차우셰스쿠》(어문각)에 依하면 티미쇼아라의 住民들은 루마니아 政府의 監視對象이었다. 따라서 티미쇼아라 示威는 追放 處分 抗議와 함께 大宇 改善을 要求한 示威였다고 理解할 수 있다.

勃發 [ 編輯 ]

12月 21日 , 루마니아 의 數도 부쿠레슈티 (Bucharest)의 官制 動員 集會에서 爆發 事件이 發生한다.

  • 루마니아 共産黨 本部 廳舍 앞의 廣場(過去에는 王宮 廣場)에서 約 10萬名이 動員된 官制 動員 集會가 進行되고 있었다. 차우셰스쿠 의 演說이 始作된 지 몇 分 되지 않아서 티미쇼아라 事件에 抗議하는 參加者가 두 個의 手榴彈을 폭발시켰다.(그 參加者는 警察에 依해 射殺되었다. 또는 10代의 靑少年 두 名이 爆竹을 터뜨렸다는 說도 있지만 仔細한 內容은 確實하지 않다.) 廣場은 패닉 狀態에 빠졌고, 集會는 强制 해산당했다. 管制動員集會는 國營 루마니아 放送으로 생중계되고 있었으므로, 차우셰스쿠 가 演說이 始作된 直後 群衆이 패닉 狀態가 된 것을 보고 唐慌하면서 뒷걸음질치는 모습은 루마니아 全域에 放映되었다. 이 放送은 途中에 中止되었지만 暫時 後 再開되었다.
  • 이 集會 參加者들 中 大學生 및 市民의 一部가 合流해 차우셰스쿠 獨裁에 抗議하는 民衆集會로 發展한다. 그러나 이 政治 集會에 對해서도 保安軍( 세쿠리타테 )가 流血 鎭壓하여 絶對多數의 死傷者를 發生시킨다. 軍人도 鎭壓에 動員되었지만 市民들의 차우셰스쿠 獨裁政權에 對한 오래된 憤怒는 頂點에 達하게 된다.
12月 22日
午前 9時 30分, 國防長官 바실리 밀레아 가 屍體로 發見되었다. 차우세스쿠는 밀레아가 反逆者였으며 自殺했다고 發表했다. 그러나 當時에는 그가 自殺한 것이 아니라 發砲 命令을 拒否하여 총살당했다는 얘기가 퍼졌다. 2005年 調査에서 바실리 밀레아는 母斑 行爲가 發覺되자 自殺을 試圖한 것으로 結論냈다. 長官은 스스로 心臟을 向해 銃을 쐈지만, 銃알이 빗나가 心臟이 아니라 周邊에 있던 動脈을 切斷했고, 그 後 곧 死亡했다는 것이다. 이 狀況은 軍人과 警察이 大統領 에게 反旗를 들게되는 契機가 된다. 이날 밤, 軍人과 警察은 廣場에 모여있는 大衆의 便으로 돌아서면서 政府 機關( 루마니아 共産黨 本部 等)을 占據하였다. 以後 바실리 밀레兒의 後任 國防長官을 物色하던 途中 엘레나 차우셰스쿠 의 積極的인 推薦으로 빅토르 스탄쿨레스쿠 將軍이 物望에 올랐다. 그러나 빅토르 스탄쿨레스쿠는 차우셰스쿠와 連累되기 싫어서 멀쩡한 왼쪽 다리에 假짜 깁스까지 하면서 國防長官이 되기를 拒否하였으나 結局 國防長官에 任命된다.

崩壞 [ 編輯 ]

12月 22日 , 革命軍의 攻勢는 大統領宮까지 미쳤다. 차우셰스쿠 는 首都에서 헬리콥터 를 타고 脫出한다. 元來 計劃은 여러 臺의 헬리콥터를 使用하는 것이었으나, 오는 途中 다른 헬리콥터 들은 돌아가고 한 臺灣 왔다. 革命軍은 共産黨 의 半(反) 차우셰스쿠波와 함께 暫定 政權인 ' 救國 戰線 評議會 '를 組織하면서 텔레비전 라디오 를 掌握한다. 이에 따라 '國營 루마니아 放送'은 루마니아 民衆들의 自由에 對한 熱望이 담긴 '自由 루마니아 放送'으로 改稱된다.

  • 차우셰스쿠는 國家 戒嚴令 宣言을 통해 對應하려고 試圖하였다. 하지만 軍人과 警察이 革命軍에 同參하자 挫折하며, 아내 엘레나 차우셰스쿠 와 함께 헬리콥터를 타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으로 도망가려고 하였다. 勿論 도망치는 場面은 自由 루마니아 放送 및 世界 各國의 매스 미디어 를 타고 報道되었다. 그 後 콘스탄틴 더스컬레스쿠 (Constantin D?sc?lescu) 總理 는 辭任했으며 內閣도 總辭職한다. 차우셰스쿠 政權 批判 嫌疑로 投獄되고 있던 良心囚 들도 釋放되었다. 그 後, 밤만 되면 부쿠레슈티 市內 各地에서 革命軍과 保安軍과의 激烈한 銃擊戰이 發生, 多數의 死傷者가 나오게 된다. 이 過程에서 빅토르 스탄쿨레스쿠 國防長官은 軍隊에 더 以上 차우셰스쿠를 도와주지 말고 조용히 原隊復歸하라는 命令을 내린다. 그런데 이 命令을 빅토르 스탄쿨레스쿠의 部下 將兵들은 示威隊에 加擔해도 좋다는 뜻으로 받아들였으며 이 때문에 示威隊에 軍人들과 警察들이 大擧 加擔하여 示威隊의 數字는 幾何級數的으로 增加했다. 特히 大領以上의 高級軍人들까지 示威隊에 加擔하는 初有의 狀況까지 直面했다.
  • 이 때의 차우셰스쿠 夫婦는 바실리 마루탄 中領이 操縱하는 헬기에 搭乘하여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方向으로 逃走하고 있었으나 차우셰스쿠와 聯關되기 싫었던 바실리 마루탄 中領은 헬리콥터를 左右로 마구 흔들면서 對空射擊을 받고 있다고 차우셰스쿠에게 핑계를 댔다. 結局 차우셰스쿠는 航空路를 抛棄한 채 陸路로 逃走를 敢行했으며 바실리 마루탄 中領은 차우셰스쿠를 陸路에 내리자마자 기다렸다는 듯이 原隊復歸했다.
  • 헬리콥터로 逃亡할 수 없게 되자, 차우셰스쿠는 道路를 달리는 民間 車輛을 잡아 타고 逃走를 試圖했는데 처음으로 차우셰스쿠를 태워준 運轉技士는 數十 m를 달리다가 엔진이 過熱로 타버렸다고 핑계를 大暑 차우셰스쿠를 태워주는 것을 拒否하였고, 두 番째로 차우셰스쿠를 태워준 運轉技士는 차우셰스쿠를 農業博物館으로 보냈다. 이 運轉技士는 現地의 農夫와 짜고 차우셰스쿠 一行들을 모두 農業博物館에 監禁시켜 놓았다가 軍警에 密告하였다.

12月 23日 , 市街戰은 더욱 激烈해진다. 保安軍은 祕密 地下 通路 等을 利用해, 루마니아 正規軍 및 警察에게 發砲하였다. 救國 戰線 評議會 는 發布해 오는 保安軍을 向해 ' 테러리스트 '라고 부르며 市民들에게 協力을 要請하면서, 保安軍 掃蕩에 나선다. 結局 市民들도 自己 防禦를 위해 을 들고 保安軍들의 暴力 에 맞서 싸웠다. 混亂 때문에 情報 戰線이 暴走하는 途中에 헝가리 로부터 과 警察의 派兵 要請 同意를 連絡받지만 이것을 拒否한다. 또 蘇聯 이 事態의 安定化를 위해 介入하려고 하지만 이것도 拒否한다. 그 동안에 午後 6時, 救國 戰線 評議會가 차우셰스쿠 夫婦를 農業博物館에 監禁시킨 農夫의 密告로 逮捕하였다. 이는 自由 루마니아 放送으로 루마니아 全國에 報道되었다.

  • 過去의 蘇聯 이라면 이러한 反(反) 政府 革命 에 對應하는 蘇聯軍 의 介入은 '問答 舞踊' 式으로 이루어졌으며 相對國 受諾의 有無는 蘇聯이 나중에 事後 同意를 받는 것이 通例였다( 프라하의 봄 李 代表的인 例이다.). 그러나 當時 蘇聯의 最高 指導者였던 고르바초프 는 스스로 新베오그라드 宣言 에 依한 對外 公約을 지키면서 衛星國에서 勃發한 東歐圈 共産黨 政權에 維持 反對 示威에 對해서 介入하는 일이 없었다.

크리스마스 날 , 차우셰스쿠 夫婦는 革命 軍事 裁判에서 大量 屠殺 및 賂物 收受의 罪目으로 死刑 判決을 받아 銃殺 刑이 執行된다.

  • 이는 차우셰스쿠 夫婦가 拘束되고 있던 軍事基地에 保安軍에 依한 차우셰스쿠 奪還 作戰이 敢行되면서 激烈한 銃擊戰이 展開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美軍 第6艦隊가 獨裁者인 차우셰스쿠 夫婦를 救하기 위해 軍隊를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1] 當初에는 軍事 裁判이 아닌 刑事 裁判을 實施할 豫定이었지만 保安軍의 激烈한 反擊으로 차우셰스쿠 夫婦에 對한 取扱을 時急하게 結論 내리지 않으면 안되는 狀況이 展開되고 있었다.
  • 차우셰스쿠 生存說이 流布되는 일을 두려워한 救國 戰線 評議會는 차우셰스쿠 夫婦의 死體를 全 世界에서 조금이라도 有名한 모든 나라 미디어에 公開했다.
  • 當時 銃殺刑을 執行한 正規軍 軍人들은 차우셰스쿠의 獨裁에 對한 不滿이 暴發하여 서로 自己가 銃殺刑을 執行하겠다고 나섰다. [1]
  • 그래서 救國 戰線 評議會는 차우셰스쿠를 銃殺할 執行官을 3名을 選拔했는데, 大尉 1名, 上司 1名, 下士 1名이 選拔되었다. 元來 銃殺刑을 執行하기 위해서 執行官의 精神的 苦痛을 줄이기 爲해, 實彈을 空砲彈과 섞어서 發射하도록 되어 있었다. 그러나 이날 차우셰스쿠의 銃殺을 擔當한 軍人들은 各自에게 準備되는 30發(銃 90發)을 모두 實彈으로 準備해서 銃殺을 執行했다.
  • 더 타임스 는 차우셰스쿠 夫婦 處刑에 加擔한 도린마리안 키를란(Cirlan·47)변호사와 인터뷰하였다. 키를란 辯護士 裁判 이 司法制度를 無視한 急造된 것이었다고 證言하였다. 辯護士들은 마치 檢事 처럼 行動하고, 10日間의 抗訴 期間이 주어졌지만 簡單히 無視되었다. 裁判을 目擊한 키를란 辯護士는 "그건 裁判이 아니었어요. 政治 殺人이었죠." 라고 回想하였다. 루마니아 民衆 들도 獨裁者 차우셰스쿠는 容恕하진 않지만, 2時間 만에 끝난 그의 略式 裁判은 拙速的이고 不法이었다고 여긴다. [1]
  • 키를란 辯護士는 " 基督敎 ( 正敎會 )信者로서 殺人을 했다는 事實이 良心의 呵責을 느끼게 한다."고 回想함으로써 死刑을 執行한 軍人들에게 차우셰스쿠 妻兄이 相當한 精神的 負擔을 주었음을 暗示하였다.

12月 26日 , 救國 戰線 評議會는 새로운 指導 體制를 發表한다. 暫定 政權이 樹立된다. 같은 날, 차우셰스쿠 夫婦의 處刑이 發表된다. 이것으로 인해 保安軍들의 反擊도 徐徐히 줄어간다.

以後 [ 編輯 ]

1989年 루마니아 革命의 主役들 (왼쪽부터 次例대로 斗米트루 마질루, 이온 일리에스쿠 , 페트레 로만 )

1990年 2月 17日 , 自由 루마니아 放送이 루마니아 텔레비전으로 變更되었다.

차우셰스쿠의 處刑과 루마니아 共産黨 政權의 崩壞에 依해 뒤따라 세워진 革命 政權 '救國 戰線 評議會'는 過渡 政府를 세운후 1990年 5月 , 루마니아에서 처음이 實施 多數 政黨制에 依한 自由 選擧를 基盤으로 한 選擧에서 勝利한다. 國民에 依한 投票로서는 처음인 大統領 選擧에서 이온 일리에스쿠 가 大統領의 자리에 오른다.

다른 中央유럽 國家들에서는 自由 選擧 아래에서 많든 적든 區(舊) 共産黨員들이 議席을 獲得했다. 그러나 루마니아에서는 革命 以後에 共産黨이 不法化되었기 때문에 루마니아 共産黨 關係者들은 救國 戰線에 參加하면서 겨우 政治 生命을 維持했고 나중에는 共産黨 不法化 措置가 撤回되었다. 現在는 地下에 潛伏 中이지만 루마니아 社會主義 勞動者當을 自稱하는 勢力들이 차우셰스쿠 體制의 復活을 目標로 하고 있다.

1999年 12月 , 革命 10周年을 記念해 行해진 輿論 調査에 依하면 60%가 넘는 루마니아 國民들이 "차우셰스쿠 政權下의 生活이 現在의 生活보다 便했다."라고 答했다. 이는 市場 經濟의 停滯와 失業者의 增加에 依해 生活이 惡化된 것으로 分析된다. 이렇게 國民들의 不滿이 높아져가면서 各地의 工場이나 鑛山에서 示威가 頻發하게 된다. 그 參加者들 中에서는 차우셰스쿠의 寫眞과 함께 "차우셰스쿠, 우리는 當身이 그립다."라고 플래카드를 거는 사람도 적지 않다고 한다. 銃殺 當할만큼 미움을 받던 獨裁者가 적어도 最低限度의 生活은 保障하고 있었던 것이 事後 再評價의 基盤이 되는 짓궂은 狀況이 發生하고 있다. [2] 그러나 한便, "우리는 于先 自由를 손에 넣었다. 다음은 幸福을 손에 넣는 次例다."라는 슬로건도 보인다.

各州 [ 編輯 ]

  1. 이용수 (2009年 12月 25日). " 내가 聖誕節에 차우셰스쿠(루마니아 獨裁者) 銃殺했다. " . 朝鮮日報 . 2009年 12月 29日에 確認함 .  
  2. 《익숙한 것과의 訣別》/구본형 지음/생각의 나무

外部 링크 [ 編輯 ]